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태국 소개
1. 태국 시장 특성
2. 소비 구조
3. 우리나라와의 교역 현황
Ⅱ. 온라인 게임 시장
1. 요약
2. 소비 구조
3. 정부의 온라인 게임에 대한 규제
4. 투자 성공 사례
Ⅲ. 모바일 게임 시장
1. 시장 규모
2. 소비자 동향
3. 시장 경향과 전망
4. 모바일 게임 성공요인
Ⅳ. 분 석
1. 온라인 게임 분석
2. 모바일 게임 분석
1. 태국 시장 특성
2. 소비 구조
3. 우리나라와의 교역 현황
Ⅱ. 온라인 게임 시장
1. 요약
2. 소비 구조
3. 정부의 온라인 게임에 대한 규제
4. 투자 성공 사례
Ⅲ. 모바일 게임 시장
1. 시장 규모
2. 소비자 동향
3. 시장 경향과 전망
4. 모바일 게임 성공요인
Ⅳ. 분 석
1. 온라인 게임 분석
2. 모바일 게임 분석
본문내용
바일 게임 시장에 또 다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4. 모바일 게임 성공요인
온라인 게임 개발업자와 모바일 게임 개발자의 협조가 가장 큰 성공 여부 요인의 하나이며, 태국 게이머들의 간단한 조작을 선호하는 경향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고 현지 관련 산업 담당자들은 분석하고 있음.
Ⅳ. 분 석
1. 온라인 게임 분석
아직까지 한국처럼 전국 어디서나 인터넷을 쉽게 이용할 수 있지는 않지만 태국에서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곳은 점차 늘어나고 있다. 한국에서의 Adsl 과 인터넷 확산은 스타크래프트를 즐기기 위한 청소년들의 수요로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 pc방과 밀집된 지리적 이점으로 인터넷 기반 인프라 구축의 가격절감으로 이루어진 것이다. 태국도 한국과 비슷한 과정을 겪고 있다. 넓은 영토를 가진 나라 일수록 기반 인프라의 구축 가격 비용이 비싸기 때문에 인터넷의 활발한 확산이 이루어지기 힘들지만 태국은 지리적으로 인프라 구축의 가격이 상대적으로 싸서 인터넷의 확산이 쉽게 이루어질 수 있다.
태국에서 지금 불고 있는 온라인 게임의 열풍으로 인해 태국 인터넷카페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아직까지 인터넷까페의 55%가 dial-up Internet 이용자였으며 cable modems (1.7%), ADSL이용자는 1.6% 이지만 게임의 질을 높이기 원하는 게임머들로 인해 인터넷 카페는 인터넷 망은 ADSL 고속라인으로 급속히 교체되고 있으며 앞으로 계속 될 것이다. 태국의 온라인 인구 급증은 인터넷 산업에 엄청난 파급효과를 미치고 있다. 태국에서 온라인 게임은 태국의 인터넷 확산과 초고속 인터넷망의 구축에 어느 정도 기여한다고 할 수 있겠다.
그러나 태국 정부는 한국 정부와는 달리 온라인 게임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다. 태국 정부가 온라인 게임의 중독에 우려한 나머지 온라인 게임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있는 것이다. 게임의 폭력성과 일부 청소년층의 게임 중독현상이 사회문제화 되면서, 태국정부에서는 온라인 게임 이용시간과 장소를 제한하거나, 추가적인 규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태국 정부의 입장은 향후 관련 산업의 발전에 있어 극복하여야 할 과제가 될 것이다.
2. 모바일 게임 분석
모바일서비스는 전 세계가 모바일 중심사회로 전환되고 있기 때문에 그 부가가치는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높다. 모바일과 방송, 금융, 의료, 교통 등 타산업과의 결합은 지금보다 많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보인다.
높은 사양의 게임폰의 등장과 각 이동통신사들이 모바일게임 포털 서비스 제공이 모바일 게임 시장에 활력을 불어 넣을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 이러한 모바일게임시장 성장이 가속화되기 위해서는 ‘모바일 온라인 게임' 의 보급과 저렴한 비용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월정액제 도입' 을 통해 모바일 게임 유저층을 확보해야 한다.
이와 함께 ‘3D 게임폰 보급' , ‘게임 컨텐츠 확보' 등이 향후 모바일게임 시장의 성장 유무를 결정지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가장 시급한 점은 일반 사용자들의 인식전환이다. 여전히 통화표시가 뜨는 모바일게임은 전부 돈이라는 불안감을 갖는 사용자들이 대부분이다. 이러한 일반 사용자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월정액제 도입' 이 시급한 상황이며 모바일 게임 유저층의 확산 없이는 모바일게임 시장은 활성화 될 수 없을 것이다.
<참고 문헌>
MMRPOG : 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ole Play Game
Weekly Online 매거진 6월
Online-Station 홈페이지
코트라 무역관 보유 자료
http://www.bangkokpost.com/
http://www.isaythai.com/
4. 모바일 게임 성공요인
온라인 게임 개발업자와 모바일 게임 개발자의 협조가 가장 큰 성공 여부 요인의 하나이며, 태국 게이머들의 간단한 조작을 선호하는 경향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고 현지 관련 산업 담당자들은 분석하고 있음.
Ⅳ. 분 석
1. 온라인 게임 분석
아직까지 한국처럼 전국 어디서나 인터넷을 쉽게 이용할 수 있지는 않지만 태국에서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곳은 점차 늘어나고 있다. 한국에서의 Adsl 과 인터넷 확산은 스타크래프트를 즐기기 위한 청소년들의 수요로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 pc방과 밀집된 지리적 이점으로 인터넷 기반 인프라 구축의 가격절감으로 이루어진 것이다. 태국도 한국과 비슷한 과정을 겪고 있다. 넓은 영토를 가진 나라 일수록 기반 인프라의 구축 가격 비용이 비싸기 때문에 인터넷의 활발한 확산이 이루어지기 힘들지만 태국은 지리적으로 인프라 구축의 가격이 상대적으로 싸서 인터넷의 확산이 쉽게 이루어질 수 있다.
태국에서 지금 불고 있는 온라인 게임의 열풍으로 인해 태국 인터넷카페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아직까지 인터넷까페의 55%가 dial-up Internet 이용자였으며 cable modems (1.7%), ADSL이용자는 1.6% 이지만 게임의 질을 높이기 원하는 게임머들로 인해 인터넷 카페는 인터넷 망은 ADSL 고속라인으로 급속히 교체되고 있으며 앞으로 계속 될 것이다. 태국의 온라인 인구 급증은 인터넷 산업에 엄청난 파급효과를 미치고 있다. 태국에서 온라인 게임은 태국의 인터넷 확산과 초고속 인터넷망의 구축에 어느 정도 기여한다고 할 수 있겠다.
그러나 태국 정부는 한국 정부와는 달리 온라인 게임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다. 태국 정부가 온라인 게임의 중독에 우려한 나머지 온라인 게임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있는 것이다. 게임의 폭력성과 일부 청소년층의 게임 중독현상이 사회문제화 되면서, 태국정부에서는 온라인 게임 이용시간과 장소를 제한하거나, 추가적인 규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태국 정부의 입장은 향후 관련 산업의 발전에 있어 극복하여야 할 과제가 될 것이다.
2. 모바일 게임 분석
모바일서비스는 전 세계가 모바일 중심사회로 전환되고 있기 때문에 그 부가가치는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높다. 모바일과 방송, 금융, 의료, 교통 등 타산업과의 결합은 지금보다 많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보인다.
높은 사양의 게임폰의 등장과 각 이동통신사들이 모바일게임 포털 서비스 제공이 모바일 게임 시장에 활력을 불어 넣을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 이러한 모바일게임시장 성장이 가속화되기 위해서는 ‘모바일 온라인 게임' 의 보급과 저렴한 비용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월정액제 도입' 을 통해 모바일 게임 유저층을 확보해야 한다.
이와 함께 ‘3D 게임폰 보급' , ‘게임 컨텐츠 확보' 등이 향후 모바일게임 시장의 성장 유무를 결정지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가장 시급한 점은 일반 사용자들의 인식전환이다. 여전히 통화표시가 뜨는 모바일게임은 전부 돈이라는 불안감을 갖는 사용자들이 대부분이다. 이러한 일반 사용자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월정액제 도입' 이 시급한 상황이며 모바일 게임 유저층의 확산 없이는 모바일게임 시장은 활성화 될 수 없을 것이다.
<참고 문헌>
MMRPOG : 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ole Play Game
Weekly Online 매거진 6월
Online-Station 홈페이지
코트라 무역관 보유 자료
http://www.bangkokpost.com/
http://www.isaythai.com/
추천자료
- 항공 운송 산업 국내 외 시장조사 및 향후 시장 전망과 발전 방향(A+레포트)
- 마케팅리서치(시장조사론): 농심 ‘별따먹자’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과 반응 및 태도 조사
- LG 싸이언 핸드폰의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한 전략-시장조사론
- [시장조사론]국내 패션의류(영캐주얼) 시장현황 분석 및 향후전망(A+리포트)
- [시장조사론]국내 와인시장 분석 및 향후전망(A+리포트)
- [시장조사론]노트북 시장분석
- 와인의 개념,역사,실태,시장조사,와인기업에 대한 조사 자료
- MP3 시장진입을 위한 시장조사 및 분석
- E-bookstore (교보문고에 대한 조사) 시장조사
- 유가네 닭갈비 마케팅 성공사례, 성공요인, 성공전략, 시장조사, 마케팅 전략, 변화, 특징, ...
- 자일리톨 - 시장조사,오리온,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
- 카페베네커피시장,커피산업분석,커피시장조사,카페베네브랜드확장,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
- 동아오츠카,브랜드마케팅,생수시장조사,생수사업,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
- 필리핀 정수기시장해외시장조사론 필리핀필리핀정수기정수기 해외미케팅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