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一. 入文 - 장자(莊子)?
장자(莊子)(B.C.369-286)
二. 장자(壯者)의 사상(思想)
도(道) 사상(思想)
좌망(坐忘)과 심재(心齋)
물아일체(物我一體)의 경지(境地)
안명론(安命論)
진지론(眞知論)
三. 장자(莊子)의 평심(平心)
四. 기록(記錄)으로 본 장자(莊子)의 생애(生涯)
五. 일화(逸話)로 본 장자(莊子)의 인품(人品)
六. 장자(莊子)의 도관(道觀)
七. 장자(莊子)의 사상(思想)이 끼친 영향(影響)
장자(莊子)(B.C.369-286)
二. 장자(壯者)의 사상(思想)
도(道) 사상(思想)
좌망(坐忘)과 심재(心齋)
물아일체(物我一體)의 경지(境地)
안명론(安命論)
진지론(眞知論)
三. 장자(莊子)의 평심(平心)
四. 기록(記錄)으로 본 장자(莊子)의 생애(生涯)
五. 일화(逸話)로 본 장자(莊子)의 인품(人品)
六. 장자(莊子)의 도관(道觀)
七. 장자(莊子)의 사상(思想)이 끼친 영향(影響)
본문내용
원하지 않았기 때문에 초나라의 재상직을 거절했다. 그의 인식에 대한 철저한 상대성은 《장자》에 나오는 유명한 '나비의 꿈'(胡蝶之夢)에 잘 나타나 있다.
"언젠가 나 장주는 나비가 되어 즐거웠던 꿈을 꾸었다. 나 자신이 매우 즐거웠음을 알았지만, 내가 장주였던 것을 몰랐다. 갑자기 깨고 나니 나는 분명히 장주였다. 그가 나비였던 꿈을 꾼 장주였는지 그것이 장주였던 꿈을 꾼 나비였는지 나는 모른다. 장주와 나비 사이에는 어떤 차이가 있음은 틀림없다. 이것을 일컬어 사물의 변환이라 한다. "
《장자》에서 모든 경험이나 지각의 상대성은 '만물의 통일성'(萬物齊同)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도가 어디에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 장자는 도가 없는 곳이 없다고 대답했다. 더 구체적인 설명을 요청받자 장자는 개구리와 개미, 또는 그보다 더 비천한 풀이나 기와 조각, 더 나아가서 오줌이나 똥에도 도가 깃들어 있다고 단정했다. 도가 어디에나 있다는 단정은 그 뒤에 중국불교에서도 나타난다. 그들은 이와 유사한 예를 들어 아무리 미천한 것에도 불성(佛性)이 깃들어 있다고 설명했다. 장자야말로 무애자재(無碍自在)의 도를 깨친 위대한 사상가였다.
장자(莊子)의 사상(思想)이 끼친 영향(影響)
이러한 장자사상은 위진현학(魏晉玄學)의 사상적 기반이 되었으며 남북조 시대에 성행한 반야학(般若學)과 당나라 때 융성한 선종(禪宗) 형성에 영향을 주었다. 현종(玄宗)은 그에게 남화진인(南華眞人)이라는 호를 추증하였으므로, 《장자》는 《남화진경(南華眞經)》이라는 이름으로 널리 읽혔다. 송(宋) ·명(明) 이학(理學)은 유학을 위주로 하면서도 내면적으로는 장자철학을 수용하였다. 장자의 이러한 초탈사상은 자연주의 경향이 있는 문학 예술에도 영향을 주었다. 한국에서는 조선 전기에 이단(異端)으로 배척받기도 하였으나 산림(山林)의 선비들과 문인들이 그 문장을 애독하였다.
생각해보기
一. 장자는 안명(安命)론을 펼치며 물아일체(物我一體)를 추구하였습니다. 그러나 현대사회는 굉장히 바쁘게 돌아갑니다. 또한 인간 본연의 천성(天性)을 무시하고 오직 물질적인 가치만을 추구하며 살아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웰빙이 떠오르면서 인간 본연의 가치를 추구하는 움직임도 활발합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二. 현대사회는 장자의 사상 없이도 발전을 거듭하고 있으며 모든 인간이 편해지기 위한 복지정책도 활발히 펴고 있습니다. 또한 특수한 경우 (전쟁, 자연재해 등)에서는 오히려 불편한 사상이 될 수 있습니다. 과연 장자의 사상이 오늘날에도 필요한 것인지를 생각해 봅시다.
三. 요즈음 자살이 크나큰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가장 최근에는 탤런트 古 최진실 양이 자살하여 언론이 뜨거웠는데요. 우리는 죽음에 대해서 슬퍼할 필요가 있는지 생각하여 봅시다.
四. 유교에서는 윤리와 예법을 굉장히 중시 하였습니다. 하지만 장자는 ‘우리가 음미하는 이전 사람들의 문자라는 것은 찌꺼기에 불과하다.’ 라고 하였습니다. 여러분은 이 두 입장에 대해 어떻게 생각 하십니까?
* 참고문헌
검색엔진 「Naver」
"언젠가 나 장주는 나비가 되어 즐거웠던 꿈을 꾸었다. 나 자신이 매우 즐거웠음을 알았지만, 내가 장주였던 것을 몰랐다. 갑자기 깨고 나니 나는 분명히 장주였다. 그가 나비였던 꿈을 꾼 장주였는지 그것이 장주였던 꿈을 꾼 나비였는지 나는 모른다. 장주와 나비 사이에는 어떤 차이가 있음은 틀림없다. 이것을 일컬어 사물의 변환이라 한다. "
《장자》에서 모든 경험이나 지각의 상대성은 '만물의 통일성'(萬物齊同)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도가 어디에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 장자는 도가 없는 곳이 없다고 대답했다. 더 구체적인 설명을 요청받자 장자는 개구리와 개미, 또는 그보다 더 비천한 풀이나 기와 조각, 더 나아가서 오줌이나 똥에도 도가 깃들어 있다고 단정했다. 도가 어디에나 있다는 단정은 그 뒤에 중국불교에서도 나타난다. 그들은 이와 유사한 예를 들어 아무리 미천한 것에도 불성(佛性)이 깃들어 있다고 설명했다. 장자야말로 무애자재(無碍自在)의 도를 깨친 위대한 사상가였다.
장자(莊子)의 사상(思想)이 끼친 영향(影響)
이러한 장자사상은 위진현학(魏晉玄學)의 사상적 기반이 되었으며 남북조 시대에 성행한 반야학(般若學)과 당나라 때 융성한 선종(禪宗) 형성에 영향을 주었다. 현종(玄宗)은 그에게 남화진인(南華眞人)이라는 호를 추증하였으므로, 《장자》는 《남화진경(南華眞經)》이라는 이름으로 널리 읽혔다. 송(宋) ·명(明) 이학(理學)은 유학을 위주로 하면서도 내면적으로는 장자철학을 수용하였다. 장자의 이러한 초탈사상은 자연주의 경향이 있는 문학 예술에도 영향을 주었다. 한국에서는 조선 전기에 이단(異端)으로 배척받기도 하였으나 산림(山林)의 선비들과 문인들이 그 문장을 애독하였다.
생각해보기
一. 장자는 안명(安命)론을 펼치며 물아일체(物我一體)를 추구하였습니다. 그러나 현대사회는 굉장히 바쁘게 돌아갑니다. 또한 인간 본연의 천성(天性)을 무시하고 오직 물질적인 가치만을 추구하며 살아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웰빙이 떠오르면서 인간 본연의 가치를 추구하는 움직임도 활발합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二. 현대사회는 장자의 사상 없이도 발전을 거듭하고 있으며 모든 인간이 편해지기 위한 복지정책도 활발히 펴고 있습니다. 또한 특수한 경우 (전쟁, 자연재해 등)에서는 오히려 불편한 사상이 될 수 있습니다. 과연 장자의 사상이 오늘날에도 필요한 것인지를 생각해 봅시다.
三. 요즈음 자살이 크나큰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가장 최근에는 탤런트 古 최진실 양이 자살하여 언론이 뜨거웠는데요. 우리는 죽음에 대해서 슬퍼할 필요가 있는지 생각하여 봅시다.
四. 유교에서는 윤리와 예법을 굉장히 중시 하였습니다. 하지만 장자는 ‘우리가 음미하는 이전 사람들의 문자라는 것은 찌꺼기에 불과하다.’ 라고 하였습니다. 여러분은 이 두 입장에 대해 어떻게 생각 하십니까?
* 참고문헌
검색엔진 「Naver」
키워드
추천자료
- 제자백가
- 삼대와 부덴부르크일가의 (작품속 가족의식중심) 비교
- [ 감상문 ] 중국의 신화에 관한 책을 읽고
- 양극화 현상의 문제점 분석과 대안책 및 정부정책(A+자료)
- 서양문화사 헤라클레이토스의 사상 연구
- 호주제도
- 기업 경쟁력의 원천
- 관광정책,관광사업,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
- 예술과 외설의 차이점
- 자유무역이 국제빈곤의 해결책이 될 수 있는가?
- [사상] 동양과 서양의 창세신화
- [동양][동양인간관][동양우주관][동양시공간][동양과학]동양과 동양인간관, 동양과 동양우주...
- 선교와 비교종교 유대교(Judaism)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