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정보기술(IT)의 분야
Ⅲ. 정보기술(IT)의 속성
1. 혁신성
2. 복잡성 또는 불편성
3. 접근곤란성
Ⅳ. 정보기술(IT)의 구조적 원칙
1. 비지니스
2. 업무
3. 정보
4. 애플리케이션
5. 기술
Ⅴ. 정보기술(IT)의 변화
Ⅵ. 정보기술(IT)의 발전
Ⅶ. 정보기술(IT)의 활용사례
1. 효율성 제고
2. 적합성의 추구
3. 통합성의 강화
Ⅷ. 정보기술(IT)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사생활(프라이버시) 침해가 있다
2. 지적 재산권의 침해가 있다
3. 사고력과 인간성을 상실한다
4. 정보 범죄의 발생이다
Ⅸ. 결론
참고문헌
Ⅱ. 정보기술(IT)의 분야
Ⅲ. 정보기술(IT)의 속성
1. 혁신성
2. 복잡성 또는 불편성
3. 접근곤란성
Ⅳ. 정보기술(IT)의 구조적 원칙
1. 비지니스
2. 업무
3. 정보
4. 애플리케이션
5. 기술
Ⅴ. 정보기술(IT)의 변화
Ⅵ. 정보기술(IT)의 발전
Ⅶ. 정보기술(IT)의 활용사례
1. 효율성 제고
2. 적합성의 추구
3. 통합성의 강화
Ⅷ. 정보기술(IT)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사생활(프라이버시) 침해가 있다
2. 지적 재산권의 침해가 있다
3. 사고력과 인간성을 상실한다
4. 정보 범죄의 발생이다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뢰에 필요한 정보를 얻는 것을 가능하도록 하였다. 그 결과 각 클라이언트의 특수한 요구와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간의 연계가 기술적으로 가능하여 통합성 강화에 기여하였다.
서로 다른 기관간에 연계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적용한 시스템의 사례는 이스라엘의 의료기관들이 도입한 의료사회사업정보시스템(INHSWIS)을 들 수 있다. 이 시스템을 도입한 3개 병원에는 이스라엘 전체 병상의 97%가 있었는데, 환자의 퇴원 후 진료에 대한 계획수립과 진료의 연속성에 문제가 있었다. 그리하여 서로 다른 의료기관간에 환자에 대한 추적이 가능하도록 클라이언트의 수, 제공된 서비스 그리고 개입의 결과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는 정보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이러한 시스템들은 주로 서로 다른 기관들간에 서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기술 즉, DBMS를 활용하고 있는데, 이것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원거리통신망(WAN)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는 상당한 구축비용이 요구되며 서로 다른 기관이나 시설간에 자료를 주고받기 위해서는 여러 기관이나 시설에서 사용되는 코드와 서류양식의 표준화가 선행되어야 한다. 한편, 클라이언트의 입장에서는 자신의 정보가 제3자에게 제공될 수 있다는 사실 때문에 사생활의 침해에 대한 우려를 가질 수 있다.
Ⅷ. 정보기술(IT)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정보 기술의 발달이 우리에게 많은 편리함을 가져다주었지만 정보 기술의 발달이 정보화 사회에 끼친 부작용도 심각하다. 그 부작용은 다음과 같다.
1. 사생활(프라이버시) 침해가 있다
개인의 다양한 정보가 축적·유통·교환됨에 따라 가장 심각하고 중요한 문제로 프라이버시를 침해받을 수 있다.
2. 지적 재산권의 침해가 있다
지적 재산권은 인간의 정신적 두뇌 활동에 의해 얻어진 생산물에 대한 재산권을 의미 산업 발전을 목적으로 하는 공업소유권과 문화 창달을 목적으로 하는 저작권으로 보호되는 권리로 분류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컴퓨터 프로그램 보호법은 판매용 프로그램을 영리 목적으로 대여할 경우 저작권자에게 허락을 받아야 하며, 불법 복제된 프로그램은 사용할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다.
3. 사고력과 인간성을 상실한다
생활의 모든 영역에서 컴퓨터를 이용하게 되면서 컴퓨터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고 있다. 기억력뿐만 아니라 사고력과 판단 능력까지 컴퓨터에 의존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인간적인 정서에 의해 형성된 올바른 의사결정과 행동을 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 자동화, 생산성의 향상이라는 측면에서 기업체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지만, 세계화, 다양화, 기업의 규모가 커지고 획일화되면서 인간 관계 자체가 경시되는 경향이 나타난다.
4. 정보 범죄의 발생이다
컴퓨터가 생활의 모든 영역에서 사용되므로, 정보통신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금융 전산망을 이용한 사기, 주민등록파일 등 사회 생활상의 증명을 위해 만들어진 자료의 무단 변경, 신용 카드 등의 사기, 해커에 의한 컴퓨터 파괴, 컴퓨터 통신망에 무단으로 침입하여 자료와 정보를 얻거나 컴퓨터 통신망을 통하여 불건전 정보를 대량으로 유통시키는 행위이다.
정보화 사회에서 정보화가 우리의 생활에 미치는 영향은 실로 지대한 것이며, 그것은 긍정적인 측면과 더불어 부정적인 측면도 함께 가진다. 그래서 우리는 정보화사회가 우리에게 진정한 의미의 이익이 될 수 있도록 정보화 사회에서의 문제점을 극복해야하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우선 정보화 사회의 실체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대처를 해야 하는데, 이는 국가적으로 사회적으로 그리고 가정과 개인이 각자의 위치에서 각자가 해야 할 몫을 제대로 한다면 해결이 되는 부분이다.
다음으로는 창의력을 키우는 사회로의 진전이 필요하다. 정보 기술에만 의존할 경우 컴퓨터가 모든 것을 알아서 다 해결해주기 때문에 사람들의 창의력이 부족하게 되므로 사회적으로 창의력을 키우도록 개개인의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정보통신 기술에 따른 비인간화, 비인격화에 대한 대응을 해야 하며 정보의 상품화에 따른 올바른 소득분배와 프라이버시 침해방지를 위한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과정들을 통해서 우리는 좀 더 나은 정보화 사회를 이룩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Ⅸ. 결론
정보기술의 힘은 그 적용의 보편성에 있다. 정보 기술은 그 적용(application)이 무한하다. 인간 생활의 모든 측면, 매 순간마다 우리는 사실 정보기술을 이용한 무엇인가와 관계를 맺고 있다.
나아가 영상, 소리, 문자가 모두 바이너리 데이터, 즉 디지탈 신호(0과 1) 로 바뀔 수 있다. 일단 디지탈 신호로 바뀌고 나면 마음대로 축적, 전송, 조작, 검색할 수 있게 된다. 인간의 지식과 정보가 이러한 \'보편적 매개\' 에 담겨 처리되고 축적되고 옮겨질 수 있다는 것은 무엇을 뜻하는 것일까?
칼 마르크스의 [자본론] 1권 첫 1백여 페이지는 모두 인간의 여러 가지 종류의 노동들이 하나의 보편적 매개(교환가치)에 의하여 나타날 수 있게 됨으로써 사회에 어떠한 혁명적 변화가 오는지에 대한 분석이다. 오늘 우리 가 살고 있는 산업주의적 자본주의, 혹은 자본주의적 산업주의 문명의 주 요한 원리 중의 하나가 바로 이 인간 노동의 \'보편적 매개물\'에 있다고 한다면, 지금 등장하고 있는 \'인간 지식정보의 보편적 매개물\'은 어떠한 문명을 의미하고 있는 것일까?
정보기술--그 획을 그은 컴퓨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기술은 그 탄생 때부터 보편성을 지향했다. 정보기술의 폭발적 발전은 이미 이 \'보편성 지향\' 에 의해 결정지어져 있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참고문헌
○ 남주희(2011), 정보기술 거버넌스의 성공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숭실대학교
○ 박정섭(2007), 정보기술 발전에 따른 물류대상의 변화에 관한 연구, 한국물류학회
○ 서병인(1998), 정보기술도입에 따른 조직의 저항요인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 설동훈(2003), 정보통신기술 변화에 따른 기업조직의 적응, 한국정보문화진흥원
○ 정동섭(2010), 정보기술기업의 역량, 경쟁전략 및 성과의 관계, 대한경영정보학회
○ 최영진 외 2명(2011), 정보기술 분야에서 혁신적인 기술의 수용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경영과학회
서로 다른 기관간에 연계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적용한 시스템의 사례는 이스라엘의 의료기관들이 도입한 의료사회사업정보시스템(INHSWIS)을 들 수 있다. 이 시스템을 도입한 3개 병원에는 이스라엘 전체 병상의 97%가 있었는데, 환자의 퇴원 후 진료에 대한 계획수립과 진료의 연속성에 문제가 있었다. 그리하여 서로 다른 의료기관간에 환자에 대한 추적이 가능하도록 클라이언트의 수, 제공된 서비스 그리고 개입의 결과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는 정보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이러한 시스템들은 주로 서로 다른 기관들간에 서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기술 즉, DBMS를 활용하고 있는데, 이것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원거리통신망(WAN)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는 상당한 구축비용이 요구되며 서로 다른 기관이나 시설간에 자료를 주고받기 위해서는 여러 기관이나 시설에서 사용되는 코드와 서류양식의 표준화가 선행되어야 한다. 한편, 클라이언트의 입장에서는 자신의 정보가 제3자에게 제공될 수 있다는 사실 때문에 사생활의 침해에 대한 우려를 가질 수 있다.
Ⅷ. 정보기술(IT)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정보 기술의 발달이 우리에게 많은 편리함을 가져다주었지만 정보 기술의 발달이 정보화 사회에 끼친 부작용도 심각하다. 그 부작용은 다음과 같다.
1. 사생활(프라이버시) 침해가 있다
개인의 다양한 정보가 축적·유통·교환됨에 따라 가장 심각하고 중요한 문제로 프라이버시를 침해받을 수 있다.
2. 지적 재산권의 침해가 있다
지적 재산권은 인간의 정신적 두뇌 활동에 의해 얻어진 생산물에 대한 재산권을 의미 산업 발전을 목적으로 하는 공업소유권과 문화 창달을 목적으로 하는 저작권으로 보호되는 권리로 분류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컴퓨터 프로그램 보호법은 판매용 프로그램을 영리 목적으로 대여할 경우 저작권자에게 허락을 받아야 하며, 불법 복제된 프로그램은 사용할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다.
3. 사고력과 인간성을 상실한다
생활의 모든 영역에서 컴퓨터를 이용하게 되면서 컴퓨터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고 있다. 기억력뿐만 아니라 사고력과 판단 능력까지 컴퓨터에 의존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인간적인 정서에 의해 형성된 올바른 의사결정과 행동을 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 자동화, 생산성의 향상이라는 측면에서 기업체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지만, 세계화, 다양화, 기업의 규모가 커지고 획일화되면서 인간 관계 자체가 경시되는 경향이 나타난다.
4. 정보 범죄의 발생이다
컴퓨터가 생활의 모든 영역에서 사용되므로, 정보통신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금융 전산망을 이용한 사기, 주민등록파일 등 사회 생활상의 증명을 위해 만들어진 자료의 무단 변경, 신용 카드 등의 사기, 해커에 의한 컴퓨터 파괴, 컴퓨터 통신망에 무단으로 침입하여 자료와 정보를 얻거나 컴퓨터 통신망을 통하여 불건전 정보를 대량으로 유통시키는 행위이다.
정보화 사회에서 정보화가 우리의 생활에 미치는 영향은 실로 지대한 것이며, 그것은 긍정적인 측면과 더불어 부정적인 측면도 함께 가진다. 그래서 우리는 정보화사회가 우리에게 진정한 의미의 이익이 될 수 있도록 정보화 사회에서의 문제점을 극복해야하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우선 정보화 사회의 실체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대처를 해야 하는데, 이는 국가적으로 사회적으로 그리고 가정과 개인이 각자의 위치에서 각자가 해야 할 몫을 제대로 한다면 해결이 되는 부분이다.
다음으로는 창의력을 키우는 사회로의 진전이 필요하다. 정보 기술에만 의존할 경우 컴퓨터가 모든 것을 알아서 다 해결해주기 때문에 사람들의 창의력이 부족하게 되므로 사회적으로 창의력을 키우도록 개개인의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정보통신 기술에 따른 비인간화, 비인격화에 대한 대응을 해야 하며 정보의 상품화에 따른 올바른 소득분배와 프라이버시 침해방지를 위한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과정들을 통해서 우리는 좀 더 나은 정보화 사회를 이룩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Ⅸ. 결론
정보기술의 힘은 그 적용의 보편성에 있다. 정보 기술은 그 적용(application)이 무한하다. 인간 생활의 모든 측면, 매 순간마다 우리는 사실 정보기술을 이용한 무엇인가와 관계를 맺고 있다.
나아가 영상, 소리, 문자가 모두 바이너리 데이터, 즉 디지탈 신호(0과 1) 로 바뀔 수 있다. 일단 디지탈 신호로 바뀌고 나면 마음대로 축적, 전송, 조작, 검색할 수 있게 된다. 인간의 지식과 정보가 이러한 \'보편적 매개\' 에 담겨 처리되고 축적되고 옮겨질 수 있다는 것은 무엇을 뜻하는 것일까?
칼 마르크스의 [자본론] 1권 첫 1백여 페이지는 모두 인간의 여러 가지 종류의 노동들이 하나의 보편적 매개(교환가치)에 의하여 나타날 수 있게 됨으로써 사회에 어떠한 혁명적 변화가 오는지에 대한 분석이다. 오늘 우리 가 살고 있는 산업주의적 자본주의, 혹은 자본주의적 산업주의 문명의 주 요한 원리 중의 하나가 바로 이 인간 노동의 \'보편적 매개물\'에 있다고 한다면, 지금 등장하고 있는 \'인간 지식정보의 보편적 매개물\'은 어떠한 문명을 의미하고 있는 것일까?
정보기술--그 획을 그은 컴퓨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기술은 그 탄생 때부터 보편성을 지향했다. 정보기술의 폭발적 발전은 이미 이 \'보편성 지향\' 에 의해 결정지어져 있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참고문헌
○ 남주희(2011), 정보기술 거버넌스의 성공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숭실대학교
○ 박정섭(2007), 정보기술 발전에 따른 물류대상의 변화에 관한 연구, 한국물류학회
○ 서병인(1998), 정보기술도입에 따른 조직의 저항요인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 설동훈(2003), 정보통신기술 변화에 따른 기업조직의 적응, 한국정보문화진흥원
○ 정동섭(2010), 정보기술기업의 역량, 경쟁전략 및 성과의 관계, 대한경영정보학회
○ 최영진 외 2명(2011), 정보기술 분야에서 혁신적인 기술의 수용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경영과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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