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론] 사이버 공간과 정신건강론 - 가상공간의 이해와 중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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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 말
2) 익명의 디시인사이드와 실명의 싸이월드
3) 그들 속의 폐인 문화
4) 가상공간 속의 또 다른 인격
5) 맺음말

본문내용

체, 세상에 대한 문을 닫고 오로지 자극만 쫓아가는 ‘중독’이라는 칼은 가상세계에서나 현실세계에서나 나와 나와 인연 있는 일체중생을 해하는 칼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하는 바이다.
즉 나를 위해 사회를 위해 적당히 사용하는 가상세계는 개인과 사회를 발달시키는 도구가 되지만, 중도를 지키지 못하고 여기에 끊임없이 집착한다면, 이 집착으로 인해 자신이 ‘중독’이라는 무명에 빠진 것을 헤아리지 못한채, 끊임없이 동일한 자극을 반복적으로 지속적으로 추구하여 여기서 헤어나지 못하는 ‘중독자’라는 늪에서 헤어나지 못한다는 것을 우리는 늘상 염두에 두며, 가상공간을 활용하는 지혜를 가져야 할 것이다.


≪참고자료≫
- 이강룡 웹칼럼니스트 , 인터넷 커뮤니티의 역사, [사이언스 타임즈], 2004. 11. 12
- 김헌식, 연예 리플문화 '디스토피아인가, 유토피아인가?', [고뉴스], 2005-03-17
- 김재영 기자, ‘손 묶인 20代 ‘악플 폐인’ “세상 살맛이 안나…” 투신’, [동아일보], 2005-10-29
1)이강룡 웹칼럼니스트 , 인터넷 커뮤니티의 역사, [사이언스 타임즈], 2004. 11. 12
2)김헌식, 연예 리플문화 '디스토피아인가, 유토피아인가?', [고뉴스 2005-03-17 18:06]
3)어느 날, 대학로 등지의 공연장에 나타나 밸리 댄스의 동작 중 하나인 몸을 떨면서 춤을 춘 여성을 칭하는 네티즌의 애칭이다. 인터넷 기획스타라는 설도 있다.
4)디시인사이드 갤러리에 등장한 여성이다. 딸기밭을 배경으로 양 가슴 위에 딸기를 들고 있어서 딸녀라는 애칭으로 불려졌다.
5)월드컵 당시, 월드컵 경기장 주위에 의도적으로 월드컵 복장으로 나타나, 네티즌의 반응을 얻은 후, 현재 ‘미나’라는 이름으로 가수 활동을 하고 있다.
6)이 사람은 모든 노래를 직접 작사하여 노래 부른다.
7)이강룡 웹칼럼니스트 , 인터넷 커뮤니티의 역사, [사이언스 타임즈], 2004. 11. 12
8)김태윤, 깊어 가는 세대간 문화장벽, [I-Weekly 185 호], 2004-01-06
9)김재영 기자, ‘손 묶인 20代 ‘악플 폐인’ “세상 살맛이 안나…” 투신’, [동아일보], 2005-10-29
10)말끝이 ‘~하오’로 끝나서 하오체이다. 대체로 정중한 편이다.
11)주로 ‘~ 하삼’이라는 말로 끝나는데 방송에서 모 가수가 처음 쓰기 시작하였다. 요즘 네티즌들 사이에 이 어투가 유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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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7.20
  • 저작시기201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59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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