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우리들은 주님의 음성을 순종하면서 하나님께서 이루실일을 기대하면서 현재는 그렇지만 우리는 미래를 보고 움직인다. 희망이 있다.(p895) 사실 어떤면에서는 이해하기 힘들다. 말하자면 현재적 상황을 보면 악하고 전쟁이 일어나므로 우리에게 희망이 있느냐고 회의가 될수도 있지만 분명히 희망이 있다는 말이다. 중요한 것은 하나님의 말씀은 변치 않는다는 것이다. 희망을 버리지 말아야 한다. 기독교인들은 (롬12) 우리의 몸과 마음을 거룩한 산제사로 바쳐야 할 책임이 있다.. 분명히 이러한 예언적인 확신이 없으면 견디기 너무나 힘들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그런 희망이 있으므로 견딘다.(p896) 그리고 분명 기독교공동체 내에서 또는 외부에서 반대가 있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희망을 가져야 한다.(p897)
12) 공동체의 친교
공동체는 교제를 세워야 한다. 바로 삼위일체가 그 표본이 된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한 하나님이지만 삼위이신 하나님처럼 우리도 그렇게 되기를 바라신다. 교제는 모든 것을 하나로 만든다. (p898) 세상에는 많은 사람들이 있고 그 사람들 중에는 종교의 갈등, 종족의 갈등들이 있다. 기독교 공동체 내에서 이러한 것들을 해결하지 않고서 어떻게 선교할수 있겠는가!(p899) 여전히 우리들 사이에는지역적 문제, 종교적 문제, 사회적 문제(계층문제등) 빈부차이등이 존재하고 있다.(p900) 그러나 주님의 최후의 만찬, 돌아가심의 의미가 무엇인가 세례와 주님의 성만찬은 바로 교제이다. 그것은 주님과 함께 되는 것이다. 세례와 주님의 성찬은 그냥 한 것이 아니다. 공동체가 이 사역을 행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일이며 사람들 사이에서, 세상사이에서 공동체가 바로 평화의 증인이 되는 일이다.(p901)
4. 내용요약
공동체의 봉사는 아주 분명하고 명확하며 그 범위가 제한적이다. 우리는 공동체의 봉사를 성격적인 면과 본질적인 면에 관하여 논의할 수 있다. 전자는 공동체의 봉사의 근원적인 질문이며 후자는 공동체의 증거와 봉사가 본질적으로 모든 환경과 상황속에서 어떻게 나타나는 가에 대한 질문이다.
공동체의 봉사의 성격은 첫째로, 명확성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 안에서 실행된 봉사는 분명한 봉사이다. 둘째로, 제한성이다. 공동체의 봉사는 하나님과 인간에게 대한 봉사라는 사실에 의해, 그리고 증인들의 봉사라는 사실에 의해 결정된다. 셋째로, 약속이다. 공동체는 공동체의 봉사를 이행하고 보증하는 확신을 필요로 한다.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 그리고 그 안에서 공동체를 위해 말해진 약속이며 확증이다.
공동체의 봉사의 본질은 복음의 선언과 복음의 해설과 설명 그리고 복음적인 지시이다. 공동체의 봉사에는 말과 행동이라는 두 가지 다른 형태가 존재한다. 그러나 말하는 것이나 치료하고 행동하는 것 둘 모두다 똑같이 강조되고 중요하게 다뤄야 한다. 예수님에 의해 제자들에게 주어진 지시는 항상 행위에 선행하는 말이었다. 이것은 말과 행동의 연속성을 보여주는 것이다.
공동체가 공동체의 말과 함께 특별히 행동해야만 하는 다른 사역들이 있다. 그것은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이고, 복음을 명백하게 선포(설교)하는 것이다. 또한 선포되어진 말씀이 세상속에서 빛을 발할수 있도록 교육이 이루어져야한다. 그리고 세상사람들이 복음을 들을수 있도록 복음증거가 이루어져야 한다. 그것은 바로 잠든 교회를 깨우는 것이다. 이에 더하여 공동체는 선교에 앞장서야 한다. 이 선교를 통하여 이방인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부르심을 깨닫게 하여 그들 자신이 공동체의 일원이 되고 증인이 되게 해야만 한다. 또한 궁극적으로 신학이 있어야 한다. 확실한 신학적 바탕위에서 사역을 행해야 한다. 여기에 가장 중요한 기도의 사역이 있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인간의 영혼을 치유할수 있도록 목회상담등을 통해 목양해야 한다.. 이 모든 사역은 공동체 구성원들의 하나님 말씀에 충성하는 자세를 요구한다. 또한 공동체의 봉사에는 봉사의 필드인 이 세상이 너무나 악하다는 것과 기독교인의 봉사의 역할을 국가가 대신 수행하고 있다는 점, 그리고 기독교인들 스스로의 의식부족등의 문제점이 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들은 봉사를 멈춰서는 안된다. 이 모든 문제들 속에서 공동체 구성원 모두는 하나님 나라의 희망을 가지고 예언자적 자세를 견지하면서 희망을 잃지 말아야 한다. 먼저 공동체내의 진정한 교제를 재건하여 우리안에 있는 문제들을 먼저 해결하고 더 나아가 하나님과 인간의 진정한 교제가 이루어질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12) 공동체의 친교
공동체는 교제를 세워야 한다. 바로 삼위일체가 그 표본이 된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한 하나님이지만 삼위이신 하나님처럼 우리도 그렇게 되기를 바라신다. 교제는 모든 것을 하나로 만든다. (p898) 세상에는 많은 사람들이 있고 그 사람들 중에는 종교의 갈등, 종족의 갈등들이 있다. 기독교 공동체 내에서 이러한 것들을 해결하지 않고서 어떻게 선교할수 있겠는가!(p899) 여전히 우리들 사이에는지역적 문제, 종교적 문제, 사회적 문제(계층문제등) 빈부차이등이 존재하고 있다.(p900) 그러나 주님의 최후의 만찬, 돌아가심의 의미가 무엇인가 세례와 주님의 성만찬은 바로 교제이다. 그것은 주님과 함께 되는 것이다. 세례와 주님의 성찬은 그냥 한 것이 아니다. 공동체가 이 사역을 행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일이며 사람들 사이에서, 세상사이에서 공동체가 바로 평화의 증인이 되는 일이다.(p901)
4. 내용요약
공동체의 봉사는 아주 분명하고 명확하며 그 범위가 제한적이다. 우리는 공동체의 봉사를 성격적인 면과 본질적인 면에 관하여 논의할 수 있다. 전자는 공동체의 봉사의 근원적인 질문이며 후자는 공동체의 증거와 봉사가 본질적으로 모든 환경과 상황속에서 어떻게 나타나는 가에 대한 질문이다.
공동체의 봉사의 성격은 첫째로, 명확성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 안에서 실행된 봉사는 분명한 봉사이다. 둘째로, 제한성이다. 공동체의 봉사는 하나님과 인간에게 대한 봉사라는 사실에 의해, 그리고 증인들의 봉사라는 사실에 의해 결정된다. 셋째로, 약속이다. 공동체는 공동체의 봉사를 이행하고 보증하는 확신을 필요로 한다.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 그리고 그 안에서 공동체를 위해 말해진 약속이며 확증이다.
공동체의 봉사의 본질은 복음의 선언과 복음의 해설과 설명 그리고 복음적인 지시이다. 공동체의 봉사에는 말과 행동이라는 두 가지 다른 형태가 존재한다. 그러나 말하는 것이나 치료하고 행동하는 것 둘 모두다 똑같이 강조되고 중요하게 다뤄야 한다. 예수님에 의해 제자들에게 주어진 지시는 항상 행위에 선행하는 말이었다. 이것은 말과 행동의 연속성을 보여주는 것이다.
공동체가 공동체의 말과 함께 특별히 행동해야만 하는 다른 사역들이 있다. 그것은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이고, 복음을 명백하게 선포(설교)하는 것이다. 또한 선포되어진 말씀이 세상속에서 빛을 발할수 있도록 교육이 이루어져야한다. 그리고 세상사람들이 복음을 들을수 있도록 복음증거가 이루어져야 한다. 그것은 바로 잠든 교회를 깨우는 것이다. 이에 더하여 공동체는 선교에 앞장서야 한다. 이 선교를 통하여 이방인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부르심을 깨닫게 하여 그들 자신이 공동체의 일원이 되고 증인이 되게 해야만 한다. 또한 궁극적으로 신학이 있어야 한다. 확실한 신학적 바탕위에서 사역을 행해야 한다. 여기에 가장 중요한 기도의 사역이 있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인간의 영혼을 치유할수 있도록 목회상담등을 통해 목양해야 한다.. 이 모든 사역은 공동체 구성원들의 하나님 말씀에 충성하는 자세를 요구한다. 또한 공동체의 봉사에는 봉사의 필드인 이 세상이 너무나 악하다는 것과 기독교인의 봉사의 역할을 국가가 대신 수행하고 있다는 점, 그리고 기독교인들 스스로의 의식부족등의 문제점이 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들은 봉사를 멈춰서는 안된다. 이 모든 문제들 속에서 공동체 구성원 모두는 하나님 나라의 희망을 가지고 예언자적 자세를 견지하면서 희망을 잃지 말아야 한다. 먼저 공동체내의 진정한 교제를 재건하여 우리안에 있는 문제들을 먼저 해결하고 더 나아가 하나님과 인간의 진정한 교제가 이루어질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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