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온라인 게임산업 및 아이템시장의 현황 분석과 아이템베이의 사업방식 및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향후 전략 방안 - 아이템베이의 전자상거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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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온라인 게임산업 및 아이템시장의 현황 분석과 아이템베이의 사업방식 및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향후 전략 방안 - 아이템베이의 전자상거래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국내 온라인 게임산업 및 아이템시장의 현황 분석과 아이템베이의 사업방식 및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향후 전략 방안

1. 기업선정 이유

2. 기업 소개

3. 온라인게임 산업현황
 1) 온라인 게임의 의미
 2) 온라인 게임의 현황

4. 아이템시장 현황
 1) 아이템거래 배경
 2) 아이템과 현금거래 방식
 3) 아이템 거래시장 규모와 의의

5. 아이템베이의 사업방식 및 성공요인
 1) 사업방식
 2) 성공요인
  ① 판매 및 구매방식 다각화
  ② 쉬운 물품검색 및 다양한 품목(가격경쟁력 강화)
  ③ 고객서비스(다양한 할인쿠폰)
  ④ 확실한 안전시스템

6. 아이템베이의 문제점
 1) 법제도 미비
 2)사회적 영향
 3)에스크로 방식의 특허 등록 문제
 4)유사 사이트 대거 생성
 5)CJ홈쇼핑의 엠플 등장
 6) 해커들의 공격
 7) 국제적 문제

7. 비즈니스 모델로서 아이템베이의 의의
 1)돈 되는 모델로서의 블루오션
 2)또 하나의 기업으로서의 인식 

본문내용

등의 노력보다는 서비스 질을 개선하고
사업모델을 보완, 개선하는 등의 노력이 선행되어야 함.
지금 itemBay가 그러한 차별화 서비스의 노력으로 시작한 것이 온라인 게임 아이템 대여
서비스(비디오가게에서 비디오를 빌리는 것처럼 현금을 내면 게임 속 아이템을 빌리는 형식)
5)CJ홈쇼핑의 엠플 등장
① CJ홈쇼핑의 온라인 쇼핑몰 엠플 중개 수수료를 '제로'로 정하며 아이템 시장에 진입
② 5~18%의 수수료를 받고 있는 기존 기업들은 사업모델 수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
③ 아이템베이나 아이템매니아, 아이템플포 등 기존 거래 중개업체들의 수수료 인하나
사업모델 수정, 매출 다변화가 급물살을 탈 것으로 전망
6) 해커들의 공격
① 약 2주 전, 아이템베이, 아이템매니아, 아이템플포와 같은 국내 대형 아이템 현금거래
사이트들이 해커들의 트래픽 공격(DDoS-특정 사이트에 엄청난 양의 트래픽을 집중시켜서 마비
시키는 전형적인 해커들의 트래픽 공격 방식)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짐
② 이로 인한 해당 사이트들의 접속장애 현상으로 1조원에 육박하는 국내 아이템 거래 시장
이 보름째 마비
③ 이로 인한 사용자들의 개인정보유출 등의 논란
7) 국제적 문제
① 세계의 아이템 거래는 중국의 고수입원
- 현재 중국은 <리니지>로 돈을 버는 일명 ‘작업장’이 많고, 게임 아이템과 게임머니를
거래하여 수입을 올리는 ‘불법 게임 작업장’이 새로운 산업으로 부상하는 현실
② 직업적으로 아이템과 게임머니 현 거래에 나서는 게이머들이 10만 명을 초과
- 서울에서 샌프란시스코에 이르기까지 세계 게이머들이 중국으로부터 현금을 주고
아이템을 구매
③ 중국환율로 게임머니에 따른 한화는 큰 돈
- 아이템의 현금거래 시 한국이나 타 국가 게이머에게는 적은 용돈을 지출하는 것이지만
중국 환율로 계산하면 결코 적은 돈이 아님
- 인구대비 치열한 경쟁과 실업인구의 증가, 그에 따른 저 교육의 현실도 ‘불법 게임 작업
장의 증가, 명의 도용사태의 원인’으로 꼽힐 수 있음
- 중국, 리니지, 한국의 통화를 비교했을 때 리니지 아데나가 중국의 위안화보다 가치가
높기 때문에 이런 기이한 현상이 생겼다.
7. 비즈니스 모델로서 아이템베이의 의의
1)돈 되는 모델로서의 블루오션
① 게임 마니아 증가 추세
- 게임 속의 캐릭터를 자신과도 같이 인식하여 더 좋은 장비를 구하기 위해 아이템을 실제
현물을 주고 거래하는 방식이 증가하고 있음
② 고객 충성도가 높음
- 신뢰도가 가장 문제시 되는 사이버 공간 내에서 아이템을 이용한 거래를 선점함으로써
신뢰도를 쌓을 수 있었음.
- 그로 인한 고객들의 충성도가 높아져 비교적 비싼 수수료임에도 불구하고 고객들은
아이템 베이를 이용하여 거래를 한다.
③ 無에서 有를 창조
- 초기에는 여분의 아이템을 교환하는 소박한 물물교환 시스템이, 다음에는 사이버 머니
라는 화폐와 아이템을 교환하는 시스템이 등장
- 현재는 사이버 머니나 아이템이 현금과 교환되는 단계에 이름
- 현실 경제와 연결되며 새로운 경제 시스템을 만들어내고 있다. 따라서 아이템 현금거래는
사이버 경제가 현실경제로 이어지는 새로운 산업 패러다임의 가능성을 보여줌
2)또 하나의 기업으로서의 인식
① 사회 복지 측면
- 사이버 경찰청 사건 협력, 장학금 전달, 자체 내 사이버 범죄 추적 시스템
- 김치현 대표이사 자체적으로 사이버 범죄를 추적하는 팀을 구성하였고, 근래에 사이버 경찰
청에서 어려워하던 사건을 해결하는 등 우수한 실적을 올려 사이버 경찰청장으로부터 감사
패를 받기도 함
- 구청의 영세민들을 일부 기업들의 연말연시에 잠시 반짝하는 수준이 아닌 평시에도 꾸준히
도와왔으며, 사용하던 컴퓨터를 오지에 기부하기도 하고, 장학금을 전달하는 등 의 꾸준한
사회활동
② 비즈니스 모델로서의 전략적 관점
㉮ 원가우위
- 아이템 베이는 동종 타 업계에 비해서 수수료가 5%로 높은 편이어서 고가에 거래되는
편이다. 이로인해 팔려는 사람은 수수료가 높아도 아이템 베이로 모이고, 사려는 사람은
싸게 사기위해서 타 중계 업체를 이용하기도 했음. 하지만 공급과 수요에 의해서 결국은
아이템 베이에서 거래를 하게 됨.
- 원가싸움에선 약하나 시장원리(공급과 수요)가 이를 보완해주고 있음
㉯ 집중화
- 사이버자산의 안전한 거래라는 명목아래 게임아이템거래를 시작으로 시장을 선점하고,
전문성을 가져서 아이템거래의 문제점을 최대한 해결하는데 집중
㉰ 차별화
- Escrow 거래 방식도입으로 거래 안전성과 신뢰도를 확립함으로써 경쟁자가 있어도 가격에
민감하지 않고, 충성도가 높은 고객을 확보
- 게임회사와의 협력을 통해 계속 발전 하고 있으며, 동종 타 업계의 수수료 인하정책이
위험이 되는가 싶었지만 질적인 서비스 차별화로 성공
- 로한 인증 연동 서비스 : 로한 사용자가 자신의 실명으로 아이템 베이 회원에 가입한 후
모바일 인증을 통해 동일인임을 확인하면 아이템 베이는 이들에게 '인증마크'를 부여
- 휴대전화 아이템거래 특허 : 아이템 거래 시스템과 거래 방법에 대한 비즈니스 모델(BM)
특허를 취득. 이 특허는 아이템 안전거래 시스템을 웹과 마찬가지로 휴대전화에서도 이용
할 수 있게 하는 기술로 향후 20년간 아이템 베이가 독점 사용
국내 온라인 게임산업 및 아이템시장의 현황 분석과 아이템베이의 사업방식 및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향후 전략 방안
1. 기업선정 이유
2. 기업 소개
3. 온라인게임 산업현황
1) 온라인 게임의 의미
2) 온라인 게임의 현황
4. 아이템시장 현황
1) 아이템거래 배경
2) 아이템과 현금거래 방식
3) 아이템 거래시장 규모와 의의
5. 아이템베이의 사업방식 및 성공요인
1) 사업방식
2) 성공요인
① 판매 및 구매방식 다각화
② 쉬운 물품검색 및 다양한 품목(가격경쟁력 강화)
③ 고객서비스(다양한 할인쿠폰)
④ 확실한 안전시스템
6. 아이템베이의 문제점
1) 법제도 미비
2)사회적 영향
3)에스크로 방식의 특허 등록 문제
4)유사 사이트 대거 생성
5)CJ홈쇼핑의 엠플 등장
6) 해커들의 공격
7) 국제적 문제
7. 비즈니스 모델로서 아이템베이의 의의
1)돈 되는 모델로서의 블루오션
2)또 하나의 기업으로서의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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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6.07
  • 저작시기2014.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221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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