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문학이란무엇인가
2. 소설이란 무엇인가
3. 희곡이란 무엇인가
4. 차이점에 대한 구조주의적 접근
2. 소설이란 무엇인가
3. 희곡이란 무엇인가
4. 차이점에 대한 구조주의적 접근
본문내용
무나 대중화되어 작품성이 떨어지는 작품이 많으며 본래 장르의 형식을 넘어서 다른 문학 장르의 영역까지 넘어가서 본질을 망각하는 경우도 있다. 희곡의 경우 가장 큰 문제점인 시간, 공간, 행동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대중매체를 통한 작품구현을 시도하기도 했지만 순수 희곡과는 별개의 작품성을 가지게 되었다. 희곡의 이러한 한계점에도 불구하고 현대에 들어와서까지 수많은 과거 희곡작품이 구현되어 상영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한국에서는 주요 수도권 중심으로만 활성화가 되어있기 때문에 지방에서는 희곡을 접할 기회가 많지 않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이 소설과 희곡이 앞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이며 구체적이고 지역적인 해결방안을 모색을 통해 보다 발전한 문학 장르로서 한걸음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를 계기로 세계의 대중들과 공감소통하고 독자적인 예술 가치를 인정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김형필,『文學의理解』,학이원, 2006.
민병욱,『현대희곡론』,삼영사, 1999.
조남철유민영이재명 공저,『한국희곡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2009.
Claudon, FKaren, H.W. 공저, 김정란 역,『비교문학개요』,동문선, 2001.
이러한 문제점들이 소설과 희곡이 앞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이며 구체적이고 지역적인 해결방안을 모색을 통해 보다 발전한 문학 장르로서 한걸음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를 계기로 세계의 대중들과 공감소통하고 독자적인 예술 가치를 인정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김형필,『文學의理解』,학이원, 2006.
민병욱,『현대희곡론』,삼영사, 1999.
조남철유민영이재명 공저,『한국희곡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2009.
Claudon, FKaren, H.W. 공저, 김정란 역,『비교문학개요』,동문선,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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