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헬레니즘 세계의 성립과 새로운 문화
2. 헬레니즘 사상과 종교
3. 헬레니즘 미술
1) 조각
2) 회화
3) 건축
4. 헬레니즘 과학과 기술
Ⅲ. 결론
Ⅱ. 본론
1. 헬레니즘 세계의 성립과 새로운 문화
2. 헬레니즘 사상과 종교
3. 헬레니즘 미술
1) 조각
2) 회화
3) 건축
4. 헬레니즘 과학과 기술
Ⅲ. 결론
본문내용
과 월식을 예측하였고, 1,080개의 별의 위치를 정해 그것들을 6등급의 광도로 분류하였다.
헬레니즘 시대의 수학은 천문학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발달하였다. 특히 기하학의 발달이 괄목할 만 했는데 유클리드는 <기하학 원본> 13권에서 널리 산재한 자료에서 명제와 증명을 모아 그것을 편집해 기하학을 체계화하였다. 또 아르키메데스는 양수용의 ‘아르키메데스의 나선’을 발명하고 측각기를 계량해 지구에서 태양에 대한 각도를 재기 위한 장치를 만들었던 고대 세계의 가장 위대한 기계론자이자 수학자였다.
학문의 실용성과 인간에 대한 관심을 중시하는 헬레니즘 시대의 풍조는 인간이 보다 건강하고 행복한 생활을 함에 있어서 필수불가결한 의학의 발달을 가능하게 하였다. 헤로필로스는 최초로 해부를 공공연히 행했던 사람으로 그 이전에는 몰랐던 신경을 발견하고 동맥과 정맥을 처음으로 구별하였다. 의학의 아버지라 불리우는 히포크라테스는 관찰과 실험의 의한 귀납법적 방법으로 자신의 의학이론을 수립하였다.
헬레니즘 과학은 이렇듯 개인의 행복과 경험적 요소를 중시하는 헬레니즘 그리스인들의 의식이 반영되어 경험적이며 실용주의적인 방향으로 발전하였고, 이것은 헬레니즘 개인주의의 또 다른 일면으로 볼 수 있다.
Ⅲ. 결론
헬레니즘 시대의 그리스 사상 및 종교와 미술 그리고 과학과 기술 등의 분야를 살펴봄으로써 개인주의적인 세계관에 기초한 실용주의적, 현실주의적인 문화의 양산을 살펴보았다.
헬레니즘 시대가 되면 폴리스간의 장벽과 인종간의 장벽이 무너지면서 이전 시대의 공동체 구성원은 무수한 원자처럼 분리되어 개별화하게 된다. 공동체를 잃은 그리스인들은 자기 자신에게 집중하게 되고 이 개인주의적 가치관은 실용적, 현실적 생활의 지혜를 촉구하는데서 구체적으로 나타난다. 헬레니즘 문화의 실용성과 보편성은 그리스인의 뒤이어 고대 지중해 세계를 주도했던 로마인들의 기질에 부합되어 로마인들이 고대 문화를 종합 체계화하는데 도움을 주는 요소가 되었다. 그러므로 헬레니즘 문화는 헬레니즘 이전 그리스문화와 로마 문화를 연결하는 교량역할을 맡았던 그리스 문화인 것이다.
특히 헬레니즘 문화의 특징인 개인주의적 성향과 세계주의적 성향은 풍부해진 개인의 감정표현과 자연스럽고 사실적인 표현, 일상생활과 사물을 주제로 한 것과 이방인들을 소재로 한 미술작품을 통해서도 엿볼 수 있었다.
이처럼 헬레니즘은 폐쇄적이던 그리스의 폴리스 문화가 오리엔트 문화를 접하게 되면서 개방적이고 보편적인 문화로 탈바꿈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이는 또한 개인주의와 세계주의를 표방하는 국제적인 지중해 문화를 이루어 유럽뿐 아니라 서아시아문화의 토대가 되었고, 후에는 로마로 유입되어 서양문명의 근간을 이루었다. 특히 헬레니즘 미술은 동서 교통의 발달과 더불어 북인도까지 전파되어 간다라미술에 영향을 미쳤다. 간다라 미술 간다라 미술은 고대 인도의 북서부인 간다라 지방(지금의 파키스탄 페샤와르 부근)에서 기원전2세기 이후부터 5세기경까지 융성했던 불교미술로, 알렉산드로스 대왕에 의해 전해진 헬레니즘 문화의 영향을 받아서 그리스 미술과 인도 미술이 혼합되어 이루어진 독특한 미술양식이다. 특히 인도 쿠샨왕조 카니슈카왕 때가 전성기이다. 간다리 미술을 대표하는 것은 불상조각인데, 그 불상 조각이 그리스식의 표현으로 새겨진 점이 특색이다
은 서구적인 표현과 동양적인 아름다움이 묘하게 조화되어, 동서미술사 교류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참고문헌>
김진경외(1997). 서양고대사강의. 한울아카데미
윤진(2003). 헬레니즘. 살림
수잔 우드포드(1991). 그리스로마미술. 예경산업사
다그마 루츠(2008). 그리스미술. 미술문화
헬레니즘 시대의 수학은 천문학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발달하였다. 특히 기하학의 발달이 괄목할 만 했는데 유클리드는 <기하학 원본> 13권에서 널리 산재한 자료에서 명제와 증명을 모아 그것을 편집해 기하학을 체계화하였다. 또 아르키메데스는 양수용의 ‘아르키메데스의 나선’을 발명하고 측각기를 계량해 지구에서 태양에 대한 각도를 재기 위한 장치를 만들었던 고대 세계의 가장 위대한 기계론자이자 수학자였다.
학문의 실용성과 인간에 대한 관심을 중시하는 헬레니즘 시대의 풍조는 인간이 보다 건강하고 행복한 생활을 함에 있어서 필수불가결한 의학의 발달을 가능하게 하였다. 헤로필로스는 최초로 해부를 공공연히 행했던 사람으로 그 이전에는 몰랐던 신경을 발견하고 동맥과 정맥을 처음으로 구별하였다. 의학의 아버지라 불리우는 히포크라테스는 관찰과 실험의 의한 귀납법적 방법으로 자신의 의학이론을 수립하였다.
헬레니즘 과학은 이렇듯 개인의 행복과 경험적 요소를 중시하는 헬레니즘 그리스인들의 의식이 반영되어 경험적이며 실용주의적인 방향으로 발전하였고, 이것은 헬레니즘 개인주의의 또 다른 일면으로 볼 수 있다.
Ⅲ. 결론
헬레니즘 시대의 그리스 사상 및 종교와 미술 그리고 과학과 기술 등의 분야를 살펴봄으로써 개인주의적인 세계관에 기초한 실용주의적, 현실주의적인 문화의 양산을 살펴보았다.
헬레니즘 시대가 되면 폴리스간의 장벽과 인종간의 장벽이 무너지면서 이전 시대의 공동체 구성원은 무수한 원자처럼 분리되어 개별화하게 된다. 공동체를 잃은 그리스인들은 자기 자신에게 집중하게 되고 이 개인주의적 가치관은 실용적, 현실적 생활의 지혜를 촉구하는데서 구체적으로 나타난다. 헬레니즘 문화의 실용성과 보편성은 그리스인의 뒤이어 고대 지중해 세계를 주도했던 로마인들의 기질에 부합되어 로마인들이 고대 문화를 종합 체계화하는데 도움을 주는 요소가 되었다. 그러므로 헬레니즘 문화는 헬레니즘 이전 그리스문화와 로마 문화를 연결하는 교량역할을 맡았던 그리스 문화인 것이다.
특히 헬레니즘 문화의 특징인 개인주의적 성향과 세계주의적 성향은 풍부해진 개인의 감정표현과 자연스럽고 사실적인 표현, 일상생활과 사물을 주제로 한 것과 이방인들을 소재로 한 미술작품을 통해서도 엿볼 수 있었다.
이처럼 헬레니즘은 폐쇄적이던 그리스의 폴리스 문화가 오리엔트 문화를 접하게 되면서 개방적이고 보편적인 문화로 탈바꿈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이는 또한 개인주의와 세계주의를 표방하는 국제적인 지중해 문화를 이루어 유럽뿐 아니라 서아시아문화의 토대가 되었고, 후에는 로마로 유입되어 서양문명의 근간을 이루었다. 특히 헬레니즘 미술은 동서 교통의 발달과 더불어 북인도까지 전파되어 간다라미술에 영향을 미쳤다. 간다라 미술 간다라 미술은 고대 인도의 북서부인 간다라 지방(지금의 파키스탄 페샤와르 부근)에서 기원전2세기 이후부터 5세기경까지 융성했던 불교미술로, 알렉산드로스 대왕에 의해 전해진 헬레니즘 문화의 영향을 받아서 그리스 미술과 인도 미술이 혼합되어 이루어진 독특한 미술양식이다. 특히 인도 쿠샨왕조 카니슈카왕 때가 전성기이다. 간다리 미술을 대표하는 것은 불상조각인데, 그 불상 조각이 그리스식의 표현으로 새겨진 점이 특색이다
은 서구적인 표현과 동양적인 아름다움이 묘하게 조화되어, 동서미술사 교류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참고문헌>
김진경외(1997). 서양고대사강의. 한울아카데미
윤진(2003). 헬레니즘. 살림
수잔 우드포드(1991). 그리스로마미술. 예경산업사
다그마 루츠(2008). 그리스미술. 미술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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