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고려가요
1. 속요
1) 개념 및 명칭
2) 성격과 특성
3) 속요의 역사적 전개
4) 형식상 특징
5) 내용상 특징
6) 현대까지 이어지는 고려속요의 정서
2. 경기체가
1) 개념 및 명칭
2) 시어상의 특징
3) 내용상의 특징
4) 경기체가의 쇠퇴
5) 경기체가 작품 소개
Ⅲ. 결론
※ 참고문헌
Ⅱ. 고려가요
1. 속요
1) 개념 및 명칭
2) 성격과 특성
3) 속요의 역사적 전개
4) 형식상 특징
5) 내용상 특징
6) 현대까지 이어지는 고려속요의 정서
2. 경기체가
1) 개념 및 명칭
2) 시어상의 특징
3) 내용상의 특징
4) 경기체가의 쇠퇴
5) 경기체가 작품 소개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선생의, 오생 유생 두 선생의
위 走筆ㅅ景 긔 엇더하니잇고 아, 붓 놀리는 모습, 그것이 어떠합니까?
4장
黃金酒 柏子酒 松酒醴酒 황금주, 백자주, 송주, 예주
竹葉酒 梨花酒 五加皮酒 죽엽주, 이화주, 오가피주를
鸚鵡盞 琥珀盃예 가득 브어 앵무잔, 호박잔에 가득 부어
위 勸上ㅅ景 긔 엇더하니잇고 아, 올리는 모습, 그것이 어떠합니까?
劉伶陶潛 兩仙翁의 劉伶陶潛 兩仙翁의 유영 도잠 두 선옹의, 유영 도잠 두 선옹의
위 醉ㅅ景 긔 엇더하니잇고 아, 취한 모습, 그것이 어떠합니까?
5장
紅牧丹 白牧丹 丁紅牧丹 분홍 모란, 흰 모란, 진분홍 모란
紅芍藥 白芍藥 丁紅芍藥 분홍 작약, 흰 작약, 진분홍 작약
御柳玉梅 黃紫薔薇 芷芝冬柏 석류 매화, 노란 장미, 자색 장미, 지지꽃, 동백꽃들이
위 間發ㅅ景 긔 엇더하니잇고 아, 사이 사이 핀 모습, 그것이 어떠합니까 ?
合竹桃花 고온 두분 合竹桃花 고온 두분 대나무 복사꽃처럼 어울리는 고운 두 분, (반복)
위 相映ㅅ景 긔 엇더하니잇고 아, 서로 바라보는 모습, 그것이 어떠합니까 ?
6장
阿陽琴 文卓笛 宗武中琴 아양의 거문고, 문탁의 피리, 종무의 중금
帶御香 玉肌香 雙伽倻걋고 대어향, 옥기향이 타는 쌍가얏고
金善琵琶 宗智?琴 薛原杖鼓 김선의 비파, 종지의 해금, 설원의 장고로
위 過夜ㅅ景 긔 엇더하니잇고 아, 밤 새워 노는 모습, 그것이 어떠합니까?
一枝紅의 빗근 笛吹 一枝紅의 빗근 笛吹 일지홍의 빗긴 피리 소리, 일지홍의 빗긴 피리 소리
위 듣고아 잠드러지라 아, 듣고서야 잠 들고 싶어라.
7장
蓬萊山 方丈山 瀛洲三山 봉래산, 방장산, 영주산의 삼신산
比三山 紅縷閣 ??仙子 이 삼신산 붉은 누각에 신선아이 데리고
綠髮額子 錦繡帳裏 珠簾半捲 풍류객이 비단 장막 속에서 주렴을 반만 걷고
위 登望五湖걋景 긔 엇더하니잇고 아,산에올라 오호를 바라보는 모습,그것이 어떠합니까?
綠楊綠竹 栽亭畔애 綠楊綠竹 栽亭畔애 푸른 버들, 푸른 대 자라는 정자 둔덕에,(반복)
위 炯黃鶯 반갑두셰라 아, 지저귀는 꾀꼬리 반갑기도 하여라
8장
唐唐唐 唐楸子 ?莢남긔 당당당 당추자(호도나무), 조협(쥐엄)나무에
紅실로 紅글위 매요이다 붉은 실로 그네를 맵니다
혀고시라 밀오시라 鄭少年하 당기거라 밀거라, 정소년이여.
위 내가논대 남갈셰라 아, 내가 가는 곳에 남이 갈까 두렵습니다.
削玉纖纖 雙手걋길헤 削玉纖纖 雙手걋길헤 옥을 깎은 듯 고운 손길에, (반복)
위 携手同遊ㅅ景 긔 엇더하니잇고 아, 손 잡고 노니는 모습, 그것이 어떠합니까?
* 옛글자가 지원되지 않아, 아래아는 ㅏ 로, 반치음은 ㅈ 으로 표기함 *
① <한림별곡> 정리
출전 : 악장가사, 고려사 악지, 악학궤범
연대 : 고려 고종 2년(1216)
성격 : 과시적, 풍류적, 향락적
형식 : 경기체가, 별곡체, 8장의 분절체
작자 : 한림제유 (한림의 여러 유학자들이 공동으로 지은 작품)
주제 : 향락적인 풍류생활
의의 : 경기체가의 최고의 현존 작품
② 각 장의 소재와 주제
1장 : 시부 - 문장가, 시인 등의 명문장을 찬양함
2장 : 서적 - 지식 수련과 독서에의 자긍을 찬양함
3장 : 명필 - 유행 서체와 필기구 등 명필을 찬양함
4장 : 명주 - 상층 계층의 주흥을 노래함
5장 : 화훼 - 화원(花園)의 서경을 노래함
6장 : 음악 - 흥겨운 주악의 의취를 노래함
7장 : 누각 - 후원의 서경을 노래함
8장 : 추천 - 추천희(그네타기)의 광경을 노래함
③ <한림별곡> 이해하기
<한림별곡>은 고려 고종 때 한림학사(翰林學士)들이 합작한 경기체가의 시초 작품으로 당시 무관들이 정권을 잡자, 벼슬 자리에서 물러난 문인들이 풍류적이며 향락적인 생활 감정을 현실도피적으로 읊은 노래이다.
기본 음률수가 3.3.4로서, 별곡체라는 독특한 음률과 구법(句法)을 가지는 경기체가의 효시가 되었다. 또한 경기하여체가(景幾何如體歌), 곧 경기체가라는 호칭은 이 노래의 각 연의 끝이 ■■…경(景) 긔 엇더하니잇고■■로 되어 있음에서 유래한다.
한림별곡은 당시의 귀족 계급의 생활상이 눈이 부시도록 호화찬란하게 그려져 있다. 매 장마다, '아아,....모습, 그것이 어떠합니까?' 하는 설의법 종지에 대하여는 '참으로 좋구나' 하는 대답이 절로 나오지 않을 수 없도록 넘치는 흥과 향락의 절정을 보여주고 있다. 제1장에서 제7장까지는 한자어의 나열로 당시의 명류를 열거하다가 제8장에 가서는 우리말을 중심으로 하는 표현으로 바뀌면서 그들의 정욕적이고 퇴폐한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표현면에서는 한문에 토를 단 듯한 느낌을 주지만 자구의 구사가 매우 다듬어지고 조화되어 있다. 전문이 한문으로 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조금도 한문이라는 냄새를 느낄 수 없을 만큼 우리말의 결에 맞게 자연스러움을 느끼게 한다. 내용에서의 문학성은 빈약하다 하더라도, 이 조급한 듯하면서도 유유적적한 음악적 운율미는 높이 살만하다.
Ⅱ. 결론
'고려가요'에 관한 발표를 준비하면서 우리 4조가 얻게된 것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고려시대에는 남녀간의 애정에 대한 표현이 자유로웠고 성적인 표현 또한 자유로웠다는 점.
둘째, 고려시대에는 여성의 위치가 남성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는 점.
셋째, 평민들도 자신들의 감정을 진솔하게 표현할 수 있었다는 점.
넷째, 조선시대에는 윤리적인 관념에 얽매여 제약이 많이 따랐으나, 오히려 현대와 더 많은 시간차가 있는 고려시대 사람들의 생각이 현대의 사람들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점. 즉, 시대를 가리지 않고 한국 사람들이 느끼는 공통적이고 보편적인 관념이 역사를 통해 계속 이어져 왔다는 점.
문학 작품이나 예술 작품을 통해서 우리의 역사를 더욱 잘 이해하고 몸소 느끼게 해주는 특별한 계기가 되었다.
참고문헌
http://songkw.com.ne.kr/go1/4-2.htm송경원의 국어공부방
국문학 신강 편찬위원회, 『국문학 신강』, 새문사, 1985.
국어국문학회, 『고려가요 악장연구』, 태학사, 1997.
박병채, 『고려가요의 어석 연구』, 국학자료원, 1994.
임기중, 『우리의 옛 노래』, 현암사, 1993.
조동일, 『한국 문학 통사2』, 지식산업사, 1983.
위 走筆ㅅ景 긔 엇더하니잇고 아, 붓 놀리는 모습, 그것이 어떠합니까?
4장
黃金酒 柏子酒 松酒醴酒 황금주, 백자주, 송주, 예주
竹葉酒 梨花酒 五加皮酒 죽엽주, 이화주, 오가피주를
鸚鵡盞 琥珀盃예 가득 브어 앵무잔, 호박잔에 가득 부어
위 勸上ㅅ景 긔 엇더하니잇고 아, 올리는 모습, 그것이 어떠합니까?
劉伶陶潛 兩仙翁의 劉伶陶潛 兩仙翁의 유영 도잠 두 선옹의, 유영 도잠 두 선옹의
위 醉ㅅ景 긔 엇더하니잇고 아, 취한 모습, 그것이 어떠합니까?
5장
紅牧丹 白牧丹 丁紅牧丹 분홍 모란, 흰 모란, 진분홍 모란
紅芍藥 白芍藥 丁紅芍藥 분홍 작약, 흰 작약, 진분홍 작약
御柳玉梅 黃紫薔薇 芷芝冬柏 석류 매화, 노란 장미, 자색 장미, 지지꽃, 동백꽃들이
위 間發ㅅ景 긔 엇더하니잇고 아, 사이 사이 핀 모습, 그것이 어떠합니까 ?
合竹桃花 고온 두분 合竹桃花 고온 두분 대나무 복사꽃처럼 어울리는 고운 두 분, (반복)
위 相映ㅅ景 긔 엇더하니잇고 아, 서로 바라보는 모습, 그것이 어떠합니까 ?
6장
阿陽琴 文卓笛 宗武中琴 아양의 거문고, 문탁의 피리, 종무의 중금
帶御香 玉肌香 雙伽倻걋고 대어향, 옥기향이 타는 쌍가얏고
金善琵琶 宗智?琴 薛原杖鼓 김선의 비파, 종지의 해금, 설원의 장고로
위 過夜ㅅ景 긔 엇더하니잇고 아, 밤 새워 노는 모습, 그것이 어떠합니까?
一枝紅의 빗근 笛吹 一枝紅의 빗근 笛吹 일지홍의 빗긴 피리 소리, 일지홍의 빗긴 피리 소리
위 듣고아 잠드러지라 아, 듣고서야 잠 들고 싶어라.
7장
蓬萊山 方丈山 瀛洲三山 봉래산, 방장산, 영주산의 삼신산
比三山 紅縷閣 ??仙子 이 삼신산 붉은 누각에 신선아이 데리고
綠髮額子 錦繡帳裏 珠簾半捲 풍류객이 비단 장막 속에서 주렴을 반만 걷고
위 登望五湖걋景 긔 엇더하니잇고 아,산에올라 오호를 바라보는 모습,그것이 어떠합니까?
綠楊綠竹 栽亭畔애 綠楊綠竹 栽亭畔애 푸른 버들, 푸른 대 자라는 정자 둔덕에,(반복)
위 炯黃鶯 반갑두셰라 아, 지저귀는 꾀꼬리 반갑기도 하여라
8장
唐唐唐 唐楸子 ?莢남긔 당당당 당추자(호도나무), 조협(쥐엄)나무에
紅실로 紅글위 매요이다 붉은 실로 그네를 맵니다
혀고시라 밀오시라 鄭少年하 당기거라 밀거라, 정소년이여.
위 내가논대 남갈셰라 아, 내가 가는 곳에 남이 갈까 두렵습니다.
削玉纖纖 雙手걋길헤 削玉纖纖 雙手걋길헤 옥을 깎은 듯 고운 손길에, (반복)
위 携手同遊ㅅ景 긔 엇더하니잇고 아, 손 잡고 노니는 모습, 그것이 어떠합니까?
* 옛글자가 지원되지 않아, 아래아는 ㅏ 로, 반치음은 ㅈ 으로 표기함 *
① <한림별곡> 정리
출전 : 악장가사, 고려사 악지, 악학궤범
연대 : 고려 고종 2년(1216)
성격 : 과시적, 풍류적, 향락적
형식 : 경기체가, 별곡체, 8장의 분절체
작자 : 한림제유 (한림의 여러 유학자들이 공동으로 지은 작품)
주제 : 향락적인 풍류생활
의의 : 경기체가의 최고의 현존 작품
② 각 장의 소재와 주제
1장 : 시부 - 문장가, 시인 등의 명문장을 찬양함
2장 : 서적 - 지식 수련과 독서에의 자긍을 찬양함
3장 : 명필 - 유행 서체와 필기구 등 명필을 찬양함
4장 : 명주 - 상층 계층의 주흥을 노래함
5장 : 화훼 - 화원(花園)의 서경을 노래함
6장 : 음악 - 흥겨운 주악의 의취를 노래함
7장 : 누각 - 후원의 서경을 노래함
8장 : 추천 - 추천희(그네타기)의 광경을 노래함
③ <한림별곡> 이해하기
<한림별곡>은 고려 고종 때 한림학사(翰林學士)들이 합작한 경기체가의 시초 작품으로 당시 무관들이 정권을 잡자, 벼슬 자리에서 물러난 문인들이 풍류적이며 향락적인 생활 감정을 현실도피적으로 읊은 노래이다.
기본 음률수가 3.3.4로서, 별곡체라는 독특한 음률과 구법(句法)을 가지는 경기체가의 효시가 되었다. 또한 경기하여체가(景幾何如體歌), 곧 경기체가라는 호칭은 이 노래의 각 연의 끝이 ■■…경(景) 긔 엇더하니잇고■■로 되어 있음에서 유래한다.
한림별곡은 당시의 귀족 계급의 생활상이 눈이 부시도록 호화찬란하게 그려져 있다. 매 장마다, '아아,....모습, 그것이 어떠합니까?' 하는 설의법 종지에 대하여는 '참으로 좋구나' 하는 대답이 절로 나오지 않을 수 없도록 넘치는 흥과 향락의 절정을 보여주고 있다. 제1장에서 제7장까지는 한자어의 나열로 당시의 명류를 열거하다가 제8장에 가서는 우리말을 중심으로 하는 표현으로 바뀌면서 그들의 정욕적이고 퇴폐한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표현면에서는 한문에 토를 단 듯한 느낌을 주지만 자구의 구사가 매우 다듬어지고 조화되어 있다. 전문이 한문으로 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조금도 한문이라는 냄새를 느낄 수 없을 만큼 우리말의 결에 맞게 자연스러움을 느끼게 한다. 내용에서의 문학성은 빈약하다 하더라도, 이 조급한 듯하면서도 유유적적한 음악적 운율미는 높이 살만하다.
Ⅱ. 결론
'고려가요'에 관한 발표를 준비하면서 우리 4조가 얻게된 것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고려시대에는 남녀간의 애정에 대한 표현이 자유로웠고 성적인 표현 또한 자유로웠다는 점.
둘째, 고려시대에는 여성의 위치가 남성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는 점.
셋째, 평민들도 자신들의 감정을 진솔하게 표현할 수 있었다는 점.
넷째, 조선시대에는 윤리적인 관념에 얽매여 제약이 많이 따랐으나, 오히려 현대와 더 많은 시간차가 있는 고려시대 사람들의 생각이 현대의 사람들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점. 즉, 시대를 가리지 않고 한국 사람들이 느끼는 공통적이고 보편적인 관념이 역사를 통해 계속 이어져 왔다는 점.
문학 작품이나 예술 작품을 통해서 우리의 역사를 더욱 잘 이해하고 몸소 느끼게 해주는 특별한 계기가 되었다.
참고문헌
http://songkw.com.ne.kr/go1/4-2.htm송경원의 국어공부방
국문학 신강 편찬위원회, 『국문학 신강』, 새문사, 1985.
국어국문학회, 『고려가요 악장연구』, 태학사, 1997.
박병채, 『고려가요의 어석 연구』, 국학자료원, 1994.
임기중, 『우리의 옛 노래』, 현암사, 1993.
조동일, 『한국 문학 통사2』, 지식산업사,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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