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들어가면서
Ⅰ. 사이버문화란 무엇인가?
Ⅱ. 사이버 문화들의 특징
Ⅲ. 사이버 문화의 공헌
Ⅳ. 사이버 문화의 부정적인 측면
Ⅴ. 사이버문화와 기독교 세계관
마치면서
Ⅰ. 사이버문화란 무엇인가?
Ⅱ. 사이버 문화들의 특징
Ⅲ. 사이버 문화의 공헌
Ⅳ. 사이버 문화의 부정적인 측면
Ⅴ. 사이버문화와 기독교 세계관
마치면서
본문내용
위협, 성장의 한계, 환경파괴의 문제에 직면하면서 모든 절대성 주장을 거부하는 포스트모더니즘을 사생아로 탄생시킨 것처럼, 사이버 문화도 그 문화를 산출한 인간주체를 소외시키고 해체시킴으로서 미래에 대한 낙관에 회의의 그림자를 던지고 있다.
사이버 문화를 그 전제로부터 귀결에 이르기까지 투명하게 볼 수 있는 세계관이 있다면 그것은 기독교 세계관일 것이다. 기독교 세계관은 자연과 세계가 창조주에 의해 자유롭게 창조되었으나 발생한 악에 의해 타락되었음을 확신한다. 따라서 기독교 세계관에서는 사이버 문화를 산출한 주체의 능력이 근본적으로 창조에 의해 주어졌음을 인정하지만 동시에 주체를 파괴하고 해체하는 사이버 문화의 경향을 타락의 결과로서 파악한다. 따라서 사이버문화의 모순을 무시하는 계몽주의의 독단은 인간의 자기절대화라는 잘못된 전제에 기인함이 기독교 세계관의 빛 아래 드러난다. 또한 기독교 세계관은 타락을 근원적으로 극복하는 예수 그리스도에 의한 구속과 성령의 인도를 통해 사이버 문화의 모순된 현실을 이해하므로 사이버 문화의 미래를 일방적으로 낙관하지도 비관하지도 않는다. 기독교 세계관의 입장에서는 문화 그 자체가 인류에게 궁극적 희망을 가져다주거나 완전한 절망과 파멸을 의미하지 않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사이버 문화는 인간의 다른 문화와 함께 그리스도의 다시 오심을 통한 종말을 맞을 것이기 때문이다. 사이버 문화는 자신의 운명을 최종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자기 충족적이고 자기 완결적 과정이 아니다. 사이버 문화는 창조와 타락의 산물이면서 구속과 완성에 의해 변화되고 종결될 현상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구속사적 세계관의 입장에서는 사이버 문화의 적극적 의미는 그것이 구속사의 목적에 얼마나 기여를 하는가에 달려있다.
마치면서
우리가 누리고 있는 사이버 문화를 어떻게 잘 활용하느냐에 그것이 병을 낫게 하는 약이 될 수 있고 사람의 목숨을 앗아가는 독약이 될 수 있다. 요즘들어 인터넷 범죄와 성의 상품화로 사이버 문화가 부정적인 모습이 가득한데 우리 그리스도인들이 건전한 사이버 문화를 만들어서 우리를 통하여 하나님의 영광이 드러나길 간절히 소망한다.
하나님은 칼빈의 말처럼 우리를 이땅에 하나님의 영광과 그의 나라를 위해 세상과 함께 더불어 살고 그것을 변혁시키기 위해 부르셨다. 우리의 소명의 기억하고 세상의 어그러져가는 문화를 다시 원래의 모습으로 회복시켜 하나님의 나라와 주권을 선포하는 거룩한 자들이 되자.
사이버 문화를 그 전제로부터 귀결에 이르기까지 투명하게 볼 수 있는 세계관이 있다면 그것은 기독교 세계관일 것이다. 기독교 세계관은 자연과 세계가 창조주에 의해 자유롭게 창조되었으나 발생한 악에 의해 타락되었음을 확신한다. 따라서 기독교 세계관에서는 사이버 문화를 산출한 주체의 능력이 근본적으로 창조에 의해 주어졌음을 인정하지만 동시에 주체를 파괴하고 해체하는 사이버 문화의 경향을 타락의 결과로서 파악한다. 따라서 사이버문화의 모순을 무시하는 계몽주의의 독단은 인간의 자기절대화라는 잘못된 전제에 기인함이 기독교 세계관의 빛 아래 드러난다. 또한 기독교 세계관은 타락을 근원적으로 극복하는 예수 그리스도에 의한 구속과 성령의 인도를 통해 사이버 문화의 모순된 현실을 이해하므로 사이버 문화의 미래를 일방적으로 낙관하지도 비관하지도 않는다. 기독교 세계관의 입장에서는 문화 그 자체가 인류에게 궁극적 희망을 가져다주거나 완전한 절망과 파멸을 의미하지 않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사이버 문화는 인간의 다른 문화와 함께 그리스도의 다시 오심을 통한 종말을 맞을 것이기 때문이다. 사이버 문화는 자신의 운명을 최종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자기 충족적이고 자기 완결적 과정이 아니다. 사이버 문화는 창조와 타락의 산물이면서 구속과 완성에 의해 변화되고 종결될 현상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구속사적 세계관의 입장에서는 사이버 문화의 적극적 의미는 그것이 구속사의 목적에 얼마나 기여를 하는가에 달려있다.
마치면서
우리가 누리고 있는 사이버 문화를 어떻게 잘 활용하느냐에 그것이 병을 낫게 하는 약이 될 수 있고 사람의 목숨을 앗아가는 독약이 될 수 있다. 요즘들어 인터넷 범죄와 성의 상품화로 사이버 문화가 부정적인 모습이 가득한데 우리 그리스도인들이 건전한 사이버 문화를 만들어서 우리를 통하여 하나님의 영광이 드러나길 간절히 소망한다.
하나님은 칼빈의 말처럼 우리를 이땅에 하나님의 영광과 그의 나라를 위해 세상과 함께 더불어 살고 그것을 변혁시키기 위해 부르셨다. 우리의 소명의 기억하고 세상의 어그러져가는 문화를 다시 원래의 모습으로 회복시켜 하나님의 나라와 주권을 선포하는 거룩한 자들이 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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