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현대 인간교육사상 기본 이념의 발전과정
2. 현대 인간교육사상 기본 이념 교육을 통한 인간 형성
3. 현대 사회에서의 최종적으로 어떤 인간을 형성할 것인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Ⅱ 본론
1. 현대 인간교육사상 기본 이념의 발전과정
2. 현대 인간교육사상 기본 이념 교육을 통한 인간 형성
3. 현대 사회에서의 최종적으로 어떤 인간을 형성할 것인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화롭게 통합되어 나타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덕의 영역적 측면은 완전한 도덕적 인간을 형성하는 데 각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러한 역할들이 조화를 이루어 통합적으로 나타날 때 비로소 우리가 이루고자 하는 유덕한 인간의 모습을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Ⅲ 결론
이상과 같이 우리는 최종적으로 어떤 인간을 형성할 것인가에 대해 살펴보았다. 위와 같은 인간이 형성되려면 교사가 먼저 이 세상의 고통당하는 자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최선을 다해 섬기고 봉사하는 삶을 살고 있어야 한다. 사랑, 평등, 자유교육을 학교현장에서 실천하기 위해서는 교사가 먼저 학생 곁으로 다가가는 교육이 필요하다. 또한 우리 교육은 인간성을 회복하기 위하여 인간의 존엄성을 인정하고 인간적인 인간을 기르는 교육을 가정, 학교, 사회 속에서 실천해야 한다. 그리고 인간교육의 가치와 원리인 자유, 평등, 사랑의 이념을 보다 적극적으로 교육과정을 통하여 학교현장에서부터 실천해 나가야 할 것이다.
Ⅳ 참고문헌
- 신병준, “프로테스탄티즘이 근대 인간교육사상 형성에 미친 영향”, 전북대, 2005
- 임호준, “『효경』에 나타난 효사상의 도덕교육적 함의 연구”, 서울교대, 2008
Ⅲ 결론
이상과 같이 우리는 최종적으로 어떤 인간을 형성할 것인가에 대해 살펴보았다. 위와 같은 인간이 형성되려면 교사가 먼저 이 세상의 고통당하는 자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최선을 다해 섬기고 봉사하는 삶을 살고 있어야 한다. 사랑, 평등, 자유교육을 학교현장에서 실천하기 위해서는 교사가 먼저 학생 곁으로 다가가는 교육이 필요하다. 또한 우리 교육은 인간성을 회복하기 위하여 인간의 존엄성을 인정하고 인간적인 인간을 기르는 교육을 가정, 학교, 사회 속에서 실천해야 한다. 그리고 인간교육의 가치와 원리인 자유, 평등, 사랑의 이념을 보다 적극적으로 교육과정을 통하여 학교현장에서부터 실천해 나가야 할 것이다.
Ⅳ 참고문헌
- 신병준, “프로테스탄티즘이 근대 인간교육사상 형성에 미친 영향”, 전북대, 2005
- 임호준, “『효경』에 나타난 효사상의 도덕교육적 함의 연구”, 서울교대,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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