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적 관점(구성주의, 인본주의, 행동주의)에 입각하여 자신이 교육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학사의 관점을 중심으로 그 관점을 지지하는 이유와 그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해 정리하 : 교육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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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철학적 관점(구성주의, 인본주의, 행동주의)에 입각하여 자신이 교육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학사의 관점을 중심으로 그 관점을 지지하는 이유와 그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해 정리하 : 교육철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철학적 관점
1) 비고츠키 구성주의 관점
2) 로저스 인본주의 관점
3) 반두라 행동주의 관점

2. 자신이 교육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학사의 관점 - 로저스의 인본주의 관점
1) 로저스의 인본주의 관점을 지지하는 이유
2) 로저스의 인본주의 관점에 따른 교사의 역할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로 비추어 질 수 있다. 이러한 사회적 구조는 개성을 몰살하고 자기 존중감을 떨어뜨리며 우울감과 비교의식의 팽배를 가져올 우려가 있다. 또한 자신 안에 내재한 최상의 인간 존재성의 실현을 어둡게 하고 자신의 고유성과 괴리된 존재를 암묵적으로 조장할 위험마저 내포하고 있다. 외적 평가로만 인간의 잠재가능성을 판단하는 왜곡된 사회적 시선으로 인해 아동들은 자신의 긍정적 잠재력과 발전 가능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타인이나 권위자의 인정에만 의존하게 될 가능성 또한 부인하기 어렵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교육철학적 관점(구성주의, 인본주의, 행동주의)에 입각하여 자신이 교육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학사의 관점을 중심으로 그 관점을 지지하는 이유와 그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해 보았다. 전통적인 교수법, 즉 교사는 물병이고 그 속에 담긴 지식을 찻잔인 학생들에게 그대로 담아주어야 한다는 생각은 오늘날처럼 지식이 빠르게 변하는 사회에서는 적합한 교수법이 아니다. 또한 그들이 가진 능력이 모두 다른데도 불구하고 똑같은 교육과정과 똑같은 평가의 잣대를 적용하는 것은 학생들에게 패배감과 학습의욕의 상실을 가져다준다. 교사는 아동들의 필요에 따라 수업을 고안하고 촉진할 수 있는 자유가 있다. 교육과정은 기계적으로 제작한 것을 천편일률적으로 적용해서는 안 되며 가르치고 배울 사람으로부터 생성되어야 한다. 그러나 학습자에게 만약 ‘아무렇게나 무엇이든지 하라’는 식의 학습을 권한다면 이것은 불확실성과 불안감을 조성할 것이다. 많은 교사들이 학생들에게 자율성을 제공한다는 것이 교실현장의 실제적인 측면과 거리가 먼 이상적인 목표로 보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학생들이 자율적인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장려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면서도 실제로 교실에서 자율성의 향상을 목표로 하는 실천을 유보시키는 경향이 있는 것도 같은 이유에서이다. 이러한 경향은 학습의 자율성에 대한 부분적인 이해에서 비롯되었다고 볼 수 있다. 효과적인 교육에 필수적인 자율적인 학습의 의미를 폭넓게 이해하여 교실상황에서 적용 가능한 실천적 의미를 재인식하는 것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강인애, 왜 구성주의인가?, 문음사, 1997.
문정화 외, 또 하나의 교육 창의성, 학지사, 2011.
이영희,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철학적 함의,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1994.
김성봉, 인간주의 교육의 실천방향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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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11.01
  • 저작시기201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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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9448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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