목차
1. 캐릭터산업 시장환경 분석
2. 뽀로로의 마케팅 성공요인
1) SWOT 분석
2) STP전략
Segmentation [ 시장 세분화 ]
Targeting [ 표적 시장 설정 ]
Postioning [ 포지셔닝 전략 설정 ]
3) Marketing Mix 4P전략
Product ( 제품 )
Price ( 가격 )
Place ( 유통 )
Promotion ( 광고 및 판촉 )
3. 향후전략제안 및 나의의견
2. 뽀로로의 마케팅 성공요인
1) SWOT 분석
2) STP전략
Segmentation [ 시장 세분화 ]
Targeting [ 표적 시장 설정 ]
Postioning [ 포지셔닝 전략 설정 ]
3) Marketing Mix 4P전략
Product ( 제품 )
Price ( 가격 )
Place ( 유통 )
Promotion ( 광고 및 판촉 )
3. 향후전략제안 및 나의의견
본문내용
1. 캐릭터산업 시장환경 분석
1) 우리나라 애니메이션 캐릭터 산업의 규모
2008년 캐릭터 개발 및 라이선스 시장 규모는 약 3,444억 원으로 전년대비 약 0.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캐릭터 개발 및 라이선스 총 매출액에서 가장 중요한 원천인 ‘라이선스’는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캐릭터 상품 제조시장의 규모는 최근 3년간 지속적인 회복세를 보이며 전년대비 1.0% 증가하였다
< 캐릭터 산업의 규모 >
(단위 : 억원)
┌──────────────────────────────────────────────────
│ 구분 │ 2005년 │ 2006년 │ 2007년 │ 2008년 │ 증감률(%)
├──────────────────────────────────────────────────
│ 캐릭터 개발 및 라이선스 시장 규모 │ 2,770 │ 3,068 │ 3,453 │ 3,444 │ ↑0.2%
├……………………………………………………………………………………………………………………………………
│ 캐릭터 상품 제조규모 │ 17,988 │ 20,433 │ 22,448 │ 22,675 │ 1.0%
└──────────────────────────────────────────────────
2) 우리나라 애니메이션 캐릭터 산업의 수출입 규모
2008년도 캐릭터산업의 총 수출액은 2억 2,825만 달러로, 전년대비 12.5%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총 수출액을 국가별로 살펴보면 북미로의 수출이 7,441만 달러로 전체 수출액의 32.6를 차지하고 있으며 유럽 5,044만 달러(22,1%)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캐릭터산업의 총 수입액은 1억 9,867만 달러로, 전년대비 11.8%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총 수입액을 국가별로 보면 중국이 7,569만 달러로 총 수입액의 38.1%를 차지하였으며, 동남아 4,291만 달러(21.6%), 북미 2.841만 달러 *14.3%) 순이다.
≪ … 중 략 … ≫
2) 아이코닉스의 S. T. P 전략
(1) Segmentation [ 시장 세분화 ]
① 인구 통계적 변수인 “ 연령 “ 을 기준으로 유아 / 아동 / 청소년 / 성인으로 애니메이션 시장을 세분화. 하였다.
② 경쟁사인 일본 애니메이션의 특징을 철저하게 분석한 결과, 일본 애니메이션은 주로 아동 ~ 성인 연령층을 대상으로 하는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고 시장 점유를 하고 있는 것을 파악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아이코닉스는 애니메이션의 틈새 시장인 유아용 시장을 공략하기로 결정하였다.
(2) Targeting [ 표적 시장 설정 ]
① 아동 / 청소년 / 성인 위주인 기존의 애니메이션 시장의 구조를 기준으로 볼 때 표적시장의 단위를 틈새시장 전략인 Niche Marketing 으로 결정하였다.
② 유아용 시장의 규모와 성장성 , 기업의 재원 , 기존 애니메이션 사업을 시행하면서 쌓은 기존의 경험과 노하우 , 그리고 경쟁자인 일본 애니메이션 기업들의 전략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봤을 때 , 유아용 애니메이션 시장이라는 단일 표정 시장을 중점적으로 공략하는 전략을 최종 선정하였다.
1) 우리나라 애니메이션 캐릭터 산업의 규모
2008년 캐릭터 개발 및 라이선스 시장 규모는 약 3,444억 원으로 전년대비 약 0.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캐릭터 개발 및 라이선스 총 매출액에서 가장 중요한 원천인 ‘라이선스’는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캐릭터 상품 제조시장의 규모는 최근 3년간 지속적인 회복세를 보이며 전년대비 1.0% 증가하였다
< 캐릭터 산업의 규모 >
(단위 : 억원)
┌──────────────────────────────────────────────────
│ 구분 │ 2005년 │ 2006년 │ 2007년 │ 2008년 │ 증감률(%)
├──────────────────────────────────────────────────
│ 캐릭터 개발 및 라이선스 시장 규모 │ 2,770 │ 3,068 │ 3,453 │ 3,444 │ ↑0.2%
├……………………………………………………………………………………………………………………………………
│ 캐릭터 상품 제조규모 │ 17,988 │ 20,433 │ 22,448 │ 22,675 │ 1.0%
└──────────────────────────────────────────────────
2) 우리나라 애니메이션 캐릭터 산업의 수출입 규모
2008년도 캐릭터산업의 총 수출액은 2억 2,825만 달러로, 전년대비 12.5%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총 수출액을 국가별로 살펴보면 북미로의 수출이 7,441만 달러로 전체 수출액의 32.6를 차지하고 있으며 유럽 5,044만 달러(22,1%)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캐릭터산업의 총 수입액은 1억 9,867만 달러로, 전년대비 11.8%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총 수입액을 국가별로 보면 중국이 7,569만 달러로 총 수입액의 38.1%를 차지하였으며, 동남아 4,291만 달러(21.6%), 북미 2.841만 달러 *14.3%) 순이다.
≪ … 중 략 … ≫
2) 아이코닉스의 S. T. P 전략
(1) Segmentation [ 시장 세분화 ]
① 인구 통계적 변수인 “ 연령 “ 을 기준으로 유아 / 아동 / 청소년 / 성인으로 애니메이션 시장을 세분화. 하였다.
② 경쟁사인 일본 애니메이션의 특징을 철저하게 분석한 결과, 일본 애니메이션은 주로 아동 ~ 성인 연령층을 대상으로 하는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고 시장 점유를 하고 있는 것을 파악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아이코닉스는 애니메이션의 틈새 시장인 유아용 시장을 공략하기로 결정하였다.
(2) Targeting [ 표적 시장 설정 ]
① 아동 / 청소년 / 성인 위주인 기존의 애니메이션 시장의 구조를 기준으로 볼 때 표적시장의 단위를 틈새시장 전략인 Niche Marketing 으로 결정하였다.
② 유아용 시장의 규모와 성장성 , 기업의 재원 , 기존 애니메이션 사업을 시행하면서 쌓은 기존의 경험과 노하우 , 그리고 경쟁자인 일본 애니메이션 기업들의 전략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봤을 때 , 유아용 애니메이션 시장이라는 단일 표정 시장을 중점적으로 공략하는 전략을 최종 선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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