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주적 주체철학이 있다. 그러나 남북한은 민족적 자주적 주체의식이 없다. 남북의 위정자들도 개인적으로는 주체적이지만 민족적 국가적으로는 주체의식이 없다는 것이다. 만약 남북이 통일되었다면, 무엇으로 어떻게 민족을 지도할 것인가? 국가를 어떻게 경영할 것인가? 하는 주체철학이 없다는 것이다.
나무에도 뿌리가 있고, 샘에도 원천(源泉)이 있다. 남북의 위정자들은 뿌리와 원천을 모른다는 것이다. 남북의 위정자들은 가지와 잎만을 알고 뿌리와 원천을 모른다는 것이다. 현실만을 알고 태고역사를 모른다는 것이다. 말단(末端)만을 알고, 근본을 모른다는 것이다. 그것이 남북갈등을 조장하는 여섯째 저해요인(沮害要因)이다.
일곱째, 정신적 사상적 방향감각의 부재이다.
남북의 위정자들은 미국식으로 통일을 해야 할지, 중국식으로 통일을 해야 할지, 미국을 따라야 할지, 중국을 따라야 할지, 동(東)으로 가야 할지, 서(西)로 가야 할지, 방황감각이 없다는 것이다. 내 민족과 다른 민족을 구별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나와 남을 구별하지 못한다는 격이다.
마찬가지로 남한의 일반서민들도 기독교를 신앙해야 좋은지, 불교를 신앙해야 좋은지. 민족종교를 신앙해야 좋은지. 이민을 가야 좋은지. 말아야 좋은지. 유학을 가야 좋은지, 말아야 좋은지, 우왕좌왕하는 것이다.
남북의 위정자와 서민은 부모를 잃어버리고 방황하는 고아와 같다. 남북한은 주인 없는 빈집(無主空堂) 같고, 기둥 없는 빈 하늘(無柱虛空) 같다. 문제는 남북이 모두 민족적 자주적 주체적 본원종교와 본원철학이 없다는 것이다. 그것이 남북갈등을 조장하는 일곱째 저해요인이다
나무에도 뿌리가 있고, 샘에도 원천(源泉)이 있다. 남북의 위정자들은 뿌리와 원천을 모른다는 것이다. 남북의 위정자들은 가지와 잎만을 알고 뿌리와 원천을 모른다는 것이다. 현실만을 알고 태고역사를 모른다는 것이다. 말단(末端)만을 알고, 근본을 모른다는 것이다. 그것이 남북갈등을 조장하는 여섯째 저해요인(沮害要因)이다.
일곱째, 정신적 사상적 방향감각의 부재이다.
남북의 위정자들은 미국식으로 통일을 해야 할지, 중국식으로 통일을 해야 할지, 미국을 따라야 할지, 중국을 따라야 할지, 동(東)으로 가야 할지, 서(西)로 가야 할지, 방황감각이 없다는 것이다. 내 민족과 다른 민족을 구별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나와 남을 구별하지 못한다는 격이다.
마찬가지로 남한의 일반서민들도 기독교를 신앙해야 좋은지, 불교를 신앙해야 좋은지. 민족종교를 신앙해야 좋은지. 이민을 가야 좋은지. 말아야 좋은지. 유학을 가야 좋은지, 말아야 좋은지, 우왕좌왕하는 것이다.
남북의 위정자와 서민은 부모를 잃어버리고 방황하는 고아와 같다. 남북한은 주인 없는 빈집(無主空堂) 같고, 기둥 없는 빈 하늘(無柱虛空) 같다. 문제는 남북이 모두 민족적 자주적 주체적 본원종교와 본원철학이 없다는 것이다. 그것이 남북갈등을 조장하는 일곱째 저해요인이다
추천자료
- 북한경제 실패의 원인과 전망
- 북한의 국적법에 대한 분석을 통해 남북한의 통합에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는 국적법의 정비...
- 통일 이후 동서독 사회,문화 갈등의 원인
- 맞벌이 가족과 저소득층에서 가족갈등의 원인과 특징 및 미치는 영향과 해결방법 조사분석
- 자원봉사조직에서 갈등이 일어나는 원인과 갈등을 해결하는 전략
- 독일한국지역감정 - 한국과 독일의 지역갈등 원인과 차이점은 무엇인가?
- 북한탈북자,탈북자현황및지원정책,탈북자원인및과정,탈북자가 한국사회에서 겪는어려움
- 조손가정의 형성원인과 특성 및 조손가정통합지원서비스 고찰 - 조손가정의 종류, 특성, 조손...
- (아동복지) 아동학대의 원인을 설명, 대처방안과 예방에 관하여 아동복지와 교육적 차원에서 ...
- [북한학] 북한의 식량난문제 - 실태와 원인 및 배경, 해결방안을 중심으로
- 교육학개론 - 현 교육현실을 설명하기 위한 기능주의와 갈등주의 의견 표명
- 집단간 관계에 대한 이론을 토대로 집단 갈등의 원인을 서술하고, 한국인들의 집단특성을 사...
- 정신분열증(개념, 원인, 증상, 치료)에 대해 서술하시오.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