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목차>
I. 서론
Ⅱ. 교회사회사업실천의 이해
1. 사회사업실천과정론
2. 교회사회사업 실천 개념
3. 교회사회사업 실천의 본질
Ⅲ. 지역사회 사정과 프로그램 수립 전략
1. 제 1단계 : 교회와 지역사회 파악하기
2. 제 2단계 : 자료분석과 문제판별
3. 제 3단계 : 현실 가능한 교회사회사업 실천 방안 모색
4. 제 4단계 : 프로그램 설계
5. 제 5단계 : 실행
6. 제 6단계 : 평가
Ⅳ. 교회사회사업의 실천적 참여방법
1. 사회복지적접근방법
2. NGO로서 교회와 지역사회의 관계
3. NGO로서 교회의 활동
4. 교회의 지역사회 접근 방법
5. 교회 사회사업의 방법론 연구
Ⅴ. 결론
I. 서론
Ⅱ. 교회사회사업실천의 이해
1. 사회사업실천과정론
2. 교회사회사업 실천 개념
3. 교회사회사업 실천의 본질
Ⅲ. 지역사회 사정과 프로그램 수립 전략
1. 제 1단계 : 교회와 지역사회 파악하기
2. 제 2단계 : 자료분석과 문제판별
3. 제 3단계 : 현실 가능한 교회사회사업 실천 방안 모색
4. 제 4단계 : 프로그램 설계
5. 제 5단계 : 실행
6. 제 6단계 : 평가
Ⅳ. 교회사회사업의 실천적 참여방법
1. 사회복지적접근방법
2. NGO로서 교회와 지역사회의 관계
3. NGO로서 교회의 활동
4. 교회의 지역사회 접근 방법
5. 교회 사회사업의 방법론 연구
Ⅴ. 결론
본문내용
다. 이제 21세기를 눈앞에 두고 준비해야 할 한국교회는 교회사회사업에 대한 입장을 분명하게 가지고 있어야 하고, 수준 높은 성경적신앙적 교회사회사업 실천 모델을 개발하여야만 한다. 물론 지금까지 한국교회는 한국교회의 사회봉사를 선구자적으로 이끌어 왔다. 한국교회의 사회봉사는 기독교를 확산시키는데 크게 도움을 주었을 뿐만 아니라, 기독교의 이미지를 사랑과 봉사의 정신을 실천하는 종교임을 이해시키는 데에도 도움을 주었다. 한국교회의 사회사업 실천은 가난한 자, 소외된 자, 의지할 곳이 없는 자를 찾아가서 이끌어 내어, 그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형상으로서의 인간됨을 회복하고 인간이 누려야 할 가치 있는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따라서 한국교회의 사회사업 실천은 한국사회에서 복음 전파가 널리 그리고 급속도로 확대될 수 있게 하였다. 그러기에 한국교회를 향한 한국교회와 사회의 기대는 클 수밖에 없다. 이제 지나간 과거를 정리하고 새로운 21세기를 향해 보다 힘있는 교회사회사업을 펼쳐나가야 할 과제가 한국교회 앞에 놓여져 있다고 하겠다
섬김을 통한 사회적 선교는 교회에 맡겨진 중대한 사명의 하나이다. 특히 우리나라처럼 급속한 산업으로 인한 각종 사회문제가 팽배되어 있는 사회에서 문제해결을 위한 촉매자로서 교회의 역할은 매우 크다고 하겠다.
현대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인간의 행복을 보장하기 위한 전문적인 분야로 인식되고 있는 사회복지는 교회의 사회봉사 활동에서 그 기원을 찾아볼 수 있다. 기독교의 교리와 가치에 입각한 교회의 사회봉사 활동이 현대 사회복지제도의 기원이 되었던 것이다. 성경에서도 여러 장면에서 가난한 자와 약한 자의 권리를 옹호하는 사회정의를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다. 이제 한국 교회는 교회의 사명을 Diakonia의 입장에서 NGO의 기능으로 보는 시각의 전환과 함께 시대적인 요청에 부응하는 교회의 모습으로 바뀌어야 할 것이다.
교회의 NGO의 기능으로서 사회적 참여와 교회사회사업실천의 발전을 위하여 몇가지 의견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회는 시대적 현황에 따른 선교 의식을 새롭게 하고 지역사회와 유리되지 않는 노인복지에 맞는 선교 방법을 모색하여야 한다고본다.
들째, 교회는 교회내 인적자원(기능별직능별 자원봉사 )과 물적자원(재정시설)을 자세히 조사하여 노인복지를 위한 복지사업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교회 조직과 구조를 재정비하여야 한다.
세째, 교회는 지역사회를 하나님이 맡겨주신 지역공동체라 생각하고 과학적 조사와 방법으로 지역노인의 필요와 지역 상황을 파악한 후 교회의 여건에 적합한 사업을 우선적으로 실시하여야 한다.
네째, 교회는 교회 재정의 10% 이상을 사회복지비로 사용하고 구역 또는 속회조직 단위로 지원대상자를 결연시켜 이들의 필요를 도울 수 있는 책임 봉사제를 실시한다.
다섯째, 각 교단은 초교파적인 차원에서 동일한 지역 안에서 연합하며 지역노인복지에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여섯째, 교회는 교회가 속해 있는 지역에서 지역의 NGO단체들과 네트웍을 만들어 지역성 있는 목회를 해야 한다. (소외된 그룹에 일차적 관심을 둔다.)
일곱째, 교회의 주변을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사회 조사를 통하여 이웃들의 요구를 발견하고 이에 대응해 나아갈 때, 교회가 가진 인적, 물적, 조직 자원들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며, 거시적인 문제에 대응할 수 있다.
교회사회사업의 전문화를 위해서는 교회가 교회사회사업 전문인을 고용하는 일 못지 않게 목회영역의 분업화와 자율성을 보장하는 교회의 조직적 토양을 조성하는 일이 중요하다.
우리 나라의 교회에서는 공동목회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한다. 담임 목회자에 대한 가부장적 권위주의가 교회의 모든 다른 직원과 평신도들의 자율성을 억누르기 때문이다. 현재와 같은 교회의 종적이고 관료적인 경직된 조직적 풍토에서는 사회목회자가 사회목회의 전문성을 발휘할 수가 없다. 교회에 사회복지전문가의 지도적 위치를 인정하는 제도적 장치가 교단적인 차원에서 마련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이것은 교회갱신과 맞물려 있는 문제이다.
교회사회사업의 전문화를 위해서는 교회사회사업에 대한 우선순위를 조정하는 일이 필요하다고 본다. 여러 가지 교회지도자들에 대한 경험적 조사들을 참고하면 대다수의 목회자들은 교회사회사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회사회사업은 별로 활발하지 못한 편이다. 그 가장 중요한 이유는 목회자들이 교회사회사업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다는 데에 있지만 동시에 복음전도 보다 사회사업을 우선순위에 있어서 하위에 두기 때문이다. 사실 교회가 전도에 대한 우선순위와 동등하게 사회복지활동에 대한 우선순위를 인정한다면 복음사역을 담당하는 인력과 동등하게 사회사업을 담당하는 인력을 고용해야 한다. 그러나 봉사에 대한 우선순위는 전도에 대한 우선순위보다 하위에 두기 때문에 언제나 봉사적 사명은 복음전도 사역을 수행하고 난 후 남는 여력으로 하게 되는 현실을 맞이하게 되고 그 여력이란 많은 교회에서 거의 없다시피 한 것이 우리 한국교회의 형편이다.
하비 콕스는 교회의 사회적 책임과 봉사적 기능으로 Diakonia를 역설하고 있다.
교회는 사회를 섬김의 장으로 보고 인간의 복지와 사회에 대한 책임을 가지고 선교에 임할 때 비로소 한국교회에 새로운 지평이 모색될 것이다.
그리고 급변하는 시대와 사회 속에서 선교 21세기를 향하고 있는 한국기독교의 시대적 사명과 역할을 지역사회에서 연대하여 진행하고 있는 NGO 단체들과 함께 교회의 기능을 Diakonia라는 입장에서 나눔과 섬김을 통해 교회의 사회적 책임을 완수해 나아 갈 때 한국교회의 자원이 지역사회를 위해 참여의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본다.
교회는 사랑과 복음의 실천으로 준비되어진 모임이기에 일반사회복지의 사람과 사람간에 수요와 공급의 차원이상의 감정적, 정서적, 영적 교감이 더욱 더 중요하다고 본다. 이러한 점이 일반 사회복지와 차이가 있다고 본다. 이러한 소중한 것이 교회사회사업의 정신이며 소중한것이라고 본다. 물질적인 것 만이 아니라 하나님의 사랑을 실천하는 선교적인 마음으로 임할때에 교회사회사업의 미래는 밝고 아름다운 열매가 맺히리라고 생각한다.
섬김을 통한 사회적 선교는 교회에 맡겨진 중대한 사명의 하나이다. 특히 우리나라처럼 급속한 산업으로 인한 각종 사회문제가 팽배되어 있는 사회에서 문제해결을 위한 촉매자로서 교회의 역할은 매우 크다고 하겠다.
현대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인간의 행복을 보장하기 위한 전문적인 분야로 인식되고 있는 사회복지는 교회의 사회봉사 활동에서 그 기원을 찾아볼 수 있다. 기독교의 교리와 가치에 입각한 교회의 사회봉사 활동이 현대 사회복지제도의 기원이 되었던 것이다. 성경에서도 여러 장면에서 가난한 자와 약한 자의 권리를 옹호하는 사회정의를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다. 이제 한국 교회는 교회의 사명을 Diakonia의 입장에서 NGO의 기능으로 보는 시각의 전환과 함께 시대적인 요청에 부응하는 교회의 모습으로 바뀌어야 할 것이다.
교회의 NGO의 기능으로서 사회적 참여와 교회사회사업실천의 발전을 위하여 몇가지 의견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회는 시대적 현황에 따른 선교 의식을 새롭게 하고 지역사회와 유리되지 않는 노인복지에 맞는 선교 방법을 모색하여야 한다고본다.
들째, 교회는 교회내 인적자원(기능별직능별 자원봉사 )과 물적자원(재정시설)을 자세히 조사하여 노인복지를 위한 복지사업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교회 조직과 구조를 재정비하여야 한다.
세째, 교회는 지역사회를 하나님이 맡겨주신 지역공동체라 생각하고 과학적 조사와 방법으로 지역노인의 필요와 지역 상황을 파악한 후 교회의 여건에 적합한 사업을 우선적으로 실시하여야 한다.
네째, 교회는 교회 재정의 10% 이상을 사회복지비로 사용하고 구역 또는 속회조직 단위로 지원대상자를 결연시켜 이들의 필요를 도울 수 있는 책임 봉사제를 실시한다.
다섯째, 각 교단은 초교파적인 차원에서 동일한 지역 안에서 연합하며 지역노인복지에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여섯째, 교회는 교회가 속해 있는 지역에서 지역의 NGO단체들과 네트웍을 만들어 지역성 있는 목회를 해야 한다. (소외된 그룹에 일차적 관심을 둔다.)
일곱째, 교회의 주변을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사회 조사를 통하여 이웃들의 요구를 발견하고 이에 대응해 나아갈 때, 교회가 가진 인적, 물적, 조직 자원들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며, 거시적인 문제에 대응할 수 있다.
교회사회사업의 전문화를 위해서는 교회가 교회사회사업 전문인을 고용하는 일 못지 않게 목회영역의 분업화와 자율성을 보장하는 교회의 조직적 토양을 조성하는 일이 중요하다.
우리 나라의 교회에서는 공동목회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한다. 담임 목회자에 대한 가부장적 권위주의가 교회의 모든 다른 직원과 평신도들의 자율성을 억누르기 때문이다. 현재와 같은 교회의 종적이고 관료적인 경직된 조직적 풍토에서는 사회목회자가 사회목회의 전문성을 발휘할 수가 없다. 교회에 사회복지전문가의 지도적 위치를 인정하는 제도적 장치가 교단적인 차원에서 마련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이것은 교회갱신과 맞물려 있는 문제이다.
교회사회사업의 전문화를 위해서는 교회사회사업에 대한 우선순위를 조정하는 일이 필요하다고 본다. 여러 가지 교회지도자들에 대한 경험적 조사들을 참고하면 대다수의 목회자들은 교회사회사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회사회사업은 별로 활발하지 못한 편이다. 그 가장 중요한 이유는 목회자들이 교회사회사업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다는 데에 있지만 동시에 복음전도 보다 사회사업을 우선순위에 있어서 하위에 두기 때문이다. 사실 교회가 전도에 대한 우선순위와 동등하게 사회복지활동에 대한 우선순위를 인정한다면 복음사역을 담당하는 인력과 동등하게 사회사업을 담당하는 인력을 고용해야 한다. 그러나 봉사에 대한 우선순위는 전도에 대한 우선순위보다 하위에 두기 때문에 언제나 봉사적 사명은 복음전도 사역을 수행하고 난 후 남는 여력으로 하게 되는 현실을 맞이하게 되고 그 여력이란 많은 교회에서 거의 없다시피 한 것이 우리 한국교회의 형편이다.
하비 콕스는 교회의 사회적 책임과 봉사적 기능으로 Diakonia를 역설하고 있다.
교회는 사회를 섬김의 장으로 보고 인간의 복지와 사회에 대한 책임을 가지고 선교에 임할 때 비로소 한국교회에 새로운 지평이 모색될 것이다.
그리고 급변하는 시대와 사회 속에서 선교 21세기를 향하고 있는 한국기독교의 시대적 사명과 역할을 지역사회에서 연대하여 진행하고 있는 NGO 단체들과 함께 교회의 기능을 Diakonia라는 입장에서 나눔과 섬김을 통해 교회의 사회적 책임을 완수해 나아 갈 때 한국교회의 자원이 지역사회를 위해 참여의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본다.
교회는 사랑과 복음의 실천으로 준비되어진 모임이기에 일반사회복지의 사람과 사람간에 수요와 공급의 차원이상의 감정적, 정서적, 영적 교감이 더욱 더 중요하다고 본다. 이러한 점이 일반 사회복지와 차이가 있다고 본다. 이러한 소중한 것이 교회사회사업의 정신이며 소중한것이라고 본다. 물질적인 것 만이 아니라 하나님의 사랑을 실천하는 선교적인 마음으로 임할때에 교회사회사업의 미래는 밝고 아름다운 열매가 맺히리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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