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수행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Ⅲ.스포츠의 사회적 현상
1. 스포츠의 순기능적현상
1)스포츠의 교육적 기능
적절한 형태의 스포츠의 참가는 그 참가자에게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발달을 촉진 시킬뿐아니라 인간교육에 기여할 수 있는 교육적인 매체도 될 수 있다고 믿어지고 있으며, 그래서 전통적으로 스포츠와 교육기관은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가졌었다. 학교의 모든 교육 프로그램은 학생의 잠재력을 계발시키는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스포츠는 교육의 중요한 수단이 되어 학생을 최적의 상태에서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한다.
2)스포츠의 오락적 기능
고도경제성장과 기계화의 시대에 처해 있는 오늘의 사회와 그에 뒤따른 고도복지추구형 사회는 건강, 체력을 위한 스포츠의 기능과 기분전환, 자기개발에 관련된 여가를 위한 스포츠의 기능을 증폭 시키고 있다.
현대인은 자기스스로 운동을 하기도 하고, 관중상황으로 경기장의 스탠드에서 관람도하며, 신문이나 잡지를 통해 스포츠 기사를 읽고, 그 내용들을 친구들과 이야기하는 등 직/간접적으로 스포츠에 관여하면서 스포츠를 즐기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방법 이외에도 우수선수나 집단성원으로서 고도의 기술적인 스포츠를 연습하거나, 시합하는 것을 통해서 즐기는 방법, 반드시 시합을 수반하지 않는 종류(하이킹, 캠핑, 낚시, 해수욕, 산보, 등산, 보트 등)의 스포츠활동을 통해서 즐기는 방법 등 스포츠를 확실히 오락의식의 토대에서 행하고 있다.
3)스포츠의 사회성 함양의 기능
스포츠참여는 바람직한 성격형성, 자기수양, 경쟁적 생활에서의 준비, 도덕적 발달과 훌륭한 시민정신의 함양 등과 같은 결과 가져온다고 여겨지고 있으며, 이것은 스포츠를 행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지는 공통된 믿음이고, 그들의 지향해야할 가치들이라고 할수 있다.
4)스포츠의 사회통합 기능
스포츠활동은 사회화의 한 형태로서 개인을 집단속으로 집단을 문화의 형태속으로 통합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스포츠경기는 개인이든 팀이든 간에 자신이 속한 학교, 도시, 국가를 대표함으로써 참가자는 자신이 속한 학교, 도시, 국가를 대표함으로써 참가자는 자신이 속한 집단과 동질화되고 그가 속한 집단은 참가자에게 동일화된다.
5)스포츠의 사회학적 기능
일반적으로 스포츠는 참가자 뿐 만 아니라 그것을 관람하는 관중들에게도 잉여에너지를 발산시킬 수 있는 배출구를 제공함으로써 긴장관리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생각되어지고 있으며, 참가를 통해 대리적 즐거움을 가지는 많은 관중 상황은 심리적인 측면에서 다른 방법으로는 달랠 수 없는 감정을 방출시키고 그 통로를 제공하는 기능을 수행한다고 알려져있다.
심리학자 프로이드에 의하면 공격성은 본능적인 것으로서 인간에게 있어서 불가피한 것이며, 그것을 감소시키거나 제거하려고 하는 시도는 비교적 무의미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는 격렬하고 무해한 스포츠를 통해서 공격행동을 방출시킬 수 있다고 했다.
2. 스포츠의 역기능적 현상
1)스포츠 내셔널리즘과 승리지상주의
"승리만이 유일한 것이다."는 논리가 적용되는 상황하에서 많은 문제점이 야기되기 마련인 것이다. 그래서 규정과 도덕성을 상실한 온갖 부정한 방법이 동원되며, 결국 이러한 승리지상주의는 내셔날리즘과 상업주의의 결합에 의해서 더욱 심각성을 더하게 된다.
아무튼 스포츠 내셔널리즘과 결탁된 승리지상주의는 스포츠에 따른 인간소외 또는 인간상실의 현상을 비롯하여, 근본적으로 스포츠의 본질적 왜곡과 기능적인 변질을 불가피하게 할 것이다.
2)스포츠의 고도화와 인간상실의 가속화
스포츠기술의 고도화는 특히 올림픽을 비롯한 국제경기에서 더욱더 현저하게 나타난다.
여기서는 오직 기술 개발과 성취수준의 향상에의한 승리만이 최고의 가치로서 인식되고 승리이외의 가치는 도외시된다. 결국 이러한 승리만의 추구는 민족주의와 상업주의에 의해 증폭되고 그것이 스포츠 기술수준의 보다 더한 고도화와 극도의기술 중심주의를 재생산해 나간다. 그리고 그것에 의해서 마땅히 선수들의 자기표현이어야 할 스포츠 경기가 선수의 인간적인 권리를 희생하지 않으면 안되는 상황으로 몰고 가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결과적으로 인간소외와 자기상실의 현상을 촉진시키는 것이다.
3)스포츠에서 인종차별 문제
인종차별의 문제는 대단히 긴 역사를 가졌기에 멀리 거슬러 올라가면 고대올림픽에서 참가자격문제를 위시한 노예제도를 거쳐 미국의 흑백차별, 그리고 나치스 독일하의 유태인 박해, 일본제국주의의 한국인에 대한 차별등 그 사례가 적지 않다.
4)스포츠 상업주의의 침투
스포츠의 상업주의적 이용은 프로 스포츠와의 관련에서 심각한 양상을 띠고 있으며, 올림픽 경기도 그 전형적인 대상이다. 올림픽에 상업주의가 급속하게 침투하게 된 중요한 요인중의 하나는 전파매체인 TV와 라디오의 영향력이다. 그래서 상업성을 띤 방송기업들이 올림픽 중계권을 독점하는 계기가 되었고 이는 곧 올림픽을 통한 상품광고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수단이 되어왔다.
또 대중스포츠와 관련에서 볼 때 오늘날 스포츠 상업주의는 모든 사람들의 스포츠 생활 중에 침투해오고 있으며 스포츠의 대중화가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상품화의 증진이 영향을 받고 이것이 다시 대중화를 촉진시키는 상호의존적 관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기업에 의한 스포츠상품의 선전은 스포츠가 지니고 있는 명량함, 건강함, 젊음, 스피드감 등과 같은 이미지로부터 상품의 가치를 끌어올리고 전 세계로 방영되는 TV의 선전효과로 기업은 이윤을 추구하게 되는 것이다.
5)폭력과 공격성의 조장
스포츠를 통한 공격성의 증가는 경기에 직접 참여하는 선수들에게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고 간접적인 참가 즉 관람이나 관전을 통해서도 일어난다고 한다. 스포츠 경기에서의 공격이나 폭력은 관전자들의 공격에 대한 억제를 감소시켜 주거나 관전자들에게 공격적 행동을 모방하게 만든다. 특히 격렬한 스포츠의 관람자는 비폭력적 경기의 관람자들 보다도 높은 공격성을 보인다고 주장한다.
스포츠에서 공격성과 폭력은 경쟁적인 스포츠의 본질적인 요소와 승리에 집작한 사회적 환경이 결합되어 발생하고 오늘날과 같이 어떠한 희생을 치르고서라도 반드시 이겨야 한다는 승리지상주의의 경쟁에서 그 심각성이 더한 것이다.
Ⅲ.스포츠의 사회적 현상
1. 스포츠의 순기능적현상
1)스포츠의 교육적 기능
적절한 형태의 스포츠의 참가는 그 참가자에게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발달을 촉진 시킬뿐아니라 인간교육에 기여할 수 있는 교육적인 매체도 될 수 있다고 믿어지고 있으며, 그래서 전통적으로 스포츠와 교육기관은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가졌었다. 학교의 모든 교육 프로그램은 학생의 잠재력을 계발시키는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스포츠는 교육의 중요한 수단이 되어 학생을 최적의 상태에서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한다.
2)스포츠의 오락적 기능
고도경제성장과 기계화의 시대에 처해 있는 오늘의 사회와 그에 뒤따른 고도복지추구형 사회는 건강, 체력을 위한 스포츠의 기능과 기분전환, 자기개발에 관련된 여가를 위한 스포츠의 기능을 증폭 시키고 있다.
현대인은 자기스스로 운동을 하기도 하고, 관중상황으로 경기장의 스탠드에서 관람도하며, 신문이나 잡지를 통해 스포츠 기사를 읽고, 그 내용들을 친구들과 이야기하는 등 직/간접적으로 스포츠에 관여하면서 스포츠를 즐기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방법 이외에도 우수선수나 집단성원으로서 고도의 기술적인 스포츠를 연습하거나, 시합하는 것을 통해서 즐기는 방법, 반드시 시합을 수반하지 않는 종류(하이킹, 캠핑, 낚시, 해수욕, 산보, 등산, 보트 등)의 스포츠활동을 통해서 즐기는 방법 등 스포츠를 확실히 오락의식의 토대에서 행하고 있다.
3)스포츠의 사회성 함양의 기능
스포츠참여는 바람직한 성격형성, 자기수양, 경쟁적 생활에서의 준비, 도덕적 발달과 훌륭한 시민정신의 함양 등과 같은 결과 가져온다고 여겨지고 있으며, 이것은 스포츠를 행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지는 공통된 믿음이고, 그들의 지향해야할 가치들이라고 할수 있다.
4)스포츠의 사회통합 기능
스포츠활동은 사회화의 한 형태로서 개인을 집단속으로 집단을 문화의 형태속으로 통합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스포츠경기는 개인이든 팀이든 간에 자신이 속한 학교, 도시, 국가를 대표함으로써 참가자는 자신이 속한 학교, 도시, 국가를 대표함으로써 참가자는 자신이 속한 집단과 동질화되고 그가 속한 집단은 참가자에게 동일화된다.
5)스포츠의 사회학적 기능
일반적으로 스포츠는 참가자 뿐 만 아니라 그것을 관람하는 관중들에게도 잉여에너지를 발산시킬 수 있는 배출구를 제공함으로써 긴장관리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생각되어지고 있으며, 참가를 통해 대리적 즐거움을 가지는 많은 관중 상황은 심리적인 측면에서 다른 방법으로는 달랠 수 없는 감정을 방출시키고 그 통로를 제공하는 기능을 수행한다고 알려져있다.
심리학자 프로이드에 의하면 공격성은 본능적인 것으로서 인간에게 있어서 불가피한 것이며, 그것을 감소시키거나 제거하려고 하는 시도는 비교적 무의미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는 격렬하고 무해한 스포츠를 통해서 공격행동을 방출시킬 수 있다고 했다.
2. 스포츠의 역기능적 현상
1)스포츠 내셔널리즘과 승리지상주의
"승리만이 유일한 것이다."는 논리가 적용되는 상황하에서 많은 문제점이 야기되기 마련인 것이다. 그래서 규정과 도덕성을 상실한 온갖 부정한 방법이 동원되며, 결국 이러한 승리지상주의는 내셔날리즘과 상업주의의 결합에 의해서 더욱 심각성을 더하게 된다.
아무튼 스포츠 내셔널리즘과 결탁된 승리지상주의는 스포츠에 따른 인간소외 또는 인간상실의 현상을 비롯하여, 근본적으로 스포츠의 본질적 왜곡과 기능적인 변질을 불가피하게 할 것이다.
2)스포츠의 고도화와 인간상실의 가속화
스포츠기술의 고도화는 특히 올림픽을 비롯한 국제경기에서 더욱더 현저하게 나타난다.
여기서는 오직 기술 개발과 성취수준의 향상에의한 승리만이 최고의 가치로서 인식되고 승리이외의 가치는 도외시된다. 결국 이러한 승리만의 추구는 민족주의와 상업주의에 의해 증폭되고 그것이 스포츠 기술수준의 보다 더한 고도화와 극도의기술 중심주의를 재생산해 나간다. 그리고 그것에 의해서 마땅히 선수들의 자기표현이어야 할 스포츠 경기가 선수의 인간적인 권리를 희생하지 않으면 안되는 상황으로 몰고 가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결과적으로 인간소외와 자기상실의 현상을 촉진시키는 것이다.
3)스포츠에서 인종차별 문제
인종차별의 문제는 대단히 긴 역사를 가졌기에 멀리 거슬러 올라가면 고대올림픽에서 참가자격문제를 위시한 노예제도를 거쳐 미국의 흑백차별, 그리고 나치스 독일하의 유태인 박해, 일본제국주의의 한국인에 대한 차별등 그 사례가 적지 않다.
4)스포츠 상업주의의 침투
스포츠의 상업주의적 이용은 프로 스포츠와의 관련에서 심각한 양상을 띠고 있으며, 올림픽 경기도 그 전형적인 대상이다. 올림픽에 상업주의가 급속하게 침투하게 된 중요한 요인중의 하나는 전파매체인 TV와 라디오의 영향력이다. 그래서 상업성을 띤 방송기업들이 올림픽 중계권을 독점하는 계기가 되었고 이는 곧 올림픽을 통한 상품광고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수단이 되어왔다.
또 대중스포츠와 관련에서 볼 때 오늘날 스포츠 상업주의는 모든 사람들의 스포츠 생활 중에 침투해오고 있으며 스포츠의 대중화가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상품화의 증진이 영향을 받고 이것이 다시 대중화를 촉진시키는 상호의존적 관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기업에 의한 스포츠상품의 선전은 스포츠가 지니고 있는 명량함, 건강함, 젊음, 스피드감 등과 같은 이미지로부터 상품의 가치를 끌어올리고 전 세계로 방영되는 TV의 선전효과로 기업은 이윤을 추구하게 되는 것이다.
5)폭력과 공격성의 조장
스포츠를 통한 공격성의 증가는 경기에 직접 참여하는 선수들에게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고 간접적인 참가 즉 관람이나 관전을 통해서도 일어난다고 한다. 스포츠 경기에서의 공격이나 폭력은 관전자들의 공격에 대한 억제를 감소시켜 주거나 관전자들에게 공격적 행동을 모방하게 만든다. 특히 격렬한 스포츠의 관람자는 비폭력적 경기의 관람자들 보다도 높은 공격성을 보인다고 주장한다.
스포츠에서 공격성과 폭력은 경쟁적인 스포츠의 본질적인 요소와 승리에 집작한 사회적 환경이 결합되어 발생하고 오늘날과 같이 어떠한 희생을 치르고서라도 반드시 이겨야 한다는 승리지상주의의 경쟁에서 그 심각성이 더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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