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온정주의
2. 중상주의
3. 맬서스주의(자유주의)
4. 스펜서주의 : 미국의 개인주의
5. 마르크스주의
6. 복지자본주의
7. 페이비언사회주의
8. 케인즈주의와 국가개입주의
9. 신자유주의
10. 제3의길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온정주의
2. 중상주의
3. 맬서스주의(자유주의)
4. 스펜서주의 : 미국의 개인주의
5. 마르크스주의
6. 복지자본주의
7. 페이비언사회주의
8. 케인즈주의와 국가개입주의
9. 신자유주의
10. 제3의길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은 결국 진보와 보수를 넘어서는 새로운 길을 찾아야 한다고 말하기 시작했다. 과거 우파의 신자유주의도 나쁘지만, 이들은 사회민주주의도 나쁘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었으며, 이들은 보수와 진보의 틀을 넘어서는 새로운 길이 필요하다고 느끼고, 추구하여야 할 방향이 무엇이라는 것을 명확히 하고, 자신들의 주장을 계속해 나가고, 확산시켰다.
이 새로운 길은 미국에서 민주당 빌 클린턴 정권이 창출되면서 점점 그 색을 들어내기 시작하더니, 그 후 영국 노동당의 토니 블레어 수상이 집권한 후 Third Way(세번째의 길) 즉, “한국에서 말하는 '제3의 길'이 자신이 나아갈 길이다“라고 말했다. 이로서 제3의 길이라는 것이 토니블레어에 의해 본격화되기 시작했으며, 이들은 스스로 민주당을 신민주당, 노동당을 신노동당으로 부르며, 이들의 가치를 확산시켰다. 이후 신노동당의 고던 브라운 수상이 토니 블레어정권의 뒤를 이어 같은 생각을 강조하며 집권했고, 신민주당의 경우도 존 케리 상원의원이 같은 생각을 가지고 후보가 되었다. 그 후 힐러리 클린턴 민주당 의원도 같은 생각을 말하고 있으며, 실제로 세계적 사회학자인 엔서니 기든스(Anthony Giddens) 앤서니 기든스 :《제3의 길》의 저자로 널리 알려진 영국의 사회이론가이자 정치학자이다
가 이론적으로 체계화하여, 미국에서 시작된 이런 경향을 저술해 세계에 알려지기도 했다. 그 후 소위, 제3의 길은 세계적으로 이런 방향이 맞다고 생각하는 기존의 사회민주주의 정치인들에게 퍼져나가고 학자들도 받아 들여, 서구와 영미권으로 계속 확산되어 왔다. 지금은 서유럽과 영미권에서 제3의 길이 기존의 우파의 보수주의적 가치인 신자유주의와 더불어 양대 이념적 정치적 경향이 되었고, 남미와 아시아에서도 퍼지기 시작했다. 제3의 길은 사민주의 복지국가에 대한 비판에서 출발하여, 민간에 대한 과도한 간섭을 자제하고, 복지국가의 관료성과 비효율성을 문제로 삼고, 첫째로 국민들에게 경제적 혜택을 직접 제공하기보다는 인적자원에 투자하는 복지국가, 즉 사회투자국가로 개편하자는 것이며, 둘째로 복지의 주체를 다원화하자는 것과 셋째로 ”혜택을 포기하고 직업을 찾는 의식의 전환을 하자는 것다. 즉 제3의 길에서 말하는 적극적인 복지는 베버리지의 지양으로, 적극적인 복지는 베버리지가 제기한 소극적 요소들을 적극적인 것으로 대체시키는 것으로 궁핍대신 자율성을, 질병 대신에 건강을, 무지 대신에 교육을, 불결 대신에 안녕을, 나타 대신에 진취성을 강조하자는 것이다.
Ⅲ. 결론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각 이념과 사상들은 연관성을 지니고 있다. 잔여적 개념은 보완적 모형으로 개인이 욕구를 해결하지 못하면 가정이, 가정에서 해결하지 못하면 시장, 사회, 국가로 뻗어 나가는 보완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 이것은 수정자유주의와도 연관이 있어 국가가 최저한의 사회복지를 보장해주는 것을 말한다. 제도주의는 국가가 제공하는 사회복지정책을 가정이나 시장의 기능과 마찬가지로 현대 산업사회의 정상적인 제일차적 기능으로 간주하는 것으로 국가의 책임이 보다 강조되어 사회민주주의의 최적의 사회복지, 페비안 사회주의와도 비슷한 특징을 지닌다고 할 수 있다. 개인의 자유를 중시하고 이에 따른 개인의 책임을 강조하는 자유방임주의는 최소한의 사회복지로서 구빈법의 구제수준이고 반집합주의의 특성을 함께 갖는다. 마르크스주의는 사회적 가치, 국가의 본질, 정부의 역할, 복지국가의 정당성 등과 같은 쟁점들에 대해 반집합주의자들과 완전히 반대되는 견해를 가지고 있는 이념으로 사회의 평등을 중시하고, 국가와 사회의 책임을 강조한다. 이로 최적의 사회복지의 실현을 목표로 사회주의와 연관된다. 사회복지 모형에서 보완적·잔여적 개념은 소수를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로서 사회복지 실천과 관련되어있다. 이는 자유방임주의와 수정자유주의의 중간수준이다. 보편적·제도적 모형은 국민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로 사회복지서비스와 정책을 모두 포함한다.
사회복지사상과 그 이념을 살펴보면서 그 시대의 상황과 환경에 따라 사회복지 정책이 바뀌어갔고, 그에 따른 이데올로기가 복지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알 수 있었다. 이데올로기가 사회주의로 갈수록 복지수준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시대에 맞는 정책을 위해 사회문제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다양한 이념들이 존재하고 그 이념들에 대한 찬성의견과 반대의견이 각각 존재하지만 이념들을 바탕으로 복지증진과 확대에 대한 방안을 모색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각 이론에 대해 좋은 것은 받아들이고 나쁜 것은 어느 정도 배제할 수 있는 복지를 바라보는 객관적인 사고가 필요할 것이고, 이념의 특성에 따라 사회복지의 내용과 형태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사회복지발전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사회복지 이념을 가져야한다.
이번 과제를 진행하면서 사회복지제도와 그 시대의 사상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꼈다. 지금 이명박정권의 복지정책이 신자유주의에 맞춰 흘러 가는 것처럼 말이다. 아직 각 이념들의 세부적인 사항을 익히기에는 부족한 공부였지만 사회복지 이념을 이해함으로써 그 이념을 바탕으로 흘러간 제도사를 이해하는데 있어서도 큰 보탬이 된 것같다. 그리고 논문을 찾고 자료를 찾는데 있어서 아직 우리나라 글로 된 자료가 많이 없어 어려움이 있었다. 위키페디아 같은 경우에도 한국 사이트의 경우 자료가 미비해서 영어로 된 원문을 해석하느라 애를 먹었다. 이번 과제를 하면서 사회복지 재단 설립 말고도 죽기 전에 꼭 하고 싶은 일이 한 가지 더 생겼다. 앞으로 사회복지를 공부하는데 있어서 이런 어려움이 없도록 사회복지관련전용도서관을 개관 하고 싶다.
참고문헌
1. 사회복지에 있어서 사회통제 관점에 대한 고찰 : 마르크스주의적입장을 중심으로 - 현외성
2. 복지이데올로기의 역사와 변천과정 - 원석조
3. 사회복지정책학원론 - 원석조
4. 사회사상사 - 루이스코저
5. 세상의 모든 지식 중 페이비언협회 - 김흥식
6. 페이비언 사회주의 - 고세훈
7. 사회복지사상과 역사 - 박광준
8. 위키 백과
9. 사회복지사상 - 최혜지외저
이 새로운 길은 미국에서 민주당 빌 클린턴 정권이 창출되면서 점점 그 색을 들어내기 시작하더니, 그 후 영국 노동당의 토니 블레어 수상이 집권한 후 Third Way(세번째의 길) 즉, “한국에서 말하는 '제3의 길'이 자신이 나아갈 길이다“라고 말했다. 이로서 제3의 길이라는 것이 토니블레어에 의해 본격화되기 시작했으며, 이들은 스스로 민주당을 신민주당, 노동당을 신노동당으로 부르며, 이들의 가치를 확산시켰다. 이후 신노동당의 고던 브라운 수상이 토니 블레어정권의 뒤를 이어 같은 생각을 강조하며 집권했고, 신민주당의 경우도 존 케리 상원의원이 같은 생각을 가지고 후보가 되었다. 그 후 힐러리 클린턴 민주당 의원도 같은 생각을 말하고 있으며, 실제로 세계적 사회학자인 엔서니 기든스(Anthony Giddens) 앤서니 기든스 :《제3의 길》의 저자로 널리 알려진 영국의 사회이론가이자 정치학자이다
가 이론적으로 체계화하여, 미국에서 시작된 이런 경향을 저술해 세계에 알려지기도 했다. 그 후 소위, 제3의 길은 세계적으로 이런 방향이 맞다고 생각하는 기존의 사회민주주의 정치인들에게 퍼져나가고 학자들도 받아 들여, 서구와 영미권으로 계속 확산되어 왔다. 지금은 서유럽과 영미권에서 제3의 길이 기존의 우파의 보수주의적 가치인 신자유주의와 더불어 양대 이념적 정치적 경향이 되었고, 남미와 아시아에서도 퍼지기 시작했다. 제3의 길은 사민주의 복지국가에 대한 비판에서 출발하여, 민간에 대한 과도한 간섭을 자제하고, 복지국가의 관료성과 비효율성을 문제로 삼고, 첫째로 국민들에게 경제적 혜택을 직접 제공하기보다는 인적자원에 투자하는 복지국가, 즉 사회투자국가로 개편하자는 것이며, 둘째로 복지의 주체를 다원화하자는 것과 셋째로 ”혜택을 포기하고 직업을 찾는 의식의 전환을 하자는 것다. 즉 제3의 길에서 말하는 적극적인 복지는 베버리지의 지양으로, 적극적인 복지는 베버리지가 제기한 소극적 요소들을 적극적인 것으로 대체시키는 것으로 궁핍대신 자율성을, 질병 대신에 건강을, 무지 대신에 교육을, 불결 대신에 안녕을, 나타 대신에 진취성을 강조하자는 것이다.
Ⅲ. 결론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각 이념과 사상들은 연관성을 지니고 있다. 잔여적 개념은 보완적 모형으로 개인이 욕구를 해결하지 못하면 가정이, 가정에서 해결하지 못하면 시장, 사회, 국가로 뻗어 나가는 보완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 이것은 수정자유주의와도 연관이 있어 국가가 최저한의 사회복지를 보장해주는 것을 말한다. 제도주의는 국가가 제공하는 사회복지정책을 가정이나 시장의 기능과 마찬가지로 현대 산업사회의 정상적인 제일차적 기능으로 간주하는 것으로 국가의 책임이 보다 강조되어 사회민주주의의 최적의 사회복지, 페비안 사회주의와도 비슷한 특징을 지닌다고 할 수 있다. 개인의 자유를 중시하고 이에 따른 개인의 책임을 강조하는 자유방임주의는 최소한의 사회복지로서 구빈법의 구제수준이고 반집합주의의 특성을 함께 갖는다. 마르크스주의는 사회적 가치, 국가의 본질, 정부의 역할, 복지국가의 정당성 등과 같은 쟁점들에 대해 반집합주의자들과 완전히 반대되는 견해를 가지고 있는 이념으로 사회의 평등을 중시하고, 국가와 사회의 책임을 강조한다. 이로 최적의 사회복지의 실현을 목표로 사회주의와 연관된다. 사회복지 모형에서 보완적·잔여적 개념은 소수를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로서 사회복지 실천과 관련되어있다. 이는 자유방임주의와 수정자유주의의 중간수준이다. 보편적·제도적 모형은 국민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로 사회복지서비스와 정책을 모두 포함한다.
사회복지사상과 그 이념을 살펴보면서 그 시대의 상황과 환경에 따라 사회복지 정책이 바뀌어갔고, 그에 따른 이데올로기가 복지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알 수 있었다. 이데올로기가 사회주의로 갈수록 복지수준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시대에 맞는 정책을 위해 사회문제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다양한 이념들이 존재하고 그 이념들에 대한 찬성의견과 반대의견이 각각 존재하지만 이념들을 바탕으로 복지증진과 확대에 대한 방안을 모색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각 이론에 대해 좋은 것은 받아들이고 나쁜 것은 어느 정도 배제할 수 있는 복지를 바라보는 객관적인 사고가 필요할 것이고, 이념의 특성에 따라 사회복지의 내용과 형태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사회복지발전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사회복지 이념을 가져야한다.
이번 과제를 진행하면서 사회복지제도와 그 시대의 사상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꼈다. 지금 이명박정권의 복지정책이 신자유주의에 맞춰 흘러 가는 것처럼 말이다. 아직 각 이념들의 세부적인 사항을 익히기에는 부족한 공부였지만 사회복지 이념을 이해함으로써 그 이념을 바탕으로 흘러간 제도사를 이해하는데 있어서도 큰 보탬이 된 것같다. 그리고 논문을 찾고 자료를 찾는데 있어서 아직 우리나라 글로 된 자료가 많이 없어 어려움이 있었다. 위키페디아 같은 경우에도 한국 사이트의 경우 자료가 미비해서 영어로 된 원문을 해석하느라 애를 먹었다. 이번 과제를 하면서 사회복지 재단 설립 말고도 죽기 전에 꼭 하고 싶은 일이 한 가지 더 생겼다. 앞으로 사회복지를 공부하는데 있어서 이런 어려움이 없도록 사회복지관련전용도서관을 개관 하고 싶다.
참고문헌
1. 사회복지에 있어서 사회통제 관점에 대한 고찰 : 마르크스주의적입장을 중심으로 - 현외성
2. 복지이데올로기의 역사와 변천과정 - 원석조
3. 사회복지정책학원론 - 원석조
4. 사회사상사 - 루이스코저
5. 세상의 모든 지식 중 페이비언협회 - 김흥식
6. 페이비언 사회주의 - 고세훈
7. 사회복지사상과 역사 - 박광준
8. 위키 백과
9. 사회복지사상 - 최혜지외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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