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라 트라비아타의 소개와 줄거리
2. 2005년 라 트라비아타(안나 네트렙코, 롤란도 비야손 출연)
3. 서울 오페라 앙상블의 라 트라비아타
4. 1970년 메트 실황 (루치아노 파바로티, 조안 서덜렌드)
5. 현대의 오페라의 특징..
2. 2005년 라 트라비아타(안나 네트렙코, 롤란도 비야손 출연)
3. 서울 오페라 앙상블의 라 트라비아타
4. 1970년 메트 실황 (루치아노 파바로티, 조안 서덜렌드)
5. 현대의 오페라의 특징..
본문내용
에 공연되어진 음원들을 들을 수는 있었다.
이 작품이 역대 최고의 호화 캐스팅이라는 점을 많이 들어왔었는데 과연 이 작품에서 배우들의 오페라 표현이 과연 전에 보았던 작품들과 어떻게 다른지 눈여겨보는 것도 즐거운 일인 것 같다.
특히 세계 3대 테너인 루치아노 파바로티의 그 웅장하고 깊은 소리와 20세기 최고의 소프라노 조안 서덜랜드의 기교와 울림있는 창법이 정말 인상에 깊었다.
물론 녹음 장치나 이런 것들이 현대의 그것과는 조금 달라서 실황을 있는 그대로 전달하지는 못했겠지만 그런 것들을 감안하더라도 가히 세계 거장들의 공연은 무언가 다른 내공과 한층 더 깊은 깊이를 보여주는 것 같았다.
5. 현대의 오페라의 특징..
자료들을 검색하면서 느꼈던 것은 현대의 오페라들이 과거와는 달리 좀 더 도전적인 무대를 연출하고 공연하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이 라 트라비아타만 해도 아주 많은 작품들이 있었는데 시대를 거듭하고 공연을 거듭할수록 연출자의 의지와 의도에 맞게 같은 작품이지만 다른 작품임을 엿볼 수 있었다.
과거에는 오페라의 무대들이 고전 그대로에 충실하고 원작에 충실하고 있고 그 당시의 시대를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 원작 속의 시대를 고증하는 것에 충실하였다면 지금의 작품들은 현대적인 감성을 반영하는 것은 물론 시대적인 공간마저 과거 그 시대가 아닌 현대로 옮겨지기도 하였다.
서울 오페라 앙상블의 작품이 바로 그런 경우라 할 수 있다. 자료들을 검색하다보니 한국에서도 많은 공연을 하였었는데 특히 한국적 오페라들은 대부분이 한국적인 감성과 동양의 미를 오페라에 반영시키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었다.
이 작품이 역대 최고의 호화 캐스팅이라는 점을 많이 들어왔었는데 과연 이 작품에서 배우들의 오페라 표현이 과연 전에 보았던 작품들과 어떻게 다른지 눈여겨보는 것도 즐거운 일인 것 같다.
특히 세계 3대 테너인 루치아노 파바로티의 그 웅장하고 깊은 소리와 20세기 최고의 소프라노 조안 서덜랜드의 기교와 울림있는 창법이 정말 인상에 깊었다.
물론 녹음 장치나 이런 것들이 현대의 그것과는 조금 달라서 실황을 있는 그대로 전달하지는 못했겠지만 그런 것들을 감안하더라도 가히 세계 거장들의 공연은 무언가 다른 내공과 한층 더 깊은 깊이를 보여주는 것 같았다.
5. 현대의 오페라의 특징..
자료들을 검색하면서 느꼈던 것은 현대의 오페라들이 과거와는 달리 좀 더 도전적인 무대를 연출하고 공연하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이 라 트라비아타만 해도 아주 많은 작품들이 있었는데 시대를 거듭하고 공연을 거듭할수록 연출자의 의지와 의도에 맞게 같은 작품이지만 다른 작품임을 엿볼 수 있었다.
과거에는 오페라의 무대들이 고전 그대로에 충실하고 원작에 충실하고 있고 그 당시의 시대를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 원작 속의 시대를 고증하는 것에 충실하였다면 지금의 작품들은 현대적인 감성을 반영하는 것은 물론 시대적인 공간마저 과거 그 시대가 아닌 현대로 옮겨지기도 하였다.
서울 오페라 앙상블의 작품이 바로 그런 경우라 할 수 있다. 자료들을 검색하다보니 한국에서도 많은 공연을 하였었는데 특히 한국적 오페라들은 대부분이 한국적인 감성과 동양의 미를 오페라에 반영시키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