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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지만 그 구원의 매개를 인간인 베아트리체에게 부여하고 민중들로 하여금 대표자를 보면서 도덕적 선행을 추구함을 의식시킨다. 이는 단테가 가지고 있는 근대적 성향이지만 결국 종교에 얽매여 있다는 것에서는 완벽한 근대성을 표현한다고 말할 수 없을 것이다. 그리고 페트라르카는 중세와 르네상스를 이어주는 교량역할을 하는 작가로서 고대 그리스ㆍ로마의 문화를 연구하여 이상적 인간상을 세우는데 노력한다. 이러한 이상적 인간상은 자신이 사랑하는 'Laura'로 표현되어 진다. 고전 연구를 통해 얻어진 이상적 인간상을 자신의 여러 문학 작품에 표현을 하여 민중들에게 그 대표자를 보고 느끼게 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이는 보카치오의 근대적 성향과는 반대되는 개념의 근대성이라 할 것이다. 단테ㆍ페트라르카의 근대성을 이상적이고 가지런한 개념으로 본다면 보카치오의 근대성은 지금까지도 영향을 줄 수 있는 파격적이고 적극적이며 현실적인 개념이라 할 수 있다. 피암멧타란 유부녀와의 관계, 즉 그는 그녀의 정부이며 매우 육체적인 관계이며 이것은 당시 사회에 어두운 단편이라 할 수 있다. 보카치오는 이러한 어두운 단편들을 종교란 장막으로부터 회방 시켜 모순된 당대 사회문제를 있는 그대로 보여주며 민중들에게 있는 그대로 받아드려 느끼게 하는 것이다. 위대한 사랑은 정석이 없으며 여러 사랑을 가리려고만 하는 중세적 종교관에 조롱을 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보카치오의 조롱은 오늘날을 살고 있는 우리에게까지 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사랑과 욕망의 개념을 겉으로만 정의 내리려하는 우리들의 행동에 보카치오는 600여년을 비웃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보카치오의 조롱은 오늘날을 살고 있는 우리에게까지 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사랑과 욕망의 개념을 겉으로만 정의 내리려하는 우리들의 행동에 보카치오는 600여년을 비웃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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