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비디오의 프레임
1. 영화필름
2. 비디오
3. 텔레시네작업
Ⅲ. 비디오의 인덱싱시스템
Ⅳ. 비디오와 아트
Ⅴ. 비디오와 교육
1. 비디오 교육매체의 특징
2. 비디오 교육매체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3. 비디오 교육매체의 종류
1) 다큐멘터리
2) 몰래카메라
3) 비디오 추적차트
4) ROLE PLAY
5) DRAMA TYPE
Ⅵ. 비디오와 영화
Ⅶ. 비디오와 디지털비디오(DV)
1. 디지털 비디오
2. 아날로그 비디오 포맷
3. 표본율(Sampling rate)
4. 표본화 크기
5. 데이터율
6. 프레임률
7. 압축
8. 상호대화성(interactiveness) 지원
9. 확장성(scalability)
10. 디지털 컴포넌트 비디오(ITU-R 601 Recommendation)
1) 컴포넌트 NTSC
2) 컴포넌트 PAL
11. 디지털 컴포지트 비디오(Digital Composite Video)
1) 비디오 스튜디오
2) 디지털 컴포지트 비디오
12. CIF(Common Intermediate Format), QCIF(Quarter CIF)와 H.261(협대역 화상회의용 ITU-T 규약)에서 사용하기 위해 제정된 디지털 비디오 규약
1) CIF
2) QCIF
13. SIF(Source Input Format)
Ⅷ. 비디오와 VOD(주문형비디오)
1. 서버
2. 셋톱박스
3. 네트워크
참고문헌
Ⅱ. 비디오의 프레임
1. 영화필름
2. 비디오
3. 텔레시네작업
Ⅲ. 비디오의 인덱싱시스템
Ⅳ. 비디오와 아트
Ⅴ. 비디오와 교육
1. 비디오 교육매체의 특징
2. 비디오 교육매체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3. 비디오 교육매체의 종류
1) 다큐멘터리
2) 몰래카메라
3) 비디오 추적차트
4) ROLE PLAY
5) DRAMA TYPE
Ⅵ. 비디오와 영화
Ⅶ. 비디오와 디지털비디오(DV)
1. 디지털 비디오
2. 아날로그 비디오 포맷
3. 표본율(Sampling rate)
4. 표본화 크기
5. 데이터율
6. 프레임률
7. 압축
8. 상호대화성(interactiveness) 지원
9. 확장성(scalability)
10. 디지털 컴포넌트 비디오(ITU-R 601 Recommendation)
1) 컴포넌트 NTSC
2) 컴포넌트 PAL
11. 디지털 컴포지트 비디오(Digital Composite Video)
1) 비디오 스튜디오
2) 디지털 컴포지트 비디오
12. CIF(Common Intermediate Format), QCIF(Quarter CIF)와 H.261(협대역 화상회의용 ITU-T 규약)에서 사용하기 위해 제정된 디지털 비디오 규약
1) CIF
2) QCIF
13. SIF(Source Input Format)
Ⅷ. 비디오와 VOD(주문형비디오)
1. 서버
2. 셋톱박스
3. 네트워크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례 : svc plus
4) ROLE PLAY
* 내용 : 직접 실습 또는 재현이 불가능하거나 과정에서 의도하는 모델을 제시할 때 효과가 높다.
* 비디오 교육매체 사례 : CS ACADEMY 신용설계사기본과정
5) DRAMA TYPE
* 내용 : 드라마 형식으로 구성하여 교육생들이 관심을 가지고 볼 수 있다. 구체적 SKILL보다는 MIND SET 구축에 효과가 있다.
* 비디오 교육매체 사례 : WORKING TOGETHER
Ⅵ. 비디오와 영화
영 화
영상을 필름에 기록
현상을 필요로 한다
장비의 가격이 비싸다
시사장소가 한정
절단식 편집
다양한 질감 표현
비 디 오
영상을 테이프에 기록
현상이 필요없다
장비의 가격이 저렴
어디서나 가능하다
전자식 편집
대체적으로 차가운 느낌
비디오는 영화에 비해 일반인의 접근이 용이하며 사용이 간편해 영상을 빠르게 배울 수 있다. 그리고 최근 DV시스템의 보급으로 인해 촬영 편집 모두 뛰어난 성능을 보이고 있다. 상호 교환되는 방식은 텔레시네와 키네코 작업을 거쳐 가능하다.
Ⅶ. 비디오와 디지털비디오(DV)
1. 디지털 비디오
시간 연관성을 갖는 일련의 디지털 이미지의 프레임 세트
2. 아날로그 비디오 포맷
디지털 비디오 : 아날로그 비디오를 샘플링 하여 얻어짐
3. 표본율(Sampling rate)
아날로그 신호가 갖는 최대 주파수의 2배 이상으로 하여야 함, 표본 비율 Y:U:V=4:1:1은 기본 주파수의 4배:1배:1배 표본화
4. 표본화 크기
표본화가 이루어 진 후, 부호화할 때, 할당하는 비트 수
5. 데이터율
초당 처리(전송)되어야 할 데이터 량
6. 프레임률
초당 프레임 수
7. 압축
동영상의 압축 방식으로는 MPEG 이 표준화되어 있음
8. 상호대화성(interactiveness) 지원
상호대화성 요구 : 임의 비디오 프레임의 접근가능, 다른 프레임 율로 재생가능, 비디오 세그먼트의 자르기와 붙이기 가능을 말함
9. 확장성(scalability)
비디오 품질의 제어를 허용하는 것으로, 전송 확장성(transmit scalability)과 수신 확장성(receive scalability)이 있음
표본율
4:4:4
4:2:2
액티브 라인 당
Y 신호의 샘플 수
720
720
액티브 라인 당
U 신호의 샘플 수
720
360
액티브 라인 당
V 신호의 샘플 수
720
360
초당 비트 수 (25 프레임, 625 라인, 8비트의 경우)
270 Mbits
180 Mbits
10. 디지털 컴포넌트 비디오(ITU-R 601 Recommendation)
1) 컴포넌트 NTSC
YUV 525(프레임당라인 수)/60(초당필드 수)
2) 컴포넌트 PAL
YUV 625/50
11. 디지털 컴포지트 비디오(Digital Composite Video)
1) 비디오 스튜디오
컴포지트 비디오를 더 선호함
2) 디지털 컴포지트 비디오
아날로그 컴포지트 비디오를 표본화하여 얻어진 포맷으로 표본 주파수는 (color subcarrier frequency)의 4배(NTSC의 ≒3.58MHz, PAL의 ≒4.43MHz)
12. CIF(Common Intermediate Format), QCIF(Quarter CIF)와 H.261(협대역 화상회의용 ITU-T 규약)에서 사용하기 위해 제정된 디지털 비디오 규약
1) CIF
YUV 신호를 “4:1:1” 로 표본화(360화소×288라인)
2) QCIF
CIF 의 1/4 의 크기 (180화소×144라인)
13. SIF(Source Input Format)
MPEG에서 사용하는 포맷
Ⅷ. 비디오와 VOD(주문형비디오)
멀티미디어 응용 분야들 중의 하나인 주문형 비디오(이하 VOD) 시스템은 일반 TV 방송 및 케이블 TV 등과 같이 현재 많이 사용되고 있는 단방향 방송 매체와는 달리 사용자가 마치 대화하는 듯한 방식으로 프로그램을 볼 수 있는 양방향의 사용자 중심 매체를 제공하는 수단이다. 현재의 방송 매체는 일정한 시각에 방송되도록 예정된 프로그램들 중의 하나를 사용자가 선택하는 수준에 머물고 있지만 VOD 시스템은 사용자가 임의의 시간에 자신이 원하는 프로그램을 볼 수 있도록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차세대의 방송 매체로 주목받고 있다.
1. 서버
서버는 디스크 서브시스템, 버퍼, ATM과 같은 네트워크 장비를 가지고 있다. 서버의 디스크 서브시스템은 멀티미디어에 필요한 대역폭을 제공하기 위하여 주로 RAID로 구성되어 있고 각각의 클라이언트(또는 셋톱박스)마다 끊임없는 데이터 전송을 보장하기 위한 버퍼를 가지고 있다. 또한 네트워크에서도 필요한 대역폭을 제공하기 위하여 여러 개의 ATM 장비를 갖추는 것이 일반적이라 할 수 있다.
2. 셋톱박스
셋톱박스는 버퍼, 디코더, 디스플레이 장비를 갖추고 있다. 실제 데이터는 전송시의 대역폭을 낮추고 저장 용량을 작게 하기 위해서 MPEG 형태로 압축되는데 MPEG은 디코드 되기 이전에 일정량의 데이터를 미리 가져오는 것을 요구하므로 셋톱박스에서의 버퍼를 필요로 한다(자세한 이유는 2장에서 설명될 것이다). 버퍼에 저장된 데이터는 디코더를 통해서 디코딩 된 후 디스플레이 장치를 통해서 사용자에게 영상을 보낸다.
3. 네트워크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는 전화선이나 인터넷의 대역폭은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전송하기에는 부족하다. 그러므로 VOD 서비스를 위해 사용되는 네트워크는 FDDI나 ATM과 같이 대용량을 제공하면서도 다양한 QOS를 보장할 수 있는 것을 사용해야 한다.
참고문헌
손영실(2011), 도시 공간에서의 비디오 아트와 미디어 환경에의 재고, 한국콘텐츠학회
이병희(2007), 멀티미디어 검색을 위한 메타데이터 자동 생성 및 비디오 인덱싱 시스템, 숭실대학교
정정화(2008), 분할화면의 미학 : 비디오/영화, 한국기초조형학회
정성균 외 1명(2011), 텍스쳐 최적화 기법을 이용한 비디오 프레임 비율 상향 변환, 한국방송공학회
전혜숙(2010), 비디오아트의 영화이미지 사용방식에 나타난 개념적 특징 연구, 한국기초조형학회
최은진(2000), 흡연예방을 위한 청소년 교육방향 : 교육용 비디오 효과분석을 중심으로, 한국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
4) ROLE PLAY
* 내용 : 직접 실습 또는 재현이 불가능하거나 과정에서 의도하는 모델을 제시할 때 효과가 높다.
* 비디오 교육매체 사례 : CS ACADEMY 신용설계사기본과정
5) DRAMA TYPE
* 내용 : 드라마 형식으로 구성하여 교육생들이 관심을 가지고 볼 수 있다. 구체적 SKILL보다는 MIND SET 구축에 효과가 있다.
* 비디오 교육매체 사례 : WORKING TOGETHER
Ⅵ. 비디오와 영화
영 화
영상을 필름에 기록
현상을 필요로 한다
장비의 가격이 비싸다
시사장소가 한정
절단식 편집
다양한 질감 표현
비 디 오
영상을 테이프에 기록
현상이 필요없다
장비의 가격이 저렴
어디서나 가능하다
전자식 편집
대체적으로 차가운 느낌
비디오는 영화에 비해 일반인의 접근이 용이하며 사용이 간편해 영상을 빠르게 배울 수 있다. 그리고 최근 DV시스템의 보급으로 인해 촬영 편집 모두 뛰어난 성능을 보이고 있다. 상호 교환되는 방식은 텔레시네와 키네코 작업을 거쳐 가능하다.
Ⅶ. 비디오와 디지털비디오(DV)
1. 디지털 비디오
시간 연관성을 갖는 일련의 디지털 이미지의 프레임 세트
2. 아날로그 비디오 포맷
디지털 비디오 : 아날로그 비디오를 샘플링 하여 얻어짐
3. 표본율(Sampling rate)
아날로그 신호가 갖는 최대 주파수의 2배 이상으로 하여야 함, 표본 비율 Y:U:V=4:1:1은 기본 주파수의 4배:1배:1배 표본화
4. 표본화 크기
표본화가 이루어 진 후, 부호화할 때, 할당하는 비트 수
5. 데이터율
초당 처리(전송)되어야 할 데이터 량
6. 프레임률
초당 프레임 수
7. 압축
동영상의 압축 방식으로는 MPEG 이 표준화되어 있음
8. 상호대화성(interactiveness) 지원
상호대화성 요구 : 임의 비디오 프레임의 접근가능, 다른 프레임 율로 재생가능, 비디오 세그먼트의 자르기와 붙이기 가능을 말함
9. 확장성(scalability)
비디오 품질의 제어를 허용하는 것으로, 전송 확장성(transmit scalability)과 수신 확장성(receive scalability)이 있음
표본율
4:4:4
4:2:2
액티브 라인 당
Y 신호의 샘플 수
720
720
액티브 라인 당
U 신호의 샘플 수
720
360
액티브 라인 당
V 신호의 샘플 수
720
360
초당 비트 수 (25 프레임, 625 라인, 8비트의 경우)
270 Mbits
180 Mbits
10. 디지털 컴포넌트 비디오(ITU-R 601 Recommendation)
1) 컴포넌트 NTSC
YUV 525(프레임당라인 수)/60(초당필드 수)
2) 컴포넌트 PAL
YUV 625/50
11. 디지털 컴포지트 비디오(Digital Composite Video)
1) 비디오 스튜디오
컴포지트 비디오를 더 선호함
2) 디지털 컴포지트 비디오
아날로그 컴포지트 비디오를 표본화하여 얻어진 포맷으로 표본 주파수는 (color subcarrier frequency)의 4배(NTSC의 ≒3.58MHz, PAL의 ≒4.43MHz)
12. CIF(Common Intermediate Format), QCIF(Quarter CIF)와 H.261(협대역 화상회의용 ITU-T 규약)에서 사용하기 위해 제정된 디지털 비디오 규약
1) CIF
YUV 신호를 “4:1:1” 로 표본화(360화소×288라인)
2) QCIF
CIF 의 1/4 의 크기 (180화소×144라인)
13. SIF(Source Input Format)
MPEG에서 사용하는 포맷
Ⅷ. 비디오와 VOD(주문형비디오)
멀티미디어 응용 분야들 중의 하나인 주문형 비디오(이하 VOD) 시스템은 일반 TV 방송 및 케이블 TV 등과 같이 현재 많이 사용되고 있는 단방향 방송 매체와는 달리 사용자가 마치 대화하는 듯한 방식으로 프로그램을 볼 수 있는 양방향의 사용자 중심 매체를 제공하는 수단이다. 현재의 방송 매체는 일정한 시각에 방송되도록 예정된 프로그램들 중의 하나를 사용자가 선택하는 수준에 머물고 있지만 VOD 시스템은 사용자가 임의의 시간에 자신이 원하는 프로그램을 볼 수 있도록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차세대의 방송 매체로 주목받고 있다.
1. 서버
서버는 디스크 서브시스템, 버퍼, ATM과 같은 네트워크 장비를 가지고 있다. 서버의 디스크 서브시스템은 멀티미디어에 필요한 대역폭을 제공하기 위하여 주로 RAID로 구성되어 있고 각각의 클라이언트(또는 셋톱박스)마다 끊임없는 데이터 전송을 보장하기 위한 버퍼를 가지고 있다. 또한 네트워크에서도 필요한 대역폭을 제공하기 위하여 여러 개의 ATM 장비를 갖추는 것이 일반적이라 할 수 있다.
2. 셋톱박스
셋톱박스는 버퍼, 디코더, 디스플레이 장비를 갖추고 있다. 실제 데이터는 전송시의 대역폭을 낮추고 저장 용량을 작게 하기 위해서 MPEG 형태로 압축되는데 MPEG은 디코드 되기 이전에 일정량의 데이터를 미리 가져오는 것을 요구하므로 셋톱박스에서의 버퍼를 필요로 한다(자세한 이유는 2장에서 설명될 것이다). 버퍼에 저장된 데이터는 디코더를 통해서 디코딩 된 후 디스플레이 장치를 통해서 사용자에게 영상을 보낸다.
3. 네트워크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는 전화선이나 인터넷의 대역폭은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전송하기에는 부족하다. 그러므로 VOD 서비스를 위해 사용되는 네트워크는 FDDI나 ATM과 같이 대용량을 제공하면서도 다양한 QOS를 보장할 수 있는 것을 사용해야 한다.
참고문헌
손영실(2011), 도시 공간에서의 비디오 아트와 미디어 환경에의 재고, 한국콘텐츠학회
이병희(2007), 멀티미디어 검색을 위한 메타데이터 자동 생성 및 비디오 인덱싱 시스템, 숭실대학교
정정화(2008), 분할화면의 미학 : 비디오/영화, 한국기초조형학회
정성균 외 1명(2011), 텍스쳐 최적화 기법을 이용한 비디오 프레임 비율 상향 변환, 한국방송공학회
전혜숙(2010), 비디오아트의 영화이미지 사용방식에 나타난 개념적 특징 연구, 한국기초조형학회
최은진(2000), 흡연예방을 위한 청소년 교육방향 : 교육용 비디오 효과분석을 중심으로, 한국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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