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하나님에 대한 사명적 자질
1) 목회자는 반드시 거듭난 자라야한다.
2) 복음을 확신한 자
3) 하나님과 화목한 자
4) 성경에 체계화된 자
5) 책망할 것이 없는 자
6) 근신하는 자
7) 의로운 삶을 사는 자
8) 거룩한 삶을 사는 자
2. 목회자 자신이 갖추어야 할 윤리적 자질
1) 책망할 것이 없는 자
2) 고집대로 하지 아니한 자
3) 급히 분내지 아니한 자
4) 술을 즐기지 아니한 자
5) 구타하지 아니한 자
6) 더러운 이를 탐하지 아니한 자
7) 오직 나그네를 대접하는 자
8) 선을 좋아하는자
9) 근신하는 자
10) 의로운 자
11) 절제하는 자
12) 성경 말씀을 그대로 지키는 자
3. 교회에 대한 자질
1) 교회를 이끌 사명감이 투철한 자
2) 성숙한 신앙인 이어야 한다.
3) 믿는자의 본이 되는 자
4. 가정생활에 대한 윤리
1) 한 아내의 남편인 자
2) 자기 집을 잘 다스리는 자
3) 목회자의 가정생활의 태도
1) 목회자는 반드시 거듭난 자라야한다.
2) 복음을 확신한 자
3) 하나님과 화목한 자
4) 성경에 체계화된 자
5) 책망할 것이 없는 자
6) 근신하는 자
7) 의로운 삶을 사는 자
8) 거룩한 삶을 사는 자
2. 목회자 자신이 갖추어야 할 윤리적 자질
1) 책망할 것이 없는 자
2) 고집대로 하지 아니한 자
3) 급히 분내지 아니한 자
4) 술을 즐기지 아니한 자
5) 구타하지 아니한 자
6) 더러운 이를 탐하지 아니한 자
7) 오직 나그네를 대접하는 자
8) 선을 좋아하는자
9) 근신하는 자
10) 의로운 자
11) 절제하는 자
12) 성경 말씀을 그대로 지키는 자
3. 교회에 대한 자질
1) 교회를 이끌 사명감이 투철한 자
2) 성숙한 신앙인 이어야 한다.
3) 믿는자의 본이 되는 자
4. 가정생활에 대한 윤리
1) 한 아내의 남편인 자
2) 자기 집을 잘 다스리는 자
3) 목회자의 가정생활의 태도
본문내용
을 쌓아서 “믿음의 역사와 사랑의 수고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소망의 인내”(살전1:3)가 무엇인지 체득한 자라야 한다. 또한 최소한 “믿음의 비밀을 (살전3:9) 소유해야 할 것이다. 가령 신앙의 초심자가 목회자의 지분을 받는다면 돌팔이 의사에게 중환자가 수술을 받는것과 같은 위험이 따르지 않을 수 없을 것 이다. 바울은 하나의 크리스챤이 교회의 장로(목사)로 봉직하기에 앞서 신앙의 성숙이 선행되지 않으면 안 될 이유가 무엇인지를 밝혔다. 그것은 교만하여져서 마귀를 정죄하는 그 정죄에 빠질까? 함이다. 교만해 진다는 것은 자만에 의해 눈이 멀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3) 믿는자의 본이 되는 자
목회자는 항상 믿는자의 본보기가 되어야 한다. 그 사실을 게츠(Getz) 박사는 본이 되는 평판을 나열 하였다.
① 그는 사랑 스러운 분 이었다.
② 그는 정직 하였다.
③ 그는 감정적인 사람이다.
④ 그는 그리스도를 나타낸다.
⑤ 그는 좋은 아버지이다.
⑥ 그는 사람을 사랑한다.
⑦ 그는 열심히 직무를 수행한다.
⑧ 그는 참으로 겸손한 분이다.
⑨ 그는 그의 말에 책임을 진다.
⑩ 그는 자기만 아는 사람이거나 제 고집대로 하지 않는다.
⑪ 그는 우리를 위로해 줄 수 있다.
⑫ 나는 그에게 어떤 일이든지 의논할 수 있다.
⑬ 그는 우리를 격하시키지 않는다.
⑭ 그는 우리를 이용하지 않는다.
⑮ 그는 기회 주의자가 아니다.
4. 가정생활에 대한 윤리
1) 한 아내의 남편인 자
목회 서신서에는 목회자는 한 아애의 남편이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즉 일부 일처와 축첨제도가 인정된 초대교회 당시의 지도자들로 하여근 일부 다처 결혼의 기독교적 원리의 규모를 보이게 한 것이다. 목회자는 오직 하나님께만 유일하게 헌신해야하는 것과 같이 인격의 결합의 근본으로서 오직 한 사람의 결혼 배우자에게만 유일하게 헌신해야 함을 강조했던 것이다. 초대교회 그리스도인들은 미혼 목회자 보다는 결혼한 목회자를 더 좋아했음을 암시한다. 목회자는 자기 아내를 복음사역의 동반자와 부부 상호간의 성적생활의 상대자로 그리고 부의 의무를 수행하는데의 동료로서 반드시 필요로 한다. “초대교회 교인들은 이혼한 사람이나 특히 재혼한 사람들이 하나님의 양떼를 목양할 목자가 되는 것을 금했다. 목회자는 온전한 의미에 있어서 한 여자의 남편 행실을 유감없이 발휘해야 한다. 이것은 건전한 가정생활을 바탕으로 해야함을 역설한 것이다. 금욕주의자들인 그로스파 이단이 혼인을 금하기를 피하였으나(딤전13:4) 그것이 타당함은 하나님게서 결혼의 신성한 제도를 친히 제정한 까닭이다. 또한 한 아내의 남편이 되어야 한다는 뜻을 좀 더 고찰하여보면,
① 일부 일처의 기독교적 원리를 장도한다.
② 미혼(독신)으로 목회하기 보다는 결혼을 하고 즉 한 가정을 이룸으로서 더 유익하다는 것이다. 목회자는 복음사역의 동반자로서 부부 상호간의 성적생활을 즐기는 상대자로 그리고 자녀에 대하여 부모의 의무를 수행하는 동료로서 자기 아내를 필요로한다.
③ 성경에 양해한 특별한 조건에 해당하지 않는한 이혼을 부도덕한 것으로 여기며 교역자는 중혼이나 음행을 금해야 한다는 의미도 내포 되어있다.
④ 적극적으로는 목회자는 자기 아내에게 남편으로서의 모든 의무를 유감없이 발휘 할 수 있어야 하며 자기 아내를 사랑하고 돌아보는 태도 면에서 교우들에게 모범을 보여야 한다.
2) 자기 집을 잘 다스리는 자
“사람이 자기 집을 잘 다스릴줄을 알지 못하면 어찌 하나님의 교회를 돌아보리요”(딤전3:5) 목회자는 하나님의 때표자로서 자기 집을 잘 다스려야하며 또한 목사는 보호자로서 은혜의 중재자로서 조심성을 가지고 교회를 돌아보아야 함을 의미한다. 성공적인 부모의 자격구비 는 신약에서 오래전부터 요구하고 있는 중요한 것이며 현대 심리학적 조사연구의 결과를 보아서도 오늘날의 시급한 자격구비요건인 것이다. 성경본문에는 다스린다는 말이 현재분사형(προισγαμενον:ruling) 으로 기록 되었는데 영어에는 rule이란 단어로 번역되었다. 본래 rule이란 말은 라틴어 regere에서 파생되었다. 그 원래의 뜻은 ‘지도하다’ 또는 잘못을 고쳐주다 라는 계도의 의미가 부여되어 있다. 이 어원 속에서 우리는 ‘다스린다’ 의 방법론을 대강 알 수 있다.즉 가정을 부드러운 환경 속에서 이끌어 나가는 것을 엿보게된다. 지나친 엄한 어떤 명령이 아닌 그렇다고 너무 방심하여 내버려 두는 것도 아닌 다분히 교육적인 점을 감안할 수 있다. 이렇게 가정을 잘 다스리므로 자녀들로 하여금 단정한 자세로 복종하게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목회자는 가정에서 가족들에게 좋은 지도자로 인정받지 못하고서는 결코 교회를 이끌 자격이 없다는 말이다. 그러므로 목회자는 자기 가정을 잘 다스려야한다.
3) 목회자의 가정생활의 태도
가정에 대한 목회자의 태도에 대한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가 살펴보자
① 모범적인 가정에 사도적인 목자가 되어야한다.
② 복음을 전한 후에 그 복음대로 가정에서 실천하고 가족이 따르도록 해야 할 것이다.
③ 목회자 자신이 단정한 태도를 유지해야하고 마치 노동자의 복장이나 등산가들의 복장과 같이 차려입지말고 늘 예복을 갖추며 규칙적인 생활을 하여 이웃에게 모범을 보여야 한다.
④ 여호와께서 복으로 주신 현숙하고 지혜로운 아내는 목회에 도움이 됨을 알고 부인도 교육을 시켜 현숙한 여인이 되도록 관심을 기울여야한다.
⑤ 목회자는 가정일에 많은 시간을 허비하지말고 효율적으로 시간을 운영해야 한다.
⑥ 목회자의 제 1차적 영향은 가정 이므로 가정에 영향 받지말고 가정에 선한 영향을 주는자라야 한다.
⑦ 목회자는 오랜후에 자신이 전한 복음이 참된 것을 가정의 자녀들의 성공에서 성도들에게 보여 줄 수 있는 성실하고 진실된 자 라야 한다.
⑧ 목사는 가정생활의 실패가 다른 성도들에게도 영향됨을 알고 책임감 있는 삶을 살아야 한다.
목회자는 가정 생활에서도 성실한 지도자가 되어야하며 성공적 이어야 한다. 좀 원숙한 사람이 아니라 할 지라도 정직해야 하고 가정이 가난 할 지라도 허영되지 않고 진실하면 하나님이 칭찬하실 것이다. 어려움이 있다 할 지라도 인내하며 자신의 인격을 성숙 시켜야 한다
3) 믿는자의 본이 되는 자
목회자는 항상 믿는자의 본보기가 되어야 한다. 그 사실을 게츠(Getz) 박사는 본이 되는 평판을 나열 하였다.
① 그는 사랑 스러운 분 이었다.
② 그는 정직 하였다.
③ 그는 감정적인 사람이다.
④ 그는 그리스도를 나타낸다.
⑤ 그는 좋은 아버지이다.
⑥ 그는 사람을 사랑한다.
⑦ 그는 열심히 직무를 수행한다.
⑧ 그는 참으로 겸손한 분이다.
⑨ 그는 그의 말에 책임을 진다.
⑩ 그는 자기만 아는 사람이거나 제 고집대로 하지 않는다.
⑪ 그는 우리를 위로해 줄 수 있다.
⑫ 나는 그에게 어떤 일이든지 의논할 수 있다.
⑬ 그는 우리를 격하시키지 않는다.
⑭ 그는 우리를 이용하지 않는다.
⑮ 그는 기회 주의자가 아니다.
4. 가정생활에 대한 윤리
1) 한 아내의 남편인 자
목회 서신서에는 목회자는 한 아애의 남편이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즉 일부 일처와 축첨제도가 인정된 초대교회 당시의 지도자들로 하여근 일부 다처 결혼의 기독교적 원리의 규모를 보이게 한 것이다. 목회자는 오직 하나님께만 유일하게 헌신해야하는 것과 같이 인격의 결합의 근본으로서 오직 한 사람의 결혼 배우자에게만 유일하게 헌신해야 함을 강조했던 것이다. 초대교회 그리스도인들은 미혼 목회자 보다는 결혼한 목회자를 더 좋아했음을 암시한다. 목회자는 자기 아내를 복음사역의 동반자와 부부 상호간의 성적생활의 상대자로 그리고 부의 의무를 수행하는데의 동료로서 반드시 필요로 한다. “초대교회 교인들은 이혼한 사람이나 특히 재혼한 사람들이 하나님의 양떼를 목양할 목자가 되는 것을 금했다. 목회자는 온전한 의미에 있어서 한 여자의 남편 행실을 유감없이 발휘해야 한다. 이것은 건전한 가정생활을 바탕으로 해야함을 역설한 것이다. 금욕주의자들인 그로스파 이단이 혼인을 금하기를 피하였으나(딤전13:4) 그것이 타당함은 하나님게서 결혼의 신성한 제도를 친히 제정한 까닭이다. 또한 한 아내의 남편이 되어야 한다는 뜻을 좀 더 고찰하여보면,
① 일부 일처의 기독교적 원리를 장도한다.
② 미혼(독신)으로 목회하기 보다는 결혼을 하고 즉 한 가정을 이룸으로서 더 유익하다는 것이다. 목회자는 복음사역의 동반자로서 부부 상호간의 성적생활을 즐기는 상대자로 그리고 자녀에 대하여 부모의 의무를 수행하는 동료로서 자기 아내를 필요로한다.
③ 성경에 양해한 특별한 조건에 해당하지 않는한 이혼을 부도덕한 것으로 여기며 교역자는 중혼이나 음행을 금해야 한다는 의미도 내포 되어있다.
④ 적극적으로는 목회자는 자기 아내에게 남편으로서의 모든 의무를 유감없이 발휘 할 수 있어야 하며 자기 아내를 사랑하고 돌아보는 태도 면에서 교우들에게 모범을 보여야 한다.
2) 자기 집을 잘 다스리는 자
“사람이 자기 집을 잘 다스릴줄을 알지 못하면 어찌 하나님의 교회를 돌아보리요”(딤전3:5) 목회자는 하나님의 때표자로서 자기 집을 잘 다스려야하며 또한 목사는 보호자로서 은혜의 중재자로서 조심성을 가지고 교회를 돌아보아야 함을 의미한다. 성공적인 부모의 자격구비 는 신약에서 오래전부터 요구하고 있는 중요한 것이며 현대 심리학적 조사연구의 결과를 보아서도 오늘날의 시급한 자격구비요건인 것이다. 성경본문에는 다스린다는 말이 현재분사형(προισγαμενον:ruling) 으로 기록 되었는데 영어에는 rule이란 단어로 번역되었다. 본래 rule이란 말은 라틴어 regere에서 파생되었다. 그 원래의 뜻은 ‘지도하다’ 또는 잘못을 고쳐주다 라는 계도의 의미가 부여되어 있다. 이 어원 속에서 우리는 ‘다스린다’ 의 방법론을 대강 알 수 있다.즉 가정을 부드러운 환경 속에서 이끌어 나가는 것을 엿보게된다. 지나친 엄한 어떤 명령이 아닌 그렇다고 너무 방심하여 내버려 두는 것도 아닌 다분히 교육적인 점을 감안할 수 있다. 이렇게 가정을 잘 다스리므로 자녀들로 하여금 단정한 자세로 복종하게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목회자는 가정에서 가족들에게 좋은 지도자로 인정받지 못하고서는 결코 교회를 이끌 자격이 없다는 말이다. 그러므로 목회자는 자기 가정을 잘 다스려야한다.
3) 목회자의 가정생활의 태도
가정에 대한 목회자의 태도에 대한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가 살펴보자
① 모범적인 가정에 사도적인 목자가 되어야한다.
② 복음을 전한 후에 그 복음대로 가정에서 실천하고 가족이 따르도록 해야 할 것이다.
③ 목회자 자신이 단정한 태도를 유지해야하고 마치 노동자의 복장이나 등산가들의 복장과 같이 차려입지말고 늘 예복을 갖추며 규칙적인 생활을 하여 이웃에게 모범을 보여야 한다.
④ 여호와께서 복으로 주신 현숙하고 지혜로운 아내는 목회에 도움이 됨을 알고 부인도 교육을 시켜 현숙한 여인이 되도록 관심을 기울여야한다.
⑤ 목회자는 가정일에 많은 시간을 허비하지말고 효율적으로 시간을 운영해야 한다.
⑥ 목회자의 제 1차적 영향은 가정 이므로 가정에 영향 받지말고 가정에 선한 영향을 주는자라야 한다.
⑦ 목회자는 오랜후에 자신이 전한 복음이 참된 것을 가정의 자녀들의 성공에서 성도들에게 보여 줄 수 있는 성실하고 진실된 자 라야 한다.
⑧ 목사는 가정생활의 실패가 다른 성도들에게도 영향됨을 알고 책임감 있는 삶을 살아야 한다.
목회자는 가정 생활에서도 성실한 지도자가 되어야하며 성공적 이어야 한다. 좀 원숙한 사람이 아니라 할 지라도 정직해야 하고 가정이 가난 할 지라도 허영되지 않고 진실하면 하나님이 칭찬하실 것이다. 어려움이 있다 할 지라도 인내하며 자신의 인격을 성숙 시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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