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본주의 이론에서 가정하는 인간관
1) 로저스 이론에서 가정하는 인간관
2) 매슬로 이론에서 가정하는 인간관
2. 인본주의 이론에서 인간에 대한 기본가정
1) 로저스 이론의 인간에 대한 기본가정
2) 매슬로 이론의 인간에 대한 기본가정
3. 인본주의 이론에서 가정하는 인간관에 대한 나의 의견
1) 로저스의 인간관에 대한 나의 의견
2) 매슬로의 인간관에 대한 나의 의견
4. 인본주의 이론에서 가정하는 기본가정들에 대한 나의 의견
1) 로저스의 기본가정에 대한 나의 의견
2) 매슬로의 기본가정에 대한 나의 의견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인본주의 이론에서 가정하는 인간관
1) 로저스 이론에서 가정하는 인간관
2) 매슬로 이론에서 가정하는 인간관
2. 인본주의 이론에서 인간에 대한 기본가정
1) 로저스 이론의 인간에 대한 기본가정
2) 매슬로 이론의 인간에 대한 기본가정
3. 인본주의 이론에서 가정하는 인간관에 대한 나의 의견
1) 로저스의 인간관에 대한 나의 의견
2) 매슬로의 인간관에 대한 나의 의견
4. 인본주의 이론에서 가정하는 기본가정들에 대한 나의 의견
1) 로저스의 기본가정에 대한 나의 의견
2) 매슬로의 기본가정에 대한 나의 의견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전체로서의 인간이 동기유발 된다는 것이다. 예컨대, 어떤 사람이 배고플 때 그는 전체로서 배가 고픈 것으로 음식을 구하는 것은 위만이 아니라 그 사람 자신이며 그로 인해 다른 일에 집중하지 못하고 오로지 그 요구에만 사로잡혀 있기 때문이다.
5. 시사점
‘인간이란 무엇인가?’ 라는 물음은 모든 물음들 중 가장 절박하고 절실한 물음이라고 하였다. 이 물음은 묻고 있는 자신을 물음 속으로 끌어들이며, 다시 그 자신에게로 되돌아가서 묻게 되는 물음이다. 인간에 대한 이해는 학문 이론과 사회 사상 및 사회 체제형성의 기본 방향을 결정해 준다. 특히 인간을 다루는 학문 영역이며 실천 영역인 상담 이론이나 상담에서 깊이 있는 인간이해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인간을 대상으로 하지 않는 상담 영역은 없다. 따라서 모든 상담은 인간이해를 전제로 할 수밖에 없다. 즉, 기술이나 기법은 인간의 본성에 대한 이해가 전제될 때 존재의의가 있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로저스는 인간을 어떤 식으로 이해하였기에, 당시의 주류를 이루고 있던 정신분석학이나 행동주의적 접근과는 다른 제3의 이론을 주장하게 된 것인가’ 하는 점은 로저스의 이론을 이해하는 데 있어 중요한 물음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은 로저스의 독특한 인간이해를 바탕으로 전개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에 있어서 ‘진실성’의 의미를 파악하는 데 있어서도 로저스가 어떻게 인간을 이해하고 있는가 하는점이 우선적으로 논의되어야 할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인본주의 이론에서 가정하는 인간관과 기본가정들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제시해 보았다. 로저스의 인간 중심적 접근은 교육과 상담분야 뿐 아니라 모든 조력관계에 종사하는 전문가들이 이와 같은 태도적 자질을 함양하여, 인간의 성장발달을 촉진하는데 이바지하는 전문가가 될 수 있는 길을 열어놓았으며, 인간의 실현경향성을 발현하는데 필요한 조건을 정립하여 발표함으로써 조력전문가들은 지식과 이론이 아니라 인성적 자질이 중요함을 일깨워 주었다. 교육학이 인간학적 차원에서 연구가 이루어질 때, 관념적인 사변이나 경험과학적인 통계나 실험만으로는 도저히 다룰 수 없는 교육 현상을 학문적으로 다룰 수 있게 된다. 또한 이렇게 함으로써 지금까지의 관념적인 철학이나 경험과학 앞에서 닫혀져 있었던 새로운 미개척지가 넓은 지평으로서 나타난다. 따라서 ‘진실성’이라는 한 요소에 관하여 기존의 이해 수준을 넘어서서 다양한 측면에서 깊이 있게 이해하는 것은 중요한 작업이라 할 수 있다. 이는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에 대한 깊고 새로운 이해를 가져다 줄 것으로 생각한다.
참고문헌
김용석(2000), 문화적인 것과 인간적인 것, 도서출판 푸른숲.
연문희(2002), 로저스,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 편, 위대한 교육사상가들Ⅴ, 교육과학사.
연문희(2002), Rogers, C. R., 학습의 자유-인간중심교육, 문음사.
김명언(1998), Maslow의 동기와 성격, 서울대학교 심리과학연수고.
5. 시사점
‘인간이란 무엇인가?’ 라는 물음은 모든 물음들 중 가장 절박하고 절실한 물음이라고 하였다. 이 물음은 묻고 있는 자신을 물음 속으로 끌어들이며, 다시 그 자신에게로 되돌아가서 묻게 되는 물음이다. 인간에 대한 이해는 학문 이론과 사회 사상 및 사회 체제형성의 기본 방향을 결정해 준다. 특히 인간을 다루는 학문 영역이며 실천 영역인 상담 이론이나 상담에서 깊이 있는 인간이해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인간을 대상으로 하지 않는 상담 영역은 없다. 따라서 모든 상담은 인간이해를 전제로 할 수밖에 없다. 즉, 기술이나 기법은 인간의 본성에 대한 이해가 전제될 때 존재의의가 있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로저스는 인간을 어떤 식으로 이해하였기에, 당시의 주류를 이루고 있던 정신분석학이나 행동주의적 접근과는 다른 제3의 이론을 주장하게 된 것인가’ 하는 점은 로저스의 이론을 이해하는 데 있어 중요한 물음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은 로저스의 독특한 인간이해를 바탕으로 전개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에 있어서 ‘진실성’의 의미를 파악하는 데 있어서도 로저스가 어떻게 인간을 이해하고 있는가 하는점이 우선적으로 논의되어야 할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인본주의 이론에서 가정하는 인간관과 기본가정들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제시해 보았다. 로저스의 인간 중심적 접근은 교육과 상담분야 뿐 아니라 모든 조력관계에 종사하는 전문가들이 이와 같은 태도적 자질을 함양하여, 인간의 성장발달을 촉진하는데 이바지하는 전문가가 될 수 있는 길을 열어놓았으며, 인간의 실현경향성을 발현하는데 필요한 조건을 정립하여 발표함으로써 조력전문가들은 지식과 이론이 아니라 인성적 자질이 중요함을 일깨워 주었다. 교육학이 인간학적 차원에서 연구가 이루어질 때, 관념적인 사변이나 경험과학적인 통계나 실험만으로는 도저히 다룰 수 없는 교육 현상을 학문적으로 다룰 수 있게 된다. 또한 이렇게 함으로써 지금까지의 관념적인 철학이나 경험과학 앞에서 닫혀져 있었던 새로운 미개척지가 넓은 지평으로서 나타난다. 따라서 ‘진실성’이라는 한 요소에 관하여 기존의 이해 수준을 넘어서서 다양한 측면에서 깊이 있게 이해하는 것은 중요한 작업이라 할 수 있다. 이는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에 대한 깊고 새로운 이해를 가져다 줄 것으로 생각한다.
참고문헌
김용석(2000), 문화적인 것과 인간적인 것, 도서출판 푸른숲.
연문희(2002), 로저스,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 편, 위대한 교육사상가들Ⅴ, 교육과학사.
연문희(2002), Rogers, C. R., 학습의 자유-인간중심교육, 문음사.
김명언(1998), Maslow의 동기와 성격, 서울대학교 심리과학연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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