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부장제에서의 여성 차별적 속담과 표현
2. 남아선호사상에서의 여성 차별적 속담과 표현
3. 여성학대와 비하와 관련된 여성 차별적 속담과 표현
4. 이 사례들에 관심을 갖게 된 동기와 본인의 삶과의 연관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Ⅱ 본론
1. 가부장제에서의 여성 차별적 속담과 표현
2. 남아선호사상에서의 여성 차별적 속담과 표현
3. 여성학대와 비하와 관련된 여성 차별적 속담과 표현
4. 이 사례들에 관심을 갖게 된 동기와 본인의 삶과의 연관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삶과의 연관성
본인도 어느덧 결혼하여 가장이 되었다. 결혼하기 전 여성에 대한 생각은 솔직히 위에 적시한 속담들에 나타난 여성비하나 가부장적 사상이 만연했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결혼을 하고, 자녀들을 두고 나니 우리사회 여성의 존재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되었다. 오늘날 우리사회는 이혼율의 급증이나 출산기피현상이 세계제일의 수치를 기록하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사회병리현상을 어떻게 해석하고 치유해야 하는지 생각해 보았다. 이는 여권의 신장이란 긍정적인 측면에서 온 부작용의 일부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속담에서 그 해결책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과거 한국여인들의 인내와 희생은 가정과 우리사회를 지켜온 원동력이 되었다. ‘영원히 여성적인 것은 우리를 천상으로 인도한다.’는 말처럼 여성의 인내와 희생이 새로운 생산과 평화를 가져온다는 교훈을 우리는 되새겨야 한다. 속담은 선인들이 남긴 삶의 지혜다. 표면적 해석보다는 그 이면의 의미를 이해하고 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할 것이다.
Ⅲ 결론
이상과 같이 지금까지 내가 별 생각 없이 사용하여 왔던 속담이나 표현 중에서 사회가 여성에 대해 가지고 있는 부정적인 사고가 반영되어 있는 사례 및 이 사례들에 왜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지를 자신의 삶과 연결시켜 살펴보았다. 과거 한국은 가부장제 가족문화를 형성하였으며, 그 사회상을 가장 잘 반영하는 것은 속담이다. 속담을 보면 당시 사회를 살아가는 인간들의 모습과 그들의 내면에 담겨있는 생각을 알 수 있다. 우리말 속담의 90%가 여성관련 속담이고, 남성관련 속담은 여성관련 속담의 20%에 불과하다는 현상은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가. 이는 사회의 주인공인 남성이 속담의 주체가 아니고 핍박받는 여성이 그 주체라는 것이다. 이는 속담이 지배계층의 역사가 아닌 서민의 애환을 담고 있는 민담 같은 민중의 서사시라 해도 가능하다. 한국의 여성들이 속담의 주인공으로 유별나게 차별 받았던 이유는 어디에 있는가. 이는 한국 특유의 가부장적 남성우월주위의 사회가 만들어낸 사회적 유물인 것이다. 결과적으로 여성들은 제도권 교육으로부터 완전히 소외당했고, 남성의 예속물로서 온갖 학대를 받으며 살아야 했다. 속담은 이러한 수난 받는 한국여인의 기록이자 증언이라 할 수 있다.
Ⅳ 참고문헌
- 장혜숙, “우리속담에 나타난 성차별문화와 여성의 모습”, 경원대, 2004
- 김진명, “가부장적 담론을 통해 본 여성의 세계”, 집문당
본인도 어느덧 결혼하여 가장이 되었다. 결혼하기 전 여성에 대한 생각은 솔직히 위에 적시한 속담들에 나타난 여성비하나 가부장적 사상이 만연했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결혼을 하고, 자녀들을 두고 나니 우리사회 여성의 존재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되었다. 오늘날 우리사회는 이혼율의 급증이나 출산기피현상이 세계제일의 수치를 기록하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사회병리현상을 어떻게 해석하고 치유해야 하는지 생각해 보았다. 이는 여권의 신장이란 긍정적인 측면에서 온 부작용의 일부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속담에서 그 해결책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과거 한국여인들의 인내와 희생은 가정과 우리사회를 지켜온 원동력이 되었다. ‘영원히 여성적인 것은 우리를 천상으로 인도한다.’는 말처럼 여성의 인내와 희생이 새로운 생산과 평화를 가져온다는 교훈을 우리는 되새겨야 한다. 속담은 선인들이 남긴 삶의 지혜다. 표면적 해석보다는 그 이면의 의미를 이해하고 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할 것이다.
Ⅲ 결론
이상과 같이 지금까지 내가 별 생각 없이 사용하여 왔던 속담이나 표현 중에서 사회가 여성에 대해 가지고 있는 부정적인 사고가 반영되어 있는 사례 및 이 사례들에 왜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지를 자신의 삶과 연결시켜 살펴보았다. 과거 한국은 가부장제 가족문화를 형성하였으며, 그 사회상을 가장 잘 반영하는 것은 속담이다. 속담을 보면 당시 사회를 살아가는 인간들의 모습과 그들의 내면에 담겨있는 생각을 알 수 있다. 우리말 속담의 90%가 여성관련 속담이고, 남성관련 속담은 여성관련 속담의 20%에 불과하다는 현상은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가. 이는 사회의 주인공인 남성이 속담의 주체가 아니고 핍박받는 여성이 그 주체라는 것이다. 이는 속담이 지배계층의 역사가 아닌 서민의 애환을 담고 있는 민담 같은 민중의 서사시라 해도 가능하다. 한국의 여성들이 속담의 주인공으로 유별나게 차별 받았던 이유는 어디에 있는가. 이는 한국 특유의 가부장적 남성우월주위의 사회가 만들어낸 사회적 유물인 것이다. 결과적으로 여성들은 제도권 교육으로부터 완전히 소외당했고, 남성의 예속물로서 온갖 학대를 받으며 살아야 했다. 속담은 이러한 수난 받는 한국여인의 기록이자 증언이라 할 수 있다.
Ⅳ 참고문헌
- 장혜숙, “우리속담에 나타난 성차별문화와 여성의 모습”, 경원대, 2004
- 김진명, “가부장적 담론을 통해 본 여성의 세계”, 집문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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