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기악 지도의 필요성(의의)
기악지도를 위한 구체적 교과목표
4. 화음악기의 지도
크로하마프
실로폰과 멜로디온
기타와 우쿠렐레
기타를 위한 프로그램 수업 교재
합주
음악 5학년 - 합주
합주-은파
합주-스코돌라 품파
특별효과
기악지도를 위한 구체적 교과목표
4. 화음악기의 지도
크로하마프
실로폰과 멜로디온
기타와 우쿠렐레
기타를 위한 프로그램 수업 교재
합주
음악 5학년 - 합주
합주-은파
합주-스코돌라 품파
특별효과
본문내용
기악지도 (기악지도 필요성, 기악지도 의의, 기악지도 구체적 교과 목표, 화음악기 지도, 크로하마프 기악지도, 실로폰 기악지도, 멜로디온 기악지도, 기타 기악지도, 우쿠렐레 기악지도, 기악지도에 대하여)
기악지도
기악 지도의 필요성(의의)
음악 시간에 악기를 사용하는 것은 여러 면에서 동기유발을 제공한다. 어린이들은 악기의 다양한 음색과 생김새에 매료되며 호기심을 갖는다. 악기를 잘 다룰 수 있게 되기를 원하며 악기를 잘 다루게 될 때 하나의 기술로서 성취감을 갖는다. 악기는 우리 목소리가 낼 수 없는 넓은 음역의 음악을 표현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가창에 문제가 있는 어린이나 변성기에 있는 어린이들에게 가창을 보완하는 역학을 할 수 있다.
기악지도를 위한 구체적 교과목표
┌───────────────────────────────────────────
│ 7차교육과정의 목표 │ 가능한 목표의 예
├───────────────────────────────────────────
│ 1, 2학년
├…………………………………………………………………………………………………………………
│ 그림악보를 보며 리듬 합주하기 │ 타악기로 기본박을 친다
│ 노래에 어울리는 리듬 합주하기 │ 공명실로폰으로 간단한 가락과 음패턴을 연주
│ 활동을 통하여 음악적 요소 이해하기 │ 타악기로 악센트 그룹을 연주
│ │ 오스티나토로 간단하면 대등한 리듬꼴을 연주
│ │ 연주하는 동안 고정된 빠르기를 지킨다.
├───────────────────────────────────────────
│ 3, 4학년
├…………………………………………………………………………………………………………………
│ 바른자세, 주법으로 연주하기 │ 간단한 화음반주(2개나 3개의 화음)를
│ 리듬과 가락을 보고 연주하기 │ 크로마하프로 연주한다
│ 악곡의 특징을 살려 연주하기 │ 벨과 피아노로 가락과 악구들을 연주
│ 지휘에 맞추어 독주, 제주, 합주하기 │ 피아노로 간단한 화음 연주(I, IV와V7)
│ 간단한 화음 반주하기 │ 리코더로 간단한 가락 연주
│ 다양한 악곡을 연주하기 │ 부정리듬꼴을 오스티나토로 연주
│ 연주를 듣고 평하기 │
└───────────────────────────────────────────
기악지도
기악 지도의 필요성(의의)
음악 시간에 악기를 사용하는 것은 여러 면에서 동기유발을 제공한다. 어린이들은 악기의 다양한 음색과 생김새에 매료되며 호기심을 갖는다. 악기를 잘 다룰 수 있게 되기를 원하며 악기를 잘 다루게 될 때 하나의 기술로서 성취감을 갖는다. 악기는 우리 목소리가 낼 수 없는 넓은 음역의 음악을 표현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가창에 문제가 있는 어린이나 변성기에 있는 어린이들에게 가창을 보완하는 역학을 할 수 있다.
기악지도를 위한 구체적 교과목표
┌───────────────────────────────────────────
│ 7차교육과정의 목표 │ 가능한 목표의 예
├───────────────────────────────────────────
│ 1, 2학년
├…………………………………………………………………………………………………………………
│ 그림악보를 보며 리듬 합주하기 │ 타악기로 기본박을 친다
│ 노래에 어울리는 리듬 합주하기 │ 공명실로폰으로 간단한 가락과 음패턴을 연주
│ 활동을 통하여 음악적 요소 이해하기 │ 타악기로 악센트 그룹을 연주
│ │ 오스티나토로 간단하면 대등한 리듬꼴을 연주
│ │ 연주하는 동안 고정된 빠르기를 지킨다.
├───────────────────────────────────────────
│ 3, 4학년
├…………………………………………………………………………………………………………………
│ 바른자세, 주법으로 연주하기 │ 간단한 화음반주(2개나 3개의 화음)를
│ 리듬과 가락을 보고 연주하기 │ 크로마하프로 연주한다
│ 악곡의 특징을 살려 연주하기 │ 벨과 피아노로 가락과 악구들을 연주
│ 지휘에 맞추어 독주, 제주, 합주하기 │ 피아노로 간단한 화음 연주(I, IV와V7)
│ 간단한 화음 반주하기 │ 리코더로 간단한 가락 연주
│ 다양한 악곡을 연주하기 │ 부정리듬꼴을 오스티나토로 연주
│ 연주를 듣고 평하기 │
└───────────────────────────────────────────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