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론
1. 선정동기
2. 공동마케팅의 정의
본론
1. 우리조에서 선정한 공동마케팅 기업 소개
(1) 넥슨
(2) 코카콜라
2. 코카콜라와 넥슨의 공동마케팅 실제 사례
3. 공동마케팅 배경분석
(1) 두 기업의 시장에서의 위치, 시장분석
(2) 넥슨의 SWOT전략, STP전략에 의한 코카콜라와의 공동마케팅
(3) 3C, 4P분석
결론
1. 선정동기
2. 공동마케팅의 정의
본론
1. 우리조에서 선정한 공동마케팅 기업 소개
(1) 넥슨
(2) 코카콜라
2. 코카콜라와 넥슨의 공동마케팅 실제 사례
3. 공동마케팅 배경분석
(1) 두 기업의 시장에서의 위치, 시장분석
(2) 넥슨의 SWOT전략, STP전략에 의한 코카콜라와의 공동마케팅
(3) 3C, 4P분석
결론
본문내용
<넥슨 ‘카트라이더’-코카콜라 주제선정 동기>
(♣) 7조에서 선정한 주제는 공동마케팅으로, 세부 형태는 협동 마케팅(Co-marketing)이다.
소주제로는 이 전략을 통하여 시너지 효과를 얻고 이미지 제고를 이룰 수 있었던 넥슨과 코카콜라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인터넷의 확산으로 온라인 문화가 확장되면서 청소년들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연령층은 어떤 형태로든 온라인 게임을 접하고 즐기고 있다.
이런 온라인 게임을 개발하는 기업들 중에서도 눈에 띄게 많은 새로운 시도와 마케팅을 펼치는 기업이 있는데, 바로 ‘넥슨‘이라는 기업이다.
넥슨의 경우, 기업의 비전인 <창조, 도전, 고객중심사고> 등에 걸 맞는 다양한 분야와의 공동마케팅을 통하여 끊임없이 새로운 시도를 하고, 계속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 글 - 그림 파일 ≫
이러한 다양한 시도로 넥슨이 새롭게 개발했던 게임 중 카트라이더라는 게임은 쉬운 조작법과 짧은 시간성으로 모든 연령층에 꾸준히 각광을 받고 있는 게임이다.
그 중에서도 청소년층을 집중적으로 공략하는 전략을 펼치기도 하는데, 그것이 코카콜라와의 협동마케팅이 아닐까 한다. 현대 청소년들은 식습관은 패스트푸드에 익숙해져 있다.
거기에 곁들여 필수적으로 마시게 되는 음료가 탄산음료, 바로 콜라이다.
카트라이더라는 게임의 특성 자체가 청소년을 겨냥한 캐릭터와 알록달록한 컬러로 이루어진 레이싱 게임이기 때문에 끊임없이 많은 유저들이 유지되고 있다.
두 기업 상품 모두 쉽게 접할 수 있다는 점에서 소비자의 효용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였고, 코카콜라와 카트라이더의 대중성이 조화를 이루면서 시너지 효과를 크게 이룬 것과 같이 마케팅을 펼치는 모든 기업들에 대해 효과적으로 적용 될 수 있을 것 같아 조사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공동마케팅 개념>
공동마케팅이란 2개 이상의 기업이 판매전략ㆍ가격책정ㆍ판촉 등의 마케팅 활동을 공동으로 협력 전개하는 것을 말한다. 기업 간 전사적인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제품별 협력 체제를 유지하고 있다.
≪ … 중 략 … ≫
2. STP전략에 의한 코카콜라와의 공동마케팅
1) 넥슨의 시장 세분화 (Segmentation.)
1. 게임의 종류와 이용자에 따른 시장 세분화
- 전략추구형 게임: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이 해당되며 대표적으로 스타크래프트, 삼국지 등이 있다. 전략추구형 게임의 이용자들은 20대와 중고생 남학생이 주류를 이룬다. 게임통계에 의한 평균 게임시간은 1~3시간 정도이며 가격에 민감하다.
- 캐릭터성장형 게임:
해당하는 장르로는 RPG가 대표적이며 리니지, WOW 등이 있다. 주로 20대 남성과 중고생 남학생이 많이 이용하며 비교적 중독성이 강해 평균 사용시간 이 3시간 이상이다.
(♣) 7조에서 선정한 주제는 공동마케팅으로, 세부 형태는 협동 마케팅(Co-marketing)이다.
소주제로는 이 전략을 통하여 시너지 효과를 얻고 이미지 제고를 이룰 수 있었던 넥슨과 코카콜라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인터넷의 확산으로 온라인 문화가 확장되면서 청소년들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연령층은 어떤 형태로든 온라인 게임을 접하고 즐기고 있다.
이런 온라인 게임을 개발하는 기업들 중에서도 눈에 띄게 많은 새로운 시도와 마케팅을 펼치는 기업이 있는데, 바로 ‘넥슨‘이라는 기업이다.
넥슨의 경우, 기업의 비전인 <창조, 도전, 고객중심사고> 등에 걸 맞는 다양한 분야와의 공동마케팅을 통하여 끊임없이 새로운 시도를 하고, 계속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 글 - 그림 파일 ≫
이러한 다양한 시도로 넥슨이 새롭게 개발했던 게임 중 카트라이더라는 게임은 쉬운 조작법과 짧은 시간성으로 모든 연령층에 꾸준히 각광을 받고 있는 게임이다.
그 중에서도 청소년층을 집중적으로 공략하는 전략을 펼치기도 하는데, 그것이 코카콜라와의 협동마케팅이 아닐까 한다. 현대 청소년들은 식습관은 패스트푸드에 익숙해져 있다.
거기에 곁들여 필수적으로 마시게 되는 음료가 탄산음료, 바로 콜라이다.
카트라이더라는 게임의 특성 자체가 청소년을 겨냥한 캐릭터와 알록달록한 컬러로 이루어진 레이싱 게임이기 때문에 끊임없이 많은 유저들이 유지되고 있다.
두 기업 상품 모두 쉽게 접할 수 있다는 점에서 소비자의 효용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였고, 코카콜라와 카트라이더의 대중성이 조화를 이루면서 시너지 효과를 크게 이룬 것과 같이 마케팅을 펼치는 모든 기업들에 대해 효과적으로 적용 될 수 있을 것 같아 조사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공동마케팅 개념>
공동마케팅이란 2개 이상의 기업이 판매전략ㆍ가격책정ㆍ판촉 등의 마케팅 활동을 공동으로 협력 전개하는 것을 말한다. 기업 간 전사적인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제품별 협력 체제를 유지하고 있다.
≪ … 중 략 … ≫
2. STP전략에 의한 코카콜라와의 공동마케팅
1) 넥슨의 시장 세분화 (Segmentation.)
1. 게임의 종류와 이용자에 따른 시장 세분화
- 전략추구형 게임: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이 해당되며 대표적으로 스타크래프트, 삼국지 등이 있다. 전략추구형 게임의 이용자들은 20대와 중고생 남학생이 주류를 이룬다. 게임통계에 의한 평균 게임시간은 1~3시간 정도이며 가격에 민감하다.
- 캐릭터성장형 게임:
해당하는 장르로는 RPG가 대표적이며 리니지, WOW 등이 있다. 주로 20대 남성과 중고생 남학생이 많이 이용하며 비교적 중독성이 강해 평균 사용시간 이 3시간 이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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