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원인분석과 해결방안
1) 기능주의 관점
2) 상징적 상호주의 관점
2. 민간영역과 공공영역에서 이루어지는 개입 현황
1) 민간영역
2) 공공영역
3. 사회문제 해결방안의 한계점과 개선점
Ⅲ. 결론
Ⅱ. 본론
1. 원인분석과 해결방안
1) 기능주의 관점
2) 상징적 상호주의 관점
2. 민간영역과 공공영역에서 이루어지는 개입 현황
1) 민간영역
2) 공공영역
3. 사회문제 해결방안의 한계점과 개선점
Ⅲ. 결론
본문내용
집중되어 자녀와 배우자 등 가족전체를 대상으로 한 통합적 정책은 미흡하며, 서비스가 대중적·시혜적 지원에 집중되어, 중장기적 전망에 입각한 미래전략 대비 또는 적극적 인재육성 차원에는 못 미치는 실정이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자 다문화가족 생애주기별 맞춤형지정책을 통해 국제결혼을 통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결혼이주민 뿐만 아니라 가족전체를 대상으로 포괄적인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한편, 국가적 수준에서 ‘다문화정책’이 공식적인 정책으로 채택되고 각 부처마다 전담부서를 만들어 경쟁적으로 관련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상황은 이주민 업무의 중복, 지방자치단체나 시민단체에서 다루어져야할 수준의 정책이나 프로그램이 중앙정부차원에서 추진되는 등 상당히 난맥을 가져다준다는 문제점이 있다.
민간의 다문화가족 지원 대책은 지원서비스의 지속성이 결여되어 있으며, 내용 가운데 한글교육과 문화체험 등은 여러 민간단체에서 실시하고 있어 서비스 지원이 중복되며, 서비스의 내용이 한글교육이나 문화적응교육에 치중되어 있다는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다.
Ⅲ. 결론
다문화 가정 아동이 학교에서 왕따, 폭력을 당하는 것을 일단 상징적 상호작용론의 관점에서 보기로 하자. 상징적 상호작용이론은 언어를 의미를 포함하는 하나의 실체로 보며, 언어를 통해 상호작용이 촉진되고, 따라서 사회질서를 가능케 하는 매개물이라고 설명한다. 이론적인 얘기로만 들리는 이러한 얘기는 사실 이론적인 것만은 아니다. 정말로 사람이 살아가는 데에 있어서 언어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아이가 자라날 때 가장 먼저 배우는 것은 걷기도 뛰기도 아닌 ‘말하기’이다. 아이는 본능적으로 엄마에게 자신의 의사 표현하는 법을 배운다. 그래서 배가 고프거나 불편한 곳이 생긴 아이들은 ‘울음’을 통해 엄마에게 신호를 보내는데, 여기서 ‘울음’ 역시 아이들의 입장에서 상호작용을 위한 언어적 매개물이다. 또한 사람들이 친해지려고 할 때 많은 이들은 대화를 나눈다. 그렇게 말을 통해 가까워진 사람들은 서로를 좋아하고 아끼게 된다. 하지만 말이 안 통하는 이방인은 그의 생각을 들을 수 없기에 우리로서는 가까워 질 수가 없다. 눈빛만으로 사랑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이처럼 언어가 수반되지 않은 상태에서 누군가와 교류 맺기는 쉬운 일이 아니다. 즉 언어는 다른 무엇보다 사람이 살아가는 데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상징적 상호작용의 관점에서 볼 때 또 다른 문제점은 한국사회가 갖고 있는 다문화 가정에 대한 ‘낙인’이라고 생각한다. 우리와 다른 점이 많은 다문화 가정의 아동을 ‘다름’이 아닌, ‘틀림’이라고 먼저 인식하는 선입견, 편견 등의 인식 개선이 가장 시급하다.
다음은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교부적응 문제를 설명하기위해 구조기능 이론으로 살펴보도록 하자. 사회는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이나 제도, 규범 등을 수정하고 그들에게 적합하게 제도화하면서 그들을 보호해주어야 하지만, 일단은 다문화 자녀, 그들의 부모, 그리고 그 가족 안에서 개개인이 더 나은 삶을 위해 노력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며, 일차적 집단인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사회화는 학교나 그 외의 것들에게서 받는 어떠한 영향보다도 강하게 작용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가정 내에서 서로에게 좋은 작용을 일으키고, 제대로 된 사회화와 그에 적절한 사회제도적인 보완이 갖추어진다면 다문화 자녀의 학교부적응 문제를 쉽게 해결 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원인분석과 해결방안
1) 기능주의 관점
2) 상징적 상호주의 관점
2. 민간영역과 공공영역에서 이루어지는 개입 현황
1) 민간영역
2) 공공영역
3. 사회문제 해결방안의 한계점과 개선점
Ⅲ. 결론
민간의 다문화가족 지원 대책은 지원서비스의 지속성이 결여되어 있으며, 내용 가운데 한글교육과 문화체험 등은 여러 민간단체에서 실시하고 있어 서비스 지원이 중복되며, 서비스의 내용이 한글교육이나 문화적응교육에 치중되어 있다는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다.
Ⅲ. 결론
다문화 가정 아동이 학교에서 왕따, 폭력을 당하는 것을 일단 상징적 상호작용론의 관점에서 보기로 하자. 상징적 상호작용이론은 언어를 의미를 포함하는 하나의 실체로 보며, 언어를 통해 상호작용이 촉진되고, 따라서 사회질서를 가능케 하는 매개물이라고 설명한다. 이론적인 얘기로만 들리는 이러한 얘기는 사실 이론적인 것만은 아니다. 정말로 사람이 살아가는 데에 있어서 언어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아이가 자라날 때 가장 먼저 배우는 것은 걷기도 뛰기도 아닌 ‘말하기’이다. 아이는 본능적으로 엄마에게 자신의 의사 표현하는 법을 배운다. 그래서 배가 고프거나 불편한 곳이 생긴 아이들은 ‘울음’을 통해 엄마에게 신호를 보내는데, 여기서 ‘울음’ 역시 아이들의 입장에서 상호작용을 위한 언어적 매개물이다. 또한 사람들이 친해지려고 할 때 많은 이들은 대화를 나눈다. 그렇게 말을 통해 가까워진 사람들은 서로를 좋아하고 아끼게 된다. 하지만 말이 안 통하는 이방인은 그의 생각을 들을 수 없기에 우리로서는 가까워 질 수가 없다. 눈빛만으로 사랑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이처럼 언어가 수반되지 않은 상태에서 누군가와 교류 맺기는 쉬운 일이 아니다. 즉 언어는 다른 무엇보다 사람이 살아가는 데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상징적 상호작용의 관점에서 볼 때 또 다른 문제점은 한국사회가 갖고 있는 다문화 가정에 대한 ‘낙인’이라고 생각한다. 우리와 다른 점이 많은 다문화 가정의 아동을 ‘다름’이 아닌, ‘틀림’이라고 먼저 인식하는 선입견, 편견 등의 인식 개선이 가장 시급하다.
다음은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교부적응 문제를 설명하기위해 구조기능 이론으로 살펴보도록 하자. 사회는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이나 제도, 규범 등을 수정하고 그들에게 적합하게 제도화하면서 그들을 보호해주어야 하지만, 일단은 다문화 자녀, 그들의 부모, 그리고 그 가족 안에서 개개인이 더 나은 삶을 위해 노력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며, 일차적 집단인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사회화는 학교나 그 외의 것들에게서 받는 어떠한 영향보다도 강하게 작용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가정 내에서 서로에게 좋은 작용을 일으키고, 제대로 된 사회화와 그에 적절한 사회제도적인 보완이 갖추어진다면 다문화 자녀의 학교부적응 문제를 쉽게 해결 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원인분석과 해결방안
1) 기능주의 관점
2) 상징적 상호주의 관점
2. 민간영역과 공공영역에서 이루어지는 개입 현황
1) 민간영역
2) 공공영역
3. 사회문제 해결방안의 한계점과 개선점
Ⅲ.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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