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홍보(PR)의 의미
Ⅲ. 홍보(PR)의 기술적 과정
1. 조사-청취
2. 계획-결정과정
1) 내용결정
2) 매체 관리운영
3) 간행물 제작
4) 예산
5) 효과 평가
3. 커뮤니케이션
4. 평가
Ⅳ. 홍보(PR)의 모형
Ⅴ. 홍보(PR)의 전자사보
Ⅵ. 홍보(PR)의 사례
Ⅶ. 결론
참고문헌
Ⅱ. 홍보(PR)의 의미
Ⅲ. 홍보(PR)의 기술적 과정
1. 조사-청취
2. 계획-결정과정
1) 내용결정
2) 매체 관리운영
3) 간행물 제작
4) 예산
5) 효과 평가
3. 커뮤니케이션
4. 평가
Ⅳ. 홍보(PR)의 모형
Ⅴ. 홍보(PR)의 전자사보
Ⅵ. 홍보(PR)의 사례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운영하고 머드를 소재로 개발한 칼라 머드바디페인팅공연과 바디페인팅코너 운영으로 해변에서만 느낄 수 있는 멋진 참여 프로그램으로 추억을 만들어 돌아 갈 수 있게 하였다.
머드축제장 행사장에서 수준높은 마사지를 원할시에는 냉난방 시설을 갖춘 머드체험존에서 마사지를 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수준높은 행사 분위기와 머드 이미지를 높이기 위해 행사장용 전시 부스(몽골텐트)에 머드상징 캐릭터와 머드미인사진을 넣어 신규 제작 설치 운영되고, 아름다운 추억을 담을 수 있도록 특설무대 등에서 사진을 촬영 할 수 있도록 장소도 제공하고 있다.
○그동안 호응도가 높은 머드첨단마사지, 대형머드탕, 머드씨름대회, 머드슬라이딩, 머드교도소, 인간마네킹, 캐릭터인형 등 체험 프로그램을 한 단계 upgrade하여 운영하고 있다.
○뜨거운 태양아래 개최가 어려운 행사는 가급적 야간행사로 이루어지는데 프로그램으로는 머드왕선발대회, 제4회 전국머드피부미용경진대회, 불꽃놀이, 해변국악공연, 머드바디페인팅공연, 클레식의밤, 머드페스티발대회 등이 축제기간내내 다양하게 개최 된다.
○기타 연계행사로는 보령의 관광을 한눈에 알 수 있도록 보령관광사진 전시와 관광지 순환이벤트로 관내 주요관광지간 무료셔틀버스가 운행되고, 지난해 제5회 보령머드축제 공모사진 전시 및 제6회 보령머드축제 사진공모전을 개최하고 머드홍보관머드화장품캐릭터상품코너운영, 보령에서만 접할 수 있는 특산물 판매, 웰컴투코리아(연예인) 팬싸인회 등도 다양하게 관광객에게 제공된다.
관광객에게 축제의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축제 홈페이지를 연중운영하고 있으며, 인터넷 홈페이지를 이용한 축제상황 및 대천해수욕장 전경 등을 웹카메라를 이용하여 생생한 축제 상황도 직접 접 할 수 있어 볼거리, 즐길거리로 제공하고 있다.
○또한 신이 빚어 놓은 듯한 환상의 섬 외연도를 비롯한 78개의 크고 작은 섬과 모세의 기적으로 유명한 무창포 신비의바닷길, 한여름에도 오싹한 냉풍욕장, 석탄박물관, 국보 낭혜화상백월보광탑비 등 36점의 귀중한 문화유산을 함께 즐길 수 있어 연계관광으로 보령머드축제는 “관광보령”을 알리고 보령머드화장품을 국내외에 널리 홍보하면서 세계적인 머드축제로 발돋움 할 것이다.
Ⅶ. 결론
최근 외국의 조사기관(미국의 안홀트-GMI사)이 올해 2분기(4∼6월) 세계 각국의 소비자 1만 명을 대상으로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을 합쳐 25개국의 국가브랜드 파워를 조사하였다. 조사결과 한국은 브라질(15위), 멕시코(16위), 이집트(17위), 인도(18위), 폴란드(19위) 보다 낮은 20위로 나타났다. 한국의 국가브랜드 순위가 이처럼 개발도상국가보다도 낮게 나타난 것은 일반 소비자들 중 상당수가 한국과 북한을 구분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보고서는 지적했다. 실제 미국과 유럽에서 조사에 응한 소비자 상당수가 한국 정부에 대해 ‘위험하고 예측할 수 없는 정부’라고 대답해 정부 부문 평가가 낮게 나타났다는 것이다.
현대사회에서 국가브랜드가 미치는 영향력은 엄청나다. 국가브랜드에 대한 이미지는 단순히 국가에 대한 인상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해당국가의 산업/경제 이미지를 대변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조사에 따르면 긍정적인 국가브랜드 이미지는 수출 및 상품 구매촉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 같은 결과를 볼 때 한국의 국가브랜드 파워가 낮으면 자연스럽게 한국산 제품도 저평가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결국 국가브랜드에 대한 이미지 제고는 수출을 통해 살아갈 수밖에 없는 우리에겐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생존을 위한 문제인 것이다.
많은 국가들은 국가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해 해외홍보방송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아리랑TV와 KBS 국제방송이 이 같은 역할을 수행해 왔고, 최근 텔레비전프로그램의 경쟁력이 생기면서 방송사들 역시 다양한 방식을 통해 해외방송을 실시하고 있다. 그런데 우리의 해외방송은 국가브랜드 이미지 제고라는 역할을 수행하기에는 법적, 제도적 장치가 미비하다는 지적을 계속 받아오고 있다. 국가 전략적 차원에서 해외방송을 활용해야 한다는 정책제안도 여러 번 있었지만 이 역시 구체화되지 못하고 있다.
이 같이 해외홍보방송에 대한 법제도적 장치가 미흡한 것은 우리나라 방송정책 추진체계의 구조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해외홍보방송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낮기 때문이다. 국가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해외홍보방송은 공영방송 혹은 국책방송형태로 운영되는 것이 보편적인 운영방식이다. 그러나 우리나라 해외홍보방송인 아리랑TV는 문화관광부에 의해 해외홍보방송의 운영주체로 지정받아 해외방송을 개국되었지만 공영방송도 국책방송도 아닌 법적 근거 없는 비영리 재단법인이 운영하는 방송형태를 가지고 있다. 이 같이 법적위상으로 인해 아리랑TV는 문화관광부 소속이지만 국고(4%)로부터 재원을 지원받지 못하고 방송발전기금(57%)을 주요재원으로 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법적 근거가 없는 아리랑TV는 방송발전기금의 운영주체인 방송위원회의 감독을 받지 않고 있다. 이 같은 운영방식은 방송진흥정책 주도권을 두고 문화관광부와 갈등관계를 가지고 있는 방송위원회로부터 발전기금을 지원받는 것도 점점 어렵게 만들고 있다. 결국 아리랑TV의 운영은 우리나라 공공영역의 방송구조의 개편이라는 큰틀 속에서 논의되어야 한다.
게다가 일반 국민뿐만 아니라 언론학자 및 방송정책결정 관련자조차 해외홍보방송의 필요성과 역할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 그러나 아리랑TV가 해외에서 한국이라는 국가의 긍정적 이미지형성을 위해 수행하고 있는 역할은 실로 감동적이다. 일부 언론단체에서는 아리랑TV를 마치 과거 정권유지에 동원되던 국영방송 혹은 정부홍보방송으로 인식하고 있는 듯하다.
참고문헌
금석호(2006) : 홍보 리얼리티, 이서원
김종대(2009) : 회장님도 모르는 홍보 이야기, 엔씨광고
마이크 파크 저, 주미영 역(2001) : 홍보전략 1시간에 업그레이드하기, 시유시
양진형(2002) : 회사를 살리는 홍보 회사를 망치는 홍보, 고려문화사
야마미 히로야스 저, 이홍재 역(2004) : 홍보기술, 한국재정경제연구소
현대경영연구소(2010) : 홍보 CI 광고의 시대, 승산서관
머드축제장 행사장에서 수준높은 마사지를 원할시에는 냉난방 시설을 갖춘 머드체험존에서 마사지를 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수준높은 행사 분위기와 머드 이미지를 높이기 위해 행사장용 전시 부스(몽골텐트)에 머드상징 캐릭터와 머드미인사진을 넣어 신규 제작 설치 운영되고, 아름다운 추억을 담을 수 있도록 특설무대 등에서 사진을 촬영 할 수 있도록 장소도 제공하고 있다.
○그동안 호응도가 높은 머드첨단마사지, 대형머드탕, 머드씨름대회, 머드슬라이딩, 머드교도소, 인간마네킹, 캐릭터인형 등 체험 프로그램을 한 단계 upgrade하여 운영하고 있다.
○뜨거운 태양아래 개최가 어려운 행사는 가급적 야간행사로 이루어지는데 프로그램으로는 머드왕선발대회, 제4회 전국머드피부미용경진대회, 불꽃놀이, 해변국악공연, 머드바디페인팅공연, 클레식의밤, 머드페스티발대회 등이 축제기간내내 다양하게 개최 된다.
○기타 연계행사로는 보령의 관광을 한눈에 알 수 있도록 보령관광사진 전시와 관광지 순환이벤트로 관내 주요관광지간 무료셔틀버스가 운행되고, 지난해 제5회 보령머드축제 공모사진 전시 및 제6회 보령머드축제 사진공모전을 개최하고 머드홍보관머드화장품캐릭터상품코너운영, 보령에서만 접할 수 있는 특산물 판매, 웰컴투코리아(연예인) 팬싸인회 등도 다양하게 관광객에게 제공된다.
관광객에게 축제의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축제 홈페이지를 연중운영하고 있으며, 인터넷 홈페이지를 이용한 축제상황 및 대천해수욕장 전경 등을 웹카메라를 이용하여 생생한 축제 상황도 직접 접 할 수 있어 볼거리, 즐길거리로 제공하고 있다.
○또한 신이 빚어 놓은 듯한 환상의 섬 외연도를 비롯한 78개의 크고 작은 섬과 모세의 기적으로 유명한 무창포 신비의바닷길, 한여름에도 오싹한 냉풍욕장, 석탄박물관, 국보 낭혜화상백월보광탑비 등 36점의 귀중한 문화유산을 함께 즐길 수 있어 연계관광으로 보령머드축제는 “관광보령”을 알리고 보령머드화장품을 국내외에 널리 홍보하면서 세계적인 머드축제로 발돋움 할 것이다.
Ⅶ. 결론
최근 외국의 조사기관(미국의 안홀트-GMI사)이 올해 2분기(4∼6월) 세계 각국의 소비자 1만 명을 대상으로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을 합쳐 25개국의 국가브랜드 파워를 조사하였다. 조사결과 한국은 브라질(15위), 멕시코(16위), 이집트(17위), 인도(18위), 폴란드(19위) 보다 낮은 20위로 나타났다. 한국의 국가브랜드 순위가 이처럼 개발도상국가보다도 낮게 나타난 것은 일반 소비자들 중 상당수가 한국과 북한을 구분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보고서는 지적했다. 실제 미국과 유럽에서 조사에 응한 소비자 상당수가 한국 정부에 대해 ‘위험하고 예측할 수 없는 정부’라고 대답해 정부 부문 평가가 낮게 나타났다는 것이다.
현대사회에서 국가브랜드가 미치는 영향력은 엄청나다. 국가브랜드에 대한 이미지는 단순히 국가에 대한 인상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해당국가의 산업/경제 이미지를 대변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조사에 따르면 긍정적인 국가브랜드 이미지는 수출 및 상품 구매촉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 같은 결과를 볼 때 한국의 국가브랜드 파워가 낮으면 자연스럽게 한국산 제품도 저평가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결국 국가브랜드에 대한 이미지 제고는 수출을 통해 살아갈 수밖에 없는 우리에겐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생존을 위한 문제인 것이다.
많은 국가들은 국가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해 해외홍보방송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아리랑TV와 KBS 국제방송이 이 같은 역할을 수행해 왔고, 최근 텔레비전프로그램의 경쟁력이 생기면서 방송사들 역시 다양한 방식을 통해 해외방송을 실시하고 있다. 그런데 우리의 해외방송은 국가브랜드 이미지 제고라는 역할을 수행하기에는 법적, 제도적 장치가 미비하다는 지적을 계속 받아오고 있다. 국가 전략적 차원에서 해외방송을 활용해야 한다는 정책제안도 여러 번 있었지만 이 역시 구체화되지 못하고 있다.
이 같이 해외홍보방송에 대한 법제도적 장치가 미흡한 것은 우리나라 방송정책 추진체계의 구조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해외홍보방송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낮기 때문이다. 국가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해외홍보방송은 공영방송 혹은 국책방송형태로 운영되는 것이 보편적인 운영방식이다. 그러나 우리나라 해외홍보방송인 아리랑TV는 문화관광부에 의해 해외홍보방송의 운영주체로 지정받아 해외방송을 개국되었지만 공영방송도 국책방송도 아닌 법적 근거 없는 비영리 재단법인이 운영하는 방송형태를 가지고 있다. 이 같이 법적위상으로 인해 아리랑TV는 문화관광부 소속이지만 국고(4%)로부터 재원을 지원받지 못하고 방송발전기금(57%)을 주요재원으로 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법적 근거가 없는 아리랑TV는 방송발전기금의 운영주체인 방송위원회의 감독을 받지 않고 있다. 이 같은 운영방식은 방송진흥정책 주도권을 두고 문화관광부와 갈등관계를 가지고 있는 방송위원회로부터 발전기금을 지원받는 것도 점점 어렵게 만들고 있다. 결국 아리랑TV의 운영은 우리나라 공공영역의 방송구조의 개편이라는 큰틀 속에서 논의되어야 한다.
게다가 일반 국민뿐만 아니라 언론학자 및 방송정책결정 관련자조차 해외홍보방송의 필요성과 역할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 그러나 아리랑TV가 해외에서 한국이라는 국가의 긍정적 이미지형성을 위해 수행하고 있는 역할은 실로 감동적이다. 일부 언론단체에서는 아리랑TV를 마치 과거 정권유지에 동원되던 국영방송 혹은 정부홍보방송으로 인식하고 있는 듯하다.
참고문헌
금석호(2006) : 홍보 리얼리티, 이서원
김종대(2009) : 회장님도 모르는 홍보 이야기, 엔씨광고
마이크 파크 저, 주미영 역(2001) : 홍보전략 1시간에 업그레이드하기, 시유시
양진형(2002) : 회사를 살리는 홍보 회사를 망치는 홍보, 고려문화사
야마미 히로야스 저, 이홍재 역(2004) : 홍보기술, 한국재정경제연구소
현대경영연구소(2010) : 홍보 CI 광고의 시대, 승산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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