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p1
Ⅱ. 본론……………………p1~p5
1.존 듀이(John Dewey)의 실용주의
2.존 듀이(John Dewey)의 실험학교
(1)실험학교의 설립목적
(2)실험학교의 설립일자
(3)실험학교의 원리
(4)실험학교의 기본 가설
(5)실험학교의 조직과 운영
(6)실험학교의 교사 지도 방법
3.진보주의
4.존 듀이(John Dewey)의 교육사상
5.존 듀이(John Dewey) 교육사상의 철학적 분석
(1) 목적의 철학적 분석
(2) 진보주의 교육사상의 가치 분석
(3) 진보주의 교육사상 비판
Ⅲ. 결론………………………p6
Ⅳ.참고문헌……………………p6
Ⅱ. 본론……………………p1~p5
1.존 듀이(John Dewey)의 실용주의
2.존 듀이(John Dewey)의 실험학교
(1)실험학교의 설립목적
(2)실험학교의 설립일자
(3)실험학교의 원리
(4)실험학교의 기본 가설
(5)실험학교의 조직과 운영
(6)실험학교의 교사 지도 방법
3.진보주의
4.존 듀이(John Dewey)의 교육사상
5.존 듀이(John Dewey) 교육사상의 철학적 분석
(1) 목적의 철학적 분석
(2) 진보주의 교육사상의 가치 분석
(3) 진보주의 교육사상 비판
Ⅲ. 결론………………………p6
Ⅳ.참고문헌……………………p6
본문내용
그 환경이라는 것은 시대와 상황에 부합하는 것이어야 한다.
셋째, 교육자는 보편적이고 궁극적이라고 주장되는 교육목적을 경계해야 한다. 흔히 말해지는 궁극적 교육목적이나 보편적 교육목적은 아름다운 수식어나 구절로 장식되어 곁으로는 훌륭한 교육목적을 나타내고 있는 것 같지만, 실질적으로는 학습자의 학습이나 교수활동에 아무런 성과를 가져올 수 없다. 듀이는 이상적 생활은 구체적으로 결정지어질 수 없다고 주장하며 경험에 의거한 지성적이 실험만이 이상적 생활의 본체를 드러낼 수 있다고 주장한다.
(2)진보주의 교육사상의 가치 분석과 비판
그는 생활 중심의 교육을 통해서 당시 이성만을 강조하던 교육관을 세속적이고 현실적인 것으로 돌이키는 데 공헌을 하였고, 아동중심의 교육을 통해 수동적인 아동들에게 자발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주었다. 또한 사회 공동체와의 부단한 대화, 교육 계획에 있어서의 교사, 학부형, 일반인사의 참여가 교육현장에서 중요하게 작용함을 인식하고 여기에 모두가 적극 참여하도록 권장함으로 교육의 사회화 과정을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과정중심의 교육을 통해서 참여도를 중시하였으며, 교육과정에 있어서도 과학화를 합리화를 추구하여 실업교육이나 과학교육을 강조하였다.
(3)진보주의 교육사상 비판
듀이는 형식주의 또는 주지주의 교육에 반대하고 아동중심의 교육, 실용성을 강조하는 교육사상을 제창하여, 과학교육 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그러나, 아동의 구체적인 경험을 너무 강조한 나머지 아동의 지적 발달과 형성 과정을 너무 단순화시켰으며, 지나치게 생활의 실용성만을 강조하게 되어 학문의 지식 구조와 발달 과정을 소홀히 하는 등의 비판이 일어나게 되었다.
Ⅲ. 결론
듀이의 철학은 민주주의에 입각한 사회실현에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그에게 있어서
복지사회 실현은 절신한 문제이다. 그래서 듀이의 경우, 철학의 개조는 교육의 개조이고 교육의 개조는 사회의 개조이다. 에드만은 듀이가 철학자로서보다도 교육자로서 널리 알려진 것은 우연이지만 그 우연은 듀이의 의도에 의한 것이라고 했다.
듀이에게 있어서는 개인과 사회 또는 국가는 두 면을 가진 동일체이다. 상호간에 서로를 필요로 한다. 이원적인 분리는 있을 수 없다. 조직된 사회는 제도 안에서 개인의 자유를 향상시킨다. 따라서 입법활동의 결여가 개인의 자유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개인의 자유와 사회적 통제간에 균형을 발견하는 것이 민주사회 건설에 요체가 된다. 교육된 개인은 사회적 개인이고, 사회는 개인적 기관의 연합이다. 교육은 민주사회 건설에 기본이 된다.
Ⅳ.참고문헌 및 출처
1. 교육의 역사와 철학, 박의수 외 3명, 동문사, 2003.
2. 교육사상사, 강기수, 세중출판사, 2001.
3. 교육철학탐구, Cornel M. Hamm 저, 김기수, 조무남 공역, 교육과학사, 1995.
4. 최신교육학개론, 조일성, 김영출, 재동문화사, 2003.
5. 김동식, 프래그머티즘, 아카넷, 2003
6, 임상도, 교육철학 및 교육사, 서울기획 2004
셋째, 교육자는 보편적이고 궁극적이라고 주장되는 교육목적을 경계해야 한다. 흔히 말해지는 궁극적 교육목적이나 보편적 교육목적은 아름다운 수식어나 구절로 장식되어 곁으로는 훌륭한 교육목적을 나타내고 있는 것 같지만, 실질적으로는 학습자의 학습이나 교수활동에 아무런 성과를 가져올 수 없다. 듀이는 이상적 생활은 구체적으로 결정지어질 수 없다고 주장하며 경험에 의거한 지성적이 실험만이 이상적 생활의 본체를 드러낼 수 있다고 주장한다.
(2)진보주의 교육사상의 가치 분석과 비판
그는 생활 중심의 교육을 통해서 당시 이성만을 강조하던 교육관을 세속적이고 현실적인 것으로 돌이키는 데 공헌을 하였고, 아동중심의 교육을 통해 수동적인 아동들에게 자발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주었다. 또한 사회 공동체와의 부단한 대화, 교육 계획에 있어서의 교사, 학부형, 일반인사의 참여가 교육현장에서 중요하게 작용함을 인식하고 여기에 모두가 적극 참여하도록 권장함으로 교육의 사회화 과정을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과정중심의 교육을 통해서 참여도를 중시하였으며, 교육과정에 있어서도 과학화를 합리화를 추구하여 실업교육이나 과학교육을 강조하였다.
(3)진보주의 교육사상 비판
듀이는 형식주의 또는 주지주의 교육에 반대하고 아동중심의 교육, 실용성을 강조하는 교육사상을 제창하여, 과학교육 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그러나, 아동의 구체적인 경험을 너무 강조한 나머지 아동의 지적 발달과 형성 과정을 너무 단순화시켰으며, 지나치게 생활의 실용성만을 강조하게 되어 학문의 지식 구조와 발달 과정을 소홀히 하는 등의 비판이 일어나게 되었다.
Ⅲ. 결론
듀이의 철학은 민주주의에 입각한 사회실현에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그에게 있어서
복지사회 실현은 절신한 문제이다. 그래서 듀이의 경우, 철학의 개조는 교육의 개조이고 교육의 개조는 사회의 개조이다. 에드만은 듀이가 철학자로서보다도 교육자로서 널리 알려진 것은 우연이지만 그 우연은 듀이의 의도에 의한 것이라고 했다.
듀이에게 있어서는 개인과 사회 또는 국가는 두 면을 가진 동일체이다. 상호간에 서로를 필요로 한다. 이원적인 분리는 있을 수 없다. 조직된 사회는 제도 안에서 개인의 자유를 향상시킨다. 따라서 입법활동의 결여가 개인의 자유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개인의 자유와 사회적 통제간에 균형을 발견하는 것이 민주사회 건설에 요체가 된다. 교육된 개인은 사회적 개인이고, 사회는 개인적 기관의 연합이다. 교육은 민주사회 건설에 기본이 된다.
Ⅳ.참고문헌 및 출처
1. 교육의 역사와 철학, 박의수 외 3명, 동문사, 2003.
2. 교육사상사, 강기수, 세중출판사, 2001.
3. 교육철학탐구, Cornel M. Hamm 저, 김기수, 조무남 공역, 교육과학사, 1995.
4. 최신교육학개론, 조일성, 김영출, 재동문화사, 2003.
5. 김동식, 프래그머티즘, 아카넷, 2003
6, 임상도, 교육철학 및 교육사, 서울기획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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