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놀이와 유아교육
1) 놀이의 개념
2) 놀이의 기능과 특성
3) 놀이와 유아발달
2. 유아교육에서 대표적인 놀이이론
1) 정신 분석 이론
2) 인지발달 이론
3) 각성 조절 이론
4) 상위 의사소통 이론
3. 유아교육에서 놀이와 유아교육과정과의 관계 및 차이점
1) 놀이와 교육과정의 관계
① 분리
② 병렬
③ 통합
2) 놀이와 유아교육과정의 연계성
① 교육과정에서 도출된 놀이
② 놀이에서 도출된 교육과정
3) 놀이와 유아교육과정의 차이와 구분
4. 유아교육에서 놀이와 유아교육과정의 연속성 관계
1) 놀이와 교육과정의 범주
2) 놀이와 교육과정의 연속 유형
3) 유아교육과정의 연속성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Ⅱ. 본 론
1. 놀이와 유아교육
1) 놀이의 개념
2) 놀이의 기능과 특성
3) 놀이와 유아발달
2. 유아교육에서 대표적인 놀이이론
1) 정신 분석 이론
2) 인지발달 이론
3) 각성 조절 이론
4) 상위 의사소통 이론
3. 유아교육에서 놀이와 유아교육과정과의 관계 및 차이점
1) 놀이와 교육과정의 관계
① 분리
② 병렬
③ 통합
2) 놀이와 유아교육과정의 연계성
① 교육과정에서 도출된 놀이
② 놀이에서 도출된 교육과정
3) 놀이와 유아교육과정의 차이와 구분
4. 유아교육에서 놀이와 유아교육과정의 연속성 관계
1) 놀이와 교육과정의 범주
2) 놀이와 교육과정의 연속 유형
3) 유아교육과정의 연속성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적일 수 있고 놀이의 선택에 대한 구체적 제한이 있거나 특별한 시간 동안 지정된 수의 놀이 활동에 참여하도록 할 수도 있다.
③ 지시적 놀이
지시적 놀이는 성인에 의하여 정해진 외적 요인으로 통제되고 놀이는 성인에 의하여 지도도고 이끌어진다. 지시적 놀이에서 유아는 내적 통제, 실제, 동기의 연습 기회도 있으나 성인에 의해 제한된 범위 안에서 활동이 이루어진다. 유아의 행동범위는 성인에 의하여 명확히 지시되며 성인이나 또래에 의하여 규제된다.
④ 과제지향 활동
과제지향 활동은 잠재된 내적인 통제나 동기, 실제성을 이끌 수 있다면 안내된 놀이나 지시적 놀이 활동으로 전환될 수 있다. 유아에게 기초기술의 학습을 위한 교육은 기계적 암기와 반복적 연습 등에 많은 시간이 요구된다. 전반적으로 기초 기술 학습은 유아의 자유놀이, 안내된 놀이, 지시적 놀이에서 적절한 학습이 되지만 특정 학습목표는 유아의 기계적인 암기나 연습에 의한 시간적 할애가 요구되기도 한다.
⑤ 학습
학습은 외적으로 정해진 목표의 성취를 위하여 몰두하는 활동이며 동기 또한 외부에 있고 실제성의 변형이 되지 않는다. 유아의 놀이는 대부분 동화적인 방식으로 일어나는데 일에서는 그러한 놀이 활동이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그러나 초기 놀이 이론가들 중 어떤 사람은 놀이는 유아의 일이다.라고 하였으며 어떤 이론적인 견해에서는 유아의 자기 주도적인 활동을 일이라고 명명하였다. 유아는 일이라는 활동이 흥미 있고 만족될 수 있는 중요한 과제라고 인식할 수 있다.
3) 유아교육과정의 연속성
최근에 Miller와 Almon(209)은 놀이와 유아교육과정의 연속성을 아래와 같이 네 가지로 제시하면서 유아 주도의 자유놀이와 교사에 의해 안내되는 초점을 둔 경험적 학습 간에 적절한 균형이 필요하다고 제안하였다.
유아 주도적 놀이는 배우기를 원하는 유아에게 필요한 풍부한 경험을 제공해 줄 수 있다. 또한 초점을 둔 학습이 포함된 놀이가 있는 교실에서 유아 주도적 놀이는 교훈적 기술, 표준화도니 검사, 스크립트된 교수가 줄 수 없는 장기적 이점을 제공해 준다. 유아교육기관에서 놀이는 시간이 지나면서 그냥 이루어지는 활동이거나 유아의 자발성과 탐색을 통한 학습의 기회가 결여된 성인에 의한 매우 구조화된 활동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대신 열정적인 교사가 있는 상황에서 유아 주도적 놀이와 교사에 의해 안내된 초점 둔 경험적 학습 간에 조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유아 교육자와 전문가, 정책 수립자는 유아교육과정의 연속성에서 이 두 가지 중심된 방법을 충분히 고려한 교육과정 개발에 노력해야 한다.
구속이 없고 느슨한 구조의 교실
유아 주도적 놀이가 풍성한 교실
초점 둔 학습이 포함된 놀이가 있는 교실
교수적이고 구조적인 교실
적극적인 성인의 지지가 전혀 없어서 가끔씩 혼란스러울 수 있는 놀이
교사의 적극적인 참여가 있는 놀이 안에서 세상을 탐색
교사가 안내하는 풍부하고 경험적인 활동이 있는 학습
놀이가 거의 없고 표준화된 가르침이 제공되는 교사 주도적인 교수
유아교육과정에서 자유놀이의 가치를 신봉하는 놀이 옹호자들의 입장으로 이들은 놀이가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활용될 때 손상되고 방해될 것이라고 우려를 나타낸다. 포스트모더니즘 이론가와 유아교육 재개념주의자들도 놀이가 미래의 학업성취 결과에 초점을 둔다면 놀이가 갖는 고유한 즐거움과 지금-여기라는 가치가 사라질지도 모른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이렇듯 놀이와 교육과정에 대해 학자들은 상반된 견해를 제시하고 있다. 한편에서는 여러 정치가, 학교행정가 및 일반인들의 학습적 놀이 활동은 너무도 놀이 같아서 유아기 교육의 기준목표인 지식과 기술을 획득하는데 효율적인 수단이 못된다고 걱정하고 다른 한편에서는 자유놀이 지지자들이 이러한 교육 활동은 놀이로 가장한 학습으로 진정한 의미의 놀이가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다.
Ⅲ. 결 론
유아교육과정에서 교육목적을 달성하도록 하는데 있어서 놀이는 매우 중요한 기능을 한다고 생각한다. 유아교육과정과 유아의 놀이는 밀접하지만 엄연히 상이한 입장을 표명한다. 그러나 놀이 자체로부터 문제 해결, 창의적 사고, 긍정적인 자아 존중감, 확신적 사고와 같은 기술 및 태도를 학습할 수 있을뿐더러 보다 구체적인 다른 기술을 학습하는 도구로 놀이를 활용할 수도 있다. 예를 들면 주사위 게임을 하면서 게임에 관한 문제 해결력 및 즐거움과 같은 기술과 태도를 학습할 뿐만 아니라 숫자의 모양을 인식하고 수와 양의 관계를 인식하는 학습을 하게 된다.
학습동기이론에서 보면 동기는 내적인 힘, 안정적인 기질적 특성, 자극에 대한 행동의 반응, 신념과 정서를 종합하는 개념으로 목표 지향적 활동이 유발되고 유지되는 과정이다. 동기는 이전에 학습한 기술, 전략, 행동을 수행하는 것과 더불어 새로운 내용을 교육하는 활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즉 동기는 학습목표를 향하도록 하고 노력과 에너지를 증가하고 활동을 시작하고 지속하게 하며 인지적 과정을 촉진하고 수행능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교육과정에서 놀이와 연계시키는 가장 핵심적인 장점은 유아의 관점에서 볼 때 본질적으로 동기를 유발하는 매개체를 구체적 교육목적을 달성하게 해 준다는 것이다. 즉 놀이는 유아교육과정에서 유아에게 학습 동기가 자신의 내부에서 일어나게 하여 학습 주도성을 갖고 문제를 해결하거나 목표를 달성하는 다양한 상황을 제공해 준다는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놀이의 특성들을 교육과정에 접목할 때 유아들에게 교육적 학습을 최적화 할 수 있는 매우 유용한 매개체가 될 수 있다는 결론이다.
Ⅳ. 참고 문헌
1. 강숙현 외 공저(2013), 놀이지도, 학지사
2. 채종옥 외 공저(2013), 영유아를 위한 놀이지도, 양서원
3. 전남련 저(2012), 영유아 놀이지도, 신정
4. 김수영 외 공저(2012), 놀이지도, 양서원
5. 항해익 외 공저(2012), 유아교육개론, 공동체
6. 신은수 외 공저(2011), 놀이와 유아교육, 학지사
7. 신은수 외 공저(2011), 놀이와 유아교육, 학지사
8. 김나영 외 공저(2008), 놀이지도, 양서원
9. 이숙재 저(2004), 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③ 지시적 놀이
지시적 놀이는 성인에 의하여 정해진 외적 요인으로 통제되고 놀이는 성인에 의하여 지도도고 이끌어진다. 지시적 놀이에서 유아는 내적 통제, 실제, 동기의 연습 기회도 있으나 성인에 의해 제한된 범위 안에서 활동이 이루어진다. 유아의 행동범위는 성인에 의하여 명확히 지시되며 성인이나 또래에 의하여 규제된다.
④ 과제지향 활동
과제지향 활동은 잠재된 내적인 통제나 동기, 실제성을 이끌 수 있다면 안내된 놀이나 지시적 놀이 활동으로 전환될 수 있다. 유아에게 기초기술의 학습을 위한 교육은 기계적 암기와 반복적 연습 등에 많은 시간이 요구된다. 전반적으로 기초 기술 학습은 유아의 자유놀이, 안내된 놀이, 지시적 놀이에서 적절한 학습이 되지만 특정 학습목표는 유아의 기계적인 암기나 연습에 의한 시간적 할애가 요구되기도 한다.
⑤ 학습
학습은 외적으로 정해진 목표의 성취를 위하여 몰두하는 활동이며 동기 또한 외부에 있고 실제성의 변형이 되지 않는다. 유아의 놀이는 대부분 동화적인 방식으로 일어나는데 일에서는 그러한 놀이 활동이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그러나 초기 놀이 이론가들 중 어떤 사람은 놀이는 유아의 일이다.라고 하였으며 어떤 이론적인 견해에서는 유아의 자기 주도적인 활동을 일이라고 명명하였다. 유아는 일이라는 활동이 흥미 있고 만족될 수 있는 중요한 과제라고 인식할 수 있다.
3) 유아교육과정의 연속성
최근에 Miller와 Almon(209)은 놀이와 유아교육과정의 연속성을 아래와 같이 네 가지로 제시하면서 유아 주도의 자유놀이와 교사에 의해 안내되는 초점을 둔 경험적 학습 간에 적절한 균형이 필요하다고 제안하였다.
유아 주도적 놀이는 배우기를 원하는 유아에게 필요한 풍부한 경험을 제공해 줄 수 있다. 또한 초점을 둔 학습이 포함된 놀이가 있는 교실에서 유아 주도적 놀이는 교훈적 기술, 표준화도니 검사, 스크립트된 교수가 줄 수 없는 장기적 이점을 제공해 준다. 유아교육기관에서 놀이는 시간이 지나면서 그냥 이루어지는 활동이거나 유아의 자발성과 탐색을 통한 학습의 기회가 결여된 성인에 의한 매우 구조화된 활동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대신 열정적인 교사가 있는 상황에서 유아 주도적 놀이와 교사에 의해 안내된 초점 둔 경험적 학습 간에 조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유아 교육자와 전문가, 정책 수립자는 유아교육과정의 연속성에서 이 두 가지 중심된 방법을 충분히 고려한 교육과정 개발에 노력해야 한다.
구속이 없고 느슨한 구조의 교실
유아 주도적 놀이가 풍성한 교실
초점 둔 학습이 포함된 놀이가 있는 교실
교수적이고 구조적인 교실
적극적인 성인의 지지가 전혀 없어서 가끔씩 혼란스러울 수 있는 놀이
교사의 적극적인 참여가 있는 놀이 안에서 세상을 탐색
교사가 안내하는 풍부하고 경험적인 활동이 있는 학습
놀이가 거의 없고 표준화된 가르침이 제공되는 교사 주도적인 교수
유아교육과정에서 자유놀이의 가치를 신봉하는 놀이 옹호자들의 입장으로 이들은 놀이가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활용될 때 손상되고 방해될 것이라고 우려를 나타낸다. 포스트모더니즘 이론가와 유아교육 재개념주의자들도 놀이가 미래의 학업성취 결과에 초점을 둔다면 놀이가 갖는 고유한 즐거움과 지금-여기라는 가치가 사라질지도 모른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이렇듯 놀이와 교육과정에 대해 학자들은 상반된 견해를 제시하고 있다. 한편에서는 여러 정치가, 학교행정가 및 일반인들의 학습적 놀이 활동은 너무도 놀이 같아서 유아기 교육의 기준목표인 지식과 기술을 획득하는데 효율적인 수단이 못된다고 걱정하고 다른 한편에서는 자유놀이 지지자들이 이러한 교육 활동은 놀이로 가장한 학습으로 진정한 의미의 놀이가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다.
Ⅲ. 결 론
유아교육과정에서 교육목적을 달성하도록 하는데 있어서 놀이는 매우 중요한 기능을 한다고 생각한다. 유아교육과정과 유아의 놀이는 밀접하지만 엄연히 상이한 입장을 표명한다. 그러나 놀이 자체로부터 문제 해결, 창의적 사고, 긍정적인 자아 존중감, 확신적 사고와 같은 기술 및 태도를 학습할 수 있을뿐더러 보다 구체적인 다른 기술을 학습하는 도구로 놀이를 활용할 수도 있다. 예를 들면 주사위 게임을 하면서 게임에 관한 문제 해결력 및 즐거움과 같은 기술과 태도를 학습할 뿐만 아니라 숫자의 모양을 인식하고 수와 양의 관계를 인식하는 학습을 하게 된다.
학습동기이론에서 보면 동기는 내적인 힘, 안정적인 기질적 특성, 자극에 대한 행동의 반응, 신념과 정서를 종합하는 개념으로 목표 지향적 활동이 유발되고 유지되는 과정이다. 동기는 이전에 학습한 기술, 전략, 행동을 수행하는 것과 더불어 새로운 내용을 교육하는 활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즉 동기는 학습목표를 향하도록 하고 노력과 에너지를 증가하고 활동을 시작하고 지속하게 하며 인지적 과정을 촉진하고 수행능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교육과정에서 놀이와 연계시키는 가장 핵심적인 장점은 유아의 관점에서 볼 때 본질적으로 동기를 유발하는 매개체를 구체적 교육목적을 달성하게 해 준다는 것이다. 즉 놀이는 유아교육과정에서 유아에게 학습 동기가 자신의 내부에서 일어나게 하여 학습 주도성을 갖고 문제를 해결하거나 목표를 달성하는 다양한 상황을 제공해 준다는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놀이의 특성들을 교육과정에 접목할 때 유아들에게 교육적 학습을 최적화 할 수 있는 매우 유용한 매개체가 될 수 있다는 결론이다.
Ⅳ. 참고 문헌
1. 강숙현 외 공저(2013), 놀이지도, 학지사
2. 채종옥 외 공저(2013), 영유아를 위한 놀이지도, 양서원
3. 전남련 저(2012), 영유아 놀이지도, 신정
4. 김수영 외 공저(2012), 놀이지도, 양서원
5. 항해익 외 공저(2012), 유아교육개론, 공동체
6. 신은수 외 공저(2011), 놀이와 유아교육, 학지사
7. 신은수 외 공저(2011), 놀이와 유아교육, 학지사
8. 김나영 외 공저(2008), 놀이지도, 양서원
9. 이숙재 저(2004), 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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