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산업 동향 및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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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콘텐츠산업 동향 및 전망 1

1-1. 콘텐츠 산업 1

1) 종합편성채널 전략 및 전망 1
(1)종편 채널 도입 추진 경과와 선정 사업자들의 전략 1
(2) 종합편성채널 선정 사업자에 대한 현업(지상파, 독립제작사, 투자자)ㆍ학계의 기대 3
(3) 종합편성채널 시장 진입에 따른 방송콘텐츠산업의 변화 전망 6

2) 국내 방송시장 동향 8

3) 국내 방송산업 단신 9
(1) 창작자·방송콘텐츠 기업 9
(2) 콘텐츠 11
(3) 미디어 이용 11
(4) 방송정책 12
(5) 2011년 1~3월에 개최된 방송 관련 세미나 및 주요 연구결과 12

4) 해외 방송산업 단신 14
(1) 미국 14
(2) 아시아 15
(3) 유럽 17

5) 심층 이슈 분석 17
(1) ‘셧다운제’ 논의 및 추진경과 17
(2) 셧다운제를 둘러싼 문제점 19
(3) 국내 게임산업에의 영향 20

6) 분야별 동향 분석 21
(1) 국내 산업계 동향 21
(2) 게임 이용자 트렌드 25
(3) 2011년 1~3월에 개최된 게임관련 세미나 및 주요 보고서 25
(4) 해외산업계 동향 26

7) 심층 이슈 분석 30
(1) 디지털 음악시장의 현황 30
(2) 디지털 음악산업의 구조 30
(3) 디지털 음악산업의 문제점 32
(4) 디지털 음악시장의 전망과 과제 33
8) 한국 공연산업의 위상과 전망 34
(1) 공연예술에서 공연산업으로 34
(2) 한국 공연산업의 특성 35
(3) 공연산업의 문제점 : 뮤지컬 시장을 중심으로 35
(4) 한국 공연산업의 향후 전망 36
(5) 한국 공연산업의 발전을 위한 과제 37

9) 국내 음악/공연산업 동향 분석 37
(1) 국내 음악산업 동향 37
(2) 국내 음악산업 단신 38
(3) 국내 공연산업 단신 40
(4) 국내 음악/공연산업 관련 세미나와 주요 사업 42

10) 해외 음악/공연산업 동향 분석 43
(1) 해외 음악산업 43
(2) 해외 공연산업 46

본문내용

회사인 Chrysalis가 독일에 본사를 둔 BMG에 인수된 사건은 급변하는 시장여건에 적응하지 못한 음반 및 음원 업체의 통폐합이 세계적인 추세임을 여실히 보여주는 사례임
□ 2010년 중국의 네트워크(온라인, 모바일) 음악시장 동향
○ 중국의 네트워크(온라인, 모바일) 음악시장은 ’10년에 23억 위안 규모로 성장했으며, 이는 전년대비 14.4% 증가한 수치임
- ’10년 중국 네트워크 음악시장의 시장규모(온라인+모바일)는 23억 위안에 이르렀는데, 이러한 수치는 음악서비스 업체의 연간 수익을 근거로 산정했으며 ’10년 현재 중국에서 인가된 네트워크 음악서비스 업체는 240개에 이르고 있음
- 온라인 음악시장 규모는 ’10년 약 2억 8,000만 위안이고, 모바일 음악시장은 약 20억 2,000만 위안에 이르고 있어, 중국의 네트워크 음악시장에서 모바일 음악시장이 절대 강세를 보이고 있음을 확인
- 온라인 음악시장은 ’10년도의 경우 전년대비 64.7% 성장했고 모바일 음악시장은 ’10년도 전년대비 9.8% 성장. 이는 스마트폰 등으로 대표되는 스마트기기의 보급 확대가 주요한 원인으로 판단되고 향후 네트워크 음악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세가 예상됨
- 온라인 음악의 사용자 규모는 ’10년도에 약 3억 6,000만 명이고 이용률이 79.2%에 이르는 등 전년 대비 약 12.9% 증가했음. 주요 이용층은 20~30대 남성으로 조사됨
- 모바일 음악의 사용규모는 약 6억 명에 달했는데, 이는 1) 중국내 주요 통신사들의 지속적인 서비스 개발, 2) 3G 등 네트워크의 보급 확대가 주요 요인으로 분석됨
○ 중국 네트워크(온라인, 모바일) 음악시장 성장의 저해 요인임으로는 1) 판권문제, 2) 창의적인 네트워크 음악작품 및 관련 인력 부족, 3) 통신사 시장주도에 따른 수직계열화 등을
지적할 수 있음
- 음악 소비 측면을 고려할 때 중국 소비자들은 음원 구매에 대해 상당히 인색한 상황이며 이러한 추세는 단기간 내에 획기적인 변화가 어려운 상황임
- 음악 유통 측면에서는 불법복제의 만연을 들 수 있음. 중국 문화부 역시 이러한 문제가 중국 음악산업 발전의 저해요인으로 인식하여 적극적인 대처를 취하고 있으나 여전히 미흡한 실정임
- 앞서 언급한 중국 소비자들의 음원 구매 인색 및 불법복제의 만연에 따라 중국내 음악창작자들의 안정적인 수익획득이 어려워져 전반적인 네트워크 음악시장 규모 성장에 비해 음악 창작 등 관련 전문인력들이 영상분야로 전직하는 등 음악시장 관련 인력들의 감소세가 나타나고 있음
- 현재 네트워크 음악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모바일 음악시장은 중국 주요 통신사들의 주도에 따라 수익배분이 이뤄져 대부분의 수익이 통신사로 귀속되는 등 시장왜곡 현상이 나타나고 있음. 이는 시장발전의 지대한 저해요소로 작용
(2) 해외 공연산업
□ 뮤지컬 드라마 <글리>와 공연산업의 결합
○ 뮤지컬드라마 <글리>의 OST 등 음반 및 음원 판매가 호조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글리> OST와 출연배우를 기반으로 한 공연도 활성화되고 있음
- 예를 들어 2011년 5월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주 스테이플스센터에서 리아 미셸, 코리 몬테이스 등 폭스채널의 인기 뮤지컬드라마 <글리>의 주요 출연진이 글리의 음악을 중심으로 다양한 공연을 펼칠 예정
- 이처럼 방송과 공연 및 음악산업의 결합은 낮은 음원판매 가격, 클라우드 기반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등 저렴한 경쟁체제의 등장 등으로 위협받고 있는 공연/음악산업의 수익성 저하에 중요한 돌파구가 될 수 있음
- 최근 국내에서 상당한 인기를 끈 뮤직드라마 <드림하이>가 순조롭게 시즌2 제작을 준비하고 있으며 올해 방영 예정인 <더 뮤지컬>과 <왓츠업> 등 비슷한 장르의 한국 드라마가 향후 벤치마킹을 통한 성공사례로 자리매김할지 귀추가 주목
- 향후 <드림하이> 등 한국형 뮤직드라마들이 관련 공연활동 혹은 뮤지컬 등 공연장으로
의 이동 등을 통해 공연 면에서도 부가가치와 수익 창출, 팬 층 확대 및 다양화를 이루어낼 가능성이 있음
□ 영화의 뮤지컬 전환, <스파이더맨>과 할리우드 영화
○ 2011년 6월 <스파이더맨>이 미국 브로드웨이에서 뮤지컬로 선보일 예정이며 <아메리칸 사이코> 또한 브로드웨이에서 공연될 예정으로 알려짐
- <스파이더맨>은 할리우드 블록버스터로 세계에 널리 알려졌는데, 최근 6500만 달러에 이르는 뮤지컬 사상 최대 제작비를 투입하여 브로드웨이 공연을 앞두고 있음
- 그러나 프리뷰에서 비평계의 혹평을 받으면서 각본 수정을 둘러싼 제작진의 첨예한 논쟁이 일어났으며, 그 결과 최근 줄리 테이머 감독이 물러남. 또한 공연 중 배우의 사고 등 악재가 겹쳐 6월로 공연 일정이 연기되었음
- 사상 최대의 제작비가 투입되고 미국 코믹계열 영화의 인기 캐릭터 가운데 하나인 <스파이더맨>이 주역이란 점에서 이 뮤지컬작품의 성패에 향후 미국은 물론 세계 뮤지컬계에가 큰 관심을 보이고 있음
- <아메리칸 사이코>는 할리우드 스릴러 영화로 상당한 인기를 누린 수작으로 올해 브로드웨이에서 뮤지컬 공연이 예정되어 있음. 또한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주연의 <캐치 미, 이프 유 캔>도 뮤지컬 제작이 진행 중
- 한국에서도 영화를 원작으로 한 뮤지컬이 일부 제작되고 있는데, <금발이 너무해>, <미션> 등이 대표적인 사례임. 영화 등을 기반으로 한 OSMU 뮤지컬로 소비자층의 다양화 및 저변 확대, 부가가치 창출 및 증대가 이루어지고 있음
□ 애니메이션 <사우스파크>의 원작자가 제작한 뮤지컬이 던진 충격
○ 독설과 과감한 종교, 정치 비판 등으로 유명한 애니메이션 <사우스파크>의 원작자가 제작한 뮤지컬 <더 북 오브 몰몬>이 미국에서 신선한 충격을 주고 있음
- 성인용 애니메이션 <사우스파크>의 원작자인 트레이 파커와 맷 스톤이 참여한 뮤지컬 <더 북 오브 몰몬>에도 날카로운 종교 풍자와 가감 없는 욕설 등 거친 표현이 등장
- 애니메이션 원작은 아니지만 애니메이션 제작자의 관점과 감각이 뮤지컬 무대에 곧바로 적용된다는 점에서 OSMU의 한 예로 볼 수 있음
- 한국에서는 세계적인 인기 애니메이션 <뽀롱뽀롱 뽀로로>가 어린이용 뮤지컬로 제작되어 상당한 성과를 거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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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9.26
  • 저작시기20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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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690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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