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흄의 생애와 저작활동
2. 흄의 합리론 비판과 인식
3. 흄의 인과론 비판과 회의주의
4. 흄의 도덕과 사회철학
5. 흄 비판
2. 흄의 합리론 비판과 인식
3. 흄의 인과론 비판과 회의주의
4. 흄의 도덕과 사회철학
5. 흄 비판
본문내용
중인 5명의 인부와 비상 철로에서 작업 중인 1명의 인부 중 어느 쪽을 택할 것인지에 대한 선택의 문제를 제시할 수 있다.두 번째 문제에 대해서는 필립 모리스의 흡연 연구를 예시로 들 수 있는데, 담배 회사인 필립 모리스 사가 흡연이 체고의 국가 예산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비용과 편익 분석 작업을 통해 체코 정부가 흡연으로 인해 이익을 본다는 결론을 제시한 사례다.
샌델이 제시하는 두 번째 관점은 선택의 자유를 존중하는 것이다. 자유시장에서 사람들이 실제로 행하는 선택일 수도 있고 원초적으로 평등한 위치에서 ‘행할 법한’ 가언적 선택일 수도 있다.이러한 관점은 공리주의의 첫 번째 문제는 해결할 수 있지만 사람들의 모든 기호를 인정하기 때문에 공리주의가 갖는 두 번째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지는 못한다. 어떤 사람은 길에서 쓰레기를 줍는 도덕적으로 선한 행동을 하고, 동시에 다른 곳에서 또 다른 사람은 타인을 강간하는 부도덕적인 행동을 한다고 하더라도 이것들이 지니는 가치는 동등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샌델이 제시하는 것은 미덕을 키우고 공동선을 고민하는 관점이다. 좋은 삶의 의미를 함께 고민하고 이견을 기꺼이 받아들이는 문화를 가꾸어야 한다는 것이다. 다만 모든 것을 결정하는 하나의 원칙이나 절차가 존재할 수 없고 정의에는 어쩔 수 없이 판단이 개입되기 때문에 올바른 분배만의 문제가 아닌 올바른 가치 측정의 문제라는 것이다.
결국 샌델 교수가 제시하는 것은 미국의 케네디 대통령과 오바마 대통령의 사례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빈부 격차나 여러 종류의 차별 등을 타파하고 도덕과 시민의식을 강조해야 한다는 것이다. 여기서 흄과 샌델 교수가 정의를 바라보는 관점이 어떻게 다른지 잘 드러난다고 할 수 있는데, 흄이 정의를 ‘인간의 사리사욕에 따라 형성되었으며 정의의 산물인 사회를 유지하기 위한 인위적인 것’으로 바라본다면 샌델 교수는 ‘사회의 긍정적인 진일보를 위해 올바른 가치 판단이 뒤따르는 도덕심의 강조를 위한 수단’으로 간주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5. 흄에 대한 비판
1.도덕론에 대한 비판
도덕성의 문제를 정념으로 보는 경험주의적 관점
ㅡ주관적은 정념에 근거한 도덕판단은 보편성, 객관성 확보 힘듬
2. 경험론에 대한 비판
흄의 입장에서는 인상과 관념을 우리가 어떻게 경험하는 건지 설명하기가 어렵다.
3.감각 기관을 통하지 않아도 '인식'할 수 있음
4.논리적인 인과관계를 찾을 수 있음
샌델이 제시하는 두 번째 관점은 선택의 자유를 존중하는 것이다. 자유시장에서 사람들이 실제로 행하는 선택일 수도 있고 원초적으로 평등한 위치에서 ‘행할 법한’ 가언적 선택일 수도 있다.이러한 관점은 공리주의의 첫 번째 문제는 해결할 수 있지만 사람들의 모든 기호를 인정하기 때문에 공리주의가 갖는 두 번째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지는 못한다. 어떤 사람은 길에서 쓰레기를 줍는 도덕적으로 선한 행동을 하고, 동시에 다른 곳에서 또 다른 사람은 타인을 강간하는 부도덕적인 행동을 한다고 하더라도 이것들이 지니는 가치는 동등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샌델이 제시하는 것은 미덕을 키우고 공동선을 고민하는 관점이다. 좋은 삶의 의미를 함께 고민하고 이견을 기꺼이 받아들이는 문화를 가꾸어야 한다는 것이다. 다만 모든 것을 결정하는 하나의 원칙이나 절차가 존재할 수 없고 정의에는 어쩔 수 없이 판단이 개입되기 때문에 올바른 분배만의 문제가 아닌 올바른 가치 측정의 문제라는 것이다.
결국 샌델 교수가 제시하는 것은 미국의 케네디 대통령과 오바마 대통령의 사례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빈부 격차나 여러 종류의 차별 등을 타파하고 도덕과 시민의식을 강조해야 한다는 것이다. 여기서 흄과 샌델 교수가 정의를 바라보는 관점이 어떻게 다른지 잘 드러난다고 할 수 있는데, 흄이 정의를 ‘인간의 사리사욕에 따라 형성되었으며 정의의 산물인 사회를 유지하기 위한 인위적인 것’으로 바라본다면 샌델 교수는 ‘사회의 긍정적인 진일보를 위해 올바른 가치 판단이 뒤따르는 도덕심의 강조를 위한 수단’으로 간주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5. 흄에 대한 비판
1.도덕론에 대한 비판
도덕성의 문제를 정념으로 보는 경험주의적 관점
ㅡ주관적은 정념에 근거한 도덕판단은 보편성, 객관성 확보 힘듬
2. 경험론에 대한 비판
흄의 입장에서는 인상과 관념을 우리가 어떻게 경험하는 건지 설명하기가 어렵다.
3.감각 기관을 통하지 않아도 '인식'할 수 있음
4.논리적인 인과관계를 찾을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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