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연구사 검토
(1). 작자 문제
(2). 시적 자아
(3). 불교적 인식
(4). 달의 이미지
Ⅲ. 결론
Ⅱ. 연구사 검토
(1). 작자 문제
(2). 시적 자아
(3). 불교적 인식
(4). 달의 이미지
Ⅲ. 결론
본문내용
9, 전남대학교, 1977.
琴基昌, 「嗟辭詞腦의 歷史的 變遷에 對하여」, 『語文學』 38, 韓國語文學會, 1979.
成基玉, 「願往生歌의 生成背景 究」, 『진단학보』 51, 진단학회, 1981.
박노형, 「願往生歌攷」, 『국어국문학』 85, 국어국문학회, 1981.
曺樂鉉, 「鄕歌解釋上의 問題點硏究」, 『關大論文集』 10, 관동대학교, 1982.
金蓮洙, 「新羅歌謠에 나타난 달의 意味考」, 『한국어문학연구』 18, 동악어문학회, 1983.
金炳旭, 「鄕歌와 現代時의 空間」, 『論文集』 10, 충남대학교, 1983.
金承璨, 「新羅의 淨土往生思想과 鄕歌」, 『人文論叢』 28, 釜山大學校, 1985.
김명희, 「<원왕생가>의 원형 이미지」, 『한국문학연구』 8, 동국대학교, 1985.
金眞國, 「鄕歌의 道의 詩學的 解釋」, 『國語 國文學 硏究』 11, 圓光大學校, 1986.
장진호, 「원왕생가 작자고」, 『우리말 글』 5, 우리말글학회, 1987.
이종훈, 「부록 : 제4회(1987학년도) 졸업생-졸업논문요약 / 원왕생가의 송가적 특성」, 『새얼語文論集』 4, 새얼어문학회, 1988.
琴基昌, 「願往生歌에 對하여」, 『語文學』 49, 韓國語文學會, 1988.
조형호, 「< 원왕생가(願往生歌)> 와 < 정읍가(井邑訶)>의 상호텍스트성 연구」, 『西江語文』 7, 서강어문학회, 1990.
이도흠, 「원왕생가의 문화사회학적 시학」, 『畿甸語文學』 7, 수원대학교, 1992.
나정순, 「삼국유사 소재 향가 연구」, 『이화어문논집』 12, 이화여자대학교, 1992.
羅景洙, 「願往生歌의 作家攷」, 『국어국문학』 110 , 국어국문학회, 1993.
楊熙喆, 「「願往生歌」의 解讀釋」, 『人文科學論集』 12, 청주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1993.
박경주, 「'원왕생가'의 작자와 문학적 해석에 대한 일고찰」, 『국어교육』 85, 한국국어교육연구회, 1994.
曺平煥, 「彌陀思想과 鄕歌」, 『겨레어문학』 19, 건국대국어국문학연구회, 1995.
신석환, 「원왕생가 고찰」, 『人文論叢』 2, 인문과학연구소, 1995.
김병국, 「〈願往生歌〉의 작자 연구」, 『成均語文硏究』 30, 成均館大學校, 1995.
이재성, 「향가(鄕歌)와 만엽가(萬葉歌)의 비교연구」, 『日本語敎育』 12, 한국일본어교육학회, 1996.
林基中, 「향가의 문학적 해독」, 『새국어생활』 6, 국립국어연구원, 1996.
김문태, 「<원왕생가>와 감통편의 '감·응(感·應)'구조」, 『국어국문학』 120, 국어국문학회, 1997.
김장동, 「원왕생가(願往生歌)의 소설화」, 『인문과학연구』 2, 안동대학교, 1999.
김종규, 「원왕생가(願往生歌) 그 시적 표현 및 구조의 근원」, 『古典文學硏究』 16, 한국고전문학회, 1999.
김완진, 「<원왕생가>의 '念丁'에 대하여」, 『새국어생활』 11, 국립국어연구원, 2001.
서철원, 「〈願往生歌〉에 나타난 종교적 서정과 信仰의 성격」, 『한국언어문화』 20, 한국언어문화학회, 2001.
성호경, 「향가 작품의 시적 구조와 난해어구의 의미 범주」, 『韓國 詩歌硏究』 9, 한국시가학회, 2001.
이승남, 「원왕생가의 시적 자아와 작자 문제」, 『한국어문학연구』 39, 한국어문학연구학회(구 동악어문학회), 2002.
최정선, 「극락왕생(極樂往生)의 발원으로서의 원왕생가(願往生歌) 연구」, 『한민족문화연구』 13, 한민족문화학회, 2003.
정흥모, 「대학에서의 향가 교육에 대한 사례 연구」, 『국어문학』 39, 국어문학회, 2004.
김창원, 「『삼국유사』 「감통」의 향가 읽기」, 『국제어문』 31, 국제어문학회, 2004.
황인용, 「21C 한자문화권 시대 신지성의 지식 교양 정보지 : 한글 + 한자문화 칼럼 ; 「원왕생가」정설」, 『한글한자문화』 61,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2004.
박인희, 「감통편(感通篇) 향가(鄕歌)로서 <원왕생가(願往生歌)>」, 『大東文化硏究』 50, 성균관대학교 대동문화연구원, 2005.
방민화, 「김동리의 <원왕생가(願往生歌)>에 나타난 원효의 정토사상(淨土思想) 연구」, 『문학과종교』 11, 한국문학과종교학회, 2006.
서철원, 「〈풍요(風謠)〉,〈원왕생가(願往生歌)〉의 수용자와 향가(鄕歌)의 시적 자아」, 『韓國 詩歌硏究』 20, 한국시가학회, 2006.
金榮洙, 「詩歌에 나타난 生死의 空間觀 考察 -고대가요, 향가, 서사무가를 중심으로-」, 『동아시아고대학』 14, 동아시아고대학회, 2006.
조은하, 「설화의 현대적 수용양상 연구」,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37, 한국문학이론과 비평학회, 2007.
김진욱, 「기획 논문 : 한국고시가문학회 연구 활동 15년 ; "광덕,엄장" 인물 유형 분석을 통한 <원왕생가(願往生歌)> 화자(話者) 연구(硏究)」, 『고시가연구』 19, 한국고시가문학회, 2007.
박애경, 「정토신앙 공동체와 향가」, 『人文科學』 88, 延世大學校 文科大學, 2008.
남태순(현송), 「淨土經典의 往生思想과 鄕歌에 나타난 彌陀信仰 연구」, 『淨土學硏究』 12, 한국정토학회, 2009.
이동근, 「향가의 기원성과 소통방식」, 『人文科學硏究』 35, 대구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10.
신창호·은필관, 「삼국유사에 수록된 시가와 배경설화의 교육적 의미」, 『한국교육사학』 33, 한국교육사학회, 2011.
조연숙, 「한국사상(韓國思想)(문학(文學) : 향가에 나타난 밤에 관한 고찰」, 『韓國思想과 文化』 62, 한국사상문화학회, 2012.
朴宰泯, 「〈禱千手觀音歌〉의 解讀과 構造 再考」, 『語文硏究』 40, 한국어문교육연구회, 2012.
노제운, 「향가 『원왕생가』, 『찬기파랑가』와 만해(萬海) 한용운의 시(詩)에 나타난 '달'의 의미」, 『人文學硏究』 21, 경희대학교 인문학연구원, 2012.
신재홍, 「일반논문 : <원왕생가>와 삼층 석탑의 구조적 상동성」, 『문학교육학』 40, 한국문학교육학회, 2013.
표정옥, 「『삼국유사』의 신화적 독서를 통한 종교의 신화성 구축과 소설적 변용의 기호화 과정에 대한 연구 -김동리 소설 <원왕생가>와 <수로부인>을 중심으로 -」, 『기호학연구』 38, 한국기호학회, 2014.
琴基昌, 「嗟辭詞腦의 歷史的 變遷에 對하여」, 『語文學』 38, 韓國語文學會, 1979.
成基玉, 「願往生歌의 生成背景 究」, 『진단학보』 51, 진단학회, 1981.
박노형, 「願往生歌攷」, 『국어국문학』 85, 국어국문학회, 1981.
曺樂鉉, 「鄕歌解釋上의 問題點硏究」, 『關大論文集』 10, 관동대학교,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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金炳旭, 「鄕歌와 現代時의 空間」, 『論文集』 10, 충남대학교, 1983.
金承璨, 「新羅의 淨土往生思想과 鄕歌」, 『人文論叢』 28, 釜山大學校, 1985.
김명희, 「<원왕생가>의 원형 이미지」, 『한국문학연구』 8, 동국대학교, 1985.
金眞國, 「鄕歌의 道의 詩學的 解釋」, 『國語 國文學 硏究』 11, 圓光大學校, 1986.
장진호, 「원왕생가 작자고」, 『우리말 글』 5, 우리말글학회, 1987.
이종훈, 「부록 : 제4회(1987학년도) 졸업생-졸업논문요약 / 원왕생가의 송가적 특성」, 『새얼語文論集』 4, 새얼어문학회, 1988.
琴基昌, 「願往生歌에 對하여」, 『語文學』 49, 韓國語文學會, 1988.
조형호, 「< 원왕생가(願往生歌)> 와 < 정읍가(井邑訶)>의 상호텍스트성 연구」, 『西江語文』 7, 서강어문학회, 1990.
이도흠, 「원왕생가의 문화사회학적 시학」, 『畿甸語文學』 7, 수원대학교, 1992.
나정순, 「삼국유사 소재 향가 연구」, 『이화어문논집』 12, 이화여자대학교, 1992.
羅景洙, 「願往生歌의 作家攷」, 『국어국문학』 110 , 국어국문학회, 1993.
楊熙喆, 「「願往生歌」의 解讀釋」, 『人文科學論集』 12, 청주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1993.
박경주, 「'원왕생가'의 작자와 문학적 해석에 대한 일고찰」, 『국어교육』 85, 한국국어교육연구회, 1994.
曺平煥, 「彌陀思想과 鄕歌」, 『겨레어문학』 19, 건국대국어국문학연구회, 1995.
신석환, 「원왕생가 고찰」, 『人文論叢』 2, 인문과학연구소, 1995.
김병국, 「〈願往生歌〉의 작자 연구」, 『成均語文硏究』 30, 成均館大學校, 1995.
이재성, 「향가(鄕歌)와 만엽가(萬葉歌)의 비교연구」, 『日本語敎育』 12, 한국일본어교육학회,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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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문태, 「<원왕생가>와 감통편의 '감·응(感·應)'구조」, 『국어국문학』 120, 국어국문학회, 1997.
김장동, 「원왕생가(願往生歌)의 소설화」, 『인문과학연구』 2, 안동대학교, 1999.
김종규, 「원왕생가(願往生歌) 그 시적 표현 및 구조의 근원」, 『古典文學硏究』 16, 한국고전문학회,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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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철원, 「〈願往生歌〉에 나타난 종교적 서정과 信仰의 성격」, 『한국언어문화』 20, 한국언어문화학회, 2001.
성호경, 「향가 작품의 시적 구조와 난해어구의 의미 범주」, 『韓國 詩歌硏究』 9, 한국시가학회, 2001.
이승남, 「원왕생가의 시적 자아와 작자 문제」, 『한국어문학연구』 39, 한국어문학연구학회(구 동악어문학회), 2002.
최정선, 「극락왕생(極樂往生)의 발원으로서의 원왕생가(願往生歌) 연구」, 『한민족문화연구』 13, 한민족문화학회, 2003.
정흥모, 「대학에서의 향가 교육에 대한 사례 연구」, 『국어문학』 39, 국어문학회, 2004.
김창원, 「『삼국유사』 「감통」의 향가 읽기」, 『국제어문』 31, 국제어문학회, 2004.
황인용, 「21C 한자문화권 시대 신지성의 지식 교양 정보지 : 한글 + 한자문화 칼럼 ; 「원왕생가」정설」, 『한글한자문화』 61,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2004.
박인희, 「감통편(感通篇) 향가(鄕歌)로서 <원왕생가(願往生歌)>」, 『大東文化硏究』 50, 성균관대학교 대동문화연구원, 2005.
방민화, 「김동리의 <원왕생가(願往生歌)>에 나타난 원효의 정토사상(淨土思想) 연구」, 『문학과종교』 11, 한국문학과종교학회, 2006.
서철원, 「〈풍요(風謠)〉,〈원왕생가(願往生歌)〉의 수용자와 향가(鄕歌)의 시적 자아」, 『韓國 詩歌硏究』 20, 한국시가학회, 2006.
金榮洙, 「詩歌에 나타난 生死의 空間觀 考察 -고대가요, 향가, 서사무가를 중심으로-」, 『동아시아고대학』 14, 동아시아고대학회, 2006.
조은하, 「설화의 현대적 수용양상 연구」,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37, 한국문학이론과 비평학회, 2007.
김진욱, 「기획 논문 : 한국고시가문학회 연구 활동 15년 ; "광덕,엄장" 인물 유형 분석을 통한 <원왕생가(願往生歌)> 화자(話者) 연구(硏究)」, 『고시가연구』 19, 한국고시가문학회, 2007.
박애경, 「정토신앙 공동체와 향가」, 『人文科學』 88, 延世大學校 文科大學, 2008.
남태순(현송), 「淨土經典의 往生思想과 鄕歌에 나타난 彌陀信仰 연구」, 『淨土學硏究』 12, 한국정토학회, 2009.
이동근, 「향가의 기원성과 소통방식」, 『人文科學硏究』 35, 대구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10.
신창호·은필관, 「삼국유사에 수록된 시가와 배경설화의 교육적 의미」, 『한국교육사학』 33, 한국교육사학회, 2011.
조연숙, 「한국사상(韓國思想)(문학(文學) : 향가에 나타난 밤에 관한 고찰」, 『韓國思想과 文化』 62, 한국사상문화학회, 2012.
朴宰泯, 「〈禱千手觀音歌〉의 解讀과 構造 再考」, 『語文硏究』 40, 한국어문교육연구회, 2012.
노제운, 「향가 『원왕생가』, 『찬기파랑가』와 만해(萬海) 한용운의 시(詩)에 나타난 '달'의 의미」, 『人文學硏究』 21, 경희대학교 인문학연구원, 2012.
신재홍, 「일반논문 : <원왕생가>와 삼층 석탑의 구조적 상동성」, 『문학교육학』 40, 한국문학교육학회, 2013.
표정옥, 「『삼국유사』의 신화적 독서를 통한 종교의 신화성 구축과 소설적 변용의 기호화 과정에 대한 연구 -김동리 소설 <원왕생가>와 <수로부인>을 중심으로 -」, 『기호학연구』 38, 한국기호학회,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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