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 B형]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15점),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15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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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아교육과 B형]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15점),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15점)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관이란

2. 교사의 자질이란
1) 교육에 대한 사명감
2) 학생에 대한 이해와 애정
3) 교육내용에 대한 이해
4) 적극적인 행동 의지와 항상 노력하는 자세
5) 의사소통 능력과 인격적 감화력

3.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
1) 전통주의적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
2) 진보주의적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
3) 학문 중심주의적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
4) 인간 중심주의적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

4.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
1) 전문적 자질 함량을 위한 노력
2) 질적으로 우수한 교사가 되기 위한 노력
3) 전문적 역할을 수행 할 수 있는 교사가 되기 위한 노력
4) 성향 향상을 위한 노력

5.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
1) 교사의 자질 향상을 위한 보수교육
2) 교사의 근무여건 개선
3) 교사의 자질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
4) 교사의 자질 향상을 위한 급여체계 개선
5) 학부모와 관련된 지역사회

6. 나의 교육관 및 자질

7.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사와 유아가 능동적으로 상호 작용하며 적절하게 평가가 이루어질 때, 유치원 교육의 효율성은 극대화될 수 있다.
유아는 주의집중 시간이 짧고 자기중심적인 사고의 특징을 갖고 있음으로 유치원은 유아 개개인이 자율적으로 놀이하고 학습할 수 있는 소집단 활동과 개별활동을 중요시한다. 따라서 유치원은 유아를 개인으로 존중하되 사회인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해야 하며 선택의 자유를 주되 책임이나 의무도 함께 느끼도록 교육해야 한다. 또한 유아의 흥미와 필요에서 출발하되 그것이 교육의 체계로 연결되도록 교육의 개념과 원칙이 고려되는 아동중심 교육철학에 입각한 교육을 해야 한다.
더구나 고도의 산업사회에서 인간성이 상실되고 교육이 지식과 기술을 획득하는 수단으로 이용되는 교육현실에서 인간, 학습자, 아동을 출발점으로 하여 지식으로 연결하는 교육은 물론이고 교사 자신도 인간으로서 존중되는 교육철학이 필요하다.
아동중심 교육은 아동위주나 아동을 고려하는 수준이 아니라 교육의 출발점을 아동으로 하되 교육을 통하여 지식으로 연결되는 것이어야 한다. 따라서 유치원 교사는 아동중심 교육사상의 참 의미를 이해하고 실현하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하여서는 안 된다. 아동중심 교육사상의 가치를 이상으로 가지고 있는 교사와 그렇지 않은 교사는 아동과 지식을 대하는 태도에서 많은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아동중심 교육사상은 이론으로는 이상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 그러나 교육실제에 적용하려면 특별한 지침이 없고 경험에 따라 교사가 적절히 개입하여 지식으로 연결해주어야 하기 때문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 그러므로 듀이의 교육사상을 근거로 한국의 유아교육 실정에 맞는 아동중심 사상이 연구되어 교육현장에서 실현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이 뒤따라야 한다. 교사는 끊임없이 아동을 관찰하고 지식의 체계에 대한 연구를 부단히 하여 양자를 잘 연결해주는 중재자, 안내자, 제안자의 역할을 하여야 한다. 뿐만 아니라 교사 수준에서 한국적 아동중심 사상을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7. 시사점
기존의 추상적인 지식을 전달하는 전통 교육의 대안으로 교육을 “경험의 계속적인 성장 혹은 재구성”으로 규정한 듀이는 일련의 방대한 저서들을 통해 현대 교육철학의 중요한 논의를 망라하고 있다. 또한 현대 교육철학은 듀이에서 비롯되었다고 주장되어질 만큼 그의 영향력은 절대적이라고 할 수 있다. 듀이는 전통적인 교육의 가장 큰 문제점이 학습의 목적을 설정할 때 학생의 참여가 전혀 허용되지 않는다는 점에 있다고 보고, 진보주의 교육에서 학생의 참여를 적극 권장하고 있다. 듀이에 의하면 진정한 교육은 ‘경험’을 통해서 이루어지며, 여기서 경험은 이후의 경험과 상호작용을 해서 계속 성장해 나간다. 이러한 듀이의 교육관은 경험의 성장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를 잘 보여주고 있으며, 그가 보기에 교육은 유기체가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가운데 지속적으로 경험을 재구성 혹은 성장시켜 나가는 것이다. 다음 글은 이러한 듀이의 교육관을 잘 나타내고 있다.
“우리의 명확한 결론은 삶은 발달이요, 발달하고 성장하는 것이 곧 삶이라는 것이다. 이것을 교육에 비추어 말하면, 교육의 과정은 그 자체 이외에 다른 목적을 가지지 않으며 그 자체가 목적이라는 것과, 교육의 과정은 끊임없는 재조직, 재구성, 변형의 과정이라는 것이다”(Dewey, 1916).
이러한 듀이의 교육관은 실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단편적인 지식이나 기능만을 교육대상으로 한다는 오해 속에서 ‘실용주의’ 교육관이라는 비판을 받기도 하였지만 이러한 비판은 교육에 대한 일반인들의 상식적인 시각에서 나온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듀이의 교육관, 즉 경험의 성장으로서의 교육관에서는 교육을 지력이나 경험이 성장하는 과정 그 자체로 보고 있으며 하나의 문제 사태에 직면하여 이를 해결하기 위한 탐구활동을 전개하는 가운데 지력이 발휘되고, 그것은 다음의 문제 사태와 관련하여 쇄신됨으로써 성장해 나간다. 그리고 이러한 성장의 과정에서 학생은 경험을 하게 되며, 성장의 과정이 끝없이 계속된다는 점에서 경험은 계속적으로 재구성된다. 따라서 실용적인 지식이나 기능만을 교육대상으로 한다고 말할 수 없는 것이다.
경험의 성장으로 교육을 정의하는 듀이는 교육받은 사람에게서 나타나는 두드러진 행동유형들을 ‘끊임없는 학습활동, 반성적 사고활동, 건전한 판단활동, 지역사회에의 참여활동’으로 보고 있다. 즉 듀이의 교육관에 따라서 교육 받은 사람은 ‘스스로 학습하고, 사고하며, 의사결정을 하고, 활발하게 참여하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인간상은 현대 교육에서 지향하는 인간상인 ‘민주적인 시민’과 많이 닮아 있는 것을 알 수 있고, 이러한 면에서 보더라도 현대의 교육은 듀이의 절대적인 영향을 받았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설명하고,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해 보았다. 급변하는 보육환경과 보육수요의 증가 및 다양화 추세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부모, 종사자, 전문가를 대상으로 의견 수렴을 통해 정부는 정부차원의 국공립 보육시설을 설립하고 보육시설의 확충을 유도하였다. 부족한 보육시설의 확충, 재정지원 등 급증하는 보육수요에 대처해 왔으나 그러한 욕구에 충족되기엔 미비점과 수정, 보완할 일이 산재해 있다. 보육시설이 유아교육과 보호, 가정 복지를 포함한 모든 기능을 행하기 위해서는 국가책임 강화를 위한 역할분담이 먼저 이루어져야 하고, 사회필요성에 따른 역할분담, 공급자에게서 수요자 중심의 역할분담, 보호자 중심에서 아동 중심의 역할분담, 그리고 보육서비스의 질적 제고가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부, 유아교육법, 2013.
박은혜, 유아교사론, 창지사, 2013.
이은화 외, 유아교사론, 양서원, 2002.
박철홍, 아동과 교육과정 - 경험과 교육, 문음사, 2002.
이영석, 유아교육론, 형설출판사, 1997.
윤정일 외, 신 교육의 이해. 학지사, 2002.
장상호, 학문과 교육下, 서울대학교출판부, 2000.
김민남, 듀이 교육목적론 다시 읽기, 교육철학, 2005.

키워드

교육관,   자질,   교사,   교사자질,   교육,   방안
  • 가격3,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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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3.11
  • 저작시기20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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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9589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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