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그룬트비
2. 안데르센
3. 키에르케고르
2. 안데르센
3. 키에르케고르
본문내용
일생 동안 벗어날 수 없게된다. 까닭인즉 어렸을 때부터 신과 약속한 처지인지라 종교적인 입장에서 결혼을 해서는 안된다는 명분이었다.
이 불행한 사랑의 파탄 속에서 그는 <<이것이냐 저것이냐>>와 <<두려움과 전율>>(1843) 등을 썼다. 이어 <<불안의 개념>>(1844), <<철학적 단편 후서>>(1846) 등에 이르는 과정이 제1기로부터 제2기로 전이해가는 과도기로 분석하고 있다.
이후 <<사랑의 기교>>(1847), <<죽음에 이르는 병>>(1849) 등등이 후기 키에르케고르의 사상으로 접근하는데, 전기에 비하여 실천적인 요소가 강하게 나타나 있다.
1854년 1월 덴마크 국립교회 감독의 죽음을 맞아 고인을 “진리의 증인”이라 평한 한 교수의 애도사를 키에르케고르는 근본적으로 강력히 비판하고 나섰다. <문스터 감독은 과연 진리의 증인인가>란 글을 선두로 야기된 논쟁은 결국 단독자로서의 고독한 신앙인 키에르케고르와 국립교회 신앙인 전체의 갈등으로 번졌다. 이듬해 10월 그는 이 논쟁이 준 긴장으로 거리에서 졸도, 응급조치를 취했으나 5주만에 타계했다. 생전에 빛을 못 봤던 이 철학자는 사후 실존주의의 창시자로 세계적인 인기와 명성을 얻었다.
이 불행한 사랑의 파탄 속에서 그는 <<이것이냐 저것이냐>>와 <<두려움과 전율>>(1843) 등을 썼다. 이어 <<불안의 개념>>(1844), <<철학적 단편 후서>>(1846) 등에 이르는 과정이 제1기로부터 제2기로 전이해가는 과도기로 분석하고 있다.
이후 <<사랑의 기교>>(1847), <<죽음에 이르는 병>>(1849) 등등이 후기 키에르케고르의 사상으로 접근하는데, 전기에 비하여 실천적인 요소가 강하게 나타나 있다.
1854년 1월 덴마크 국립교회 감독의 죽음을 맞아 고인을 “진리의 증인”이라 평한 한 교수의 애도사를 키에르케고르는 근본적으로 강력히 비판하고 나섰다. <문스터 감독은 과연 진리의 증인인가>란 글을 선두로 야기된 논쟁은 결국 단독자로서의 고독한 신앙인 키에르케고르와 국립교회 신앙인 전체의 갈등으로 번졌다. 이듬해 10월 그는 이 논쟁이 준 긴장으로 거리에서 졸도, 응급조치를 취했으나 5주만에 타계했다. 생전에 빛을 못 봤던 이 철학자는 사후 실존주의의 창시자로 세계적인 인기와 명성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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