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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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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보훈이념의 상징성
1. 남한 보훈이념의 상징성
2. 북한 보훈이념의 상징성

Ⅱ. 키치광고의 상징성
1. 과장/광란의 요소
2. 유희적 만족의 요소

Ⅲ. 왕실호칭의 상징성

Ⅳ. 말의 상징성
1. 말 상징의 다가성
2. 문화의 요소로서 말의 상징

Ⅴ. 색의 상징성
1. 색의 연상기분(聯想 Association of Color)
1) Red
2) Yellow Red
3) Yellow
4) Yellow Green
5) Green
6) Blue Green
7) Blue
8) Blue Purple
9) Purple
10) Red Purple
2. 색의상징적표정(Symbolical Expression of Color)
1) Red
2) Orange
3) Yellow
4) Green
5) Blue
6) Purple
7) White
8) Gray
9) Black

참고문헌

본문내용

표현한다면 수평선으로 표현할 수 있다. 또 한 인간은 天地人의 사상에 의하면 天上界와 地上界의 사이에 위치한다고도 볼 수 있다. 자연은 天上界를 정점으로 정삼각형으로 표현하고 말과 관련된 문화는 자연과 조화되어 있기에 자연 속에 수용되도록 하여 天上界와 地上界, 인간, 자연, 문화를 이등변삼각형으로 그려서 설명할 수 있다.
자연의 공간은 ABB\'의 공간이다. 이 속에 문화의 공간이 존재하는데 바로 AB\'C의 공간이다. 이것은 자연적 공간이면서 문화적 공간이다. 앞서 말한 바와 같이 한국문화는 자연과 문화가 분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자연과 더불어 존재한다. ABC의 공간에서 인간은 말에 대한 인식은 다른 동물과 다름없이 인식하였다. 그렇지만 말에 대한 인식이 부가되어지면서 그에 따른 문화를 형성하게 된다. 가령 말은 神的인 존재, 영험적인 존재, 神乘物이라는 의미가 부여되면서 村祭, 建國神話, 堂神話, 古墳遺物이라는 민속문화를 형성해 내듯이, 의리의 존재, 재앙을 예시하는 존재, 지혜로운 존재, 남성, 정력, 충성을 다하는 존재, 민중의 이상을 실현시켜 줄 수 있는 존재 등의 의미가 부여되면서 말무덤 傳說, 俗談, 農耕, 産俗, 婚俗 등의 민속 문화를 형성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것은 자연 속에서 말과 인간의 관계가 상징과 인간의 관계로 바뀜으로써 문화공간을 형성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서 말의 상징은 자연과의 조화 속에서 하나의 문화를 형성하게 해주는 매개 요소인 것이다. 인간은 자연 속에서 자연물에 각각 상징적인 의미를 부여하면서 문화를 공유할 수 있는 인간으로 변화되어진다. B에 B\'의 화살표는 문화를 공유하게 되는 인간으로 변화하는 모습을 나타낸다. 인간은 자연 속에서 天上界를 동경하게 되었을 것이다. 그래서 天上界에 갈수 있는 방법을 갈망했을 것이고, 그 수단으로서 말에 대한 의미를 부여하게 된 것이다. 즉 말은 인간의 영혼을 실어다 줄 수 있는 존재라고 인식하게 되었고, 말은 영험적인 존재, 神的인 존재라는 생각도 이루어졌다. 인간은 말을 통해 신과 함께 하려는 욕구가 있었을 것이고, 그에 따른 민속문화가 형성된다. 그래서 신을 가까이하려고 하는데서 생겨난 민속문화를 天上界와 가까운 AED\'의 공간에 배열했다. 반면에 인간은 생활 속에서 말의 외형적 기질, 속성 등을 類似原理에 따라 인간의 생활에 반영하기도 하였다. 말이 충성스러운 모습이라든가, 활동적이며 정력적인 모습, 지혜로운 모습을 인간은 갖고자 한 것이다. 이러한 인간의 말에 대한 인식이 일상생활이 투영되면서 그에 따른 민속문화가 형성된다. 이에 따른 민속문화를 地上界와 가까운 B\'CD\'E의 공간에 배열했다. 여기서 말은 兩義性(ambiguity)을 지니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즉 兩義性은 二項對立構造에서 두 가지 의미를 함께 가지거나 중간적인 위치를 점하는 것을 말하는데, 말이 자연적인 말과 문화적인 말의 두 가지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이것은 문화의 공간인 ACB\'에서 나타난다. ABC에서 말은 자연적인 말이지만 , ACB‘에서 말은 인간의 인식이 투영되면서 상징적인 의미를 지닌 문화적인 말이면서 자연적인 말인 것이다. ABC공간에서 인간은 신은 天上에 존재한다고 생각했고, 자연물에 대한 상징적인 의미를 부여함으로 인해 신은 地上에도 거주할 수 있다는 신은 地上界의 신성한 공간인 神堂에도 존재한다고 생각하게 된다. 마찬가지로 인간은 地上界의 동경으로 인해 말을 타고 신에 가까이 하려고 했을 것이고, 말에 대한 神的인 의미가 부여됨으로 인해 神堂에서 馬神을 모시게 되는 것이다. 결국 신은 천상계에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지상의 신성한 공간인 神堂에도 존재한다고 인간은 생각하게 된다. 그 계기는 인간이 자연물에 대한 상징적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이루어진다. 인간은 말에 대한 상징적인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그에 따른 문화를 형성하게 되는데 말의 상징은 곧 문화를 형성시켜 주는 요소이다.
Ⅴ. 색의 상징성
1. 색의 연상기분(聯想 Association of Color)
색의 연상(聯想)은 그 사람의 환경, 경험, 기억 등에 지대한 영향을 받으며 나이, 성별에 따라다소 다르다. 또한 학력, 직업 등에 따라서 다르지만 우리가 일반적으로 이야기할 수 있는 것을 정리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1) Red
태양피자애
2) Yellow Red
가을공중석양감
3) Yellow
빛금해바라기개나리봄
4) Yellow Green
이른 봄초원목장민들레
5) Green
잔디보리밭청년야채5월새댁
6) Blue Green
호수바다보석가을하늘
7) Blue
하늘물달밤여인의 옷남성
8) Blue Purple
먼 산나팔꽃포도
9) Purple
포도오랑케꽃
10) Red Purple
자두팔목단단추
2. 색의상징적표정(Symbolical Expression of Color)
색의 연상은 관례적이고 고정된 감정이지만 그것이 일반화할 경우 색은 특정한 상징성을 갖게 된다. 이것은 우리의 마음에서 느껴지는 정서적인 반응과 규칙에 의한 사회적인 규범이 있다.
1) Red
정열희열애정혁명야망유쾌위험
2) Orange
정의수확위력활동성취힘온화흥분약동초조 번민
3) Yellow
호사영광광명쾌활신성성실교만
4) Green
평화청춘이상인식착실지성친애삶공평신앙 안전유쾌활기
5) Blue
이지고요신비진리경고침착비애총명양심소곡
6) Purple
고귀장엄우아영웅침울불안경솔
7) White
순결겸손평화냉정무기력진실순수불변무궁고 상신성담백
8) Gray
비애우둔절제겸손판단성숙
9) Black
엄격죄악공포사망불길삼엄증오고민정밀부정 적막음산
참고문헌
국가보훈처(2002), 국가와 보훈, 국가보훈처 기획예산담당관실
김석득(1955), 우리말의 상징성 연구음소 상징어와 음소 상징을 가진 말/말맛/파생, 합성 문제, 한글학회
이승진(2003), 현대 시각문화 패러다임으로서 키치광고,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유영옥(2005), 남한 보훈정책의 상징성, 한국보훈학회
하랄드 브램 외 1명(2010), 색의 힘 : 컬러의 의미와 상징, 일진사
황문환(2007), 조선시대 언간 자료의 부부간 호칭과 화계, 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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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8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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