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이론배경과 발달과정
1. Bowen 이론 발달배경
2. 건강과 정상성에 관한 관점
Ⅱ. 주요개념
1. 자아분화체계의 구성
2. 삼각관계
3. 핵가족의 정서적 체계의 구성
4. 가족의 투사과정체계의 구성
5. 정서적 단절
6. 다세대 전수과정
7. 형제순위
8. 사회적 정서과정
Ⅲ. 치료적 개입
1. 가족치료의 목표
2. 사정과 평가
3. 가족도표 작성
Ⅳ. 가족치료 개입 기법
1. 가족치료 체계
2. 치료자의 역할
3. 치료기법
Ⅴ. 치료와 결과에 관한 평가
1. Bowen 이론 발달배경
2. 건강과 정상성에 관한 관점
Ⅱ. 주요개념
1. 자아분화체계의 구성
2. 삼각관계
3. 핵가족의 정서적 체계의 구성
4. 가족의 투사과정체계의 구성
5. 정서적 단절
6. 다세대 전수과정
7. 형제순위
8. 사회적 정서과정
Ⅲ. 치료적 개입
1. 가족치료의 목표
2. 사정과 평가
3. 가족도표 작성
Ⅳ. 가족치료 개입 기법
1. 가족치료 체계
2. 치료자의 역할
3. 치료기법
Ⅴ. 치료와 결과에 관한 평가
본문내용
가족들이 가족 정서과정과 그 안에서 자신의 역할을 명확하게 알도록 질문하는 것을 말한다. 목적은 이해를 증가시키며, 자기에게 초점을 두도록 하며, 가족성원들 간에 좀더 기능적인 애정관계를 발전시키도록 하는 것이다.
5) 자기 입장을 취하도록 함
다른 사람이 행동하는 것에 관하여 말하는 것 대신에 자신이 느끼는 것을 말하므로 자기 유형을 취하는 것은 정서적인 반응의 악순환을 깨는 것으로 가장 직접적인 방법이다. 이것은 “당신이 그렇게 행동한 것에 관하여 나는 매우 소외감을 느끼고 섭섭하다. 그리고 화가 나서 지금은 어떠한 대화도 하고 싶지 않다”라고 하는 예는 대화는 화가 나고 속상한 상태에서 그 원인을 추적하거나 상대방에게 책임을 추궁하는 것이 아니고, 자신의 현재 감정상태를 표현하는 것이다. 따라서 상대방이 말하는 사람의 상태를 이해하게 하며, 반응적이며 악순환적인 대화를 벗어나서 무엇인가 해결방법을 찾을 수 있는 생각을 시작하게 할 수 있다.
6) 다양한 가족치료
Bowen은 부부와 상담할 때 먼저 한 사람에게 관심을 두고 최소한의 상호작용을 하도록 한다. 이것은 다른 사람은 관찰을 통하여 정서과정을 학습하도록 하려는 데 목적이 있으며, 감정적으로 관여하는 것을 제지시키려는 의도가 있다.
7) 자기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줌
이것은 내담자에게 치료장면을 녹화한 것이나 녹음한 것을 보여주고 또는 이야기를 들려주는 방법이다. 자신의 이야기를 어떠한 방법이든 보거나 듣게 될 때 가족성원 자신들은 방어적인 것을 줄이게 되고 가족 기능에 관하여 배우게 된다.
Ⅴ. 치료와 결과에 관한 평가
Nichols & Schwartz는 Bowen이론이 가장 기여한 것은 대인관계에서 우리를 지배하는 정서적인 힘에 관하여 설명한 것이라고 지적하였다. 다른 사람을 이해하는 데 가장 장애가 되는 것은 다른 사람의 말을 경청하는 대신에 감정적인 행동과 방어적인 반응을 하는 것이다. Bowen의 가족치료접근에서는 치료의 목표는 분노를 감소시키고 증상이 감소 내지 제거되는 것, 그리고 적응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자아분화 수준을 높이는 것이다.
Bowen의 접근방법은 정신역동적인 관점과 체계적인 관점을 연결시킨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는 하나의 정서적 관계체계로서 개념화하였고, 핵가족과 확대가족에서 일어나는 정서적 과정을 설명하기 위하여 8개의 상호관련 된 개념을 제사하였다. 그의 가장 핵심적인 개념은 삼각관계와 자아분화이다. 그리고 강조한 것은 가족관계와 치료자의 관계에서의 탈삼각관계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 자아분화 과정이 핵심적인 요인이다. 삼각관계는 가족체계에 대한 개념적 구조이며, 자아분화 정도는 개인의 경계선이 침투성인가 혹은 불침투성인가를 결정하는 척도이다. 자아분화 정도는 성숙도를 측정하는 척도이기도 하다.
Bowen은 정신분열증환자 가족에 대한 초기의 연구는 통제된 상태에서의 실험이기보다는 임상적인 관찰이었다, 사실상 보웬은 실제로 실험적인 연구에는 회의적이었으며, 대신에 이론과 실천을 수정하고 통합하는 것에 관심을 두었다.
Bowen이 가족들을 관찰하면서 초점을 둔 것은 다른 사람에 대해 진술하는 것과 자신에 대해 진술하는 것의 비율에 관한 것과 분화된 자기 진술의 횟수였다. 분화된 자기 진술은 비난하지 않고 자신에 관해 이야기하고, 자신이 변화하거나 다른 사람보다는 자신이 변화하기를 원하고, 생각과 감정을 구분하고, 지각과 지향하는 목표를 보여주는 것 등을 말한다.
Bowen은 관찰로 2가지를 발견하였는데 하나는 면접초기에는 자기에 대한 진술이 적다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우리”라는 단어를 사용하면서 배우자를 구분하여 분리된 존재로 보지 못하는 것이다. 두번째는 치료가 진행됨에 따라 좀더 분화된 “나”를 진술하면서 변화하는 것이다. 치료의 초기에는 분화된 자기 진술이 전체의 진술에서 1/2도 못되지만 몇 회 지나면 서는 증가하는 것을 발견하였다.
Bowen은 실천에 있어서 이론의 중요성을 반복하여 강조하였으며, 자신의 이론을 기초로 하는 비판을 받아들였다. 그리고 그의 이론은 임상적인 관찰을 기초로 한 것으로서 완전하고, 일관적이고, 유용하지만 좀더 크게는 연속적인 개념구성의 일부분이라는 것이다.
Bowen이론은 다른 이론들보다 복잡하고 그의 치료는 이론보다 더 정확하다. 가족체계 치료에 대한 효과성의 증거는 개인적인 경험과 임상적인 보고들을 근거로 하고 있다.
Bowen의 가족치료 접근법에 관한 이론을 수용하면서 한국의 문제가족에게 이론을 적용하는데 유의해야 하는 측면이다.
한국인의 가족에 대한 전통적인 가치의식은 “집”을 중요시하고, 조상과 부모에 대한 “효”사상을 중요시한다. 그리고 표면상으로는 핵가족의 구조 속에서 살면서도 실제적인 의식구조는 확대가족에 소속되어 있는 특징이다. 일반적으로 자녀들은 결혼한 후에도 부모와 정서적으로 강한 유대 관계를 오랫동안 잘 유지하는 것에 가치를 둔다. Bowen이론이 발달한 문화배경은 독립성에 많은 가치를 두며, 한국에서는 독립성보다는 상호의존성 또는 정서적인 밀착성에 가치를 두는 문화배경이라는 것을 강조한다.
한국의 가부장제도하에서는 엄격한 아버지와 인자한 어머니를 생각하고, 아버지는 정서적이며 감정적인 표현을 가능한 한 삼가고, 모든 정서적 지원을 어머니가 맡는 것이 일반적이다. 한국의 가족을 중심으로 하는 전통적인 가족관계, 역할분담, 정서적인 감정표현, 세력의 배분, 남자중심의 윤리관과 도덕관등을 기초로 할 때 여자인 어머니가 소외되고 무력하며 존중받지 못하는 위치에서 위로 받고 살아남을 수 있었던 것 중 하나는 자녀들에 대한 애착과 보람이었다. 따라서 한국문화에서 불안하고 힘든 상태에서 자녀를 삼각관계로 끌어들이는 현상을 지나치게 부정적으로 사정평가할 가능성을 우려하는 것이다.
이상과 같이 한국 가족구조 내에서 “비분화된 가족자아 집합체”와 “삼각관계”라는 개념을 중심으로 한국가족의 역기능을 측정하기 위한 준거 개념으로 사용하는 데는 무리가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먼저 한국문화에서 가족치료사들은 가족을 중심으로 하는 가치관, 윤리관, 도덕관, 가족관계, 가족기능, 가족문제 등에 관한 지식과 이론을 갖추어야 한다고 봄.
5) 자기 입장을 취하도록 함
다른 사람이 행동하는 것에 관하여 말하는 것 대신에 자신이 느끼는 것을 말하므로 자기 유형을 취하는 것은 정서적인 반응의 악순환을 깨는 것으로 가장 직접적인 방법이다. 이것은 “당신이 그렇게 행동한 것에 관하여 나는 매우 소외감을 느끼고 섭섭하다. 그리고 화가 나서 지금은 어떠한 대화도 하고 싶지 않다”라고 하는 예는 대화는 화가 나고 속상한 상태에서 그 원인을 추적하거나 상대방에게 책임을 추궁하는 것이 아니고, 자신의 현재 감정상태를 표현하는 것이다. 따라서 상대방이 말하는 사람의 상태를 이해하게 하며, 반응적이며 악순환적인 대화를 벗어나서 무엇인가 해결방법을 찾을 수 있는 생각을 시작하게 할 수 있다.
6) 다양한 가족치료
Bowen은 부부와 상담할 때 먼저 한 사람에게 관심을 두고 최소한의 상호작용을 하도록 한다. 이것은 다른 사람은 관찰을 통하여 정서과정을 학습하도록 하려는 데 목적이 있으며, 감정적으로 관여하는 것을 제지시키려는 의도가 있다.
7) 자기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줌
이것은 내담자에게 치료장면을 녹화한 것이나 녹음한 것을 보여주고 또는 이야기를 들려주는 방법이다. 자신의 이야기를 어떠한 방법이든 보거나 듣게 될 때 가족성원 자신들은 방어적인 것을 줄이게 되고 가족 기능에 관하여 배우게 된다.
Ⅴ. 치료와 결과에 관한 평가
Nichols & Schwartz는 Bowen이론이 가장 기여한 것은 대인관계에서 우리를 지배하는 정서적인 힘에 관하여 설명한 것이라고 지적하였다. 다른 사람을 이해하는 데 가장 장애가 되는 것은 다른 사람의 말을 경청하는 대신에 감정적인 행동과 방어적인 반응을 하는 것이다. Bowen의 가족치료접근에서는 치료의 목표는 분노를 감소시키고 증상이 감소 내지 제거되는 것, 그리고 적응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자아분화 수준을 높이는 것이다.
Bowen의 접근방법은 정신역동적인 관점과 체계적인 관점을 연결시킨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는 하나의 정서적 관계체계로서 개념화하였고, 핵가족과 확대가족에서 일어나는 정서적 과정을 설명하기 위하여 8개의 상호관련 된 개념을 제사하였다. 그의 가장 핵심적인 개념은 삼각관계와 자아분화이다. 그리고 강조한 것은 가족관계와 치료자의 관계에서의 탈삼각관계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 자아분화 과정이 핵심적인 요인이다. 삼각관계는 가족체계에 대한 개념적 구조이며, 자아분화 정도는 개인의 경계선이 침투성인가 혹은 불침투성인가를 결정하는 척도이다. 자아분화 정도는 성숙도를 측정하는 척도이기도 하다.
Bowen은 정신분열증환자 가족에 대한 초기의 연구는 통제된 상태에서의 실험이기보다는 임상적인 관찰이었다, 사실상 보웬은 실제로 실험적인 연구에는 회의적이었으며, 대신에 이론과 실천을 수정하고 통합하는 것에 관심을 두었다.
Bowen이 가족들을 관찰하면서 초점을 둔 것은 다른 사람에 대해 진술하는 것과 자신에 대해 진술하는 것의 비율에 관한 것과 분화된 자기 진술의 횟수였다. 분화된 자기 진술은 비난하지 않고 자신에 관해 이야기하고, 자신이 변화하거나 다른 사람보다는 자신이 변화하기를 원하고, 생각과 감정을 구분하고, 지각과 지향하는 목표를 보여주는 것 등을 말한다.
Bowen은 관찰로 2가지를 발견하였는데 하나는 면접초기에는 자기에 대한 진술이 적다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우리”라는 단어를 사용하면서 배우자를 구분하여 분리된 존재로 보지 못하는 것이다. 두번째는 치료가 진행됨에 따라 좀더 분화된 “나”를 진술하면서 변화하는 것이다. 치료의 초기에는 분화된 자기 진술이 전체의 진술에서 1/2도 못되지만 몇 회 지나면 서는 증가하는 것을 발견하였다.
Bowen은 실천에 있어서 이론의 중요성을 반복하여 강조하였으며, 자신의 이론을 기초로 하는 비판을 받아들였다. 그리고 그의 이론은 임상적인 관찰을 기초로 한 것으로서 완전하고, 일관적이고, 유용하지만 좀더 크게는 연속적인 개념구성의 일부분이라는 것이다.
Bowen이론은 다른 이론들보다 복잡하고 그의 치료는 이론보다 더 정확하다. 가족체계 치료에 대한 효과성의 증거는 개인적인 경험과 임상적인 보고들을 근거로 하고 있다.
Bowen의 가족치료 접근법에 관한 이론을 수용하면서 한국의 문제가족에게 이론을 적용하는데 유의해야 하는 측면이다.
한국인의 가족에 대한 전통적인 가치의식은 “집”을 중요시하고, 조상과 부모에 대한 “효”사상을 중요시한다. 그리고 표면상으로는 핵가족의 구조 속에서 살면서도 실제적인 의식구조는 확대가족에 소속되어 있는 특징이다. 일반적으로 자녀들은 결혼한 후에도 부모와 정서적으로 강한 유대 관계를 오랫동안 잘 유지하는 것에 가치를 둔다. Bowen이론이 발달한 문화배경은 독립성에 많은 가치를 두며, 한국에서는 독립성보다는 상호의존성 또는 정서적인 밀착성에 가치를 두는 문화배경이라는 것을 강조한다.
한국의 가부장제도하에서는 엄격한 아버지와 인자한 어머니를 생각하고, 아버지는 정서적이며 감정적인 표현을 가능한 한 삼가고, 모든 정서적 지원을 어머니가 맡는 것이 일반적이다. 한국의 가족을 중심으로 하는 전통적인 가족관계, 역할분담, 정서적인 감정표현, 세력의 배분, 남자중심의 윤리관과 도덕관등을 기초로 할 때 여자인 어머니가 소외되고 무력하며 존중받지 못하는 위치에서 위로 받고 살아남을 수 있었던 것 중 하나는 자녀들에 대한 애착과 보람이었다. 따라서 한국문화에서 불안하고 힘든 상태에서 자녀를 삼각관계로 끌어들이는 현상을 지나치게 부정적으로 사정평가할 가능성을 우려하는 것이다.
이상과 같이 한국 가족구조 내에서 “비분화된 가족자아 집합체”와 “삼각관계”라는 개념을 중심으로 한국가족의 역기능을 측정하기 위한 준거 개념으로 사용하는 데는 무리가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먼저 한국문화에서 가족치료사들은 가족을 중심으로 하는 가치관, 윤리관, 도덕관, 가족관계, 가족기능, 가족문제 등에 관한 지식과 이론을 갖추어야 한다고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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