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가족주의, 집단주의, 권위주의, 동질성 추구, 소통의 문화, 유교와 한국의 역동성, 한국인의 열정, 신명, 변화한ㄴ 한국인의 가치, 의식, 특징, 현황, 나의견해
본 자료는 7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해당 자료는 7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7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한국인의 가족주의(korean familism)

Ⅱ. 한국인의 집단주의(korean groupism)

Ⅲ. 한국인의 권위주의(korean authoritarianism)

Ⅳ. 동질성 추구와 소통의 문화

Ⅴ. 유교와 한국의 역동성

Ⅵ. 한국인의 열정과 신명

Ⅶ. 변화하는 한국인의 가치 의식

본문내용

스포츠와 음
악 학습 보조 학원들이 즐비하다.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원어민 영어 회화도 성행하고, 한자 학원, 중국어
학원도 최근 증가하는 추세이다. 각종 아동 발달 도구는 고가임에도 불구하
고 불티나게 팔린다.
중학교나 고등학교에 이르면 대학 입시를 위한 각종 보습 학원과 과외 수업
이 성행한다. 새벽반, 야간반에 이르기까지 정규 수업 외에 학습을 보조하
는 학원 수업에 매달린다. 대학에 이르러서 자녀에 대한 사교육비가 잠시
주춤하는 듯하지만, 최근에는 대학생의 취업 준비를 위한 영어 학원이나 외
국어 학원, 각종 고시 학원 등이 성행하고 있다. 국내에서의 교육열은 최근
국제화된 교육열로 번지고 있다. 예전에는 특수 계층에서만 다녀오던 해외
영어 연수가 초.중등 학생에까지 널리 퍼져 가고 있으며, 대학생에게 어학
연수는 학생 시절 중 필수 코스로 인식되어 가고 있다. 심지어는 아예 해외
학교에 유학을 보내는 조기 유학도 성행이다.
3. 유교적 역동성과 비약적 경제 성장
로버트 올리버가 “한국인은 마치 소용돌이(vortex)와 같다”고 말한 표현
속에는 ‘열 받는 오기와 근성‘의 힘을 지닌 한국인의 기질적인 측면이 잘
드러나 있다. 이처럼 한국 사람의 성격의 원형에는 ‘은근과 끈기’ 의 열
정과 에너지가 잠재해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한국인의 특성은 역동성
과 속도감으로 살아 움직이며 한국의 급속한 경제성장과 빠른 근대화를 이
루어 내었다.
예제①) 한국에는 한밤중이나 새벽 시간에 서울 도심을 질주하는 총알택시
가 있다. 총알 택시는 평소에 한 시간 거리를 30분으로 단축할 만큼 속도를
내는데 이것은 시간이 절약 되지만 사고의 위험이 아주 높다.
예제②) 한국은 태권도, 수영, 발레 등 스포츠와 컴퓨터, 영어, 피아노까지
유치원때부터 학원 보내기가 성행이다. 뿐만 아니라 조기 유학 붐으로 해외
로 나간 자녀를 뒷바라지하기 위해 엄마가 따라 나가면서 ‘기러기 아빠’
가 급증하고 있다.
예제③) 한국은 상품의 소비 속도가 빠르다. 최고조에 달한 하나의 유행이
쇠퇴기를 거치지 않고 새로운 트렌드에 밀려 그 자리에서 사라져 버리는 현
상까지 나타난다.
Ⅵ. 한국인의 열정과 신명
(passion and excitement of korean)
1. 노래와 춤을 좋아하는 신바람 문화
인간은 누구에게나 희로애락이 있는데 한국인은 특히 이러한 감정을 춤과
노래로 해소하는 경향이 많았다. ‘삼국지’ 위지 동이전에는 한국인이 악
기를 두드리고 노래하며 노는 것을 즐겼다는 기록이 있다. 한국인은 그만큼
흥과 멋을 아는 정감의 국민임을 알 수 있다. 역사적으로 어려움과 시련이
많았던 한국 사람은 그 상황을 반영한 노랫말을 만들어 민요나 대중가요로
불렀다. 이 같은 노래는 한국인들이 공통적으로 경험한 생활의 애환을 담고
있어 춤추고 노래하는 과정 속에서 집단적인 카타르시스를 가능하게 하였
다.
한국에는 곳곳에 노래방이 많이 있다. 특히 대학가나 회사 근처의 음식점과
술집이 모여 있는 상가 근처에는 어김없이 많은 노래방이 성행하고 있다.
노래방 문화는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이 공존한다. 최근 변질되고 있는
노래방의 여성 도우미나 노래방에서의 술 판매 등을 들어 우리 문화를 병들
게 하는 존재라는 주장이 있다. 노래방은 일본 가라오케 문화의 모방일 뿐
이라고 폄하하는 시각과 특히 노래방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나쁜 영향을 들
어 노래방 문화를 부정적으로 판단하는 사람도 많다.
하지만 노래방은 긍정적으로 활용되기도 한다. 한국의 회식 문화나 뒤풀이
문화는 과거에는 거의 술집이 그 대상이었다. 모임이 끝난 뒤 밥을 먹고 나
면 갈 수 있는 곳이 술집이나 당구장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에
는 술집 대신 노래방을 택하는 모임이 많아졌다. 싼값으로 기분을 전환할
수 있고 남들의 노래를 듣거나 좋아하는 대중음악을 부를 수 있다는 점에서
대중적인 문화공간이라고 할 수 있다. 골치 아픈 대화나 시간과 장비를 소
요하는 스포츠 대신 타인과 쉽게 어울릴 수 있는 노래방은 친목 도모와도
연관이 있다. 노래방은 직장인의 경우 술자리에 이어 스트레스를 풀기 위
해, 이웃 주부들끼리는 동네 노래방에서 즐거운 시간을 갖기 위해, 시험이
끝난 학생들은 해방감에 사로 잡혀 노래방을 선택하기도 한다.
2. 전통음악에 드러난 한과 신명
한국인은 함께 어울려 즐기면서 타자와의 경계를 해체하여 집단화되는 경향
이 있다. 이러한 속성은 한국의 전통음악과 놀이마당에서도 찾아볼 수 있
다. 사물놀이는 우리 민족의 흥을 돋우는 민속놀이로 세게적으로도 널리 알
려져 있다. 한국의 전통음악은 관객과 호흡하며 관객과 배우가 함께 참여하
여 즐기는 독특한 형태로 나타난다.
Ⅶ. 변화하는 한국인의 가치 의식
(the change in value consciousness of korean)
1. 앞서 가는 정보 문화
오늘날 급격히 변화하는 한국 사회를 이끄는 가장 대표적인 것은 바로 인터
넷이라고 할 수 있다. 1995년 말 한국의 인터넷 사용 인구는 35만명에 불과
하였다. 그러나 현재는 무선 인터넷 사용자까지 합쳐 약 3000만명을 넘어
서고 있다. 또한 초등학생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휴대전화를 사용하지 않
는 사람이 없게 되었다.
2. 한국인의 연애관
최근 한국의 젊은이가 결혼에 대해 가지는 생각은 과거와는 확연히 달라지
고 있다. 앞서 살펴보았듯이 한국인의 결혼은 집안과 집안의 관계이며 많은
젊은이가 부모의 뜻을 거스르지 않는 결혼을 전제로 한다. 하지만 최근에는
결혼 자체를 거부하거나 결혼 전의 성관계에 대한 가치관이 변하고 이혼율
이 급격히 증가하는 등 과거의 결혼관이 크게 흔들리고 있다.
3. 한국인의 직업관
최근 한 신문 보도에 따르면 신입 사원이 입사 1년 뒤 절반 이상 떠난다는
통계가 있다. 중소기업의 경우는 더해서 대기업의 두 배에 달하는 신입사원
이 1년 내에 회사를 그만둔다고 한다. 평생 직장을 선호하는 한국인의 이러
한 변화는 어디에서 온 것일까? 종신고용이 사라지는 것을 보며 자란 신세
대가 불확실한 미래보다 즉각적인 민족과 보상을 원하기 때문인지도 모른
다.
  • 가격3,000
  • 페이지수21페이지
  • 등록일2012.07.15
  • 저작시기2012.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6541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