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아동생활지도 2학년D형]미술치료의 이론적 배경에 대해 논하고, 미술치료의 방법과 과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Ⅰ. 서론 .............................................
1. 미술치료의 정의
2. 미술치료의 가치
1) 미술은 심상의 표현이다.
2) 미술은 방어가 감소된다.
3) 미술은 구체물이 형성된다.
4) 미술은 창조성과 신체적 에너지를 유발한다.
3. 미술치료의 이론적 배경
1) 미술치료의 초기 시대
2) 심리학적 토대
3) 작업치료로서의 미술활동
4) 현대미술치료의 발전
(1) 한국에서의 미술치료
(2) 미술치료의 견해
4. 미술치료에 있어서의 이론
1) 정신분석적 미술치료
(1) 정신분석적 미술치료의 기본이론
(2) 방어기제
(3) 치료의 목적
(4) 치료의 기법
(5) 정신분석적 미술치료의 장점과 단점
(6) 정신분석적 미술치료의 과정과 개념
ㄱ. 치료의 과정
ㄴ. 개념의 이해
2) 인간중심이론
(1) 인간관
(2) 증상의 형성
(3) 인간중심 미술치료
(4) 치료 목표
(5) 치료과정
(6) 인간중심 상담의 장점과 단점
3) 게슈탈트 미술치료
(1) 게슈탈트 이론
(2) 게슈탈트 심리치료
(3) 인간관과 치료 목표
(4) 증상 형성과정
(5) 치료 과정
(6) 게슈탈트 미술치료방법
① 다양한 미술기법의 활용
② 꿈작업 기법
5. 미술치료 계획
1) 치료계획단계
(1) 치료문제의 선정
(2) 치료목표의 구성
(3) 목표의 설정
2) 치료과정
(1) 치료도 입기
➀ 출발그림
➁ 난화
➂ 매체의 제시방법
➃ 꿈의 활용
➄ 색칠하기
3) 치료 진행기
(1) 유의점
(2) 미술치료의 기법
➀ 난화 상호이야기 만들기법
➁ 가족체계 진단법을 활용한 협동화
➂ 자기집 평면도
➃ 만다라 그리기
➄ 스크래치
➅ 자소상
6. 미술작품의 이해
1) 작품과정의 해석
2) 작품형태 해석
Ⅲ. 결론 .............................................
Ⅳ. 참고 문헌 ........................................
Ⅰ. 서론 .............................................
1. 미술치료의 정의
2. 미술치료의 가치
1) 미술은 심상의 표현이다.
2) 미술은 방어가 감소된다.
3) 미술은 구체물이 형성된다.
4) 미술은 창조성과 신체적 에너지를 유발한다.
3. 미술치료의 이론적 배경
1) 미술치료의 초기 시대
2) 심리학적 토대
3) 작업치료로서의 미술활동
4) 현대미술치료의 발전
(1) 한국에서의 미술치료
(2) 미술치료의 견해
4. 미술치료에 있어서의 이론
1) 정신분석적 미술치료
(1) 정신분석적 미술치료의 기본이론
(2) 방어기제
(3) 치료의 목적
(4) 치료의 기법
(5) 정신분석적 미술치료의 장점과 단점
(6) 정신분석적 미술치료의 과정과 개념
ㄱ. 치료의 과정
ㄴ. 개념의 이해
2) 인간중심이론
(1) 인간관
(2) 증상의 형성
(3) 인간중심 미술치료
(4) 치료 목표
(5) 치료과정
(6) 인간중심 상담의 장점과 단점
3) 게슈탈트 미술치료
(1) 게슈탈트 이론
(2) 게슈탈트 심리치료
(3) 인간관과 치료 목표
(4) 증상 형성과정
(5) 치료 과정
(6) 게슈탈트 미술치료방법
① 다양한 미술기법의 활용
② 꿈작업 기법
5. 미술치료 계획
1) 치료계획단계
(1) 치료문제의 선정
(2) 치료목표의 구성
(3) 목표의 설정
2) 치료과정
(1) 치료도 입기
➀ 출발그림
➁ 난화
➂ 매체의 제시방법
➃ 꿈의 활용
➄ 색칠하기
3) 치료 진행기
(1) 유의점
(2) 미술치료의 기법
➀ 난화 상호이야기 만들기법
➁ 가족체계 진단법을 활용한 협동화
➂ 자기집 평면도
➃ 만다라 그리기
➄ 스크래치
➅ 자소상
6. 미술작품의 이해
1) 작품과정의 해석
2) 작품형태 해석
Ⅲ. 결론 .............................................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잇는가를 점검하는 모니터링 과정에도 사용된다.
(3) 목표의 설정
현재 문제를 해결하게 하는것이고 이를 가장 당면한 문제로 치료과정에서 잘 측정될 수 있고 관찰될수 있는 목표다 그리고 행복한 삶을 느끼도록 해주고 목표를 달성하기 보다는 그것을 그렇게 될수 있는 기반을 형성해 준다고 보아야 할것이다.
2) 치료과정
(1) 치료도 입기
미술치료에 동의하였다고 하더라도 미술표현에 익숙하지 않은 치료대상자는 도입단계에서 저항하는 경우가 많다. 치료대상자의 미술표현을 촉진하여 자신을 표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필요하다
미술표현을 촉진시키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출발그림
출발그림은 그림을 그릴때의 저항이나 공포 수줍음 등을 줄여서 그림그리기를 자극하고 촉진하는데 사용한다. 사물의 일부분이나 그려진 종이를 제시하여 그림을 완성하게 하는 방법이다.
난화
난화에서 치료대상자가 이미지를 발견하고 그것을 그리도록 도와준다.
매체의 제시방법
치료대상자가 자유로이 선택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다 .때로는 미술매체의 제시가 도움이 될 때도 있다.
꿈의 활용
우리들은 매일밤 꿈을 꿉니다. 떠오르는 꿈을 표현해 보세요 라고 이야기 한다.
색칠하기
여러개의 원을 그려진 도화지를 제공해 주고 칠하고 싶은 색을 칠하게 한다.
3) 치료 진행기
(1) 유의점
치료대상자의 다양한 욕구가 자유로이 표출되는 시기다. 치료대상자의 다양한 심리표현을 위해 치료사의 창조성과 감수성 및 통찰의 풍부함이 요구된다. 치료사는 서두르지 않으면서 깊은 해석을 피해야 한다. 그리고 공간, 매체 , 치료대상자에게 내재된 가능성에 대해 개방적이어야 한다.
(2) 미술치료의 기법
난화 상호이야기 만들기법
난화법과 이야기법을 종합하여 응용한것이다. 난화에서 이끌어 낸 심상의 형성이 중요하며 치료대상자가 심상을 보고 서로 교환하며 이야기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다.
ㄱ. 두장의 그림을 가지고 실시하는 법
대상자와 치료사가 각각 다른 종이에 그린 그림이 무엇인지에 대해 이야기 한다.
ㄴ. 치료사가 두장의 그림으로 이야기를 꾸며 나간다.
ㄷ. 치료대상자가 두 장의 그림으로 이야기를 꾸며 나간다.
ㄹ. 다시 치료사 혹은 치료 대상자가 이야기를 꾸며 나가는 과정을 반복한다.
가족체계 진단법을 활용한 협동화
ㄱ . 준비물 : 도화지, 사인펜 , 색연필, 크레파스등
ㄴ . 검사지시사항 : 하나의 도구를 고르시고 이순간 부터는 말을 하면 안되며 그림이 완성 될 때 까지 과제에 대한 토의는 없습니다. 또한 그림이 완성되면 그림의 제목을 토의를 통해 정하도록합니다.
ㄷ . 협동화는 치료대상자 간의 상호작용을 알아보려는 것으로 개인을 분석하는데 초점을 두지 않는다 . 때문에 그림을 분석하여 전체를 분석하는것의 일부분이라고 할수있다.
자기집 평면도
자기집 평면도 그리기는 어린시절에 자기가 살았던 집의 평면도를 그려서 가장 무서웠던곳 , 비밀장소 함께 살았던 사람 등을 설명하면서 자신의 과거를 회상하게 한다. 부적응행동에 대한 재인식을 하게 하여 새로운 각본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된다.
만다라 그리기
개별적으로 만다라를 그리게 한다. 여기서 색체매체를 사용하면 좋다. 자유연상을 그려도 좋으며 심상을 언어로 나타내기도 한다. 치료대상자의 기억과 감정을 통합하는데 유용하다.
스크래치
송곳처럼 뾰쪽한 도구를 사용하여 긁어서 그리는 그림이다. 크레파스로 종이에 여러 가지 색을 중복해서 칠하고 그위에 송곳을 긁어 정밀감이나 공간감을 표현할수 있다. 오랜시간 덧칠하는 것은 충동성 감소에 도움이 된다.
자소상
자소상은 자신에 대해 좀더 생각해 보는 계기를 마련해 줄수 있다 . 자신을 집단원에게 소개해 봄으로써 자기표현을 통해 자아개념을 향상시킬수가 있다.
6. 미술작품의 이해
미술활동을 통해 치료 목표를 달성하려면, 치료사는 치료 대상자의 작품이 무엇을 나타내는지 이해해야 한다. 또한 치료대상자로 하여금 자신의 작품이 평가 대사이 아님을 인식시켜야한다. 그리하여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자발적으로 미술활동이 이루어 질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1) 작품과정의 해석
작품과정에서 치료대상자가 주저하는지 즐거워하는지, 자발적인지 등의 태도를 주의 깊게 관찰하여 기록해야 한다. 이런 해석의 형태는 기질 , 태도 , 행동유형 , 방어기제에 대한 가설 설정에 유용하다.
2) 작품형태 해석
작품의 형태와 인상에 대한 해석이라고 할 수가 있다. 여기서 주의점은 작품의 형태와 개인의 성격은 관계가 있으나 기본적으로 미술작품은 개인적이라는 것이다. 과정되거나 큰 그림은 자기 중심 , 우울, 불안한 상태를 나타내기도 하며 직선이나 모서리진 형태에 관심을 보이는 치료대상자는 현실적이고 공격적인 성향이 있다.
수직선이 우세한 그림은 남성적, 능동적, 구조적 결단력을 나타내며, 수평선이 우세한 그림은 간혹 심리적 갈등에 대한 간접적 증거가 되기도 하고 약함, 두려움 ,자기방어적 성향을 나타낸다.
Ⅲ. 결론
미술치료는 다른 치료와 마찬가지로 연구되어야할 부분도 많고 제한점도 많다. 하지만 심리치료의 한 방법으로 독특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심상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창조성과 신체적 에너지를 유발하기도 한다. 미술치료는 미술이 지니고 있는 치료적 속성과 심리치료의 결합이라고 볼수 있다. 심리치료의 치료적 요인과 미술활동이 지니고 있는 치료적 속성의 만남을 중심점으로 하고 있다.심리치료의 성공여부는 치료사의 능력에 좌우되는게 현실이다 . 따라서 치료사는 과학적인 전문지식인으로서의 능력과 자질 인간적인 면에서의 성숙과 자기개발을 위해 꾸진히 노력해 나가야 할것이다. 또한 치료 대상자의 권익을 보호해 주어야 하며 ,치료대상자의 이야기나 행동과 같은 부가적인 정보 없이 그림만을 가지고 진단하지 않도록 주의 해야한다.
Ⅳ. 참고문헌
김순혜 저) 현대아동상담 - 학지사(2004)
김형태 저) 상담의 이론과 실제 - 동문사(1999)
특수아동의 미술치료 특수아동교육책 참고
이정환 저)아동을 위한 미술교육 - 교문사(1997)
정여주 저) 미술치료의 이해 - 학지사(2003)
정현희 저) 실제적용중심의 미술치료 - 학지사(2006)
(3) 목표의 설정
현재 문제를 해결하게 하는것이고 이를 가장 당면한 문제로 치료과정에서 잘 측정될 수 있고 관찰될수 있는 목표다 그리고 행복한 삶을 느끼도록 해주고 목표를 달성하기 보다는 그것을 그렇게 될수 있는 기반을 형성해 준다고 보아야 할것이다.
2) 치료과정
(1) 치료도 입기
미술치료에 동의하였다고 하더라도 미술표현에 익숙하지 않은 치료대상자는 도입단계에서 저항하는 경우가 많다. 치료대상자의 미술표현을 촉진하여 자신을 표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필요하다
미술표현을 촉진시키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출발그림
출발그림은 그림을 그릴때의 저항이나 공포 수줍음 등을 줄여서 그림그리기를 자극하고 촉진하는데 사용한다. 사물의 일부분이나 그려진 종이를 제시하여 그림을 완성하게 하는 방법이다.
난화
난화에서 치료대상자가 이미지를 발견하고 그것을 그리도록 도와준다.
매체의 제시방법
치료대상자가 자유로이 선택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다 .때로는 미술매체의 제시가 도움이 될 때도 있다.
꿈의 활용
우리들은 매일밤 꿈을 꿉니다. 떠오르는 꿈을 표현해 보세요 라고 이야기 한다.
색칠하기
여러개의 원을 그려진 도화지를 제공해 주고 칠하고 싶은 색을 칠하게 한다.
3) 치료 진행기
(1) 유의점
치료대상자의 다양한 욕구가 자유로이 표출되는 시기다. 치료대상자의 다양한 심리표현을 위해 치료사의 창조성과 감수성 및 통찰의 풍부함이 요구된다. 치료사는 서두르지 않으면서 깊은 해석을 피해야 한다. 그리고 공간, 매체 , 치료대상자에게 내재된 가능성에 대해 개방적이어야 한다.
(2) 미술치료의 기법
난화 상호이야기 만들기법
난화법과 이야기법을 종합하여 응용한것이다. 난화에서 이끌어 낸 심상의 형성이 중요하며 치료대상자가 심상을 보고 서로 교환하며 이야기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다.
ㄱ. 두장의 그림을 가지고 실시하는 법
대상자와 치료사가 각각 다른 종이에 그린 그림이 무엇인지에 대해 이야기 한다.
ㄴ. 치료사가 두장의 그림으로 이야기를 꾸며 나간다.
ㄷ. 치료대상자가 두 장의 그림으로 이야기를 꾸며 나간다.
ㄹ. 다시 치료사 혹은 치료 대상자가 이야기를 꾸며 나가는 과정을 반복한다.
가족체계 진단법을 활용한 협동화
ㄱ . 준비물 : 도화지, 사인펜 , 색연필, 크레파스등
ㄴ . 검사지시사항 : 하나의 도구를 고르시고 이순간 부터는 말을 하면 안되며 그림이 완성 될 때 까지 과제에 대한 토의는 없습니다. 또한 그림이 완성되면 그림의 제목을 토의를 통해 정하도록합니다.
ㄷ . 협동화는 치료대상자 간의 상호작용을 알아보려는 것으로 개인을 분석하는데 초점을 두지 않는다 . 때문에 그림을 분석하여 전체를 분석하는것의 일부분이라고 할수있다.
자기집 평면도
자기집 평면도 그리기는 어린시절에 자기가 살았던 집의 평면도를 그려서 가장 무서웠던곳 , 비밀장소 함께 살았던 사람 등을 설명하면서 자신의 과거를 회상하게 한다. 부적응행동에 대한 재인식을 하게 하여 새로운 각본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된다.
만다라 그리기
개별적으로 만다라를 그리게 한다. 여기서 색체매체를 사용하면 좋다. 자유연상을 그려도 좋으며 심상을 언어로 나타내기도 한다. 치료대상자의 기억과 감정을 통합하는데 유용하다.
스크래치
송곳처럼 뾰쪽한 도구를 사용하여 긁어서 그리는 그림이다. 크레파스로 종이에 여러 가지 색을 중복해서 칠하고 그위에 송곳을 긁어 정밀감이나 공간감을 표현할수 있다. 오랜시간 덧칠하는 것은 충동성 감소에 도움이 된다.
자소상
자소상은 자신에 대해 좀더 생각해 보는 계기를 마련해 줄수 있다 . 자신을 집단원에게 소개해 봄으로써 자기표현을 통해 자아개념을 향상시킬수가 있다.
6. 미술작품의 이해
미술활동을 통해 치료 목표를 달성하려면, 치료사는 치료 대상자의 작품이 무엇을 나타내는지 이해해야 한다. 또한 치료대상자로 하여금 자신의 작품이 평가 대사이 아님을 인식시켜야한다. 그리하여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자발적으로 미술활동이 이루어 질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1) 작품과정의 해석
작품과정에서 치료대상자가 주저하는지 즐거워하는지, 자발적인지 등의 태도를 주의 깊게 관찰하여 기록해야 한다. 이런 해석의 형태는 기질 , 태도 , 행동유형 , 방어기제에 대한 가설 설정에 유용하다.
2) 작품형태 해석
작품의 형태와 인상에 대한 해석이라고 할 수가 있다. 여기서 주의점은 작품의 형태와 개인의 성격은 관계가 있으나 기본적으로 미술작품은 개인적이라는 것이다. 과정되거나 큰 그림은 자기 중심 , 우울, 불안한 상태를 나타내기도 하며 직선이나 모서리진 형태에 관심을 보이는 치료대상자는 현실적이고 공격적인 성향이 있다.
수직선이 우세한 그림은 남성적, 능동적, 구조적 결단력을 나타내며, 수평선이 우세한 그림은 간혹 심리적 갈등에 대한 간접적 증거가 되기도 하고 약함, 두려움 ,자기방어적 성향을 나타낸다.
Ⅲ. 결론
미술치료는 다른 치료와 마찬가지로 연구되어야할 부분도 많고 제한점도 많다. 하지만 심리치료의 한 방법으로 독특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심상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창조성과 신체적 에너지를 유발하기도 한다. 미술치료는 미술이 지니고 있는 치료적 속성과 심리치료의 결합이라고 볼수 있다. 심리치료의 치료적 요인과 미술활동이 지니고 있는 치료적 속성의 만남을 중심점으로 하고 있다.심리치료의 성공여부는 치료사의 능력에 좌우되는게 현실이다 . 따라서 치료사는 과학적인 전문지식인으로서의 능력과 자질 인간적인 면에서의 성숙과 자기개발을 위해 꾸진히 노력해 나가야 할것이다. 또한 치료 대상자의 권익을 보호해 주어야 하며 ,치료대상자의 이야기나 행동과 같은 부가적인 정보 없이 그림만을 가지고 진단하지 않도록 주의 해야한다.
Ⅳ. 참고문헌
김순혜 저) 현대아동상담 - 학지사(2004)
김형태 저) 상담의 이론과 실제 - 동문사(1999)
특수아동의 미술치료 특수아동교육책 참고
이정환 저)아동을 위한 미술교육 - 교문사(1997)
정여주 저) 미술치료의 이해 - 학지사(2003)
정현희 저) 실제적용중심의 미술치료 - 학지사(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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