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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부 한자의 이해
제1과 한자의 기원과 구성원리
제2과 한자의 특성
제3과 부수의 이해
제2부 한자 익히기
제1과 상대자와 상대어
제2과 유의자와 유의어
제3과 비슷한 모양의 한자 익히기
제4과 동음이의어(同音異義語)익히기
제5과 동자이음(同字異音)한자 익히기
제3부 성어 익히기
제1과 생활성어
제2과 사자성어
제3과 고사성어
- 각 과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제1과 한자의 기원과 구성원리
제2과 한자의 특성
제3과 부수의 이해
제2부 한자 익히기
제1과 상대자와 상대어
제2과 유의자와 유의어
제3과 비슷한 모양의 한자 익히기
제4과 동음이의어(同音異義語)익히기
제5과 동자이음(同字異音)한자 익히기
제3부 성어 익히기
제1과 생활성어
제2과 사자성어
제3과 고사성어
- 각 과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본문내용
제1부 한자의 이해
제1과 한자의 기원과 구성원리
1. 한자의 기원
(1) 고대의 전설
① 복희팔괘(伏羲八卦) 기원설: 복희씨는 삼황오제(三皇五帝)로 칭송되는 삼황 중의 한 분으로 인간에게 수렵과 목축을 가르치고 문자의 시원인 팔괘(‘─(양)과 ’--(음)’의 부호)를 그렸다고 전해짐
② 결승(結繩) 기원설
- 결승: 새끼줄을 매듭지어 의사표시를 하는 것
- 결승은 문자의 탄생 이전에는 보편적으로 사용하던 의사소통의 수단으로 기사(記事)의 기능을 함
③ 창힐(倉頡) 조자설(造字說): 황제의 사관 창힐이 문자를 창조했다는 설
(2) 도화 기원설
① 암화(巖畵) 기원설
- 암화는 인류 최고(最古)의 회화형식으로 고대인의 노동생활과 사회 모습을 재현한 것이 많음
- 고대의 암화는 독음(讀音)이 없기 때문에 언어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고, 의사전달의 기능도 없기 때문에 문자라고 할 수 없음
- 암화는 도형을 통해 의미를 표현한 것으로 후대의 한자 형성에 중요한 의의를 가지고 있으며 최소한 상형자의 형성에 촉진작용을 했다고 할 수 있음
② 도부(陶符) 기원설
- 1950년대 앙소문화의 유적지 섬서 서안의 반파촌에서 113개의 도기부호(陶符)가 발견되었는데 이는 의식적으로 새겼다는 뜻으로 기사(記事)의 기능이 있음을 말하는 것
- 산동성 거현 등지에서 발굴된 대문구(大汶口)의 문화유적에서 발굴된 도기에는 부호가 새겨져 있는데 이는 갑골문과 흡사
2. 한자의 구성원리
(1) 독체자의 구성원리
① 더 이상 나눌 수 없는 한 개의 형(形)으로 이루어진 글자
② 한 개의 획이나 혹은 수 십 개의 획으로 이루어진 것도 있음
③ 어떤 사물의 모양을 직접 본떠 만든 상형자(日(해), 月(달), 山(산) 등)와 추상적 의미를 나타내기 위한 지사자(一(하나), 二(둘), 三(셋) 등)가 대부분
(2) 합체자의 구성원리
① 두 개 혹은 그 이상의 형(形)이 합쳐져서 이루어진 글자
② 뜻과 뜻 부분을 합하여 만든 회의자와 뜻과 발음부분을 합하여 만든 형성자가 있음
③ 형성자의 ‘형부’와 ‘성부’의 조합방법
- 왼쪽이 형부, 오른쪽이 성부인 경우(左形右聲): 橋(교), 抱(포), 飯(반), 哺(포)
- 오른쪽이 형부, 왼쪽이 성부인 경우(右形左聲): 期(기), 鄲(단), 削(삭), 飄(표)
- 위쪽이 형부, 아래쪽이 성부인 경우(上形下聲): 露(로), 花(화), 筍(순), 筒(통)
- 아래쪽이 형부, 위쪽이 성부인 경우(下形上聲): 想(상), 煮(자), 盲(맹), 盒(합)
- 바깥쪽이 형부, 안쪽이 성부인 경우(外形內聲): 病(병), 府(부), 圓(원), 圍(위)
- 안쪽이 형부, 바깥쪽이 성부인 경우(內形外聲): 問(문), 聞(문), 悶(민), 辨(변)
- 중 략 -
제1과 한자의 기원과 구성원리
1. 한자의 기원
(1) 고대의 전설
① 복희팔괘(伏羲八卦) 기원설: 복희씨는 삼황오제(三皇五帝)로 칭송되는 삼황 중의 한 분으로 인간에게 수렵과 목축을 가르치고 문자의 시원인 팔괘(‘─(양)과 ’--(음)’의 부호)를 그렸다고 전해짐
② 결승(結繩) 기원설
- 결승: 새끼줄을 매듭지어 의사표시를 하는 것
- 결승은 문자의 탄생 이전에는 보편적으로 사용하던 의사소통의 수단으로 기사(記事)의 기능을 함
③ 창힐(倉頡) 조자설(造字說): 황제의 사관 창힐이 문자를 창조했다는 설
(2) 도화 기원설
① 암화(巖畵) 기원설
- 암화는 인류 최고(最古)의 회화형식으로 고대인의 노동생활과 사회 모습을 재현한 것이 많음
- 고대의 암화는 독음(讀音)이 없기 때문에 언어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고, 의사전달의 기능도 없기 때문에 문자라고 할 수 없음
- 암화는 도형을 통해 의미를 표현한 것으로 후대의 한자 형성에 중요한 의의를 가지고 있으며 최소한 상형자의 형성에 촉진작용을 했다고 할 수 있음
② 도부(陶符) 기원설
- 1950년대 앙소문화의 유적지 섬서 서안의 반파촌에서 113개의 도기부호(陶符)가 발견되었는데 이는 의식적으로 새겼다는 뜻으로 기사(記事)의 기능이 있음을 말하는 것
- 산동성 거현 등지에서 발굴된 대문구(大汶口)의 문화유적에서 발굴된 도기에는 부호가 새겨져 있는데 이는 갑골문과 흡사
2. 한자의 구성원리
(1) 독체자의 구성원리
① 더 이상 나눌 수 없는 한 개의 형(形)으로 이루어진 글자
② 한 개의 획이나 혹은 수 십 개의 획으로 이루어진 것도 있음
③ 어떤 사물의 모양을 직접 본떠 만든 상형자(日(해), 月(달), 山(산) 등)와 추상적 의미를 나타내기 위한 지사자(一(하나), 二(둘), 三(셋) 등)가 대부분
(2) 합체자의 구성원리
① 두 개 혹은 그 이상의 형(形)이 합쳐져서 이루어진 글자
② 뜻과 뜻 부분을 합하여 만든 회의자와 뜻과 발음부분을 합하여 만든 형성자가 있음
③ 형성자의 ‘형부’와 ‘성부’의 조합방법
- 왼쪽이 형부, 오른쪽이 성부인 경우(左形右聲): 橋(교), 抱(포), 飯(반), 哺(포)
- 오른쪽이 형부, 왼쪽이 성부인 경우(右形左聲): 期(기), 鄲(단), 削(삭), 飄(표)
- 위쪽이 형부, 아래쪽이 성부인 경우(上形下聲): 露(로), 花(화), 筍(순), 筒(통)
- 아래쪽이 형부, 위쪽이 성부인 경우(下形上聲): 想(상), 煮(자), 盲(맹), 盒(합)
- 바깥쪽이 형부, 안쪽이 성부인 경우(外形內聲): 病(병), 府(부), 圓(원), 圍(위)
- 안쪽이 형부, 바깥쪽이 성부인 경우(內形外聲): 問(문), 聞(문), 悶(민), 辨(변)
- 중 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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