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불교 사상의 성립 – 석가모니를 중심으로
Ⅱ. 불교 윤리의 전개 – 석가모니 입멸 후
Ⅲ. 한국의 불교 윤리 – 역사 중심적 고찰
Ⅱ. 불교 윤리의 전개 – 석가모니 입멸 후
Ⅲ. 한국의 불교 윤리 – 역사 중심적 고찰
본문내용
Ⅰ-[1] 불교의 성립
Gotama Siddhartha (B.C. 563?-483)
배경 : Brahman 교리 권위↓ v. 六師外道 ↑
인생의 괴로움은 어디에서 오는가? &
인생의 괴로움은 어디에서 오는가? & 고통으로부터 벗어나는 방법은 무엇인가?
→ 출가 / 35세 - Buddha(불타)
▶ 육사외도가 사변적이며 편견에 빠져 있음을 지적, 올바른 삶의 길(正道) 제시
六師外道 : 우주와 인생의 본질에 대해 사유
회의론/ Purana Kassapa : 인과응보 부정, 윤리에 대한 회의 – 도덕不必
숙명론/ Makkhali Gosala : 모든 생명체의 운명=숙명적
회의론/ Sanjaya Belattiputta : 불가지론 + 부처의 2제자 속함
유물론/ Ajita Kesakambalin : 도덕 부정, 현실 쾌락=삶의 목적, 四大
불멸론/ Pakudha Kaccayana : 人의 생명과 특질이 영원, 선악 인과
Gotama Siddhartha (B.C. 563?-483)
배경 : Brahman 교리 권위↓ v. 六師外道 ↑
인생의 괴로움은 어디에서 오는가? &
인생의 괴로움은 어디에서 오는가? & 고통으로부터 벗어나는 방법은 무엇인가?
→ 출가 / 35세 - Buddha(불타)
▶ 육사외도가 사변적이며 편견에 빠져 있음을 지적, 올바른 삶의 길(正道) 제시
六師外道 : 우주와 인생의 본질에 대해 사유
회의론/ Purana Kassapa : 인과응보 부정, 윤리에 대한 회의 – 도덕不必
숙명론/ Makkhali Gosala : 모든 생명체의 운명=숙명적
회의론/ Sanjaya Belattiputta : 불가지론 + 부처의 2제자 속함
유물론/ Ajita Kesakambalin : 도덕 부정, 현실 쾌락=삶의 목적, 四大
불멸론/ Pakudha Kaccayana : 人의 생명과 특질이 영원, 선악 인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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