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어거스틴의 영감론
2. 어거스틴의 성경무오 변호
3. 성령의 인도의 범위
4. 오류의 정의
5. 말씀과 메시지의 관계
6. 과학, 역사, 그리고 성경
7. 성경무오와 신앙
참고문헌
2. 어거스틴의 성경무오 변호
3. 성령의 인도의 범위
4. 오류의 정의
5. 말씀과 메시지의 관계
6. 과학, 역사, 그리고 성경
7. 성경무오와 신앙
참고문헌
본문내용
순을 조화시킬 필요가 있다는 동기를 제공한다. 어거스틴은 말하기를 “경건한 사람은 거짓된 것을 진술하는 복음서 기록자를 단순히 신뢰하는 것보다는 어떤 보다 값있는 설명을 찾을 것이다.”라고 하였다.
그는 비록 “그들이 아주 동일한 윤곽을 따르거나 아주 동일한 단어들을 사용하지 못했을지라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동일한 사실을 묘사하는 동안” 네 복음서의 저자들이 절대적으로 권위 있고 믿을만한 설명을 했다고 주장했다. 성령은 그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하여 그들의 연약성조차도 지배하기 때문에 그러한 다양성은 성경의 진실성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어거스틴에 따르면, 신앙과 이성은 충돌하지 않고 그것들은 분리된 영역에서 작용하지도 않는다. 만약 어느 것이든 이성에 문제가 있다면(기독교적 의미로 이해된 이성), 그것은 또한 신앙의 문제이다. 하나님이 주신 성경의 특성상 신앙은 신자가 거기서 모순이나 오류로 보이는 것에 직면했을 때 그가 쉽게 멈추는 것을 허락하지 않을 것이다. 신앙은 그에게 올바른 이성을 유지할 해결책을 찾으려는 동기를 준다. 만약 어떤 문제가 즉시 만족할만한 해결책을 가져오지 않는다면 신자는 궁극적으로 성경에서 오류가 발견되지 않을 것이라는 그의 확신을 주장한대로 개인적으로 계속 찾을 것이다.
성경은 어떤 실제적인 오류도 없다라고 주장한 것에 대해 어거스틴이 제시한 증거는 현대적일 수 없지만 그의 시대의 과학적인 견해로 언급하곤 했더라도 그것이 “과학적으로 무오”하였다는 것을 증명하는데 깊은 관심을 가졌음을 보여주었다고 믿어진다.
참고문헌
존 D. 한나 저, 성경무오와 교회, 그리심 2009
그는 비록 “그들이 아주 동일한 윤곽을 따르거나 아주 동일한 단어들을 사용하지 못했을지라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동일한 사실을 묘사하는 동안” 네 복음서의 저자들이 절대적으로 권위 있고 믿을만한 설명을 했다고 주장했다. 성령은 그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하여 그들의 연약성조차도 지배하기 때문에 그러한 다양성은 성경의 진실성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어거스틴에 따르면, 신앙과 이성은 충돌하지 않고 그것들은 분리된 영역에서 작용하지도 않는다. 만약 어느 것이든 이성에 문제가 있다면(기독교적 의미로 이해된 이성), 그것은 또한 신앙의 문제이다. 하나님이 주신 성경의 특성상 신앙은 신자가 거기서 모순이나 오류로 보이는 것에 직면했을 때 그가 쉽게 멈추는 것을 허락하지 않을 것이다. 신앙은 그에게 올바른 이성을 유지할 해결책을 찾으려는 동기를 준다. 만약 어떤 문제가 즉시 만족할만한 해결책을 가져오지 않는다면 신자는 궁극적으로 성경에서 오류가 발견되지 않을 것이라는 그의 확신을 주장한대로 개인적으로 계속 찾을 것이다.
성경은 어떤 실제적인 오류도 없다라고 주장한 것에 대해 어거스틴이 제시한 증거는 현대적일 수 없지만 그의 시대의 과학적인 견해로 언급하곤 했더라도 그것이 “과학적으로 무오”하였다는 것을 증명하는데 깊은 관심을 가졌음을 보여주었다고 믿어진다.
참고문헌
존 D. 한나 저, 성경무오와 교회, 그리심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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