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요 약 1
Ⅰ. 다문화교육의 정의 및 접근방법
1. 다문화교육의 개념 3
2. 다문화교육의 목적 5
3. 다문화교육의 접근방법 6
Ⅱ. 한국의 다문화교육 정책 현황 및 문제점
1. 정부차원의 다문화교육 정책(2006~2010) 9
2. 다문화교육 정책의 문제점 12
Ⅲ. 다문화교육 정책 모델
1. 유럽의 다문화교육 정책 15
2. 북미의 다문화교육 정책 15
Ⅳ. 한국의 다문화교육 정책이 나아가야할 방향 16
Ⅴ. 맺음말 18
참고자료 20
Ⅰ. 다문화교육의 정의 및 접근방법
1. 다문화교육의 개념 3
2. 다문화교육의 목적 5
3. 다문화교육의 접근방법 6
Ⅱ. 한국의 다문화교육 정책 현황 및 문제점
1. 정부차원의 다문화교육 정책(2006~2010) 9
2. 다문화교육 정책의 문제점 12
Ⅲ. 다문화교육 정책 모델
1. 유럽의 다문화교육 정책 15
2. 북미의 다문화교육 정책 15
Ⅳ. 한국의 다문화교육 정책이 나아가야할 방향 16
Ⅴ. 맺음말 18
참고자료 20
본문내용
년대의 시민권 운동과 관련 있는데, 이는(모든 곳으로부터 그리고 모든 사회적 조건하에 이민 온 사람들을 하나의 동일한 문화속에 융합시킨다는) ‘용광로’ 이론으로 대표되는 이민정책의 연장선에서 이해할 수 있다.
Ⅳ. 한국의 다문화교육 정책이 나아가야 할 방향
한 학기가 지나갈 무렵이면, 항상 드는 생각이 있다. ‘어느 하나의 수업을 수강했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 라는 질문이 바로 그것이다. 이에 대해 나름대로 고민하여 내린 답변은 바로, 그 수업의 제목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대답할 수 있다는 것이다. 나는 경제학과 이므로 예를 들자면, ‘재정학의 이해’ 라는 과목을 수강하였다면, 재정학에 대한 설명을 할 수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그렇다면 이번엔 누군가 나에게 와서 ‘그래 그럼 네가 한학기 동안 열심히 수강한 다문화교육의 이론과 실재는 무엇을 말하느냐?’라고 물어본다면, 나는 무엇이라고 대답할까.
한 학기 동안 수업시간에 배웠던 내용과, 지금 레포트를 쓰는 동안이 바로 질문에 대한 대답을 찾아가는 과정이었다고 말할 수 있겠다. 나는 ‘다문화교육의 이론과 실재는 다르다!’ 라는 대답을 하고, 나의 주장을 말해보고 싶다. 우선 앞서 계속 밝혀 왔듯이, 한국의 다문화교육 정책이 나아가야할 방향은 당연히 다문화주의를 기반으로 한 교육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나의 주장을 좀 더 탄탄히 하고자 우선 다문화교육 정책을 표방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현재 교육정책을 살펴보았다. 그러나 실망스러웠다. 한마디로 다문화주의를 표방한 실질적인 동화주의였다. 다문화교육의 개념은 문화적 다양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단순히 문화적 다양성을 인정하는 차원에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존엄성, 평등, 정의와 같은 보다 본질적인 사회적 제 가치들을 실현하는데 무게를 둔다. 즉 차이점을 인정하고 이해하는 수준이 아닌, 개인들에게 다양하고 폭 넓은 시각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며, 더 나아가 사회통합이라는 궁극적인 목표가 있는 것이다. 그런데 현행 다문화교육 정책을 보면 문화적 차이 또는 타문화 이해는 자주 언급되지만, 실질적인 지원방안을 보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2008년 지원방안 중 1. 다문화가정 유아와 초등학생의 한국어기초학력 향상 지원이 있으며 그 이후로도 계속 5년간의 지원방안 내내 ‘한국어교육’ 을 강조하고 있다. 진정한 다문화교육이란 이들의 양쪽 부모가 가진 언어와 문화 모두를 인정하는 쪽으로 나아가야 하지 않을까?
지난 수강하였던 교육사회학에서 배웠던 내용을 떠올려 보았다. 거시적인 기능주의에 입각하여 보았을 때, 교육을 통해 사회를 바꿀 수 있다는 입장은 올바른 다문화교육을 통해서 우리가 사회통합을 이룰 수 있다는 점을 뒷받침 해준다. 즉 다문화교육의 중요성을 역설한다고 할 수 있다.
현행 다문화교육정책의 현황과 문제점을 바탕으로 한국의 다문화교육정책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생각해 보았다.
첫째로, 교사의 다문화교육 관련 역량강화이다. 이중언어가 가능한 교원양성은 물론 좀 더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상징적 상호작용론’의 입장에서 실재로 다문화가정 아이들에게 가장 큰 의미와 가치를 지니는 사람은 바로 교사라고 할 수 있다. 그러한 교사의 자질과 역량이 부족하다면, 아무리 좋은 정책과 지원이 뒷받침된다 해도 그것은 표면적인 의미의 다문화교육이라고 밖에 할 수 없을 것이다. 따라서 현재 교원양성 프로그램에 다문화교육에 대한 부분을 강화하고 더욱 보완해야 할 것이다.
둘째로, 다문화가정 자녀뿐만 아니라 그 부모에 대한 교육의 강화를 해야 할 것이다. 첫 번째 주장과 동일한 맥락으로 부모 역시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는 사람이다. 실제로 이번 팀플과 관련하여 베트남에서 온 분을 인터뷰할 기회가 있었는데, ‘아이는 한국어가 능숙하나, 자신은 한국어가 부족하여 각종 의사소통과 교류에 있어서 많은 어려움이 있다’ 고 했다. 따라서 다문화가정 자녀의 모어교육 및 이중언어 교육 뿐만 아니라, 그들의 부모에게도 다문화교육이 수반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셋째로, 교육전반적인 부문에 있어서 다문화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다문화교육이라고 하여 단순히 모든 학생들에게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언어와 문화요소를 배우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다문화사회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다름’에 대한 상호존중, 반인종주의적 학습 등이 더 해져야 할 것이다. 즉 이를 위해서는 다문화사회에 적합한 교육과정의 재편이 필요하다.
넷째로, 성인들을 위한 교육이 필요하다. 다문화사회로 가는 가장 큰 걸림돌은 그들을 다르게 바라보고 배척하려는 우리의 시선이다. 따라서 범 정부차원의 다문화교육이 국가차원의 교육이 되어야 한다. 이미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성인들에게도 다문화교육을 확대하여 편견과 선입견 없이 그들을 우리와 똑같은 ‘한국인’으로 보고 그들을 향해 마음을 열수 있는 준비가 되도록 해야한다.
세계의 모든 나라들이 다문화사회로 가는 고민을 하고 있는 지금 한국사회역시 ‘다문화’ 와 관련된 국가정책의 방향을 어떤 방식으로 돌리는가에 국가 사회의 생존이 걸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이러한 문제해결의 핵심은 ‘교육’에 있다고 생각한다.
참고 자료
◎ 참고 문헌
· 임지원, 「한국 다문화교육 정책의 한계와 개선방향」, 2011
· 서범석, 「다문화교육정책의 현황과 발전방향 탐색」, 2010
· 이경희, 「한국 다문화교육 정책에 대한 비판적 고찰」, 교육사회학연구 제 21권 제1호, 2011
· 박성혁곽한영, 「다문화교육정책 국제비교를 통한 우리나라 다문화 교육정책의 방향 모색」, 시민교육연구 제41권 2호, 2009
· 박지현, 「학교 다문화교육 정책의 한계와 개선방향」, 2011
◎ 참고 사이트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http://www.riss.kr.libproxy.hanyang.ac.kr:8080
·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 네이버 오픈백과 http://dic.naver.com/
· 네이버 지식사전 http://terms.naver.com/
· 위키피디아 http://wikipedia.org/
· 여성가족부 http://www.mogef.go.kr/
Ⅳ. 한국의 다문화교육 정책이 나아가야 할 방향
한 학기가 지나갈 무렵이면, 항상 드는 생각이 있다. ‘어느 하나의 수업을 수강했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 라는 질문이 바로 그것이다. 이에 대해 나름대로 고민하여 내린 답변은 바로, 그 수업의 제목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대답할 수 있다는 것이다. 나는 경제학과 이므로 예를 들자면, ‘재정학의 이해’ 라는 과목을 수강하였다면, 재정학에 대한 설명을 할 수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그렇다면 이번엔 누군가 나에게 와서 ‘그래 그럼 네가 한학기 동안 열심히 수강한 다문화교육의 이론과 실재는 무엇을 말하느냐?’라고 물어본다면, 나는 무엇이라고 대답할까.
한 학기 동안 수업시간에 배웠던 내용과, 지금 레포트를 쓰는 동안이 바로 질문에 대한 대답을 찾아가는 과정이었다고 말할 수 있겠다. 나는 ‘다문화교육의 이론과 실재는 다르다!’ 라는 대답을 하고, 나의 주장을 말해보고 싶다. 우선 앞서 계속 밝혀 왔듯이, 한국의 다문화교육 정책이 나아가야할 방향은 당연히 다문화주의를 기반으로 한 교육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나의 주장을 좀 더 탄탄히 하고자 우선 다문화교육 정책을 표방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현재 교육정책을 살펴보았다. 그러나 실망스러웠다. 한마디로 다문화주의를 표방한 실질적인 동화주의였다. 다문화교육의 개념은 문화적 다양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단순히 문화적 다양성을 인정하는 차원에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존엄성, 평등, 정의와 같은 보다 본질적인 사회적 제 가치들을 실현하는데 무게를 둔다. 즉 차이점을 인정하고 이해하는 수준이 아닌, 개인들에게 다양하고 폭 넓은 시각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며, 더 나아가 사회통합이라는 궁극적인 목표가 있는 것이다. 그런데 현행 다문화교육 정책을 보면 문화적 차이 또는 타문화 이해는 자주 언급되지만, 실질적인 지원방안을 보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2008년 지원방안 중 1. 다문화가정 유아와 초등학생의 한국어기초학력 향상 지원이 있으며 그 이후로도 계속 5년간의 지원방안 내내 ‘한국어교육’ 을 강조하고 있다. 진정한 다문화교육이란 이들의 양쪽 부모가 가진 언어와 문화 모두를 인정하는 쪽으로 나아가야 하지 않을까?
지난 수강하였던 교육사회학에서 배웠던 내용을 떠올려 보았다. 거시적인 기능주의에 입각하여 보았을 때, 교육을 통해 사회를 바꿀 수 있다는 입장은 올바른 다문화교육을 통해서 우리가 사회통합을 이룰 수 있다는 점을 뒷받침 해준다. 즉 다문화교육의 중요성을 역설한다고 할 수 있다.
현행 다문화교육정책의 현황과 문제점을 바탕으로 한국의 다문화교육정책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생각해 보았다.
첫째로, 교사의 다문화교육 관련 역량강화이다. 이중언어가 가능한 교원양성은 물론 좀 더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상징적 상호작용론’의 입장에서 실재로 다문화가정 아이들에게 가장 큰 의미와 가치를 지니는 사람은 바로 교사라고 할 수 있다. 그러한 교사의 자질과 역량이 부족하다면, 아무리 좋은 정책과 지원이 뒷받침된다 해도 그것은 표면적인 의미의 다문화교육이라고 밖에 할 수 없을 것이다. 따라서 현재 교원양성 프로그램에 다문화교육에 대한 부분을 강화하고 더욱 보완해야 할 것이다.
둘째로, 다문화가정 자녀뿐만 아니라 그 부모에 대한 교육의 강화를 해야 할 것이다. 첫 번째 주장과 동일한 맥락으로 부모 역시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는 사람이다. 실제로 이번 팀플과 관련하여 베트남에서 온 분을 인터뷰할 기회가 있었는데, ‘아이는 한국어가 능숙하나, 자신은 한국어가 부족하여 각종 의사소통과 교류에 있어서 많은 어려움이 있다’ 고 했다. 따라서 다문화가정 자녀의 모어교육 및 이중언어 교육 뿐만 아니라, 그들의 부모에게도 다문화교육이 수반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셋째로, 교육전반적인 부문에 있어서 다문화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다문화교육이라고 하여 단순히 모든 학생들에게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언어와 문화요소를 배우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다문화사회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다름’에 대한 상호존중, 반인종주의적 학습 등이 더 해져야 할 것이다. 즉 이를 위해서는 다문화사회에 적합한 교육과정의 재편이 필요하다.
넷째로, 성인들을 위한 교육이 필요하다. 다문화사회로 가는 가장 큰 걸림돌은 그들을 다르게 바라보고 배척하려는 우리의 시선이다. 따라서 범 정부차원의 다문화교육이 국가차원의 교육이 되어야 한다. 이미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성인들에게도 다문화교육을 확대하여 편견과 선입견 없이 그들을 우리와 똑같은 ‘한국인’으로 보고 그들을 향해 마음을 열수 있는 준비가 되도록 해야한다.
세계의 모든 나라들이 다문화사회로 가는 고민을 하고 있는 지금 한국사회역시 ‘다문화’ 와 관련된 국가정책의 방향을 어떤 방식으로 돌리는가에 국가 사회의 생존이 걸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이러한 문제해결의 핵심은 ‘교육’에 있다고 생각한다.
참고 자료
◎ 참고 문헌
· 임지원, 「한국 다문화교육 정책의 한계와 개선방향」, 2011
· 서범석, 「다문화교육정책의 현황과 발전방향 탐색」, 2010
· 이경희, 「한국 다문화교육 정책에 대한 비판적 고찰」, 교육사회학연구 제 21권 제1호, 2011
· 박성혁곽한영, 「다문화교육정책 국제비교를 통한 우리나라 다문화 교육정책의 방향 모색」, 시민교육연구 제41권 2호, 2009
· 박지현, 「학교 다문화교육 정책의 한계와 개선방향」, 2011
◎ 참고 사이트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http://www.riss.kr.libproxy.hanyang.ac.kr:8080
·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 네이버 오픈백과 http://dic.naver.com/
· 네이버 지식사전 http://terms.naver.com/
· 위키피디아 http://wikipedia.org/
· 여성가족부 http://www.mogef.go.kr/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