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성경적 관점으로 본 경제
Ⅲ. 성경적 관점으로 본 효율
Ⅳ. 성경적 관점으로 본 토지
Ⅴ. 성경적 관점으로 본 리더쉽(리더십)
1. 성경적 리더십의 동기
2. 성경적 리더십의 방법
3. 성경적 리더십의 목표
4. 성경적 리더십의 특성
Ⅵ. 성경적 관점으로 본 전래동화
참고문헌
Ⅱ. 성경적 관점으로 본 경제
Ⅲ. 성경적 관점으로 본 효율
Ⅳ. 성경적 관점으로 본 토지
Ⅴ. 성경적 관점으로 본 리더쉽(리더십)
1. 성경적 리더십의 동기
2. 성경적 리더십의 방법
3. 성경적 리더십의 목표
4. 성경적 리더십의 특성
Ⅵ. 성경적 관점으로 본 전래동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처럼 자신을 낮추고 섬기는 것이다.
3. 성경적 리더십의 목표
그리스도의 최후의 목표는 구속이었다. 그리스도는 오직 한가지의 목적 곧 사람들을 죄로부터 구원하는 것을 위하여 오셨고, 이 일을 위하여 십자가의 죽음까지 택하셨다. 주님의 교훈, 훈련, 봉사, 사역이 모두 이 목표를 이루기 위한 것이었다. 이러한 구속적 리더십은 기독교적 리더십의 진수이며, 표상이다. 교회 지도자는 결코 자기의 이기적인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리더십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자신의 리더십의 목표를 그리스도의 목표와 동일하게 맞추어 사랑을 가지고 섬기고 봉사하며, 사람들을 구원으로 이끌어 가는 영혼 구원의 사역에 최선을 다하여야 한다.
4. 성경적 리더십의 특성
성경적 리더십의 가장 큰 특성은 그것이 본질적으로 영적이라는 것이다. 그것은 물론 타고난 자연적 자질을 부정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자연적 자질마저도 자신이 스스로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주신 것임을 잊어서는 안 된다. 자연적 자질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인격적 요인이다. 리더십의 영향력의 정도는 사람의 인격과 그 사람 속에서 타오르는 열정, 사람들의 마음을 이끄는 힘에 달려 있다. 더욱 중요한 것은 교회 지도자는 인격의 힘으로만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라 성령 충만의 은혜를 받아 성령으로 말미암은 능력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영적 리더십의 필요조건은 성령충만이라고 할 수 있다.
Ⅵ. 성경적 관점으로 본 전래동화
성경에서는 처음부터 끝까지 선과 악, 옳고 그른 것에 대한 관념이 날카롭게 규정되고 강력하게 유지되고 있다. 성경에서는 선과 악에 대한 문제가 어느 것보다 중요하다. 그런데 성경에서는 도덕적 선이란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것이다. 하나님이 옳고 그름의 기준 점이 된다(빌립보서 3:9). 하나님은 공의의 하나님이다. 시편 작가는 하나님의 의(righteousness)를 이렇게 칭송한다.
압박당하는 자를 위하여 공의로 판단하시며 주린 자에게 식물을 주시는 자시로다. 여호와께서 갇힌 자를 해방하시며 여호와께서 소경의 눈을 여시며 여호와께서 비굴한 자를 일으키시며 여호와께서 의인을 사랑하시며 여호와께서 객을 보호하시며 고아와 과부를 붙드시고 악인의 길은 굽게 하시느니라(시편 146: 7-9).
성경은 또한 악한 영인 사탄의 존재를 솔직히 인정한다. 사탄은 사악하고 거짓말쟁이이며 살인자다. Powlison(1995)은 구약 성경에서는 6군데(창세기 3장, 사무엘상 16장, 28장, 열왕기상 22장, 욥기 1, 2장, 스가랴 3장)에서 사탄의 존재가 실재임을 가르치고 있다고 지적한다. 사탄은 대적, 악한 자, 원수, 참소자, 마귀, 사탄, 비방하는 자, 이 세상 신, 뱀, 용, 살인자, 거짓말하는 자, 유혹하는 자와 같이 여러 가지로 호칭되고 묘사된다.
그러나 성경은 마니교에서와 같은 궁극적인 이원론, 즉 선과 악의 힘이 최고의 수준에서는 동등하다는 견해를 거부한다(Powlison, 1995 : 65). 사탄에 대한 성경의 가르침은 창세기 3장에서 시작한다. “여호와 하나님이 지으신 들짐승 중에 뱀이 가장 간교하더라.” 성경은 하나님이 창조주시며 사탄이 피조물이라는 사실을 뚜렷하게 반복한다. 사탄은 뱀, 곧 피조된 존재로 나오고 있다. 그는 여호와 하나님이 만드신 야생 동물로 명백히 비유된다. 창세기 3:14-15에서 하나님이 사탄을 저주함에 따라 이 주제는 더 강조된다.
사탄은 그의 악을 지상의 무대에서 발휘하지만 결국 그는 파멸할 것이다. 그는 하나님의 인내 때문에 또 하나님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아직 존재하고 있을 뿐이다. 성경은 시초부터 악한 영은 전능자이신 하나님께 근본적으로 종속되어 있다고 말한다.
성경과 비슷하게 전래 동화의 구성(plot)도 선과 악의 갈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다(김세희, 1982 ; 서정오, 1995 ; 유병환, 1972 ; 최운식, 김기창, 1988 ; Bettelheim, 1976 ; Gornicki, 1981 ; O\'Brien, 1994 ; Reinstein, 1983 ; Russell, 1991). Bettelheim (1976)은 전래 동화에는 선과 악 사이의 중간 지점에 있는 모호한 것은 없으며 선과 악, 완전한 아름다움과 완전한 추함과 같은 양극단의 특징이 다루어진다고 보았다. O\'Brien(1994)도 세상에는 몇 백 개의 종족과 언어 집단이 있으나 아주 적은 수를 제외하고 그들의 이야기는 악과 선을 묘사하는 데에 있어서 놀랄 만한 일치를 보인다고 말한다. 즉, 선은 선이며 악은 악이다. 아시아 15개국의 전래 동화를 분석한 결과 김세희(1982)는 대부분의 전래 동화에서 선과 악이 뚜렷이 대비되어 나타나며 결국은 선이 이기고 악이 멸망한다는 주제를 보이고 있다고 보고하였다.
한편, 전래 동화에서 악은 선으로 가장할 수 있으며(예 : 백설공주, 헨젤과 그레텔, 해와 달이 된 오누이 등), 그와 똑같이 선은 자주 악으로 오해받기도 한다(예 : 둔갑한 쥐, 충성스런 요하네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주인공이 그것을 가려내는 것은 한 편의 위대한 드라마와 같이 그려진다(O\'Brien, 1995 : 28).
인간의 삶을 선과 악의 갈등 구조로 보는 것이나 선이 절대적 힘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 점에서 전래 동화의 세계관은 성경의 세계관과 흡사하다. 그러나 전래 동화의 화자들은 그 가치의 기준을 인간의 양심이나 비인격적인 법(law)으로서 보았으며 인간에게 그러한 속성을 부여한 인격적 신(God)인 하나님에 대한 인식은 없었다.
참고문헌
* 권명중(2009), 경제위기에 대한 이해 : 성경의 지혜로 경제를 바라보자, 고신언론사
* 김현석(2009), 토지 소유와 경제정의에 대한 기독교 윤리적 이해, 성공회대학교
* 김진홍(2001), 성경으로 보는 한국경제의 방향, 대한기독교서회
* 송재홍(2010), 성경에서 리더십을 만나다, 고신언론사
* 이웅규(2007), 성경의 관점에서 본 이순신리더십 연구, 순천향대학교 이순신연구소
* 정미(2010), 성경 이야기 극화활동이 유아의 신앙발달과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배재대학교
3. 성경적 리더십의 목표
그리스도의 최후의 목표는 구속이었다. 그리스도는 오직 한가지의 목적 곧 사람들을 죄로부터 구원하는 것을 위하여 오셨고, 이 일을 위하여 십자가의 죽음까지 택하셨다. 주님의 교훈, 훈련, 봉사, 사역이 모두 이 목표를 이루기 위한 것이었다. 이러한 구속적 리더십은 기독교적 리더십의 진수이며, 표상이다. 교회 지도자는 결코 자기의 이기적인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리더십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자신의 리더십의 목표를 그리스도의 목표와 동일하게 맞추어 사랑을 가지고 섬기고 봉사하며, 사람들을 구원으로 이끌어 가는 영혼 구원의 사역에 최선을 다하여야 한다.
4. 성경적 리더십의 특성
성경적 리더십의 가장 큰 특성은 그것이 본질적으로 영적이라는 것이다. 그것은 물론 타고난 자연적 자질을 부정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자연적 자질마저도 자신이 스스로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주신 것임을 잊어서는 안 된다. 자연적 자질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인격적 요인이다. 리더십의 영향력의 정도는 사람의 인격과 그 사람 속에서 타오르는 열정, 사람들의 마음을 이끄는 힘에 달려 있다. 더욱 중요한 것은 교회 지도자는 인격의 힘으로만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라 성령 충만의 은혜를 받아 성령으로 말미암은 능력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영적 리더십의 필요조건은 성령충만이라고 할 수 있다.
Ⅵ. 성경적 관점으로 본 전래동화
성경에서는 처음부터 끝까지 선과 악, 옳고 그른 것에 대한 관념이 날카롭게 규정되고 강력하게 유지되고 있다. 성경에서는 선과 악에 대한 문제가 어느 것보다 중요하다. 그런데 성경에서는 도덕적 선이란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것이다. 하나님이 옳고 그름의 기준 점이 된다(빌립보서 3:9). 하나님은 공의의 하나님이다. 시편 작가는 하나님의 의(righteousness)를 이렇게 칭송한다.
압박당하는 자를 위하여 공의로 판단하시며 주린 자에게 식물을 주시는 자시로다. 여호와께서 갇힌 자를 해방하시며 여호와께서 소경의 눈을 여시며 여호와께서 비굴한 자를 일으키시며 여호와께서 의인을 사랑하시며 여호와께서 객을 보호하시며 고아와 과부를 붙드시고 악인의 길은 굽게 하시느니라(시편 146: 7-9).
성경은 또한 악한 영인 사탄의 존재를 솔직히 인정한다. 사탄은 사악하고 거짓말쟁이이며 살인자다. Powlison(1995)은 구약 성경에서는 6군데(창세기 3장, 사무엘상 16장, 28장, 열왕기상 22장, 욥기 1, 2장, 스가랴 3장)에서 사탄의 존재가 실재임을 가르치고 있다고 지적한다. 사탄은 대적, 악한 자, 원수, 참소자, 마귀, 사탄, 비방하는 자, 이 세상 신, 뱀, 용, 살인자, 거짓말하는 자, 유혹하는 자와 같이 여러 가지로 호칭되고 묘사된다.
그러나 성경은 마니교에서와 같은 궁극적인 이원론, 즉 선과 악의 힘이 최고의 수준에서는 동등하다는 견해를 거부한다(Powlison, 1995 : 65). 사탄에 대한 성경의 가르침은 창세기 3장에서 시작한다. “여호와 하나님이 지으신 들짐승 중에 뱀이 가장 간교하더라.” 성경은 하나님이 창조주시며 사탄이 피조물이라는 사실을 뚜렷하게 반복한다. 사탄은 뱀, 곧 피조된 존재로 나오고 있다. 그는 여호와 하나님이 만드신 야생 동물로 명백히 비유된다. 창세기 3:14-15에서 하나님이 사탄을 저주함에 따라 이 주제는 더 강조된다.
사탄은 그의 악을 지상의 무대에서 발휘하지만 결국 그는 파멸할 것이다. 그는 하나님의 인내 때문에 또 하나님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아직 존재하고 있을 뿐이다. 성경은 시초부터 악한 영은 전능자이신 하나님께 근본적으로 종속되어 있다고 말한다.
성경과 비슷하게 전래 동화의 구성(plot)도 선과 악의 갈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다(김세희, 1982 ; 서정오, 1995 ; 유병환, 1972 ; 최운식, 김기창, 1988 ; Bettelheim, 1976 ; Gornicki, 1981 ; O\'Brien, 1994 ; Reinstein, 1983 ; Russell, 1991). Bettelheim (1976)은 전래 동화에는 선과 악 사이의 중간 지점에 있는 모호한 것은 없으며 선과 악, 완전한 아름다움과 완전한 추함과 같은 양극단의 특징이 다루어진다고 보았다. O\'Brien(1994)도 세상에는 몇 백 개의 종족과 언어 집단이 있으나 아주 적은 수를 제외하고 그들의 이야기는 악과 선을 묘사하는 데에 있어서 놀랄 만한 일치를 보인다고 말한다. 즉, 선은 선이며 악은 악이다. 아시아 15개국의 전래 동화를 분석한 결과 김세희(1982)는 대부분의 전래 동화에서 선과 악이 뚜렷이 대비되어 나타나며 결국은 선이 이기고 악이 멸망한다는 주제를 보이고 있다고 보고하였다.
한편, 전래 동화에서 악은 선으로 가장할 수 있으며(예 : 백설공주, 헨젤과 그레텔, 해와 달이 된 오누이 등), 그와 똑같이 선은 자주 악으로 오해받기도 한다(예 : 둔갑한 쥐, 충성스런 요하네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주인공이 그것을 가려내는 것은 한 편의 위대한 드라마와 같이 그려진다(O\'Brien, 1995 : 28).
인간의 삶을 선과 악의 갈등 구조로 보는 것이나 선이 절대적 힘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 점에서 전래 동화의 세계관은 성경의 세계관과 흡사하다. 그러나 전래 동화의 화자들은 그 가치의 기준을 인간의 양심이나 비인격적인 법(law)으로서 보았으며 인간에게 그러한 속성을 부여한 인격적 신(God)인 하나님에 대한 인식은 없었다.
참고문헌
* 권명중(2009), 경제위기에 대한 이해 : 성경의 지혜로 경제를 바라보자, 고신언론사
* 김현석(2009), 토지 소유와 경제정의에 대한 기독교 윤리적 이해, 성공회대학교
* 김진홍(2001), 성경으로 보는 한국경제의 방향, 대한기독교서회
* 송재홍(2010), 성경에서 리더십을 만나다, 고신언론사
* 이웅규(2007), 성경의 관점에서 본 이순신리더십 연구, 순천향대학교 이순신연구소
* 정미(2010), 성경 이야기 극화활동이 유아의 신앙발달과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배재대학교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