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 시대의 춤,무용(고구려,백제,신라),통일신라의 문화적 특징,궁중무용,불교의식무용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0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삼국 시대의 춤,무용(고구려,백제,신라),통일신라의 문화적 특징,궁중무용,불교의식무용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삼국시대의 무용 Ⅲ. 통일신라시대의 무용
1. 고구려 1. 통일신라의 문화적 특징
(1) 고구려의 문화적 특징 2. 통일신라 무용의 특징
(2) 고구려 무용의 특징 3. 신라 무용의 종류
(3) 고구려 무용의 종류 (1) 궁중무용
2. 백제 (2) 불교의식무용
(1) 백제의 문화적 특징
(2) 백제 무용의 특징 Ⅳ. 결론
(3) 백제 무용의 종류 참고문헌
3. 신라
(1) 신라의 문화적 특징
(2) 신라 무용의 특징
(3) 신라 무용의 종류

본문내용

Ⅰ. 서론
원시 춤-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투쟁
한국의 춤- 자연에 대한 숭배, 공포를 벗어나기 위한 종교적 의식으로 춤과 음악을 즐겼다.

삼국시대-부족장은 귀족, 왕권은 절대 왕권, 귀족과 천민의 계급이 뚜렷하게 구분
군왕에 대한 절대 복종, 충성심의 수단으로 활용 – 춤의 발달

Ⅱ삼국시대의 무용
고구려
강렬한 의지와 호전적 기질

백제
우아하고 섬세하며 세련된 춤을 추구

신라
남성적이고 절도가 있는 가면극
형태의 춤

통일신라
종교적 춤, 기능과 심미적인 춤이 발달

1. 고구려
(1) 고구려의 문화적 특징
고구려는 기원전 37년에 건국, 주체적 역량과 자율성을 지닌 왕권 국가로 발전되어 강력한 힘을 가졌다.

지리적 조건으로 중국파 서역에 가까워 일찍이 대륙문화를 받아들여 창조적이고 독특함.

제천의식으로 조상신을 모시는
거룩한 행사로 가무와 함께 행
하여 졌다.

불교의 수입으로 외래 문화를 접하게 되었고 주체성으로 고구려의 독특한 예술 형태 이룩.

키워드

삼국,   시대,   ,   무용,   통일신라,   문화적,   특징,   궁중무용,   삼국 시대
  • 가격3,300
  • 페이지수31페이지
  • 등록일2014.06.18
  • 저작시기2014.6
  • 파일형식기타(pptx)
  • 자료번호#92452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