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실을 있는 그대로 평가하지 않았다고 비평하였다. 하지만 토인비는 민족주의의 절대화도 배격하었다. 다만 그는 이제 내셔널리즘의 시대는 끝났다는 것을 의식하고 있을 뿐이었다.
2. 그의 연구가 너무 신의적이라는 것이다. 즉, 토인비의 역사학은 역사학이 아니고 신학이나 철학이라는 것이다. 토인비의 역사학에 종교적 관념이 강한 것은 사실이지만 그가 기독교를 절대교가 아닌 4대 종교 중 하나로 보았기 때문에 신학의 범주에 넣기에는 너무 역사적이다.
3. 사료의 선택이나 해석이 반드시 경험주의적 방법에 의하지 않고, 따라서 결론은 반드시 경험주의적 방법에 의하여 도출된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리고 그가 다루고 있는 제문명을 다루는 한계성과 헬라 문명이 패턴을 다른 문명에 억지로 맞추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2. 그의 연구가 너무 신의적이라는 것이다. 즉, 토인비의 역사학은 역사학이 아니고 신학이나 철학이라는 것이다. 토인비의 역사학에 종교적 관념이 강한 것은 사실이지만 그가 기독교를 절대교가 아닌 4대 종교 중 하나로 보았기 때문에 신학의 범주에 넣기에는 너무 역사적이다.
3. 사료의 선택이나 해석이 반드시 경험주의적 방법에 의하지 않고, 따라서 결론은 반드시 경험주의적 방법에 의하여 도출된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리고 그가 다루고 있는 제문명을 다루는 한계성과 헬라 문명이 패턴을 다른 문명에 억지로 맞추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