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법의 법원 즉, 다시 말해서 사회복지법원의 관련 법률의 원천과 존재 양식이 무엇인가에 대하여 조사한 후 말미에 사회복지법원이 왜 존재해야만 하는지를 적으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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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복지법의 법원 즉, 다시 말해서 사회복지법원의 관련 법률의 원천과 존재 양식이 무엇인가에 대하여 조사한 후 말미에 사회복지법원이 왜 존재해야만 하는지를 적으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법원의 관련 법률의 원천과 존재 양식
1) 사회복지법의 존재양식으로서 성문법의 법원의 종류 및 의미
(1) 헌법
(2) 법률
(3) 명령
(4) 자치법규
(5) 국제조약
2) 사회복지법의 존재양식으로서 불문법의 법원의 종류 및 의미
(1) 관습법
(2) 판례법
(3) 조리
2. 사회복지법원이 존재해야 하는 이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것이다. 한편, 법이 국가사회의 규범으로서 정립되었을 때 법의 생명은 그것이 현실사회에서 실현되는 데에 있다. 이것이 법의 효력에 관한 문제이다. 법이 지켜질 것이 요구되는 법의 규범적 구속성을 법의 타당성이라 말하고, 법이 사실적으로 지켜지고 있는 성질을 법의 실효성이라 말한다. 법의 효력을 논하는 경우에는 늘 법의 타당성과 법의 실효성이라는 두 면을 생각하지 않으면 아니 된다. 제정법의 효력은 제정ㆍ시행ㆍ개정ㆍ폐지에 의해서 끝난다. 불문법은 법적 확신을 얻을 때 효력을 가지며 그 상실에 의해 효력을 잃는다. 개개 법규의 효력의 근거는 그 효력을 부여한 상위법령으로부터 최종적으로 헌법에 유래하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사회복지법원으로서 헌법과 법률 등은 사회복지관련 법규의 효력을 부여하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다.
Ⅲ 결론
이상과 같이 사회복지법원의 관련 법률의 원천과 존재 양식 및 사회복지법원이 왜 존재해야만 하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사회복지법원은 사회복지의 가치나 이념을 실현하고 추구하고자 존재한다. 이는 사회복지법원의 존재이유이며 효력의 근거이다. 또한 사회복지법원은 사회복지실천을 위해 존재하기도 한다. 인간의 인식작용이나 감정 작용에 관해서 각기 논리규범이나 심미 규범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규범은 순정한 가치규범이다. 사회복지법원은 사회복지의 가치나 이념을 실천할 수 있는 실천규범으로서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Ⅳ 참고자료
- 최정섭, “사회복지법제론”, 법문사, 2011
- 전국대학사회복지교육협의회, “사회복지개론”, 유풍출판사, 2002
- 김형배, “민법학법전”, 신조사, 2011
  • 가격2,3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3.07.09
  • 저작시기2011.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565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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