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2장 기독교사회복지의 성서적 의의
(신약과 구약 크게 두 개로 나눔)
제1절 구약성서와 기독교사회복지
1) 창세기에서의 기독교사회복지 사상
2) 출애굽기에서의 기독교사회복지 사상
3) 레위기에 나타난 사회복지 사상 (하나님의 성품을 닮아 가는 길을 제시해주는 성결법전)
4) 신명기에 나타난 기독교사회복지 사상
5) 잠언의 기독교 사회복지사상
제2절 신약성서와 기독교사회복지
1) 마태복음
2) 마가복음
3)누가복음
4)요한복음
5) 사도행전
6)로마서
7)고린도전서
8) 고린도후서
9) 빌립보서
10) 갈라디아서
11) 에베소서
12)디모데전서
(신약과 구약 크게 두 개로 나눔)
제1절 구약성서와 기독교사회복지
1) 창세기에서의 기독교사회복지 사상
2) 출애굽기에서의 기독교사회복지 사상
3) 레위기에 나타난 사회복지 사상 (하나님의 성품을 닮아 가는 길을 제시해주는 성결법전)
4) 신명기에 나타난 기독교사회복지 사상
5) 잠언의 기독교 사회복지사상
제2절 신약성서와 기독교사회복지
1) 마태복음
2) 마가복음
3)누가복음
4)요한복음
5) 사도행전
6)로마서
7)고린도전서
8) 고린도후서
9) 빌립보서
10) 갈라디아서
11) 에베소서
12)디모데전서
본문내용
제1절 구약성서와 기독교사회복지
사회복지 : 모든 사람이 인간다운 생활을 보장하기 위한 국가와 사회의 공동체적 노력이자 가치체계를 말함.
사회복지 추구 : 인간의 존엄성,사랑을 통한 행복권 보장, 봉사를 통한 공동체 건설, 사회연대등
1) 창세기에서의 기독교사회복지 사상
창세기에 바라본 기독교 사회복지의 의의
-> 태초에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된 인간의 존엄성을 인식, 왜곡된 하나님의 형상을 본래의 모습으로 회복시키는것
(1)선악과의 문제(타락) (원래 좋았던 성품이 변질됨)
“하나님이 가라사대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하나님이 자기의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고... 하나님이 그 지으신 모든 것을 보시니 보시기에 심히 좋았더라 (창1:27-31)
(2)(하나님이 인간에게)* 불순종한 인간은 타락 하고 죄악을 범하게 되고 ->인간은 아름다움과 존귀의 대상이 아니라 스스로를 하나님의 한탄의 대상, 심판의 대상이 되게 만들어 버렸으며 고통스런 재앙을 초래함
≪ … 중 략 … ≫
제2절 신약성서와 기독교사회복지
기독교 사회복지의 객체 : 가난한자, 병든 자, 고아,과부,자비를 베풀어야 할 자 등
(구약성서와 일관되게 소외되고 열악한 처지에서 고통받는자들)
1) 마태복음
특히 병든자와 가난한 자, 주린 자, 나그네, 헐벗은 자, 옥에 갇힌 자와 같은 지극히 작은 자 들이 고통 속에 신음하고 있는 자들에 대한 사랑의 실천이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것과 더불어 영생의 조건임을 명시해 주고 있다. 이웃사랑 실천의 자세도 말하고 있음.
사회복지 : 모든 사람이 인간다운 생활을 보장하기 위한 국가와 사회의 공동체적 노력이자 가치체계를 말함.
사회복지 추구 : 인간의 존엄성,사랑을 통한 행복권 보장, 봉사를 통한 공동체 건설, 사회연대등
1) 창세기에서의 기독교사회복지 사상
창세기에 바라본 기독교 사회복지의 의의
-> 태초에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된 인간의 존엄성을 인식, 왜곡된 하나님의 형상을 본래의 모습으로 회복시키는것
(1)선악과의 문제(타락) (원래 좋았던 성품이 변질됨)
“하나님이 가라사대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하나님이 자기의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고... 하나님이 그 지으신 모든 것을 보시니 보시기에 심히 좋았더라 (창1:27-31)
(2)(하나님이 인간에게)* 불순종한 인간은 타락 하고 죄악을 범하게 되고 ->인간은 아름다움과 존귀의 대상이 아니라 스스로를 하나님의 한탄의 대상, 심판의 대상이 되게 만들어 버렸으며 고통스런 재앙을 초래함
≪ … 중 략 … ≫
제2절 신약성서와 기독교사회복지
기독교 사회복지의 객체 : 가난한자, 병든 자, 고아,과부,자비를 베풀어야 할 자 등
(구약성서와 일관되게 소외되고 열악한 처지에서 고통받는자들)
1) 마태복음
특히 병든자와 가난한 자, 주린 자, 나그네, 헐벗은 자, 옥에 갇힌 자와 같은 지극히 작은 자 들이 고통 속에 신음하고 있는 자들에 대한 사랑의 실천이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것과 더불어 영생의 조건임을 명시해 주고 있다. 이웃사랑 실천의 자세도 말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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