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갈등관리 개념
2. 영유아교육기관의 갈등관리 개념
3. 보육, 교육활동에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갈등관리의 실례
1) 유아의 교육계획에 대한 갈등관리의 긍정적 실례
2) 유아수준의 계획안에 대한 갈등관리의 긍정적 실례
3) 유아 사랑에 대한 갈등관리의 긍정적 실례
4) 유아의 문제행동 지도에 대한 갈등관리의 긍정적 실례
5) 과중한 업무로 인한 갈등관리의 긍정적 실례
6) 유아의 가정환경에 대한 갈등관리의 긍정적 실례
7) 유아의 평가에 대한 갈등관리의 긍정적 실례
8) 학대 징후가 있는 유아에 대한 지원 과정 갈등관리의 긍정적 실례
9) 교사다운 모습을 보이기 위한 갈등관리의 긍정적 실례
10) 교사의 전문성을 위한 갈등관리의 긍정적 실례
4. 영유아교육기관의 갈등관리 해결방안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갈등관리 개념
2. 영유아교육기관의 갈등관리 개념
3. 보육, 교육활동에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갈등관리의 실례
1) 유아의 교육계획에 대한 갈등관리의 긍정적 실례
2) 유아수준의 계획안에 대한 갈등관리의 긍정적 실례
3) 유아 사랑에 대한 갈등관리의 긍정적 실례
4) 유아의 문제행동 지도에 대한 갈등관리의 긍정적 실례
5) 과중한 업무로 인한 갈등관리의 긍정적 실례
6) 유아의 가정환경에 대한 갈등관리의 긍정적 실례
7) 유아의 평가에 대한 갈등관리의 긍정적 실례
8) 학대 징후가 있는 유아에 대한 지원 과정 갈등관리의 긍정적 실례
9) 교사다운 모습을 보이기 위한 갈등관리의 긍정적 실례
10) 교사의 전문성을 위한 갈등관리의 긍정적 실례
4. 영유아교육기관의 갈등관리 해결방안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내서 자기를 돌아볼 수 있고 휴가도 다녀오고 여행을 다니면서 마음을 넓히고 그런 마음의 여유, 넓은 마음의 소유자가 되기 위해서 교사 자신이 교육도 받으러 다니고, 시간을 내서 여행도 다니고 그런 게 참 필요할 것 같아요.
10) 교사의 전문성을 위한 갈등관리의 긍정적 실례
지식기반을 유지함으로써 교사의 전문성 발달을 꾀하는 것과 관련된 갈등요인에는 지식개발 위한 시간의 부족, 기존상황(지식)에 안일 및 안주하는 마음, 원에서의 재정지원이 안되는 경우 등이 있었다. 아래의 사례에서 교사는 유아들에게 체계적인 활동 및 새로운 지식(정보)을 제공해야함을 알지만, 안주하는 마음에서 같은 연령의 경우 반복적으로 활동을 제공하거나 본인이 좋아하는 분야에 치중한 활동을 제공한 것에 대해 후회하였다. 이후 대학원에 진학하게 된 본인의 행동에 대해서는 유아들에게 질적교육을 제공하게 된 것에 대한 만족하는 마음과 함께 유아들에게 충분히 시간 할애를 못해준 것에 대해 후회한다고 하였다.
계속 내가 7세반을 많이 맡았었어요. 그래서 하게 되는 거 또 하게 되고 계속 돌리게 되잖아요. 했던 프로그램. 물론 전에 했던 것 중에서 또 집어넣고 보충을하고 하기는 했지만 그래도 항상 부족함을 많이 느꼈지요. 특히 과학 이런 쪽을 그 당시에는 별로 안 좋아했기 때문에 내가 좋아하는 분야 말고 내가 안 좋아하고 기초지식이 별로 없는 활동 같은 경우는 제공을 잘 안 해준 거 같아요. 아이들한테 활동 기회조차를 빼앗은 거잖아요. 아예 제공조차를 안 해줬기 때문에. -중략- 죄책하게 됐지 뭐. 스스로 너무 안일했던 거죠. 아 귀찮으니까 했던 거 또 하지, 안일하고 안주하는 마음이 있는가 하면, 좀 더 체계적이고 새로운 것들도 많이 제공해 줘야 되는데 하는 그런 마음도 있었고. 대학원 다니면서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잖아요. 아이들한테 예전에 시간을 쏟아 부었던, 아무래도 그것보단 덜 쏟아 부어서. 시간 자체적으로는 그렇지만 대학원에서 새로운 자극들을 많이 받고, 나 자신을 반성할 그런 기회가 많았기 때문에 새로운 정보나 지식을 접할 이런 것들, 재교육이 이루어지니까 질적으로 애들한테 그나마 플러스요인이 되지 않았을까 생각이 들었어요.
4. 영유아교육기관의 갈등관리 해결방안
영유아와의 관계에서 갖는 교사들의 갈등에 내재한 또 다른 주요 요인은 교사의 정서조절의 문제이다. 교사들은 영유아를 대하는데 있어 공평함을 지키고, 교육적이고 합리적인 판단에 따른 상호작용과 문제해결을 해야 함을 인식하면서도 교사의 개인적 감정조절의 어려움으로 인해 비교육적 행위를 한 자신에 대해 갈등을 갖고 있었다. 유아교사직은 정서노동(Hochschild, 1983)을 요구하는 직업이다. 정서노동이란 ‘직업을 사랑하는 것처럼 보이는’ 그 모습 자체가 바로 직업의 한 부분이 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비행기 승무원처럼 자신의 감정이 어떠하든 늘 고객에게 밝은 미소를 보여주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행복한 듯한 표정을 보여주어야 한다. 유아교사도 이러한 일이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되는 일이라는 것이다. 그런데, Day(2004)는 유아교사는 영유아와 함께하는 직업적 삶이 정서노동이 아닌 정서적 일이 되도록 해야 한다고 하였다. 즉 영유아들을 만들어진 정서가 아닌 마음에 베인 배려적인 태도로 대할 수 있는 자질을 갖는다면 영유아들을 따뜻한 공평함을 가지고 지도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것이다. 영유아를 보다 인본주의적 태도로 대하고 합리적인 교육적 판단에 기초하여 교육할 수 있는 교사의 자질을 키우기 위해 정서노동이 아닌 정서적 일로 유아교사직을 수행할 수 있는 방법을 구체적인 교실 사례를 바탕으로 모색해보는 경험을 통해 교직윤리인식과 실천력을 키울 수 있는 교사교육방안을 모색해볼 필요가 있다고 본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영유아교육기관의 갈등관리 개념을 정의하고 보육, 교육활동에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갈등관리의 실례를 들어 설명하고 논의해 보았다. 사람을 상대로 가르치는 일(teaching)은 지적이며 윤리적인 작업이다. 가르치는 일이한 사람의 삶의 비젼을 세우는 것을 지원하고 마음을 다스려주는 일이라고 할 때 교사는 어떤 것이 더 올바른 것인지에 대해 늘 숙고하고 자신의 교수 행위가 과연 가치가 있었는지 어떤 교육적 의미를 학생들에게 주었는지에 대해 반성해보는 일이 중요하다. 이런 의미에서 Palmer(2002)는 가르침은 자신의 영혼에 거울을 들이대는 행위이며 인간의 마음을 소중히 여기지 않으면 올바른 교육이 이루어 질 수 없다고 하였다. 말하자면 교사의 가르침의 중심에는 학생을 존중하는 마음과 교사가 추구하는 보다 바람직한 가치의 실천이 있어야 한다. 이렇게 교사가 가르침의 중심으로 가져야 하는 중요한 덕목으로 교직윤리의 개념이 최근 들어 중요한 키워드로 제시되고 있다(Sockett, 1993). 윤리란, 개인생활이나 사회생활에서 꼭 지켜야할 도덕 실천으로 생활을 바르게 이끌어줄 규범을 말한다. 사회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보다 강제적인 통제체제로 세워진 것이 법이라면, 윤리는 자율적이고 이상적인 통제체제이다(윤종건, 전하찬, 1998). 윤리는 사회적 의식의 한 형태로 인간이 마땅히 따라야할 행위 규범의 총체를 의미하며 인간이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사는 가운데 인간관계, 사회관계속에서 지켜야할 것으로 기대되는 사회적 규범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교직윤리란 교직자가 그 직무수행과 관련하여 스스로 지켜야할 것으로 기대되는 사회적 규범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한덕웅, 정보통신산업에서 직무스트레스와 신체 질병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 요인들, 한국심리학회지, 1999
강범준, 아동양육시설 종사자의 양육스트레스 요인에 관한 연구, 가톨릭대학교, 2004
김정선, 사회복지사의 조직유효성 인식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 2001
노혜련 외, 육아시설아동의 심리사회적 문제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학, 1998
김숙희, 사립 유치원 초임교사의 현장문제에 관한 연구, 경성대학교, 2003
김은영, 유치원교사의 직무분석, 이화여자대학교, 2006
이복례, 교사윤리 확립을 위한 교사윤리의식 실태 분석, 청주교육대학교, 2004
10) 교사의 전문성을 위한 갈등관리의 긍정적 실례
지식기반을 유지함으로써 교사의 전문성 발달을 꾀하는 것과 관련된 갈등요인에는 지식개발 위한 시간의 부족, 기존상황(지식)에 안일 및 안주하는 마음, 원에서의 재정지원이 안되는 경우 등이 있었다. 아래의 사례에서 교사는 유아들에게 체계적인 활동 및 새로운 지식(정보)을 제공해야함을 알지만, 안주하는 마음에서 같은 연령의 경우 반복적으로 활동을 제공하거나 본인이 좋아하는 분야에 치중한 활동을 제공한 것에 대해 후회하였다. 이후 대학원에 진학하게 된 본인의 행동에 대해서는 유아들에게 질적교육을 제공하게 된 것에 대한 만족하는 마음과 함께 유아들에게 충분히 시간 할애를 못해준 것에 대해 후회한다고 하였다.
계속 내가 7세반을 많이 맡았었어요. 그래서 하게 되는 거 또 하게 되고 계속 돌리게 되잖아요. 했던 프로그램. 물론 전에 했던 것 중에서 또 집어넣고 보충을하고 하기는 했지만 그래도 항상 부족함을 많이 느꼈지요. 특히 과학 이런 쪽을 그 당시에는 별로 안 좋아했기 때문에 내가 좋아하는 분야 말고 내가 안 좋아하고 기초지식이 별로 없는 활동 같은 경우는 제공을 잘 안 해준 거 같아요. 아이들한테 활동 기회조차를 빼앗은 거잖아요. 아예 제공조차를 안 해줬기 때문에. -중략- 죄책하게 됐지 뭐. 스스로 너무 안일했던 거죠. 아 귀찮으니까 했던 거 또 하지, 안일하고 안주하는 마음이 있는가 하면, 좀 더 체계적이고 새로운 것들도 많이 제공해 줘야 되는데 하는 그런 마음도 있었고. 대학원 다니면서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잖아요. 아이들한테 예전에 시간을 쏟아 부었던, 아무래도 그것보단 덜 쏟아 부어서. 시간 자체적으로는 그렇지만 대학원에서 새로운 자극들을 많이 받고, 나 자신을 반성할 그런 기회가 많았기 때문에 새로운 정보나 지식을 접할 이런 것들, 재교육이 이루어지니까 질적으로 애들한테 그나마 플러스요인이 되지 않았을까 생각이 들었어요.
4. 영유아교육기관의 갈등관리 해결방안
영유아와의 관계에서 갖는 교사들의 갈등에 내재한 또 다른 주요 요인은 교사의 정서조절의 문제이다. 교사들은 영유아를 대하는데 있어 공평함을 지키고, 교육적이고 합리적인 판단에 따른 상호작용과 문제해결을 해야 함을 인식하면서도 교사의 개인적 감정조절의 어려움으로 인해 비교육적 행위를 한 자신에 대해 갈등을 갖고 있었다. 유아교사직은 정서노동(Hochschild, 1983)을 요구하는 직업이다. 정서노동이란 ‘직업을 사랑하는 것처럼 보이는’ 그 모습 자체가 바로 직업의 한 부분이 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비행기 승무원처럼 자신의 감정이 어떠하든 늘 고객에게 밝은 미소를 보여주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행복한 듯한 표정을 보여주어야 한다. 유아교사도 이러한 일이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되는 일이라는 것이다. 그런데, Day(2004)는 유아교사는 영유아와 함께하는 직업적 삶이 정서노동이 아닌 정서적 일이 되도록 해야 한다고 하였다. 즉 영유아들을 만들어진 정서가 아닌 마음에 베인 배려적인 태도로 대할 수 있는 자질을 갖는다면 영유아들을 따뜻한 공평함을 가지고 지도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것이다. 영유아를 보다 인본주의적 태도로 대하고 합리적인 교육적 판단에 기초하여 교육할 수 있는 교사의 자질을 키우기 위해 정서노동이 아닌 정서적 일로 유아교사직을 수행할 수 있는 방법을 구체적인 교실 사례를 바탕으로 모색해보는 경험을 통해 교직윤리인식과 실천력을 키울 수 있는 교사교육방안을 모색해볼 필요가 있다고 본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영유아교육기관의 갈등관리 개념을 정의하고 보육, 교육활동에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갈등관리의 실례를 들어 설명하고 논의해 보았다. 사람을 상대로 가르치는 일(teaching)은 지적이며 윤리적인 작업이다. 가르치는 일이한 사람의 삶의 비젼을 세우는 것을 지원하고 마음을 다스려주는 일이라고 할 때 교사는 어떤 것이 더 올바른 것인지에 대해 늘 숙고하고 자신의 교수 행위가 과연 가치가 있었는지 어떤 교육적 의미를 학생들에게 주었는지에 대해 반성해보는 일이 중요하다. 이런 의미에서 Palmer(2002)는 가르침은 자신의 영혼에 거울을 들이대는 행위이며 인간의 마음을 소중히 여기지 않으면 올바른 교육이 이루어 질 수 없다고 하였다. 말하자면 교사의 가르침의 중심에는 학생을 존중하는 마음과 교사가 추구하는 보다 바람직한 가치의 실천이 있어야 한다. 이렇게 교사가 가르침의 중심으로 가져야 하는 중요한 덕목으로 교직윤리의 개념이 최근 들어 중요한 키워드로 제시되고 있다(Sockett, 1993). 윤리란, 개인생활이나 사회생활에서 꼭 지켜야할 도덕 실천으로 생활을 바르게 이끌어줄 규범을 말한다. 사회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보다 강제적인 통제체제로 세워진 것이 법이라면, 윤리는 자율적이고 이상적인 통제체제이다(윤종건, 전하찬, 1998). 윤리는 사회적 의식의 한 형태로 인간이 마땅히 따라야할 행위 규범의 총체를 의미하며 인간이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사는 가운데 인간관계, 사회관계속에서 지켜야할 것으로 기대되는 사회적 규범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교직윤리란 교직자가 그 직무수행과 관련하여 스스로 지켜야할 것으로 기대되는 사회적 규범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한덕웅, 정보통신산업에서 직무스트레스와 신체 질병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 요인들, 한국심리학회지, 1999
강범준, 아동양육시설 종사자의 양육스트레스 요인에 관한 연구, 가톨릭대학교, 2004
김정선, 사회복지사의 조직유효성 인식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 2001
노혜련 외, 육아시설아동의 심리사회적 문제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학, 1998
김숙희, 사립 유치원 초임교사의 현장문제에 관한 연구, 경성대학교, 2003
김은영, 유치원교사의 직무분석, 이화여자대학교, 2006
이복례, 교사윤리 확립을 위한 교사윤리의식 실태 분석, 청주교육대학교,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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