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몽유록 개관
1. 몽유록의 서사적 특징 - 몽자류와의 비교를 통해서
2. 몽유록의 유형적 특징
3. 문학사적 의의
Ⅲ. 개별 작품의 연구
1. 「원생몽유록」
2. 「대관재몽유록」
3. 「강도몽유록」
Ⅳ. 교육적 활용방안
Ⅴ. 결론
Ⅵ. 참고자료
Ⅱ. 몽유록 개관
1. 몽유록의 서사적 특징 - 몽자류와의 비교를 통해서
2. 몽유록의 유형적 특징
3. 문학사적 의의
Ⅲ. 개별 작품의 연구
1. 「원생몽유록」
2. 「대관재몽유록」
3. 「강도몽유록」
Ⅳ. 교육적 활용방안
Ⅴ. 결론
Ⅵ. 참고자료
본문내용
에 대해 관습적이지 않은 구체적이고 사실적인 묘사를 하는데 이는 당대의 관념과 비교해 보면 매우 파격적인 것이다. 또 당시 여성은 말의 내용과 태도에 있어서 제한이 많았는데, 「강도몽유록」의 여성들은 자기 주장을 또렷히 밝혀 남편, 시아버지에 대한 비판도 서슴지 않는다. 그러면서도 남아 있는 남편이나 시아버지에 대해 걱정하는 대목은 여성의 폭넓은 덕성을 드러내고 있다. 조혜란, 강도몽유록 연구, 고소설연구11, 한국고소설학회, 2001
Ⅳ. 교육적 활용방안
고전 문학 교육은 고전 작품이 향유되던 당대의 삶과 정서를 이해하는 관점에서 다루어지고, 오늘의 삶을 이해하는 대로 기여할 수 있는 방향으로 활용되어야 한다.
고전 작품의 교수 원리는 고전을 화석화(化石化)된 대상으로 접근하는 것을 적극 방지해야 하는 데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른바, 감흥이 소거되는 고전 문학 교육이 되어서는 아니될 것이다. 그 고전 작품이 생산되고 향유되었던 당대적 배경을 소거하고 고전 작품 자체에만 매달릴 때, 이러한 고전의 화석화 현상이 나타난다. 또, 그 고전이 오늘을 사는 우리들의 삶이나 정신 속에 어떻게 반영되는지를 살피지 않고, 작품 그 자체에만 매달릴 때도 화석화 현상이 나타난다. 고전 문학 교육은 이른바 ‘역사적 원근법’에 의해서 조망될 수 있도록 배려하는데서 참다운 교육적 의미를 발생시킬 수 있다.
Ⅴ. 결론
이상으로 몽유록의 서사적 특징, 유형적 특징과 문학사적 의의, 교육적 활용방안을 간단히 살펴보았다.
몽유록은 조선시대 지식층 작가들이 현실비판적 의식을 가지고 알레고리의 수사법을 수용하고 꿈을 빌어 자신의 심회(心懷)를 토로하는 허구적 서사 문학의 한 양식이다. 그들의 심회 토로는 사회현실이나 역사적 사건에 대한 신랄한 비판, 이상추구를 통하여 부조리한 현실을 벗어나려는 인간적 고뇌, 영욕무상의 교훈과 가치 있는 삶의 제시 등을 포함하고 있다. 작품이 대체로 비분을 토로하고, 회한, 비통, 원한 등 부정적인 감정을 표방하고 있지만, 작품을 창작하고 향수하는 투사(投射) 행위를 통해 그러한 감정이 해소 또는 해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몽유록이 꿈을 가탁하고 환상적 인물이 등장하고 있지만, 그것은 치열한 예술적 윤리적 승화의 과정을 거치게 하는 가치 있는 예술 작품인 동시에 인간의 삶의 모습을 우의적(寓意的)이고도 사실적으로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그것은 리얼리티를 획득하고 공감을 자아내게 한다.
Ⅵ. 참고자료
신재홍, 한국몽유소설 연구, 계명문화사, 1994
서대석, 몽유록의 장르적 성격과 문학사적 의의, 한국학논문집3, 계명대, 1975
양언석, 몽유록소설의 서술유형연구, 1996
우쾌제, 원생몽유록 연구, 고소설연구5, 한국고소설학회, 1988
정규복, 한국고전소설연구, 한국연구원, 1992
정상진, 한국고전소설연구, 삼지원,2000
정학성, 몽유록의 역사의식과 유형적 특질, 관악어문연구2, 서울대, 1978
조혜란, 강도몽유록 연구, 고소설연구, 한국고소설학회, 2001
차용주, 몽유록계구조의 분석적 연구, 고려대, 1979
Ⅳ. 교육적 활용방안
고전 문학 교육은 고전 작품이 향유되던 당대의 삶과 정서를 이해하는 관점에서 다루어지고, 오늘의 삶을 이해하는 대로 기여할 수 있는 방향으로 활용되어야 한다.
고전 작품의 교수 원리는 고전을 화석화(化石化)된 대상으로 접근하는 것을 적극 방지해야 하는 데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른바, 감흥이 소거되는 고전 문학 교육이 되어서는 아니될 것이다. 그 고전 작품이 생산되고 향유되었던 당대적 배경을 소거하고 고전 작품 자체에만 매달릴 때, 이러한 고전의 화석화 현상이 나타난다. 또, 그 고전이 오늘을 사는 우리들의 삶이나 정신 속에 어떻게 반영되는지를 살피지 않고, 작품 그 자체에만 매달릴 때도 화석화 현상이 나타난다. 고전 문학 교육은 이른바 ‘역사적 원근법’에 의해서 조망될 수 있도록 배려하는데서 참다운 교육적 의미를 발생시킬 수 있다.
Ⅴ. 결론
이상으로 몽유록의 서사적 특징, 유형적 특징과 문학사적 의의, 교육적 활용방안을 간단히 살펴보았다.
몽유록은 조선시대 지식층 작가들이 현실비판적 의식을 가지고 알레고리의 수사법을 수용하고 꿈을 빌어 자신의 심회(心懷)를 토로하는 허구적 서사 문학의 한 양식이다. 그들의 심회 토로는 사회현실이나 역사적 사건에 대한 신랄한 비판, 이상추구를 통하여 부조리한 현실을 벗어나려는 인간적 고뇌, 영욕무상의 교훈과 가치 있는 삶의 제시 등을 포함하고 있다. 작품이 대체로 비분을 토로하고, 회한, 비통, 원한 등 부정적인 감정을 표방하고 있지만, 작품을 창작하고 향수하는 투사(投射) 행위를 통해 그러한 감정이 해소 또는 해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몽유록이 꿈을 가탁하고 환상적 인물이 등장하고 있지만, 그것은 치열한 예술적 윤리적 승화의 과정을 거치게 하는 가치 있는 예술 작품인 동시에 인간의 삶의 모습을 우의적(寓意的)이고도 사실적으로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그것은 리얼리티를 획득하고 공감을 자아내게 한다.
Ⅵ. 참고자료
신재홍, 한국몽유소설 연구, 계명문화사, 1994
서대석, 몽유록의 장르적 성격과 문학사적 의의, 한국학논문집3, 계명대, 1975
양언석, 몽유록소설의 서술유형연구, 1996
우쾌제, 원생몽유록 연구, 고소설연구5, 한국고소설학회, 1988
정규복, 한국고전소설연구, 한국연구원, 1992
정상진, 한국고전소설연구, 삼지원,2000
정학성, 몽유록의 역사의식과 유형적 특질, 관악어문연구2, 서울대, 1978
조혜란, 강도몽유록 연구, 고소설연구, 한국고소설학회, 2001
차용주, 몽유록계구조의 분석적 연구, 고려대, 19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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