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에드워즈
1. 성령의 내주
2. 주입과 조명
3. 중생과 회심의 관계
4. 회심
Ⅱ. 웨슬리
1. 성령의 내주
2. 성령의 인도, 은혜
3) 중생
4) 회심
Ⅲ. 결론
1. 에드워즈와 웨슬리의 유사점
2. 에드워즈와 웨슬리의 차이점
3. 결론
1. 성령의 내주
2. 주입과 조명
3. 중생과 회심의 관계
4. 회심
Ⅱ. 웨슬리
1. 성령의 내주
2. 성령의 인도, 은혜
3) 중생
4) 회심
Ⅲ. 결론
1. 에드워즈와 웨슬리의 유사점
2. 에드워즈와 웨슬리의 차이점
3. 결론
본문내용
주가 성도와 자연인을 구분하는 결정적 근원이라고 이야기 했고, 웨슬리는 성령을 받지 못했다면 아직 그리스도인이 아니며, 성령께서 구원의 사역자로 우리 안에 내주하신다고 이야기 했다. 그들의 성화의 개념에서도 유사점을 찾아볼 수 있는데, 에드워즈는 내주하시는 성령이 하나님의 빛을 인간 영혼 속에 조명함으로, 또 은혜를 주입함으로 인간의 본성의 변화를 일으킨다고 하였고, 웨슬리는 내주하시는 성령께서 그리스도인과 동행하며 인도함으로, 우리의 본성을 새롭게 하시고 정결하고 거룩케 하신다고 하였다. 중생을 말함에 있어 에드워즈는 생물학적 출생의 개념과 비교한 것에서, 웨슬리는 중생과 동의어로 신생을 말하는데 있어 유사점이 있다. 에드워즈와 웨슬리는 회심을 중생과 교차적으로 사용할 정도로 유사하다고 보았다는 점이 동일하다. 에드워즈는 회심과 성령의 내주와 본성의 변화를 하나로 묶기도 하고, 회심과 회개와 신앙이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고도 말한다. 웨슬리에게 회심은 영혼이 죄로부터 구원으로부터 돌아서는 과정이며, 그 개념이 칭의, 중생 및 양자됨을 포함하는 구원의 초기 상태를 표현하기 위해 구별하지 않는 의미로 사용되는 점에서 유사하다.
2. 에드워즈와 웨슬리의 차이점
에드워즈와 웨슬리는 인간의 구원을 이야기 하는데 있어 시작부터 큰 차이를 보인다. 에드워즈는 칼빈주의의 견해를 따르고, 웨슬리는 알미니우스의 견해를 따른다. 에드워즈도 웨슬리도 중생을 위한 성령의 내주를 말하지만, 에드워즈에게 구원이 전적인 하나님의 주권인 것에 비해 웨슬리는 선행은총을 가진 인간이 하나님의 구원에 응답할 수도 있고 배격할 수도 있다고 말한다. 변선환, 요한 웨슬리 신학과 선행 은총 , 『신학과 세계』7호, 1981, p. 52.
선행은총이란, 인간의 윤리적 감각과 선택의 자유를 선택하는 선행은혜라는 것이 각 한 사람 한 사람에게 나면서부터 부여되어 있으며 이로 인해 인간은 자기가 해야 할 의무를 알게 되고, 하나님의 도움을 구하여 하나님 곁으로 돌아오게 되는 것이다. 리커구스 M. 스타키, “존 웨슬리의 성령신학” (서울: 도서출판 은성), 1994, p.62
웨슬리는 ‘효과적 부르심’에 대해 말하지 않는데, 아마도 선행은혜로 인해 성도와 자연인의 구분을 두지 않는데서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3. 결론
에드워즈와 웨슬리는 많은 유사점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 이면을 살펴보면, 신학의 노선자체가 다른 것을 발견할 수 있다.
2. 에드워즈와 웨슬리의 차이점
에드워즈와 웨슬리는 인간의 구원을 이야기 하는데 있어 시작부터 큰 차이를 보인다. 에드워즈는 칼빈주의의 견해를 따르고, 웨슬리는 알미니우스의 견해를 따른다. 에드워즈도 웨슬리도 중생을 위한 성령의 내주를 말하지만, 에드워즈에게 구원이 전적인 하나님의 주권인 것에 비해 웨슬리는 선행은총을 가진 인간이 하나님의 구원에 응답할 수도 있고 배격할 수도 있다고 말한다. 변선환, 요한 웨슬리 신학과 선행 은총 , 『신학과 세계』7호, 1981, p. 52.
선행은총이란, 인간의 윤리적 감각과 선택의 자유를 선택하는 선행은혜라는 것이 각 한 사람 한 사람에게 나면서부터 부여되어 있으며 이로 인해 인간은 자기가 해야 할 의무를 알게 되고, 하나님의 도움을 구하여 하나님 곁으로 돌아오게 되는 것이다. 리커구스 M. 스타키, “존 웨슬리의 성령신학” (서울: 도서출판 은성), 1994, p.62
웨슬리는 ‘효과적 부르심’에 대해 말하지 않는데, 아마도 선행은혜로 인해 성도와 자연인의 구분을 두지 않는데서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3. 결론
에드워즈와 웨슬리는 많은 유사점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 이면을 살펴보면, 신학의 노선자체가 다른 것을 발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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